귀환의 때 인간들이란 항상 쇼를 하지 발사 고향에 와서 뿌리집 밤의 가장꾼 피 빈 땅 운명은 섬세한 춤 거짓말 황금의 종족 아리야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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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2723600
823 -2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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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000016723
823 -2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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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책소개
휴고상·네뷸러상 수상작 〈빈티〉 시리즈 마블 코믹스 《블랙팬서》 《슈리》의 작가 은네디 오코라포르의 활력 넘치는 스페이스 오페라
별의 중재자로 성장하는 소녀의 여정을 담은 대서사시 그 두 번째 이야기 전운이 감도는 지구, 빈티의 활약은 계속된다
첨단 기기 기술자로서 천재적인 능력을 지닌 소녀 빈티가 차별과 가업을 피해 지구를 떠나 움자 대학행성에 정착한 지 1년, 《빈티: 지구로 돌아온 소녀》에서 이야기는 다시 시작된다. 지구를 떠나며 살육의 현장을 목도한 뒤 후유증에 시달리던 빈티는 우주에서 인연을 맺었던 메두스족 친구 오크우와 지구로 돌아가 트라우마를 극복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되찾으려 한다. 작품의 초반부는 빈티의 내면에 주목한다. 빈티는 우주로 나온 탓에 부족의 전통인 순례행을 다녀오지 못해 자신이 부정하다는 자괴감에 시달린다. 외계 종족의 침까지 몸 안에 삽입한 빈티는 자존감을 잃어가고 결국 지구행을 택하게 된다. 빈티가 급격한 환경의 변화, 우주에서 외계 종족에게 공격당하고 학살의 현장에서 살아남고 삶의 터전이 완전히 달라지는 등의 여러 외부 요인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트라우마를 들여다보고 부족의 전통을 통해 이를 극복하려는 모습은 한 개인이 내면의 성찰을 통해 외부의 위기를 극복하는 서사로 읽히며 여기에는 주체적 사유의 힘을 믿는 저자의 의식이 잘 녹아 있다. 빈티가 지구로 돌아와 자신을 찾아가는 과정에는 예언자 ‘밤의 가장꾼’, 힘바족조차 천시하는 ‘사막 사람들’과 그 정체, 우주의 첨단 기술을 지구에 전파한 ‘에니 지나리야’까지 다양한 군상이 등장해, 샤머니즘과 과학 문명이 오묘한 조화를 이루는 〈빈티〉 시리즈 특유의 세계관을 뽐내며 독자들을 매료시킨다. 이는 빈티의 자아 찾기, 그 정체성의 발견이 활력을 갖는 데 기여한다. 다양한 인물들의 비밀스러운 사연과 빈티가 이 사이를 누비며 자신의 뿌리를 찾아가는 여행은 어느 히어로 영화의 박진감 넘치는 액션 신과 맞먹는 쾌감을 선사한다. 《빈티: 지구로 돌아온 소녀》는 1부와 마찬가지로 구현성 작가의 오프닝 그래픽으로 시작한다. 구현성은 실험적이고 변칙적인 스타일의 만화와 일러스트레이션으로 인정받았다. 열여섯 페이지의 프레임 위에 펜 선의 점층과 반복으로 책의 중심 사건을 성공적으로 시각화하면서도 추상성을 더해 독자들에게 해석의 즐거움을 선사한다. 1부의 오프닝 그래픽보다 펜 선을 사용한 묘사의 밀도를 더욱 끌어올려 감탄을 자아내는 이번 오프닝 그래픽은 〈빈티〉 시리즈의 스펙터클한 세계로 독자들을 초대한다.
그 모든 차별과 모멸감을 넘어 작가의 표상, 빈티
〈빈티〉 시리즈에서 빈티가 받는 편견과 차별은 소수자에 대한 비유로 읽힌다. 빈티는 지구의 소수민족 출신이며 이 부족 사회에서는 여성이 뛰어나다 해도 그 역할과 활동 범위가 제한적이다. 가족과 가문, 가업에 대한 헌신이 요구되는 힘바족 사회의 구성원이었던 빈티는 학업을 위해 과감히 우주로 떠나고 우여곡절 끝에 움자 대학행성의 일원이 된다. 빈티는 이제 사회의 주류가 된 것일까. 빈티는 지구로 돌아와서는 가족과 부족민들에게 외계 종족과 한 패가 되어 부족의 전통을 잊은 것 아니냐며 비난받는다. 부족 내에서도 입지가 좁아지는 빈티를 보며 독자들은 ‘소수자는 규정되는 것이며 소수자에 대한 차별은 우리의 편향적 인식에서 비롯되는 것이 아닐까’ 라는 저자의 의문과 마주하게 된다. 저자는 후반부에 빈티의 상황을 다시 한번 전복시켜 독자에게 큰 충격을 안긴다. 쿠시족에게 멸시를 받는 힘바족이 ‘사막 사람들’을 천시하는 행태, 그것이 빈티 내면에도 깊숙이 자리 잡고 있는 설정을 통해 소수자는 사회가 편의를 위해 만들어내는 것이라 꼬집는다. 저자는 이민자 가정에서 태어나 10대 시절 몸이 불편했던 자신의 표상으로 빈티를 내세워 우리에게 소수자란, 그 말이 규정한 범위가 만들어낸 허구라고 말하는 듯하다.
빈티 3부작 완간 예정 《빈티: 오체제를 바른 소녀》 《빈티: 지구로 돌아온 소녀》 《빈티: 밤의 가장꾼》(가제) 《Binti: The Night Masquerade》(원제)
《빈티: 오치제를 바른 소녀》에 이어 2부 《빈티: 지구로 돌아온 소녀》, 3부 《빈티: 밤의 가장꾼》(가제)으로 이어지는 대서사가 완간 예정이다. 《빈티: 지구로 돌아온 소녀》에서는 빈티가 지구를 떠나 움자 대학행성에 정착한 지 1년 후를 그린다. 자신의 정체성을 찾기 위해 지구로 돌아온 빈티는 이제 인간과 외계 종족 메두스의 화합이라는 대승적 목표를 위해 자신을 걸어야 한다. 전쟁으로 인한 삶과 죽음의 기로에서 빈티는 우주에서 그랬던 것처럼 다시 탁월한 중재자가 되어 갈등을 봉합하고 지구를 구할 수 있을까. 첨예한 대립 양상을 그린 스페이스 오페라 ‘빈티 시리즈’ 3부작은 2021년 상반기 완간 예정이다.
불가능하고도 가능한 세계, 포비든 플래닛(FORBIDDEN PLANET, FoP) 2021년, 알마의 새로운 소설 시리즈는 계속됩니다
현실과 이상이 결합하는 낯선 행성, 견고한 일상의 궤도에 틈입하는 새로운 문학. 마침내 한국소설의 미완의 조각을 채워 넣는다.
책속에서
[P.42] 나는 볼을 축축하게 해가지고 은와니 박사님 상담실로 들어섰고 박사님은 빙그레 웃으며 힘 있게 악수를 한 후 내 뒤로 문을 닫았다. 그 첫날에 그분과 나는 약 한 시간 동안 우리 집 식구들에 관해, 힘바족 관습에 관해, 힘바든 쿠시든 가문에서 특히 딸들에게 거는 융통성 없는 기대치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이야기 상대로서 굉장히 편한 분이었고 나는 쿠시족에 대해서 내 평생 배운 것보다 그날 하루에 더 많은 걸 알 수 있었다. 어떤 면에서는 힘바와 쿠시가 밤과 낮처럼 딴판이지만, 여자아이와 어른 된 여자 그리고 통제에 관해서는 이쪽이나 저쪽이나 똑같았다.
[P. 84~85] 시간이 대략 45분 있었고 힘바와 쿠시 양측 취재진은 우리를 사람들 출입을 막아 텅 빈 공항 식당에 갖다 앉혀놓고 인터뷰를 했다. 질문들을 듣자 하니 공동체가 가장 알고 싶어 하는 것이 무엇인지 감이 잡혔다. “우리는 당신이 자랑스럽습니다. 계속 체재하실 건가요?” “적과 친구가 되셨는데요. 우리 장로분들을 만나 지혜를 나누어줄 의향이 있나요?” “움자 대학행성에서 제일 좋았던 음식이 뭔가요?” “무슨 공부를 하고 있습니까?” “지금 제일 관심 가는 패션은 어떤 거죠?” “왜 돌아온 겁니까?” “그쪽에서 그냥 가라고 보내주던가요? 왜죠?” “무엇 때문에 가족을 버리고 떠났습니까?” “머리에 그것들은 무엇인가요? 아직 힘바족 맞습니까?” “아직도 오치제로 축성하고 있네요. 어째서예요?” “수학, 천문의 그리고 수수께끼의 물체. 빈티 양은 정말 놀라운 인물이네요. 움자 대학행성 구경을 했으 니까 이제 집에 있을 건가요? 움자가 힘바족이 사는 초라한 고향보다는 훨씬 대단한 곳 맞죠?” “부족 출신 여자애가 되어서 움자 대학행성에 가니 그래 어떻던가요?” “머리에 그게 뭐예요? 무슨 일이 있었던 거죠?” “도망쳤던 아가씨를 원하는 남자는 없습니다. 노처녀로 늙게 생겼는데 괜찮아요?”
[P. 108] “그 우주선에서 내가 한 일이 뭔지 알기는 해? 다들 죽었다고. 조종사하고 나 빼고는 다! 나는 그들이 그 일 하는 걸 직접 봤어! 나는….” “그랬는데 그 후엔 인류의 적을 친구 삼았지.” 내 등 뒤에서 베나 오빠가 말했다. 나는 홱 몸을 돌려 말했다. “아니, 쿠시족의 적이지. 잘 알면서. 오빠는 글 읽기 떼고부터 쭉 그이들 욕만 하지 않았어?” 나는 도로 베라 언니 쪽을 보았다. 언니는 들으란 듯이 큰 소리로 이 끝을 혀로 차곤 역겹다는 듯 날 위아래로 꼬나보고 있었다. “지금 네 꼴 참 추하다, 빈티.” 언니가 말했다. “말하는 것도 아예 딴판이네. 더러운 게 옮았어. 나이는 거의 열여덟 살이나 먹어놓고. 어떤 남자가 너하고 결혼을 하겠니? 이제 네가 애들은 어떤 애들을 낳겠어? 네 친구 델레는 너 보고 싶지도 않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