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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이해를 돕기 위해... 4

1장 사례관리의 이해 7

1. 사례관리의 개념 9

2. 사례관리의 특성 10

1) 대상 10

2) 목표 11

3) 사례관리 운영체계 11

4) 사례관리자 역할 11

3. 사례관리의 과정과 주요 과업 12

1) 초기 접촉과 사정 단계(정보 수집 단계) 12

2) 목표 수립과 계획 단계 14

3) 실행 단계 15

4) 평가와 종결 단계 17

2장 기초 면접기술 19

1. 면접이란? 21

2. 사례관리에 있어 면접기술이 중요한 이유 22

1) 사례관리에서의 면접이란? 22

2) 사례관리 면접의 기능과 역할 22

3. 공감적 소통을 위한 면접의 기초 기술 24

1) 집중하여 듣기 25

2) 맥락을 이해하기 31

3) 피드백하기 40

3장 초기 면접단계의 과업과 면접지침 47

1. 사례관리자를 위한 질문 목록 49

1) 사례관리 대상으로 적합한가? 왜 그런가? 요청되는 사례관리자의 역할은 무엇인가? 49

2) 나 또는 우리 기관이 주 사례관리자 역할을 수행해야 하나? 지역사회의 또 다른 사례 관리자와 연결하는 것이 적합한가? 49

3) 사례관리 대상이 아니라면 단순 서비스 연계대상이나 의뢰대상인가? 50

4) 서비스에 대한 부정적 경험이 있는가? 51

5) 개인의 강점과 특수성은 무엇인가? 51

6) 사례관리를 하게 될 때 대상자가 걱정하는 것은 무엇인가? 51

7) 사례관리에 기대하는 것은 무엇인가? 52

2. 사례발견과 초기 상담 준비하기 52

1) 사례의 발견과 의뢰를 위한 체계를 개발하기 52

2) 첫 면접 준비하기 53

3) 첫 면접 지침 54

3. 초기 면접 58

1) 초기면접의 목적 58

2) 주요 문제와 관련된 자료수집 방법 58

3) 초기면접 단계의 과업과 지침 60

부록 71

부록 1. 사례과정과 표준직무 예시 73

부록 2. 장애인 건강보건 사례관리(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 안내에서 발췌) 76

1) 사례관리 개념 76

2) 사례관리 목표 76

3) 사례관리 대상자 76

4) 사례회의 운영 78

5) 서비스 점검 78

6) 서비스 종결 78

7) 사후관리 78

참고문헌 81

판권기 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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