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삶에서 마주하는 역경과 맞서 싸우기 위한 슬기로운 네 단계 자신에게 친절하기, 닻 내리기, 태도 취하기, 소중한 것 찾기 원서 제목은 "리얼리티 슬랩(reality slap)". 현실이 날린 따귀 한 대가 불러 일으킨 마상(마傷, '마음의 상처'의 준말)을 치유하는 법을 소개하는 책이다. 살다보면 마음의 '따귀'를 맞는데 가끔 주먹보다 아프다.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 이혼, 실직, 실연과 배신의 손맛은 맵고, 질투, 외로움, 분개, 실패, 실망, 그리고 거절은 따끔하다. 그리고 여운이 남는다. 제때에 치료하지 않으면 흉터는 오래간다. 이 책은 '수용전념치료'를 바탕으로 '마상'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 고통 가운데서도 평온을 찾는다. • 혼란 속에서도 고요함을 재발견한다. • 어렵고 힘든 마음을 지혜와 연민으로 변화시킨다. •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없을 때에도 성취감을 찾는다. • 상처를 치유하고 이전보다 더 강하게 일어난다.
이 책은 뻔한 자기계발이 아니다. 마음만 먹으면 다 된다고 하지 않는다. 인생은 원하는 모든 것을 가질 수 없다고 말한다. 사람이기 때문에 실망, 좌절, 실패, 상실, 거부, 질병, 부상, 노화, 그리고 죽음을 겪게 된다. 이런 아픔과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성장한다. 의심과 오해 없이는 진실에 도달할 수 없다. 한 대 맞으면 흔들리는 것이 당연하다. 우리가 느끼는 아픔은 품위있는 스승이 되어 줄 것이다. 이 책을 다 읽었다면 분명히 깨닫게 된다. 인생은 또 때릴 것이다. 하지만 더 이상 겁나지는 않을 것이다.
부러움과 질투심
부유한 사업가인 샘(Sam)은 자주 부러움에 의해 고통을 겪었습니다. 그는 백만장자였지만 스스로를 부유하다고 여기지 않았습니다. 대신 자신이 아는 모든 억만장자 비교했습니다. 샘은 그들의 성공에 배가 아팠고 그들처럼 되지 못하는 자신을 몰아 세웠습니다. 왜 자신은 그들처럼 부자가 되지 못했는지 매일 생각했습니다.
우리는 항상 부러움이나 질투심을 갖게 됩니다. 이 불쾌한 정서는 타인의 행운에서 시작되지만 그 행운을 축하해 주기보다 억울해하고, 그들이 갖고 있는 것을 내가 원할 때 더 일어납니다. 우리의 마음은 매우 빠르게 비교하고 판단합니다. 다른 사람의 경력, 배우자, 자동차, 집, 수입, 외모, 지능이나 성격에 대해 보거나 듣거나 공상하며, 우리의 마음은 우리 자신이 갖고 있는 것과 비교하고 우리의 것이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합니다. 그리고 박탈감, 불공정, 패배감을 느낍니다.
질투심과 부러움의 핵심은 두려움입니다. 실패의 두려움, 무능력의 두려움, 빈곤의 두려움, 거부의 두려움. 두려움은 "나는 충분하지 않아, 부족해!."라는 생각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질투심, 소유욕과 싸울 때 "충분하지 않은“ 점을 확인해보세요. 스스로 생각해보세요. "충분하지 않은 나에게 내 마음은 뭐라고 하는지?" '충분하지 않은 것이 내 몸과 마음, 삶, 성취, 일, 수입, 자녀 혹은 배우자인지?'
다음은 그것에 이름을 붙여 허용한 후 닻을 내리는 겁니다.
5초에서 10초 정도 다음과 같이 따라해 보세요. 발이 바닥에 단단하게 닿도록 하고 허리는 곧게 펴세요. 그리고 천천히 깊게 호흡하세요. 주변을 둘러보면서 보이는 것 중 다섯 가지를 알아차려 보세요. 주의 깊게 들으면서 들리는 것 중 다섯 가지를 알아차려 보세요. 당신이 어디 있는지 그리고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아차려 보세요.
그리고 조심하세요. 우리의 마음은 우리에게 대항하는 연료로 우리 자신의 반응을 사용합니다. "그래 나도 사람이고, 이런 정서적 반응은 정상적인거야. 그러니까 스스로에게 살살해."라고 말했을까요? 아닙니다. 내 뺨을 치면서 '정신차려라'고 호되게 꾸짖었을 겁니다. 우리는 이 모든 것을 알아차리고 이름을 붙여 있는 그대로 내버려 두면서 스스로에게 친절해야 합니다.
힘들게 이룬 성취에 익숙해져 나 자신에게 친절한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나 스스로와 아름다운 관계를 만들면 누구와도 비교하지 않고 행복해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