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의 '2020년 출판콘텐츠 창작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국민체육진흥기금을 지원받아 제작되었음
연계정보
외부기관 원문
이용현황보기
우리 영토 이야기 = The story of our territory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B000032743
951 -21-64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우리 영토 이야기'는 우리의 역사 영토를 시간을 거슬러 검증하는 방법으로 일반인도 이해할 수 있게 풀어쓴 책입니다. … 조선은 위화도 회군으로 성립한 나라이다. '회군'이란 군대가 진격하던 중 말머리를 돌렸다는 뜻인데 그러면 군대가 왜 진격하였을까? 알려진 바와 같이 1388년 2월, 신생국 명나라가 고려에 철령 이북의 땅을 내놓으라고 억지를 부리자 당시 고려 조정에서는 이를 선전포고로 간주하고 군대를 출병시켰다. 여기서 철령은 어디에 있었을까? 이에 대하여 철령이 강원도 고산군과 회양군 경계에 있는 고개라고 답하는 자들이 있다. 그러나 오늘날 남경에 도읍을 두고 북경을 향하여 잘해야 황하를 겨우 건너고 있었을 주원장이 뜬금없이 관청을 설치할 욕심으로 강원도 고산군과 회양군 이북의 땅을 내놓으라고 억지를 부렸다는 것이 도대체 말이 되는가? …대청광여도와 구글지도를 통하면 철령의 위치를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다. 철령은 오늘날 중국 요령성의 지급시로 심양의 동북쪽 약 70㎞에 위치한다. …그리고 우왕이 명나라에 보낸 국서는 더 충격적이다. 철령이 개경으로부터 불과 300리 거리에 있다는 것이다. 이 곳에서 태조, 정종, 태종이 즉위식을 한 것이다. 한양으로 천도한 것은 그 후의 일이니(1405년) 한양에서 즉위한 최초의 조선왕은 세종이다. … 여말선초, 요령성 철령시 이남은 우리의 영토였고, 요령성 철령시 이북 역시 우리의 영토였던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