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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1

연구요약 4

목차 20

I. 연구개요 43

1. 연구 배경 45

가. 다문화사회의 전개와 다문화수용성의 중요성 45

나. 다문화수용성 제고를 위한 정책의 전개 49

2. 국내외 연구 동향 53

가. 이민자에 대한 주류사회의 수용 태도 및 관련 요인 53

나. 주류사회 수용 태도의 변화 가능성 55

다. 코로나 사태와 다문화수용성의 전개 가능성 57

라. 한국사회의 특수성에 대한 접근 필요성 58

마. 다문화수용성 지수와 국민 다문화수용성 조사 61

3. 연구 목적 66

4. 연구내용 및 방법 67

가. 연구내용 67

나. 연구방법 72

II. 일반국민 다문화수용성 조사 결과 75

1. 일반국민 조사개요 77

가. 조사 내용 77

나. 조사 방법 79

다. 일반국민 다문화수용성 지수 산출 84

2. 다문화수용성 현황 및 추이 86

가. 일반국민 다문화수용성 현황 및 추이 86

나. 세부집단별 다문화수용성 현황 및 추이 89

3. 이주민, 다문화사회에 대한 태도 102

가. 난민 및 세계적 문제에 대한 태도 102

나. 다문화지향성, 단일민족지향성 106

다. 이주민 증가가 동네에 미치는 영향 110

라. 이주민에 대한 한국사회의 인식 변화 112

4. 이주민과의 관계 현황 및 목격 빈도 116

가. 관계 현황 116

나. 관계 형성에 대한 태도 135

다. 온·오프라인을 통한 목격 빈도 138

라. 해외여행·거주 경험 147

5. 다문화교육 및 활동 150

가. 다문화교육 150

나. 다문화활동 156

다. 다문화교육 및 활동의 필요성 159

III. 청소년 다문화수용성 조사 결과 161

1. 청소년 조사개요 163

가. 조사 내용 163

나. 조사 방법 165

다. 청소년 다문화수용성 지수 산출 169

2. 다문화수용성 현황 및 추이 171

가. 청소년 다문화수용성 현황 및 추이 171

나. 세부집단별 다문화수용성 현황 및 추이 174

3. 이주민, 다문화사회에 대한 태도 183

가. 난민 및 세계적 문제에 대한 태도 183

나. 단일민족지향성 187

다. 이주민 증가에 대한 주위의 태도 190

4. 이주민·이주배경 또래와의 관계 현황 및 목격 빈도 192

가. 관계 현황 192

나. 다문화학생과의 관계 형성에 대한 태도 201

다. 온·오프라인을 통한 목격 빈도 202

라. 해외여행·거주 경험 209

5. 다문화교육 및 활동 214

가. 다문화교육 214

나. 다문화학생과의 활동 220

다. 다문화교육 및 활동의 효과 226

라. 다문화학생과의 활동 참여 의향 227

IV. 다문화 관련 지표의 국제비교 231

1. 국제지표 비교의 개요 233

2. 국제지표 비교의 분석 결과 236

가. 국민정체성 236

나. 외국이주민에 대한 지각된 위협 인식 240

다. 일자리가 귀할 때 자국민 우선 고용 247

라. 외국이주민 이웃 수용 여부 250

마. 자국에 대한 자부심 252

바. 이주민이 자국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 257

사. 자국민인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정도 258

V. 연구 결과 및 정책 제언 261

1. 연구 결과 263

가. 다문화수용성 추이 263

나. 코로나 사태의 영향 265

다. 연령대별 다문화수용성 추이 266

라. 이주배경 집단과의 접촉·관계 축소 269

마. 이주배경 집단과의 관계의 형식성 270

바. 다문화교육의 양적, 질적 수준 271

사. 다문화활동 위축 272

아. 온라인을 통한 다문화수용성 제고 기회 제한 273

2. 정책 제언 274

가. 다문화수용성 정책 의제 구체화 274

나. 청년층에 대한 우선적 관심 275

다. 다문화수용 규범 정립을 위한 법·제도적 장치 마련 276

라. 학교 다문화교육의 효과성 확보 278

마. 청소년 다문화활동 프로그램 활성화 278

바. 온라인을 통한 다문화수용성 제고 기회 확대 279

사. 일상생활 속 집단 간 관계 증진 프로그램 개발 280

참고문헌 283

부록 289

[부록 1] 설문지 291

[부록 2] 부표 317

판권기 466

뒤표지 467

표목차 24

〈표 I-1〉 OECD·EU 회원국가의 이주배경 인구 비율 46

〈표 I-2〉 OECD·EU 이민자 통합 지표(Indicators of Immigrant Integration)의 구성 48

〈표 I-3〉 제3차 다문화가족정책 기본계획(2018-2022) 다문화수용성 관련 정책과제 50

〈표 I-4〉 다문화수용성 제고를 위한 정부 주요 사업 현황 51

〈표 I-5〉 국민 다문화수용성 조사 대상과 활용 지수: 2012, 2015, 2018 66

〈표 I-6〉 비교 대상 해외 통계 73

〈표 II-1〉 2021년 일반국민 조사 내용 77

〈표 II-2〉 일반국민 다문화수용성 조사 표본설계 내용 80

〈표 II-3〉 [일반국민] 조사 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 82

〈표 II-4〉 KMCI의 전체 및 하위 구성요소별 내적 합치도(Cronbach's α) 84

〈표 II-5〉 일반인용 다문화수용성 진단도구 원점수의 채점: 문항 배열과 역부호화 문항(2021년 조사표 기준) 85

〈표 II-6〉 [일반국민] 다문화수용성 지수: 2012, 2015, 2018, 2021 87

〈표 II-7〉 [일반국민] 성별 다문화수용성 지수: 2012, 2015, 2018, 2021 90

〈표 II-8〉 [일반국민] 연령대별 다문화수용성 지수: 2012, 2015, 2018, 2021 93

〈표 II-9〉 [일반국민] 교육수준별 다문화수용성 지수: 2012, 2015, 2018, 2021 96

〈표 II-10〉 [일빈국민] 소득수준별 다문화수용성 지수: 2012, 2015, 2018, 2021 99

〈표 II-11〉 [일반국민] 지역규모별 다문화수용성 지수: 2012, 2015, 2018, 2021 102

〈표 II-12〉 [일반국민] 난민 수용 및 지원에 대한 동의 비율: 2015, 2018, 2021 104

〈표 II-13〉 [일반국민] 세계적 문제 해결 참여 등에 대한 동의 비율: 2021 105

〈표 II-14〉 [일반국민] 다문화지향성: 2015, 2018, 2021 107

〈표 II-15〉 [일반국민] 단일민족지향성: 2015, 2018, 2021 109

〈표 II-16〉 [일반국민] 이주민 증가가 동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의견(평균): 2021 111

〈표 II-17〉 [일반국민] 이주민에 대한 한국사회의 인식 변화: 2021 113

〈표 II-18〉 [일반국민] 이주민과의 관계 현황: 2015, 2018, 2021 118

〈표 II-19〉 [일반국민] 이주민과의 관계 유형별 다문화수용성 지수: 2015, 2018, 2021 120

〈표 II-20〉 [일반국민] 이주민 친구 수: 2015, 2018, 2021 122

〈표 II-21〉 [일반국민] 이주민 친구 수별 다문화수용성 지수: 2015, 2018, 2021 124

〈표 II-22〉 [일반국민] 이주민 친구와의 만남·대화 빈도: 2015, 2018, 2021 124

〈표 II-23〉 [일반국민] 이주민 친구와의 만남·대화 빈도별 다문화수용성 지수: 2015, 2018, 2021 126

〈표 II-24〉 [일반국민] 이주민 동료, 이웃과의 갈등 여부: 2018, 2021 128

〈표 II-25〉 [일반국민] 이주민 동료, 이웃과 갈등 여부별 다문화수용성 지수: 2018, 2021 129

〈표 II-26〉 [일반국민] 이주민과의 관계 경험: 2021 133

〈표 II-27〉 [일반국민] 이주민과의 관계 경험별 다문화수용성 지수: 2021 135

〈표 II-28〉 [일반국민] 이주민과의 관계 형성에 대한 태도(평균): 2021 137

〈표 II-29〉 [일반국민] 이주민과의 관계 형성에 대한 태도별 관계 현황 138

〈표 II-30〉 [일반국민] 길거리 등에서 이주민 목격 빈도: 2015, 2018, 2021 140

〈표 II-31〉 [일반국민] 단순목격 빈도별 다문화수용성: 2015, 2018, 2021 142

〈표 II-32〉 [일반국민] 인터넷, 대중매체를 통해 목격한 이주민·외국인 이미지: 2015, 2018, 2021 144

〈표 II-33〉 [일반국민] 인터넷, 대중매체를 통해 이주민·외국인 접한 후의 느낌: 2021 145

〈표 II-34〉 [일반국민] 인터넷, 대중매체를 통한 이미지별 목격 빈도와 다문화수용성 지수 상관관계 146

〈표 II-35〉 [일반국민] 해외여행 및 거주 경험: 2015, 2018, 2021 148

〈표 II-36〉 [일반국민] 해외여행·거주 경험 여부별 다문화수용성 지수: 2015, 2018, 2021 149

〈표 II-37〉 [일반국민] 다문화교육 참여율: 2015, 2018, 2021 151

〈표 II-38〉 [일반국민] 다문화교육 참여 여부별 다문화수용성 지수: 2015, 2018, 2021 153

〈표 II-39〉 [일반국민] 다문화교육 참여 빈도: 2015, 2018, 2021 154

〈표 II-40〉 [일반국민] 다문화교육 참여 빈도별 다문화수용성 지수: 2018, 2021 155

〈표 II-41〉 [일반국민] 인구학적 특성별 다문화활동 참여율: 2015, 2018, 2021 157

〈표 II-42〉 [일반국민] 다문화활동 참여 여부별 다문화수용성: 2015, 2018, 2021 158

〈표 II-43〉 [일반국민] 다문화교육 및 활동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2015, 2018, 2021 160

〈표 III-1〉 2021년 청소년 조사 내용 163

〈표 III-2〉 청소년 다문화수용성 조사 표본설계 내용 165

〈표 III-3〉 [청소년] 조사 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 167

〈표 III-4〉 KMCI-A의 전체 및 하위 구성요소별 내적 합치도(Cronbach's α) 168

〈표 III-5〉 청소년용 KMCI-A 원점수의 채점: 문항 배열과 역부호화 문항 170

〈표 III-6〉 [청소년] 다문화수용성 지수: 2015, 2018, 2021 171

〈표 III-7〉 [청소년] 성별 청소년 다문화수용성 지수: 2015, 2018, 2021 174

〈표 III-8〉 [청소년] 학교급별 다문화수용성 지수: 2015, 2018, 2021 177

〈표 III-9〉 [청소년] 경제수준별 다문화수용성 지수: 2015, 2018, 2021 179

〈표 III-10〉 [청소년] 지역규모별 다문화수용성 지수: 2015, 2018, 2021 182

〈표 III-11〉 [청소년] 난민 수용 및 지원에 대한 동의 비율: 2015, 2018, 2021 185

〈표 III-12〉 [청소년] 세계적 문제에 대한 지원, 해결 책임에 대한 동의 비율: 2015, 2018, 2021 187

〈표 III-13〉 [청소년] 단일민족지향성: 2015, 2018, 2021 189

〈표 III-14〉 [청소년] 다문화가족 또는 이주민 증가에 대한 주위의 태도: 2015, 2018, 2021 191

〈표 III-15〉 [청소년] 다문화가정 자녀·이주민과의 관계 유형: 2015, 2018, 2021 193

〈표 III-16〉 [청소년] 다문화가정 자녀·이주민과의 관계별 다문화수용성 지수: 2015, 2018, 2021 194

〈표 III-17〉 [청소년] 다문화가정 자녀·외국인 친구 수: 2015, 2018, 2021 196

〈표 III-18〉 [청소년] 다문화가정 자녀·외국인 친구 만남·대화 빈도: 2015, 2018, 2021 197

〈표 III-19〉 [청소년] 다문화가정 자녀·외국인 친구 만남·대화 빈도별 다문화수용성 지수: 2015, 2018, 2021 198

〈표 III-20〉 [청소년] 다문화학생과의 갈등 경험: 2015, 2018, 2021 199

〈표 III-21〉 [청소년] 다문화가정 자녀·다문화학생 등과의 관계 경험: 2021 200

〈표 III-22〉 [청소년] 다문화학생과의 관계 형성에 대한 태도 201

〈표 III-23〉 [청소년] 다문화학생과의 관계 형성에 대한 태도(평균) 201

〈표 III-24〉 [청소년] 길거리 등에서 이주민 목격 빈도: 2015, 2018, 2021 203

〈표 III-25〉 [청소년] 길거리 등에서 이주민 목격 빈도별 다문화수용성 지수: 2015, 2018, 2021 204

〈표 III-26〉 [청소년] 인터넷·대중매체를 통한 이주민 목격 여부: 2021 205

〈표 III-27〉 [청소년] 인터넷·대중매체를 통해 접한 외국인이나 이주민 이미지: 2015, 2018, 2021 208

〈표 III-28〉 [청소년] 인터넷, 대중매체를 통해 외국인·이주민 접한 후의 느낌: 2018, 2021 209

〈표 III-29〉 [청소년] 해외여행 및 거주 경험 유무: 2015, 2018, 2021 210

〈표 III-30〉 [청소년] 해외여행 및 거주 경험 빈도: 2015, 2018, 2021 212

〈표 III-31〉 [청소년] 해외여행 빈도별 다문화수용성 지수: 2015, 2018, 2021 213

〈표 III-32〉 [청소년] 최근 1년간 다문화교육 참여율: 2015, 2018, 2021 214

〈표 III-33〉 [청소년] 다문화교육 장소: 2015, 2018, 2021 216

〈표 III-34〉 [청소년] 다문화교육 내용: 2015, 2018, 2021 218

〈표 III-35〉 [청소년] 다문화교육 참여 여부별 다문화수용성 지수: 2015, 2018, 2021 219

〈표 III-36〉 [청소년] 최근 1년간 다문화학생과의 활동 참여율: 2015, 2018, 2021 221

〈표 III-37〉 [청소년] 다문화학생과의 활동 장소: 2015, 2018, 2021 222

〈표 III-38〉 [청소년] 다문화학생과의 활동 내용: 2015, 2018, 2021 224

〈표 III-39〉 [청소년] 다문화학생과의 활동 참여 여부별 다문화수용성 지수: 2015, 2018, 2021 225

〈표 III-40〉 [청소년] 다문화교육 및 활동 후 인식 변화: 2018, 2021 227

〈표 III-41〉 [청소년] 향후 다문화학생과의 활동 참여 의향: 2015, 2018, 2021 228

〈표 III-42〉 [청소년] 향후 참여하고 싶은 다문화학생과의 활동: 2015, 2018, 2021 230

〈표 IV-1〉 국민정체성 기준별 중요성 240

〈표 IV-2〉 외국인 및 외국이주민에 대한 지각된 위협 인식(찬성 비율) 국제비교 242

〈표 IV-3〉 외국인 근로자 또는 외국이주민의 증가에 따른 위험 평가: 2015, 2018, 2021 244

〈표 IV-4〉 외국이주민의 증가에 따른 '일자리 변화'에 대한 유럽 각국의 태도 245

〈표 IV-5〉 외국이주민의 증가에 따른 '범죄 문제 변화'에 대한 유럽 각국의 태도 246

〈표 IV-6〉 외국이주민의 증가에 따른 '세금과 사회복지 변화'에 대한 유럽 각국의 태도 247

〈표 IV-7〉 '일자리가 귀할 때 자국민 우선 고용'에 대한 태도 국제비교 248

〈표 IV-8〉 자국에 대한 자부심: 나는 어떤 나라보다 우리나라 국민인 것이 좋다 254

〈표 IV-9〉 자국에 대한 자부심: 다른 나라 사람들도 우리나라 사람 같았다면 세상은 더 좋아졌을 것이다 255

〈표 IV-10〉 자국에 대한 자부심: 전반적으로 우리나라는 대부분의 나라보다 좋은 나라이다 256

〈표 IV-11〉 이주민이 자국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 258

〈표 IV-12〉 자국민인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정도 259

부표목차 34

〈부표-1〉 [일반국민] 조사 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 317

〈부표-2〉 [일반국민] 다문화수용성 지수 318

〈부표-3〉 [일반국민] 인터넷, 대중매체를 통해 목격한 외국인·이주민 이미지: 봉사활동을 하는 외국 이주민 323

〈부표-4〉 [일반국민] 인터넷, 대중매체를 통해 목격한 외국인·이주민 이미지: 폭력피해를 입은 결혼이주여성 324

〈부표-5〉 [일반국민] 인터넷, 대중매체를 통해 목격한 외국인·이주민 이미지: 한국인과 서로 화합하여 일하는 외국인 근로자 325

〈부표-6〉 [일반국민] 인터넷, 대중매체를 통해 목격한 외국인·이주민 이미지: 강제 추방되는 불법체류 외국인 근로자 326

〈부표-7〉 [일반국민] 인터넷, 대중매체를 통해 목격한 외국인·이주민 이미지: 한국인에게 자신의 언어나 문화를 가르치는 외국 이주민 327

〈부표-8〉 [일반국민] 인터넷, 대중매체를 통해 목격한 외국인·이주민 이미지: 직장에서 부당한 대우를 받는 외국인 근로자 328

〈부표-9〉 [일반국민] 인터넷, 대중매체를 통해 목격한 외국인·이주민 이미지: 한국말을 잘하는 외국인 329

〈부표-10〉 [일반국민] 인터넷, 대중매체를 통해 목격한 외국인·이주민 이미지: 다문화 이해 공익광고 및 홍보영상 330

〈부표-11〉 [일반국민] 인터넷, 대중매체를 통해 목격한 외국인·이주민 이미지: 외국인 범죄자 331

〈부표-12〉 [일반국민] 인터넷, 대중매체를 통해 목격한 외국인·이주민 이미지: 연예 오락프로그램에 출연한 외국인 332

〈부표-13〉 [일반국민] 인터넷, 대중매체를 통해 목격한 외국인·이주민 이미지: 한국으로 귀화한 국가대표 운동선수 333

〈부표-14〉 [일반국민] 인터넷, 대중매체를 통해 외국인·이주민을 접한 후의 느낌: 이주민의 풍습과 문화 존중 334

〈부표-15〉 [일반국민] 인터넷, 대중매체를 통해 외국인·이주민을 접한 후의 느낌: 이주민의 어려움 이해 335

〈부표-16〉 [일반국민] 인터넷, 대중매체를 통해 외국인·이주민을 접한 후의 느낌: 이주민에 대한 거부감·차별 감소 336

〈부표-17〉 [일반국민] 길거리 등에서 외국인·이주민 목격 빈도 337

〈부표-18〉 [일반국민] 다문화 교육 경험 여부 338

〈부표-19〉 [일반국민] 다문화 교육 경험: 교육 내용 339

〈부표-20〉 [일반국민] 다문화 교육 횟수 340

〈부표-21〉 [일반국민] 다문화활동 참여 횟수: 외국인 및 외국 이주민이 함께하는 축제, 체육대회 등의 다문화 행사 341

〈부표-22〉 [일반국민] 다문회활동 참여 횟수: 외국인 및 외국 이주민을 도와주는 자원봉사 활동 342

〈부표-23〉 [일반국민] 다문화활동 참여 횟수: 외국인 및 외국 이주민과 함께 하는 취미, 문화, 스포츠 등의 동호회 활동 343

〈부표-24〉 [일반국만] 다문화활동 참여 횟수: 기타 국내 거주 외국인 및 외국 이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활동 344

〈부표-25〉 [일반국민] 다문화교육, 관련 활동 및 행사의 필요성: 다문화교육 345

〈부표-26〉 [일반국민] 다문화교육, 관련 활동 및 행사의 필요성: 외국인 및 외국 이주민이 함께하는 축제, 체육대회 등의 다문화 행사 346

〈부표-27〉 [일반국민] 다문화교육, 관련 활동 및 행사의 필요성: 외국인 및 외국 이주민을 도와주는 자원봉사 활동 347

〈부표-28〉 [일반국민] 다문화교육, 관련 활동 및 행사의 필요성: 외국인 및 외국 이주민과 함께 참여하는 동호회 활동 348

〈부표-29〉 [일반국민] 한국인으로 인정받기 위해 갖춰야 할 요건: 한국에서 태어나는 것 349

〈부표-30〉 [일반국민] 한국인으로 인정받기 위해 갖춰야 할 요건: 조상이 한국인인 것 350

〈부표-31〉 [일반국민] 한국인으로 인정받기 위해 갖춰야 할 요건: 아버지가 한국인인 것 351

〈부표-32〉 [일반국민] 한국인으로 인정받기 위해 갖춰야 할 요건: 어머니가 한국인인 것 352

〈부표-33〉 [일반국민] 한국인으로 인정받기 위해 갖춰야 할 요건: 생애의 대부분을 한국에서 사는 것 353

〈부표-34〉 [일반국민] 한국인으로 인정받기 위해 갖춰야 할 요건: 한국의 문화적 전통을 이어가는 것 354

〈부표-35〉 [일반국민] 한국인으로 인정받기 위해 갖춰야 할 요건: 한국어를 할 수 있는 것 355

〈부표-36〉 [일반국민] 한국인으로 인정받기 위해 갖춰야 할 요건: 한국의 정치제도와 법을 존중하는 것 356

〈부표-37〉 [일반국민] 한국인으로 인정받기 위해 갖춰야 할 요건: 한국인임을 느끼는 것 357

〈부표-38〉 [일반국민] 한국인으로 인정받기 위해 갖춰야 할 요건: 한국 국적을 갖는 것 358

〈부표-39〉 [일반국민] 한국인으로 인정받기 위해 갖춰야 할 요건: 한국의 정치·경제·사회·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것 359

〈부표-40〉 [일반국민] 한국인인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정도 360

〈부표-41〉 [일반국민] 자국에 대한 자부심: 나는 다른 어떤 나라보다 대한민국 국민인 것이 좋다 361

〈부표-42〉 [일반국민] 자국에 대한 자부심: 다른 나라 사람들도 한국인 같았다면 세상은 더 좋아졌을 것이다 362

〈부표-43〉 [일반국민] 자국에 대한 자부심: 전반적으로 한국은 대부분의 나라보다 좋은 나라이다 363

〈부표-44〉 [일반국민] 일자리가 부족할 때 자국민 우선 고용에 대한 의견 364

〈부표-45〉 [일반국민] 이웃으로 삼고 싶지 않은 사람: 마약 상습 복용자 365

〈부표-46〉 [일반국민] 이웃으로 삼고 싶지 않은 사람: 다른 인종인 사람 366

〈부표-47〉 [일반국민] 이웃으로 삼고 싶지 않은 사람: 에이즈 환자 367

〈부표-48〉 [일반국민] 이웃으로 삼고 싶지 않은 사람: 외국인 노동자·이민자 368

〈부표-49〉 [일반국민] 이웃으로 삼고 싶지 않은 사람: 동성애자 369

〈부표-50〉 [일반국민] 이웃으로 삼고 싶지 않은 사람: 국제 난민으로 입국한 사람 370

〈부표-51〉 [일반국민] 이주민이 한국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 371

〈부표-52〉 [일반국민] 이주민과의 관계 형성에 대한 태도: 외국 이주민이 나의 직장동료가 되는 것 372

〈부표-53〉 [일반국민] 이주민과의 관계 형성에 대한 태도: 외국 이주민이 나의 직장 상사가 되는 것 373

〈부표-54〉 [일반국민] 이주민과의 관계 형성에 대한 태도: 외국 이주민이 나의 친구가 되는 것 374

〈부표-55〉 [일반국민] 이주민과의 관계 형성에 대한 태도: 다문화학생이 자녀와 같은 반 희생이 되는 것 375

〈부표-56〉 [일반국민] 이주민과의 관계 형성에 대한 태도: 다문화학생이 자녀의 친구가 되는 것 376

〈부표-57〉 [일반국민] 난민 수용 및 지원에 대한 동의: 우리 정부는 난민 인정 기준을 완화하여 더 많은 국제 난민을 수용해 주어야 한다 377

〈부표-58〉 [일반국민] 난민 수용 및 지원에 대한 동의: 우리나라는 난민으로 인정된 사람뿐만 아니라 난민 자격을 신청 중인 사람까지도 인도적 차원에서 의료보험 및 사회보장 등의 혜택을 제공해야 한다 378

〈부표-59〉 [일반국민] 세계적 문제 해결 참여 등에 대한 동의: 국제적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위해 한국 정부는 국제기구에 더 많은 분담금을 내어야 한다 379

〈부표-60〉 [일반국민] 세계적 문제 해결 참여 등에 대한 동의: 장기체류 외국인에게도 코로나 19와 같은 상황에서 재난지원금을 차별없이 제공할 필요가 있다 380

〈부표-61〉 [일반국민] 지난 3년 동안 이주민에 대한 한국사회의 인식 변화 381

〈부표-62〉 [일반국민] 지난 3년 동안 이주민에 대한 한국사회 인식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국내 경제 상황 382

〈부표-63〉 [일반국민] 지난 3년 동안 이주민에 대한 한국사회의 인식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코로나 발생 상황 383

〈부표-64〉 [일반국민] 지난 3년 동안 이주민에 대한 한국사회의 인식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이주민 관련 사건, 사고 384

〈부표-65〉 [일반국민] 지난 3년 동안 이주민에 대한 한국사회의 인식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주요 국가와의 관계 385

〈부표-66〉 [일반국민] 지난 3년 동안 이주민에 대한 한국사회의 인식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이주민에 대한 인식개선 정책 386

〈부표-67〉 [일반국민] 지난 3년 동안 이주민에 대한 한국사회의 인식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이주민 지원 정책 387

〈부표-68〉 [일반국민] 해외여행 및 거주 경험 388

〈부표-69〉 [일반국민] 해외여행 및 거주 기간 389

〈부표-70〉 [일반국민] 이주민과의 관계 현황 390

〈부표-71〉 [일반국민] 이주민 친구 수 391

〈부표-72〉 [일반국민] 이주민 친구와의 만남·대화 빈도 392

〈부표-73〉 [일반국민] 학교·직장 동료와의 갈등 경험 393

〈부표-74〉 [일반국민] 이웃과의 갈등 경험 394

〈부표-75〉 [일반국민] 이주민과의 관계 경험: 외국인이나 외국 이주민과 사적인 이야기도 주고받을 수 있을 정도로 가까운 관계를 맺었음 395

〈부표-76〉 [일반국민] 이주민과의 관계 경험: 외국인이나 외국 이주민을 우리 집에 초대하거나 그 집에 방문한 적이 있음 396

〈부표-77〉 [일반국민] 이주민과의 관계 경험: 외국인이나 외국 이주민과 전반적으로 안 좋은 기억보다 좋았던 기억이 더 많았음 397

〈부표-78〉 [일반국민] 이주민 증가가 동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의견: 외국인이나 외국 이주민이 많아지면 동네가 지저분해짐 398

〈부표-79〉 [일반국민] 이주민 증가가 동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의견: 외국인이나 외국 이주민이 많아지면 동네가 시끄러워짐 399

〈부표-80〉 [일반국민] 이주민 증가가 동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의견: 외국인이나 와국 이주민이 많아지면 동네에서 다양한 문화를 경험할 수 있음 400

〈부표-81〉 [일반국민] 이주민 증가가 동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의견: 외국인이나 외국 이주민이 많아지면 동네 가게의 장사가 잘됨 401

〈부표-82〉 [일반국민] 다문화지향성: 다양성 확대, 국가경쟁력 도움 402

〈부표-83〉 [일반국민] 다문화지향성: 어느 국가든 다양한 문화 공존 좋음 403

〈부표-84〉 [일반국민] 다문화지향성: 이주민 증가, 문화 풍부 404

〈부표-85〉 [일반국민] 단일민족지향성: 여러민족 수용, 국가 결속력 저해 405

〈부표-86〉 [일반국민] 단일민족지향성: 단일민족 혈통 자긍심 406

〈부표-87〉 [일반국민] 단일민족지향성: 단일민족, 국가경쟁력 제고 407

〈부표-88〉 [일반국민] 외국인 및 외국이주민에 대한 지각된 위협 인식: 외국인 근로자가 늘어나면 그들이 한국인의 일자리를 빼앗아감 408

〈부표-89〉 [일반국민] 외국인 및 외국이주민에 대한 지각된 위협 인식: 외국인 근로자들은 우리나라 경제에 기여하는 것보다 가져가는 것이 더 많음 409

〈부표-90〉 [일반국민] 외국인 및 외국이주민에 대한 지각된 위협 인식: 외국인 근로자가 늘어나면 범죄율이 증가함 410

〈부표-91〉 [일반국민] 외국인 및 외국이주민에 대한 지각된 위협 인식: 외국인·이주민 증가에 따른 국가재정 부담 증가 411

〈부표-92〉 [일반국민] 생활 만족도 412

〈부표-93〉 [일반국민] 지난 3년간 우리 사회의 각종 문제에 대한 인식: 경제적 위험(기업 파산, 실업 등) 413

〈부표-94〉 [일반국민] 지난 3년간 우리 사회의 각종 문제에 대한 인식: 신종 질병 발생(신종 바이러스 감염 등) 414

〈부표-95〉 [일반국민] 지난 3년간 우리 사회의 각종 문제에 대한 인식: 범죄(유괴, 살인, 강도, 성폭력 등) 415

〈부표-96〉 [일반국민] 지난 3년간 우리 사회의 각종 문제에 대한 인식: 빈부격차로 인한 계층 갈등 416

〈부표-97〉 [청소년] 조사 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 417

〈부표-98〉 [청소년] 다문화수용성 지수 418

〈부표-99〉 [청소년] 인터넷·대중매체를 통한 이주민·외국인 목격 여부 420

〈부표-100〉 [청소년] 인터넷·대중매체를 통해 접한 외국인·이주민 이미지: 봉사활동을 하는 외국 이주민 420

〈부표-101〉 [청소년] 인터넷·대중매체를 통해 접한 외국인·이주민 이미지: 직장에서 부당한 대우를 받는 외국인 근로자 421

〈부표-102〉 [청소년] 인터넷·대중매체를 통해 접한 외국인·이주민 이미지: 외국인 범죄자 421

〈부표-103〉 [청소년] 인터넷·대중매체를 통해 접한 외국인·이주민 이미지: 연예 오락프로그램에 출연한 외국인 422

〈부표-104〉 [청소년] 인터넷·대중매체를 통해 접한 외국인·이주민 이미지: 한국으로 귀화한 국가대표 운동선수 422

〈부표-105〉 [청소년] 인터넷·대중매체를 통해 접한 외국인·이주민 이미지: 다문화 이해 공익광고 및 홍보영상 423

〈부표-106〉 [청소년] 인터넷, 대중매체를 통해 이주민·외국인을 접한 후의 느낌: 이주민의 풍습과 문화 존중 423

〈부표-107〉 [청소년] 인터넷, 대중매체를 통해 이주민·외국인을 접한 후의 느낌: 이주민의 어려움 이해 424

〈부표-108〉 [청소년] 인터넷, 대중매체를 통해 이주민·외국인을 접한 후의 느낌: 이주민에 대한 거부감·차별 감소 424

〈부표-109〉 [청소년] 길거리 등에서 이주민 목격 빈도 425

〈부표-110〉 [청소년] 최근 1년간 다문화교육 참여 경험 여부 425

〈부표-111〉 [청소년] 최근 1년간의 다문화교육 장소(복수응답) 426

〈부표-112〉 [청소년] 최근 1년간의 다문화교육 내용(복수응답) 427

〈부표-113〉 [청소년] 최근 1년간 다문화활동 참여 경험 여부 427

〈부표-114〉 [청소년] 최근 1년간의 다문화활동 참여 내용(복수응답) 428

〈부표-115〉 [청소년] 최근 1년간의 다문화학생과의 활동 참여 장소(복수응답) 428

〈부표-116〉 [청소년] 다문화교육 및 활동 후 인식 변화: 이주민의 풍습과 문화 존중 429

〈부표-117〉 [청소년] 다문화교육 및 활동 후 인식 변화: 이주민의 어려움 이해 429

〈부표-118〉 [청소년] 다문화교육 및 활동 후 인식 변화: 이주민에 대한 거부감·차별 감소 430

〈부표-119〉 [청소년] 다문화교육 및 활동 후 인식 변화: 이주민에게 우리의 문화와 전통을 따르라고 요구해서는 안 된다는 인식 430

〈부표-120〉 [청소년] 다문화교육 및 활동 후 인식 변화: 경제수준에 따른 다른 나라의 언어나 문화에 대한 차별 감소 431

〈부표-121〉 [청소년] 향후 다문화학생들과 함께하는 활동 참여 의사 431

〈부표-122〉 [청소년] 향후 참여하고 싶은 다문화학생과의 활동 프로그램(1순위) 432

〈부표-123〉 [청소년] 향후 참여하고 싶은 다문화학생과의 활동 프로그램(1+2순위) 432

〈부표-124〉 [청소년] 한국인으로 인정받기 위해 갖춰야 할 요건: 한국에서 태어나는 것 433

〈부표-125〉 [청소년] 한국인으로 인정받기 위해 갖춰야 할 요건: 조상이 한국인인 것 433

〈부표-126〉 [청소년] 한국인으로 인정받기 위해 갖춰야 할 요건: 아버지가 한국인인 것 434

〈부표-127〉 [청소년] 한국인으로 인정받기 위해 갖춰야 할 요건: 어머니가 한국인인 것 434

〈부표-128〉 [청소년] 한국인으로 인정받기 위해 갖춰야 할 요건: 생애의 대부분을 한국에서 사는 것 435

〈부표-129〉 [청소년] 한국인으로 인정받기 위해 갖춰야 할 요건: 한국의 문화적 전통을 이어가는 것 435

〈부표-130〉 [청소년] 한국인으로 인정받기 위해 갖춰야 할 요건: 한국어를 할 수 있는 것 436

〈부표-131〉 [청소년] 한국인으로 인정받기 위해 갖춰야 할 요건: 한국의 정치제도와 법을 존중하는 것 436

〈부표-132〉 [청소년] 한국인으로 인정받기 위해 갖춰야 할 요건: 한국인임을 느끼는 것 437

〈부표-133〉 [청소년] 한국인으로 인정받기 위해 갖춰야 할 요건: 한국 국적을 갖는 것 437

〈부표-134〉 [청소년] 한국인으로 인정받기 위해 갖춰야 할 요건: 한국의 정치·경제·사회·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것 438

〈부표-135〉 [청소년] 한국인인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정도 438

〈부표-136〉 [청소년] 이주민이 한국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 439

〈부표-137〉 [청소년] 이주민과의 관계 형성에 대한 태도: 다문화학생이 나와 같은 반 학생이 되는 것 439

〈부표-138〉 [청소년] 이주민과의 관계 형성에 대한 태도: 다문화학생이 나의 친구가 되는 것 440

〈부표-139〉 [청소년] 난민 수용 및 지원에 대한 동의: 난민 인정 기준 완화로 국제 난민 수용 확대 440

〈부표-140〉 [청소년] 난민 수용 및 지원에 대한 동의: 난민·난민신청자에 대한 인도적 차원의 의료보험, 사회보장 혜택 제공 441

〈부표-141〉 [청소년] 세계적 문제 해결 참여 등에 대한 동의: 기아, 재해, 재난 피해 다른 나라 지원 441

〈부표-142〉 [청소년] 세계적 문제 해결 참여 등에 대한 동의: 지구 공동 문제 해결 책임 442

〈부표-143〉 [청소년] 해외여행 및 거주 경험 여부 442

〈부표-144〉 [청소년] 외국 학교 경험 여부 443

〈부표-145〉 [청소년] 학생 친구 중 외국인 또는 다문화가정 자녀 유무 443

〈부표-146〉 [청소년] 학생 친구 중 외국인 또는 다문화가정 자녀의 수 444

〈부표-147〉 [청소년] 이주민 친구와의 만남·대화 빈도 444

〈부표-148〉 [청소년] 학교에 다문화 학생 유무 445

〈부표-149〉 [청소년] 학교 다문화학생과의 다툼·갈등 경험 445

〈부표-150〉 [청소년] 외국인·다문화가정 자녀와의 관계 경험: 외국인이나 다문화가정 자녀와 사적인 이야기도 주고받을 수 있을 정도로 가까운 관계를 맺었음 446

〈부표-151〉 [청소년] 외국인·다문화가정 자녀와의 관계 경험: 외국인이나 다문화가정 자녀를 우리 집에 초대하거나 그 집에 방문한 적 있음 446

〈부표-152〉 [청소년] 외국인·다문화가정 자녀와의 관계 경험: 외국인·다문화가정 자녀와 전반적으로 안 좋은 기억보다 좋았던 기억이 더 많았음 447

〈부표-153〉 [청소년] 외국인·이주민과의 관계 현황 447

〈부표-154〉 [청소년] 단일민족지향성: 여러민족 수용, 국가 결속력 저해 448

〈부표-155〉 [청소년] 단일민족지향성: 단일민족 혈통 자긍심 448

〈부표-156〉 [청소년] 단일민족지향성: 단일민족, 국가경쟁력 제고 449

〈부표-157〉 [청소년] 외국인 및 외국이주민에 대한 지각된 위협 인식: 외국인 근로자가 늘어나면 그들이 한국인의 일자리를 빼앗아감 449

〈부표-158〉 [청소년] 외국인 및 외국이주민에 대한 지각된 위협 인식: 외국인 근로자들은 우리나라 경제에 기여하는 것보다 가져가는 것이 더 많음 450

〈부표-159〉 [청소년] 외국인 및 외국이주민에 대한 지각된 위협 인식: 외국인 근로자가 늘어나면 범죄율 증가 450

〈부표-160〉 [청소년] 다문화가족 또는 이주민 증가에 대한 주위의 태도: 어머니 451

〈부표-161〉 [청소년] 다문화가족 또는 이주민 증가에 대한 주위의 태도: 아버지 451

〈부표-162〉 [청소년] 다문화가족 또는 이주민 증가에 대한 주위의 태도: 학교 선생님들 452

〈부표-163〉 [청소년] 다문화가족 또는 이주민 증가에 대한 주위의 태도: 가까운 친척이나 이웃들 452

〈부표-164〉 [청소년] 다문화가족 또는 이주민 증가에 대한 주위의 태도: 친한 친구들 453

〈부표-165〉 [국제비교] 국민정체성에 있어서 중요 기준: 출생 454

〈부표-166〉 [국제비교] 국민정체성에 있어서 중요 기준: 거주 455

〈부표-167〉 [국제비교] 국민정체성에 있어서 중요 기준: 조상 456

〈부표-168〉 [국제비교] 국민정체성에 있어서 중요 기준: 언어 사용 457

〈부표-169〉 [국제비교] 국민정체성에 있어서 중요 기준: 정치제도·법 존중 458

〈부표-170〉 [국제비교] 국민정체성에 있어서 중요 기준: 해당 나라 사람임을 느낌 459

〈부표-171〉 [국제비교] 국민정체성에 있어서 중요 기준: 국적 소유 460

〈부표-172〉 [국제비교] 이웃으로 삼고 싶지 않은 사람: 마약 상습 복용자 461

〈부표-173〉 [국제비교] 이웃으로 삼고 싶지 않는 사람: 다른 인종인 사람 462

〈부표-174〉 [국제비교] 이웃으로 삼고 싶지 않는 사람: 에이즈 환자 463

〈부표-175〉 [국제비교] 이웃으로 삼고 싶지 않는 사람: 외국인 노동자·이민자 464

〈부표-176〉 [국제비교] 이웃으로 삼고 싶지 않는 사람: 동성애자 465

그림목차 29

[그림 I-1] 장기체류 외국인 추이 45

[그림 I-2] 소수집단, 다수집단의 문화적응전략 유형 55

[그림 I-3] 다문화수용성 구성 개념 61

[그림 II-1] [일반국민] 다문화수용성: 2012, 2015, 2018, 2021 86

[그림 II-2] [일반국민] 다문화수용성 차원별 점수: 2012, 2015, 2018, 2021 87

[그림 II-3] [일반국민] 다문화수용성 구성요소별 점수: 2012, 2015, 2018, 2021 89

[그림 II-4] [일반국민] 성별 다문화수용성: 2012, 2015, 2018, 2021 89

[그림 II-5] [일반국민] 성별 다문화수용성 구성요소별 점수: 2021 90

[그림 II-6] [일반국민] 남성의 다문화수용성 구성요소별 점수: 2012, 2015, 2018, 2021 91

[그림 II-7] [일반국민] 여성의 다문화수용성 구성요소별 점수: 2012, 2015, 2018, 2021 92

[그림 II-8] [일반국민] 성별 다문화수용성 구성요소별 2018-2021 점수 차이 92

[그림 II-9] [일반국민] 연령대별 다문화수용성: 2012, 2015, 2018, 2021 94

[그림 II-10] [일반국민] 연령대별 다문화수용성 구성요소별 2018-2021 점수 차이 95

[그림 II-11] [일반국민] 교육수준별 다문화수용성: 2012, 2015, 2018, 2021 97

[그림 II-12] [일반국민] 교육수준별 다문화수용성 구성요소별 2018-2021 점수 차이 98

[그림 II-13] [일반국민] 소득수준별 다문화수용성: 2021 98

[그림 II-14] [일반국민] 지역규모별 다문화수용성: 2021 100

[그림 II-15] [일반국민] 지역규모별 다문화수용성 차원별 2018-2021 점수 차이 100

[그림 II-16] [일반국민] 지역규모별 다문화수용성 구성요소별 2018-2021 점수 차이 101

[그림 II-17] [일반국민] 난민 수용 및 지원에 대한 동의 비율: 2015, 2018, 2021 103

[그림 II-18] [일반국민] 다문화지향성: 2015, 2018, 2021 106

[그림 II-19] [일반국민] 단일민족지향성: 2015, 2018, 2021 108

[그림 II-20] [일반국민] 교육·소득수준별 이주민에 대한 한국사회의 인식 변화: 2021 114

[그림 II-21] [일반국민] 생활 만족도별 이주민에 대한 한국사회의 인식 변화: 2021 114

[그림 II-22] [일반국민] 이주민에 대한 한국사회 인식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평균): 2021 115

[그림 II-23] [일반국민] 이주민에 대한 한국사회의 인식 변화 방향별 영향 요인(평균): 2021 116

[그림 II-24] [일반국민] 이주민과의 관계 추이: 2015, 2018, 2021 117

[그림 II-25] [일반국민] 이주민과의 관계 유형별 다문화수용성: 2021 119

[그림 II-26] [일반국민] 이주민과의 관계 유형별 다문화수용성: 2015, 2018, 2021 119

[그림 II-27] [일반국민] 이주민과의 관계 유형별 다문화수용성 구성소별 점수: 2021 121

[그림 II-28] [일반국민] 이주민 친구 수별 다문화수용성: 2015, 2018, 2021 123

[그림 II-29] [일반국민] 이주민 친구 수별 다문화수용성 구성요소별 점수: 2021 123

[그림 II-30] [일반국민] 이주민 친구와의 만남·대화 빈도별 다문화수용성: 2015, 2018, 2021 125

[그림 II-31] [일반국민] 이주민 친구와의 만남·대화 빈도별 다문화수용성 구성요소별 점수: 2021 125

[그림 II-32] [일반국민] 이주민 동료·이웃과의 갈등 경험: 2018, 2021 127

[그림 II-33] [일반국민] 이주민 동료와 갈등 여부별 다문화수용성: 2021 129

[그림 II-34] [일반국민] 이주민 동료와 갈등 여부별 다문화수용성 구성요소별 지수: 2021 130

[그림 II-35] [일반국민] 이주민 이웃과 갈등 여부별 다문화수용성: 2021 131

[그림 II-36] [일반국민] 이주민 이웃과 갈등 여부별 다문화수용성 구성요성별 지수: 2021 131

[그림 II-37] [일반국민] 이주민과의 관계 경험: 2021 132

[그림 II-38] [일반국민] 이주민과의 관계 경험별 다문화수용성 지수: 2021 134

[그림 II-39] [일반국민] 이주민과의 관계 형성에 대한 태도: 2021 136

[그림 II-40] [일반국민] 길거리 등에서 이주민 목격 빈도: 2015, 2018, 2021 139

[그림 II-41] [일반국민] 길거리 등에서 이주민 목격 빈도별 다문화수용성: 2015, 2018, 2021 141

[그림 II-42] [일반국민] 길거리 등에서 이주민 목격 빈도별 다문화수용성 구성요소별 지수: 2021 141

[그림 II-43] [일반국민] 인터넷, 대중매체를 통해 목격한 이주민·외국인 이미지: 2015, 2018, 2021 143

[그림 II-44] [일반국민] 해외여행·거주 경험 여부별 다문화수용성: 2015, 2018, 2021 149

[그림 II-45] [일반국민] 성별·연령대별 다문화교육 참여율: 2015, 2018, 2021 150

[그림 II-46] [일반국민] 다문화교육 내용: 2015, 2018, 2021 152

[그림 II-47] [일반국민] 다문화교육 참여 여부별 다문화수용성: 2015, 2018, 2021 152

[그림 II-48] [일반국민] 다문화교육 참여 여부별 다문화수용성 구성요소별 점수: 2021 153

[그림 II-49] [일반국민] 다문화교육 참여 빈도: 2015, 2018, 2021 154

[그림 II-50] [일반국민] 다문화교육 참여 빈도별 다문화수용성: 2018, 2021 155

[그림 II-51] [일반국민] 다문화활동 참여율: 2015, 2018, 2021 156

[그림 II-52] [일반국민] 다문화활동 참여 여부별 다문화수용성: 2015, 2018, 2021 158

[그림 II-53] [일반국민] 다문화교육 및 활동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2015, 2018, 2021 159

[그림 III-1] [청소년] 다문화수용성: 2015, 2018, 2022 171

[그림 III-2] [청소년] 다문화수용성 차원별 점수: 2015, 2018, 2021 172

[그림 III-3] [청소년] 다문화수용성 구성요소별 점수: 2015, 2018, 2021 173

[그림 III-4] [청소년] 성별 다문화수용성: 2015, 2018, 2021 175

[그림 III-5] [청소년] 성별 다문화수용성 차원별 점수: 2015, 2018, 2021 175

[그림 III-6] [청소년] 성별 다문화수용성 구성요소별 점수: 2021 176

[그림 III-7] [청소년] 학교급별 다문화수용성: 2015, 2018, 2021 178

[그림 III-8] [청소년] 학교급별 다문화수용성 구성요소별 점수: 2021 178

[그림 III-9] [청소년] 경제수준별 다문화수용성: 2015, 2018, 2021 180

[그림 III-10] [청소년] 경제수준별 다문화수용성 구성요소별 점수: 2021 181

[그림 III-11] [청소년] 지역규모별 다문화수용성: 2015, 2018, 2021 182

[그림 III-12] [청소년] 지역규모별 다문화수용성 구성요소별 2018-2021 점수 차이 183

[그림 III-13] [청소년] 난민 수용 및 지원에 대한 동의 비율: 2015, 2018, 2021 184

[그림 III-14] [청소년] 세계적 문제에 대한 지원, 해결 책임에 대한 동의 비율: 2015, 2018, 2021 186

[그림 III-15] [청소년] 단일민족지향성: 2015, 2018, 2021 188

[그림 III-16] [청소년] 다문화가정 자녀·이주민과의 관계별 다문화수용성: 2015, 2018, 2021 195

[그림 III-17] [청소년] 다문화가정 자녀·외국인 친구 만남·대화 빈도별 다문화수용성: 2015, 2018, 2021 198

[그림 III-18] [청소년] 길거리 등에서 이주민 목격 빈도: 2015, 2018, 2021 202

[그림 III-19] [청소년] 길거리 등에서 이주민 목격 빈도별 다문화수용성: 2015, 2018, 2021 204

[그림 III-20] [청소년] 인터넷·대중매체를 통해 접한 외국인·이주민 이미지: 2021 206

[그림 III-21] [청소년] 인터넷·대중매체를 통해 접한 외국인·이주민 이미지: 2015, 2018 207

[그림 III-22] [청소년] 해외여행 및 거주 경험 유무: 2015, 2018, 2021 210

[그림 III-23] [청소년] 해외여행 및 거주 경험 빈도: 2015, 2018, 2021 211

[그림 III-24] [청소년] 해외여행 빈도별 다문화수용성: 2015, 2018, 2021 213

[그림 III-25] [청소년] 최근 1년간 다문화교육 여부: 2015, 2018, 2021 214

[그림 III-26] [청소년] 다문화교육 장소: 2015, 2018, 2021 215

[그림 III-27] [청소년] 다문화교육 내용: 2015, 2018, 2021 217

[그림 III-28] [청소년] 다문화교육 참여 여부별 다문화수용성: 2015, 2018, 2021 219

[그림 III-29] [청소년] 최근 1년간 다문화학생과의 활동 참여 여부: 2015, 2018, 2021 220

[그림 III-30] [청소년] 다문화학생과의 활동 장소: 2015, 2018, 2021 221

[그림 III-31] [청소년] 다문화학생과의 활동 내용: 2015, 2018, 2021 223

[그림 III-32] [청소년] 다문화학생과의 활동 참여 여부별 다문화수용성: 2015, 2018, 2021 225

[그림 III-33] [청소년] 다문화교육 및 활동 후 인식 변화: 2018, 2021 226

[그림 III-34] [청소년] 향후 다문화학생과의 활동 참여 의향: 2015, 2018, 2021 228

[그림 IV-1] 국민정체성에 있어서 중요 기준에 대한 찬성 비율 국제비교 238

[그림 IV-2] 자국민 우선 고용 찬성 비율 추이 국제비교 249

[그림 IV-3] 이웃으로서 이민자 혹은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거부 비율 추이 국제비교 250

[그림 IV-4] 이웃으로서 이민자 혹은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거부 비율 한국 추이 251

[그림 IV-5] 이웃으로 삼고 싶지 않은 사람 비교 252

[그림 V-1] [종합] 다문화수용성 추이 263

[그림 V-2] [종합] 다문화수용성 구성요소별 2018-2021 점수 차이 265

[그림 V-3] [종합] 연령대별·학교급별 다문화수용성 추이 267

[그림 V-4] [종합] 연령대별·학교급별 다문화수용성 2018-2021 점수 차이 2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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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국민 다문화수용성 조사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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