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목차
2021 교육정보화 10대 뉴스 4
2021년 초ㆍ중등학교 교육정보화 주요 통계 15
한눈에 보는 교육정보화 역사 17
특집 21
특집 1. 포스트코로나 시대, 교육의 디지털전환 방향 23
특집 2. K-에듀 통합플랫폼 31
총론 41
제1장 교육정보화 추진 내용 및 체제 43
제2장 교육정보화 법 제도 현황 46
제3장 해외 교육정보화 주요 동향 50
PART 1. 초ㆍ중등 교육정보화 55
제1장 교육정보화 정책 57
제2절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NCIC) 운영 61
제3절 디지털교과서 개발 및 적용 65
제4절 SWㆍAI교육 활성화 70
제5절 온라인 보충과정 활성화 73
제6절 학생평가지원포털 개선 및 운영 80
제7-1절 교원정보화 연수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종합교육연수원 운영 85
제7-2절 교원정보화 연수 : 원격교육연수지원센터 운영 89
제8절 정보보호영재교육원 운영 92
제9절 학교 정보화 환경 구축 97
제2장 교수ㆍ학습 지원 서비스 102
제1절 에듀넷ㆍ티-클리어, 교육정보 공유ㆍ유통서비스 운영 102
제2절 e학습터, 온라인 학습 서비스 운영 106
제3절 꾸꾸, 기초학력 향상 지원 서비스 운영 110
제4절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운영 114
제5절 EBS, 교육방송서비스 운영 120
제6절 방송통신중ㆍ고등학교 운영 124
제7절 학생선수 이스쿨(e-School) 운영 130
제8절 크레존, 창의인성교육넷 운영 133
제9절 인공지능 단추, 1:1 학습 튜터링 서비스 운영 138
제3장 교육정보 표준화 추진 및 저작권 이용 환경 조성 142
제1절 교육정보 표준화 추진 142
제2절 교육기관의 저작물 이용 실태 146
제4장 디지털 리터러시 149
제1절 OECD 국제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통해 본 21세기 디지털 리터러시 149
제2절 국제컴퓨터ㆍ정보 소양 연구(ICILS) 155
제3절 국가수준 초ㆍ중학생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측정 162
PART 2. 교육행ㆍ재정정보화 169
제1장 나이스, 교육행정정보시스템 운영 171
제2장 K-에듀파인, 지방교육 행재정통합시스템 운영 178
제3장 지방교육재정알리미, 지방교육재정 공시포털시스템 운영 184
제4장 교육정보공시시스템 운영 188
제1절 유치원알리미, 유치원 정보공시시스템 운영 188
제2절 학교알리미, 초ㆍ중등학교 정보공시시스템 운영 193
제3절 대학알리미, 대학 정보공시시스템 운영 199
제5장 EDS, 교육정보통계시스템 운영 206
제6장 유아교육정보시스템 운영 211
제1절 e-유치원, 유아학비지원시스템 운영 211
제2절 처음학교로, 유치원입학관리시스템 운영 216
제3절 유치원 교원능력개발평가시스템 운영 219
제4절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 시스템 운영 224
제7장 에듀빌, 학교시설통합정보시스템 운영 229
제8장 교육정보시스템 통합 재해복구체계 운영 238
PART 3. 고등교육정보화 241
제1장 대학정보화 기반 구축 및 운영 243
제2장 원격대학 운영 247
제1절 사이버대학 운영 247
제2절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운영 252
제3절 ACU, 아세안 사이버대학 프로젝트 운영 256
제3장 대학원격교육 지원체제 260
제1절 KOCW, 대학 공개강의 공동활용 서비스 운영 260
제2절 UDEC, 대학원격교육지원센터 설치ㆍ운영 264
제4장 KORUS, 국립대학자원관리시스템 운영 270
PART 4. 학술연구정보화 277
제1장 학술연구정보화 정책 및 현황 279
제2장 학술정보 공유ㆍ유통 서비스 운영 286
제1절 RISS, 학술연구정보서비스 운영 286
제2절 디지털 학술정보 유통체계 운영 291
제3장 해외전자정보 서비스 운영 295
제1절 대학라이선스 서비스 295
제2절 외국학술지지원센터(FRIC) 서비스 301
PART 5. 평생교육정보화 305
제1장 늘배움, 국가평생학습포털 운영 307
제2장 시ㆍ도 평생교육정보망 구축 및 운영 312
제3장 국가학습이력관리시스템 운영 320
제4장 맞춤형 평생교육 정보서비스 운영 325
제1절 K-MOOC,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운영 325
제2절 학부모 온라인 교육시스템 운영 332
PART 6. 진로ㆍ직업 교육정보화 337
제1장 커리어넷, 진로 직업 정보서비스 운영 339
제2장 민간자격 정보서비스 운영 344
제3장 국가직무능력표준서비스 운영 348
PART 7. 교육격차 해소 353
제1장 정보소외계층 교육격차 해소 355
제2장 스쿨포유, 초ㆍ중등 건강장애학생 원격수업 운영 358
제3장 특수교육 대상 학생 교육정보화 현황 364
PART 8. 건전한 정보문화조성 및 정보보안 371
제1장 건전한 사이버문화 조성 활동 373
제1절 전 국민 인터넷윤리 교육과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373
제2절 초ㆍ중등학교 정보윤리 교육과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379
제2장 개인정보보호 및 정보보안 384
제1절 교육기관 개인정보보호 정책 384
제2절 교육부 사이버안전센터 구축 및 운영 387
제3절 교육부 행정전자서명인증센터 구축 및 운영 392
제4절 교육부 정보보호 수준진단 396
PART 9. 국제교류 협력과 에듀테크 산업 현황 399
제1장 교육정보화 국제교류 협력 추진 401
제2장 KOICA 디지털 교육 국제개발협력 407
제3장 에듀테크 소프트랩 운영 411
제4장 국내 이러닝(에듀테크) 산업 현황 415
PART 10. 부록 419
교육정보화 관련 용어 해설 421
교육정보화 관련 웹사이트 426
2021 교육정보화백서 편집진 및 집필진 429
판권기 433
[그림 1-1-1] 정보화사업 정책 분야별 예산 변화도 59
[그림 1-1-2] 국가교육과정 보급 및 홍보를 위한 웹사이트의 필요성 61
[그림 1-1-3] NCIC 운영 사업의 내용 및 절차 61
[그림 1-1-4] NCIC 접속자 수 62
[그림 1-1-5] 디지털교과서 개념도 65
[그림 1-1-6] 2015 개정 교육과정 디지털교과서 주요 화면 67
[그림 1-1-7] 디지털교과서 활용 학교 현황 69
[그림 1-1-8] 2019~2020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효과성 검사 69
[그림 1-1-9] 인공지능 시대 교육정책 비전과 방향 70
[그림 1-1-10] 온라인 보충과정 추진 체계 73
[그림 1-1-11] 온라인 보충과정 신청 학교 수 74
[그림 1-1-12] 온라인 보충과정 신청 학생 수 75
[그림 1-1-13] 2018~2021년 학기별 고등학교 이수율 77
[그림 1-1-14] 2020학년도 2학기, 2021학년도 1학기 신청 목적별 학생 현황 77
[그림 1-1-15] 온라인 보충과정 평가시스템 구조도 78
[그림 1-1-16] 온라인 보충과정 매뉴얼 학생-학부모용 78
[그림 1-1-17] 학생평가지원포털 연수 자료실 개편 전 82
[그림 1-1-18] 학생평가지원포털 연수 자료실 개편 후 83
[그림 1-1-19] 학생평가지원포털 메인 화면 개편 시안 84
[그림 1-1-20] 원격연수콘텐츠 종합검색 시스템 91
[그림 1-1-21] 정보보호영재교육원 추진 체계 92
[그림 1-1-22] 2021년 정보보호영재교육원 수료생 진로현황 조사(최근 3개년) 96
[그림 1-1-23] 학교 유ㆍ무선 인프라 구성도 98
[그림 1-1-24] 학교 유선망 인터넷 속도 및 이용요금 현황 99
[그림 1-1-25] 이기종 무선AP 간 호환 가능한 공통규격(TR-069 기반 프로토콜) 개념 100
[그림 1-2-1] 에듀넷ㆍ티-클리어 회원 맞춤형 인기 검색어 105
[그림 1-2-2] 에듀넷ㆍ티-클리어 개인정보보호 우수사이트 e-PRIVACY 인증(7년 연속, 2021) 105
[그림 1-2-3] e학습터 서비스 접속 최초 화면(시ㆍ도 선택 화면) 107
[그림 1-2-4] e학습터 로그인 후 온라인학급 메인 페이지 107
[그림 1-2-5] 기초학력 향상 지도ㆍ지원 체계 110
[그림 1-2-6] 꾸꾸 사이트의 메인 화면 111
[그림 1-2-8] 학습자료 검색 기능 111
[그림 1-2-7] 꾸꾸 사이트의 메뉴 구조도 111
[그림 1-2-9] EBSi 맞춤형 커리큘럼 안내 화면 120
[그림 1-2-10] 수준별 맞춤학습 안내 화면 122
[그림 1-2-11] EBS 공통 API 123
[그림 1-2-12] 방송중ㆍ고 운영 추진체계 124
[그림 1-2-13] 방송중ㆍ고 학생 수 및 학급 수 125
[그림 1-2-14] 방송중ㆍ고 연령대별 학생 수 125
[그림 1-2-15] 방송중ㆍ고 졸업생 및 진학생 수 126
[그림 1-2-16] 방송중 ICT 진단 및 성취도평가 결과 127
[그림 1-2-17] 2020년도 학습더하기 진단 및 성취도평가 결과 127
[그림 1-2-18] 학습더하기 및 배움나누기 화상수업 운영 현황 128
[그림 1-2-19] 학생선수 이스쿨 운영 추진 체계 및 역할 130
[그림 1-2-20] 학생선수 e-School 신규 특화콘텐츠 유형별 예시 131
[그림 1-2-21] 크레존 주요 콘텐츠 현황 134
[그림 1-2-22] 인공지능 기반 학습진단 시스템 138
[그림 1-2-23] 인공지능 단추 주요 서비스 140
[그림 1-3-1]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교육정보 표준화 추진 체계 143
[그림 1-3-2] JTC1/SC36 표준화 범위 추진 영역 144
[그림 1-4-1] PISA 2012, 2015, 2018에서 학생들의 인터넷 전체 사용 시간 150
[그림 1-4-2] 일주일동안 학교 밖과 학교 안에서 인터넷 사용 시간(PISA 2018) 151
[그림 1-4-3] ICILS 2018 연도별 연구 추진 내용 155
[그림 1-4-4] ICILS 2018 컴퓨터ㆍ정보 소양 평가틀 156
[그림 1-4-5] ICILS 2018 컴퓨팅 사고력 소양 평가틀 157
[그림 1-4-6] 컴퓨터 사용의 이해 영역의 국가별 평균 정답률 158
[그림 1-4-7] 정보 수집 영역의 국가별 평균 정답률 159
[그림 1-4-8] 정보 생산 영역의 국가별 평균 정답률 159
[그림 1-4-9] 디지털 의사소통 영역의 국가별 평균 정답률 160
[그림 1-4-10] 문제의 개념화 영역의 국가별 평균 160
[그림 1-4-11] 해결방안의 운영 영역의 국가별 평균 정답률 161
[그림 1-4-12] 2018~2020년 초ㆍ중학생 디지털 리터러시 총점 평균 점수 비교 166
[그림 1-4-13] 2020년 디지털 리터러시 점수의 학년별, 성별, 지역규모별 비교 167
[그림 1-4-14]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학습 경험에 대한 설문 결과 168
[그림 2-1-1] 나이스 해외발 입국자 관리 흐름도 174
[그림 2-1-2] 학생 건강상태 자가진단 업무 체계 174
[그림 2-1-3] 건강상태 자가진단 앱 174
[그림 2-1-4] 나이스 7단계 정보보안관리체계 176
[그림 2-2-1] 지방교육 행ㆍ재정통합시스템 운영 추진 경과 178
[그림 2-2-2] K-에듀파인 운영 조직도 179
[그림 2-2-3] K-에듀파인 시스템 구성도 180
[그림 2-2-4] CMMI Level3 인증서 183
[그림 2-2-5] 아동 특별돌봄ㆍ비대면 학습 지원 183
[그림 2-3-1] 지방교육재정알리미 메인 화면 185
[그림 2-3-2] 서비스 품질 제고를 위한 의견 수렴 186
[그림 2-3-3] 이용자 편의성 제고를 위한 신규 서비스 186
[그림 2-3-4] 국민의 관심도 제고를 위한 분기별 정기 소식지 186
[그림 2-3-5] 지방교육재정알리미 만족도 조사 결과 187
[그림 2-4-1] 유치원알리미 메인 화면 189
[그림 2-4-2] 유치원 정보공시의 추진 체계 189
[그림 2-4-3] 유치원 정보공시 사용자 현황 191
[그림 2-4-4] 유치원알리미 Open API 활용 사례 및 리플릿 191
[그림 2-4-5] 유치원 정보공시 처리 절차 191
[그림 2-4-6] 초ㆍ중등학교 정보공시의 추진 체계 194
[그림 2-4-7] 초ㆍ중등학교 정보공시 대상학교 현황 196
[그림 2-4-8] 초ㆍ중등학교 정보공시 검증 절차 197
[그림 2-4-9] 대학정보공시 기관별 역할 및 기능 199
[그림 2-4-10] 대학알리미 메인 화면 및 검색 결과 화면 203
[그림 2-4-11] 대학알리미 모바일 웹 메인 화면 및 구성 204
[그림 2-4-12] 대학알리미 포털사이트 자료 제공 활용 화면 204
[그림 2-4-13] 대학알리미 홍보 활동 205
[그림 2-5-1] 교육정보통계시스템 구성도 206
[그림 2-5-2] 교육정보통계시스템의 추진 체계 207
[그림 2-5-3] EDSS 서비스 제공 항목과 프로세스 209
[그림 2-5-4] 교육정보통계시스템 빅데이터 서비스 추진 체계 209
[그림 2-5-5] EDS를 통한 연도별 통계성 자료 제공률 210
[그림 2-6-1] e-유치원 추진 현황 212
[그림 2-6-2] e-유치원 추진 현황 213
[그림 2-6-3] e-유치원 건강검진 정보 조회 안내 자료 215
[그림 2-6-4] 처음학교로 추진 체계 216
[그림 2-6-5] 처음학교로 시스템 구성 및 원아 선발 절차 217
[그림 2-6-6] 2021년 처음학교로 홍보 포스터 218
[그림 2-6-7] 처음학교로 학부모 공정성 설문조사 결과 218
[그림 2-6-8] 처음학교로 유치원 업무경감 설문조사 결과 218
[그림 2-6-9] 유치원 교원능력개발평가시스템 누리집 메인 화면 219
[그림 2-6-10] 유치원교원능력개발평가시스템 업무 프로세스 220
[그림 2-6-11] 유치원교원능력개발평가시스템 유치원 화면 221
[그림 2-6-12]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 추진 체계 224
[그림 2-7-13]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 업무 구성 225
[그림 2-7-14] 소규모유치원 지출단계 간소화(4단계→3단계) 226
[그림 2-7-15]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 매뉴얼 및 사용자 지원 페이지 227
[그림 2-7-16]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 사용자 지원 체계 228
[그림 2-7-1] 정보화사업 추진 조직도 229
[그림 2-7-2] 목표시스템 구성도 231
[그림 2-7-3] 학교시설 통합정보시스템 서비스 화면 232
[그림 2-7-4] 학교시설 통합정보시스템 시설현황 데이터 구조도 234
[그림 2-7-5] 시설현황 및 안전관리 오류검증 개선내역 236
[그림 2-7-6] 학교시설 통합정보시스템 시설현황 및 안전관리 오류검증 규칙 내역 237
[그림 2-8-1] 재해복구시스템 운영 개념도 238
[그림 3-1-1] 교육전산망 추진 체계 243
[그림 3-1-2] 교육전산망 이용 현황 변화 추이 244
[그림 3-2-1] 사이버대학 지원사업 체계 248
[그림 3-2-2] 맞춤배움길 학습자성향 검사 화면 250
[그림 3-2-3] ACU 프로젝트 중장기 로드맵 256
[그림 3-2-4] 아세안 사이버대학 프로젝트 추진 체계 258
[그림 3-2-5] ACU-OER 서비스 페이지 258
[그림 3-3-1] 대학 원격수업 준비 퀵 매뉴얼 263
[그림 3-3-2] 대학원격교육지원센터 설치ㆍ운영 사업 추진 체계도 265
[그림 3-3-3] 대학원격교육지원센터 통합 누리집 페이지 268
[그림 3-4-1] 코러스 구축ㆍ운영 추진 경과 270
[그림 3-4-2] 코러스 추진 체계 271
[그림 3-4-3] 코러스 구성도 272
[그림 3-4-4] 코러스 기능 개선 절차 272
[그림 3-4-5] 국립대학 통합기록관리시스템 구축 추진 절차 273
[그림 3-4-6] 국립대학자원관리시스템(KORUS) 정보보호 및 보안체계 276
[그림 4-1-1] OASIS 홈페이지 메인 화면 280
[그림 4-1-2] OAK 국가리포지터리 홈페이지 메인 화면 280
[그림 4-1-3] 사이언스온 홈페이지 메인 화면 281
[그림 4-1-4] NTIS 홈페이지 메인 화면 281
[그림 4-2-1] 국내 최대 규모의 학술 분야 서비스 RISS 286
[그림 4-2-2] RISS 서비스 개편(2019. 12.)에 따른 메인 화면(좌) 및 2021. 6. 기준 메인 화면(우) 289
[그림 4-2-3] dCollection 유통 흐름도 291
[그림 4-2-4] dCollection 연도별 대학 참여 현황 292
[그림 4-2-5] dCollection 시스템 구성도 292
[그림 4-3-1] 대학라이선스 주요 성과 298
[그림 4-3-2] 대학라이선스 주요 성과 299
[그림 4-3-3]/[그림 4-3-4] 2021년 해외전자정보서비스 고도화 추진 내역 300
[그림 5-1-1] 늘배움 운영 비전에 따른 주요 사업 308
[그림 5-1-2] 국가평생학습포털 구축ㆍ운영 추진 체계 309
[그림 5-2-1] 다모아 평생교육정보망 구축사업 추진체계 312
[그림 5-2-2] 다모아 평생교육정보망 구축 사업 구분 313
[그림 5-3-1] 평생학습계좌제 홈페이지 320
[그림 5-3-2] 평생학습계좌제 개념도 321
[그림 5-4-1] K-MOOC 사업의 운영 개요 325
[그림 5-4-2] 차세대 K-MOOC 플랫폼 주요 추진 내용 327
[그림 5-4-3] 온라인 교육과정 증가 추이 333
[그림 5-4-4] 연도별 학부모 온라인 교육과정 개발 현황 335
[그림 5-4-5] 비회원 수강자 실적 336
[그림 6-1-1] 진로교육정보망 통합회원 시스템 서비스 연계 구성도 339
[그림 6-1-2] 진로개발역량검사 화면 341
[그림 6-1-3] 블렌디드 수업자료 게시판 화면 341
[그림 6-1-4] 모바일웹 회원유형별 맞춤형 메뉴 화면 342
[그림 6-1-5] 주니어커리어넷 모바일웹 메인 화면 342
[그림 6-1-6] 온라인 진로상담서비스 화면 343
[그림 6-1-7] 진로교육자료 개편화면 343
[그림 6-1-8] 진로인터뷰 개편화면 343
[그림 6-2-1] 민간자격 정보서비스 구성 344
[그림 6-3-1]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서비스 운영 체계 348
[그림 6-3-2]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서비스 카테고리 349
[그림 6-3-3] NCS와 NCS학습모듈의 연결 체계 350
[그림 6-3-4] NCS학습모듈 다운로드 수 및 누적계 351
[그림 6-3-5] 2020년 대분류별 NCS학습모듈 다운로드 수(10만 건 이상) 351
[그림 7-1-1] 초ㆍ중ㆍ고등학생 교육정보화 지원 사업 추진 체계 355
[그림 7-1-2] 초ㆍ중ㆍ고등학생 교육정보화 지원 등 교육비 지원 절차 356
[그림 7-1-3] 인터넷 통신비 지원 인원 현황 357
[그림 7-1-4] 연도별 초ㆍ중ㆍ고 교육정보화 지원 사업 지원 인원 357
[그림 7-1-5] 연도별 초ㆍ중ㆍ고 교육정보화 지원 사업 예산 금액 357
[그림 7-2-1] 시ㆍ도교육청별 병원학교 및 원격수업 지원 사업 목적 358
[그림 7-2-2] 2017~2020년 대비 2021년 월별 학생 수 360
[그림 7-2-3] 초등 동영상수업의 저시력 학생을 위한 화면해설 예시 360
[그림 7-2-4] 2021년 스쿨포유 중등 교과교사 역량 강화 연수 : 화상수업에서 메타버스 적용 361
[그림 7-2-5] 2021년 스쿨포유 온라인 캠프 362
[그림 7-2-6] 스쿨포유 메타버스 체육대회 현장 362
[그림 7-2-7] 화상수업 플랫폼 내에서의 스티커, 블러 기능 예시 363
[그림 7-3-1] 장애학생 온라인 학습방 365
[그림 7-3-2] 에듀에이블 사이트 366
[그림 7-3-3] 멀티미디어 북 콘텐츠 367
[그림 7-3-4]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소프트웨어 및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 368
[그림 7-3-5]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 369
[그림 7-3-6] 장애자녀 부모지원 종합시스템, 평생배움세상 369
[그림 7-3-7] 이용자 횟수 그래프 370
[그림 8-1-1] 유아대상 인터넷윤리 및 사이버폭력 예방 교육 운영 모습 374
[그림 8-1-2] 청소년 대상 인터넷윤리 및 사이버폭력 예방교육운영 모습 375
[그림 8-1-3] 학부모ㆍ교원ㆍ군인ㆍ일반성인 대상 인터넷윤리 및 사이버폭력 예방 교육 운영 모습 375
[그림 8-2-1] 개인정보보호 홍보 포스터 385
[그림 8-2-2] 제1회 개인정보보호 캠페인 385
[그림 8-2-3] 교육부 사이버안전센터 보안관제 체계 387
[그림 8-2-4] 인공지능 기반 사이버위협 자동판별시스템 구성 389
[그림 8-2-5] 교육부 행정전자서명인증체계 392
[그림 8-2-6] 교육부 행정전자서명인증센터 구축 및 운영 추진 경과 393
[그림 8-2-7] 교육부 행정전자서명인증시스템 구성도 394
[그림 8-2-8] 교육기관 정보보호 수준진단 배경 및 목적 396
[그림 8-2-9] 교육기관 정보보호 수준진단 검증 체계 397
[그림 8-2-10] 정보보호 수준진단 점검지표 구성 397
[그림 8-2-11] 정보보호 수준진단 그룹 분류 397
[그림 8-2-12] 교육(행정)기관 정보보호 수준진단 참여기관 및 평균점수 추이 397
[그림 8-2-13] 최근 3년간 교육(행정)기관 정보보호 수준진단 평균 추이 398
[그림 9-2-1] 제3차 종합기본계획(2021-2025) 407
[그림 9-2-2] KOICA 교육분야 중기전략 체계도 408
[그림 9-3-1] 에듀테크 소프트랩 추진 체계도 411
[그림 9-4-1] 이러닝 종사자 수 추이 416
[그림 9-4-2] 이러닝 직무별 인력 수 및 구성비 417
[그림 9-4-3] 글로벌 에듀테크 시장 동향(HolonIQ 2021) 418
등록번호 | 청구기호 | 권별정보 | 자료실 | 이용여부 |
---|---|---|---|---|
0002889812 | R 370.285 ㄱ384ㄱ | 2021 |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정기간행물실(524호)) | 이용가능 |
0002892774 | R 370.285 ㄱ384ㄱ | 2021 |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 이용가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