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책을 펴내며 5
INTRO: 모빌리티 대전환: 3대 방향과 국가전략 11
01. 알쏭달쏭 '모빌리티' 개념, 그리고 대전환 12
02. 메가트렌드와 모빌리티 전환의 관계는? 15
03. 모빌리티 대전환, 가야 할 3대 방향 19
04. 모빌리티 대전환 정책 이슈와 생태계 구축 23
05. 모빌리티 대전환 성공을 위한 국가정책 26
PART 1.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 29
01. 빌려 타고, 나눠 타고,함께 탄다! 공유교통 30
01. 공유교통 속으로 30
02. 공유교통 서비스의 진화는 진행형! 31
03. '누구나 타는' 공공 자전거 37
04. '자전거 전쟁' 불러온 공유 자전거 43
05. 파란불이 켜졌다! 공유교통이 가야 할 방향 48
02. 국민 이동권을 책임진다! 대중교통의 진화 54
01. 대중교통 정책, 어제와 오늘 54
02. 대중교통에 대한 관심 고조, 과제도 산적 60
03. 사회ㆍ경제환경 변화... 대중교통 수요감소로 이어져 62
04. 이용자의 변화... 코로나19로 대중교통 기피 64
05. 기회요인 살리고 위험요인 극복해야 67
03. 최적의 경로, 원스톱 이동!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 72
01. MaaS란 무엇인가? 72
02. 서비스로 맞붙은 국내외 MaaS 경쟁 75
03. MaaS 관련 법ㆍ제도 톺아보기 82
04. MaaS 시대 활짝 열려면? 91
PART 2. 모빌리티 인프라 구축 97
04. 인프라가 똑똑해진다! SOC 디지털화 98
01. 'SOC 디지털'이란? 98
02. 신교통수단ㆍ자율주행ㆍ무인화 디지털 사례 101
03. 교통체계 운영관리 지능화 디지털 사례 104
04. 교통체계 유지관리 지능화 디지털 사례 107
05. 교통체계 사고대응 지능화 디지털 사례 110
06. 물류체계 지능화 디지털 사례 113
07. SOC 및 디지털화 글로벌 비교 117
08. 교통 SOC 디지털 투자, 국가전략? 122
05. 사람이 먼저다! 인간 중심의 도로교통 125
01. 선진국 도로정책, 이렇게 바뀌어 왔다 126
02. 소득이 높을수록 안전 수준이 높다 134
03. 인간 중심 도로정책으로 패러다임 바꿔야 142
06. 도시가 건강해진다! 지속가능한 도시의 도로 147
01. 도시의 도로, 무엇을 왜 바꾸어야 하나? 147
02. 도로 문제와 도시에 대한 새로운 고민 150
03. 도시 생존을 위한 지속가능한 도로 공간 157
04. 지속가능한 도로체계 만들려면? 165
07. 스마트 모빌리티 기반을 만들다! 스마트시티 167
01. 스마트시티와 스마트 모빌리티 167
02. 스마트 모빌리티, 그게 뭐지? 168
03. 스마트 모빌리티 국내외 서비스의 움직임 172
04. 스마트 모빌리티 추진, 성공하려면? 188
08. 사람과 공간과 교통의 조화! 미래의 국토도시 191
01. 도시, '잘' 성장해야 이롭다 191
02. 교통과 통신 발달로 도시권 공간 확대 194
03. 도시, 단일 중심에서 다중 중심으로 198
04. 모빌리티가 만드는 스마트 국토도시 201
05. 서로를 연결하는 미래 국토도시 모빌리티 207
PART 3. 모빌리티 기술 개발 213
09. 미래로 달린다! 자율주행 상용화 214
01. 인프라와 제도 기반이 안전을 보장한다 214
02. 연계ㆍ통합의 자율협력주행시스템 215
03. 자율주행차와 자율주행 서비스의 상용화 219
04.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상용화, 법ㆍ제도 개선 시급 223
10. 가속 페달을 밟아라! 친환경 미래자동차 226
01. 세계 최초 완전 자율주행 실현 226
02. 미래자동차 트렌드 한눈에 알아보다 235
03. 미래자동차는 달리는데... 쟁점은? 245
11. 도심 하늘이 열린다! UAM과 버티포트 250
01. 미래 모빌리티를 아우른 도심항공교통 250
02. UAM 실현을 위한 버티포트, 이것이 필요하다 254
03. 최적의 버티포트 입지를 찾아라 257
12. 물류산업 혁신을 이끈다! 스마트 물류체계 262
01. 스마트 물류체계 구축, 왜 필요한가? 262
02. 물류산업 대내외 여건, 아직은 264
03. 해외 스마트물류, 정책과 동향은? 268
04. 스마트물류의 유망 기술들 274
05. 모빌리티 대전환과 물류산업 혁신 281
PART4. 모빌리티 사회와 제도개선 285
13. 모빌리티 전환! 고용시장이 격변한다 286
01. 탄소중립, 모빌리티 전환 촉진한다 287
02. 자동차산업의 고용변화 불러온다 290
03. 디지털 기반 모빌리티, 고용성장 불러와 298
04. 시장 수요에 응답하는 인력관리 필요 301
14. 산업구조의 판이 바뀐다! 모빌리티 전환 303
01. 패러다임 전환이 산업구조 변화 불러와 304
02. 주요국의 자동차산업 정책은? 308
03. 모빌리티산업 정책 방향, 어디로 가나? 314
04. 모빌리티산업,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 확보하려면? 323
15. 모빌리티 전환, 탄소중립사회로 나아간다! 325
01. 모빌리티 전환으로 새 산업생태계 만들어야 325
02. 온실가스 배출 저감, 수송혁신으로 이룬다 327
03. 2050 탄소중립 박차, 그 방향성은? 329
04. 탄소중립을 위한 수송 부문 환경정책 332
05.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와 2030년 온실가스 감축목표 336
06. 미래 모빌리티, 탄소중립도시로 가는 견인차 341
16. 모빌리티 혁신 성공, 정부 정책에 달렸다! 345
01. 모바일로 모빌리티 이해하기 345
02. 교통과 모빌리티, 그리고 모빌리티 전환 347
03. 모빌리티 전환, 어느 방향으로 가야 하나? 348
04. 모빌리티 전환을 위한 올바른 정책은? 352
판권기 3
표 1.1. 3세대 공공자전거 도입 주요 도시 32
표 1.2. 국내 서비스 중인 공유 전동킥보드(2020년 말 현재) 34
표 1.3. 라이드 헤일링(Ride-hailing)과 라이드 셰어링(Ride-sharing)의 차이 36
표 1.4. 해외 라이드 셰어링(Ride-sharing) 서비스 현황 37
표 1.5. 공공 자전거의 세대별 특징 및 장단점 41
표 1.6. 개인형 이동장치(PM) 주요 정책 비교 53
표 2.1. 우리나라의 시대별 대중교통 정책 방향 56
표 3.1. MaaS의 개념 및 정의 74
표 4.1. KPMG 평가 부문별 지표 변화 동향 118
표 5.1. 유럽과 한국의 교통안전정책 도입 시기와 사회ㆍ경제지표 비교 136
표 7.1. 스마트 모빌리티 주요 정의 170
표 7.2. 해외 자율주행셔틀 운행 사례 172
표 7.3. 해외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 사례 174
표 7.4. 해외 스마트주차 서비스 제공 사례(중앙일보 그림 ) 177
표 7.5. 퍼스널모빌리티 사례 179
표 7.6. 퍼스널모빌리티 공유서비스 180
표 10.1. 자율주행차 발전전략 228
표 10.2. 장래 친환경자동차 보급과 충전소 구축 계획 232
표 10.3. 국가 정책과 로드맵 간의 차이점 비교 234
표 10.4. 전기ㆍ수소 자동차 기술개발 방향 242
표 10.5. 자율주행시스템 개발사의 추진현황 244
표 11.1. 시기별 UAM 시장 변화 형태 252
표 12.1. 국토교통부 소관 R&D 투자계획(2021) 266
표 12.2. 국내기업 핵심 물류시설ㆍ장비 주요 제조국 267
표 12.3. 일본 종합물류시책대강(2021~2025년) 중 스마트 물류 관련 과제 269
표 12.4. 중국 14차 5개년 계획 중 스마트 물류 관련 주요 과제 271
표 13.1. 자동차 외감기업 482개사의 연도별 총고용 변화 291
표 13.2. 자동차산업 구조개편 양상 293
표 13.3. 자동차 전장기업 153개사의 연도별 총고용 변화 296
표 13.4. 친환경차 산업기술인력 수요 전망(2018년 대비 2028년) 297
표 13.5. 자동차 전장기업 153개사의 직종 분포 297
표 13.6. UAM 국내시장 경제 파급효과 301
표 14.1. 주요 업체별 전동화 전략 307
표 14.2. 미국의 친환경차 보급목표 309
표 14.3. EU 주요국의 지원 정책 311
표 14.4. 일본 친환경차 보급목표 312
표 14.5. 중국 친환경차 보급목표(신차) 312
표 15.1. 탄소중립 시나리오(안) : 2018년 대비 2050년 온실가스 배출량 336
표 15.2. 탄소중립 시나리오에 따른 수송 부문 배출량 전망 337
표 15.3. NDC 상향안 339
표 16.1. 편의성 측면의 한계와 개선 방안 350
표 16.2. 신속성 측면의 한계와 개선 방안 351
표 16.3. 안전성 측면의 한계와 개선 방안 351
표 16.4. 환경성 측면의 한계와 개선 방안 351
표 16.5. 쾌적성 측면의 한계와 개선 방안 352
표 16.6. 형평성 측면의 한계와 개선 방안 352
표 16.7. 전통적인 교통과 미래 모빌리티 비교 357
그림 1.1. 국내 개인형 이동수단 공유 서비스 34
그림 1.2. 다양한 형태의 공공자전거 및 거치대 38
그림 1.3. 공공자전거용 단말기 38
그림 2.1. 대중교통 기본계획 수립기간 동안 국토교통부의 연차별 대중교통 부문 추진 정책 61
그림 2.2. 장래 인구 전망 63
그림 2.3. 통행자 그룹의 변화 추이 66
그림 2.4. 통행자 그룹의 변화 전망 66
그림 3.1. MaaS 통합수준 분류 75
그림 3.2. MaaS 플랫폼 시스템 92
그림 4.1. 디지털 인프라와 물리적 인프라의 구성 100
그림 4.2. 미국 버팔로대학 자율주행 셔틀 102
그림 4.3. LTE-R 기반 열차제어시스템(KRTCS-2) 105
그림 4.4. IoT 기반 스마트 철도 전기 시스템 개념도 109
그림 4.5. 은평구 AI 보행자 교통사고방지시스템 111
그림 4.6. 아마존 물류로봇 KIVA 115
그림 4.7. 디지털준비지수 평가 지표 118
그림 4.8. 교통과 디지털의 통합 120
그림 5.1. 스웨덴 Stroget 보행광장 조성 전후 비교 130
그림 5.2. OECD-ITF 회원국별 1인당 GDP-인구 1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수 관계 137
그림 5.3. OECD-ITF 회원국별 1인당 GDP-자동차 1만 대당 교통사고 사망자수 관계 138
그림 5.4. OECD-ITF 회원국별 HDI-인구 1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수 관계 139
그림 5.5. OECD-ITF 회원국별 HDI-자동차 1만 대당 교통사고 사망자수 관계 140
그림 5.6. 대중교통과 개인형 이동수단이 중심이 된 가로설계(Street Design) 사례 144
그림 6.1. 바르셀로나 Car Free Zone 158
그림 6.2. 베를린 Kreuzberg(크레우츠버그) 지역 코로나19 대응 자전거 도로 160
그림 6.3. 단계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Folsom-Howard Street 161
그림 6.4. 2020 일본 보행자 편의증진 정책 162
그림 6.5. 사업 시행 전(좌) 후(우) 163
그림 7.1.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 예시 175
그림 7.2. 스마트 횡단보도 서비스 개요 181
그림 7.3. 스테이션형 카셰어링과 자유 반납(Free-floating) 카셰어링 사례 182
그림 7.4. 차량유형 및 운행행태에 따른 DRT 서비스 185
그림 7.5. 인천 I-MOD 수요대응형 모빌리티 서비스 185
그림 7.6. 은평뉴타운 셔클 서비스 185
그림 8.1. 거대도시의 출현 193
그림 8.2. 교통기술과 도시의 공간적 범위 196
그림 8.3. 서울 및 세계 7대 대도시권과 중심도시 198
그림 8.4. 도시공간 구조의 유형 200
그림 8.5. 대중교통지향계획(TOD)의 핵심: 보행가능한 도시(Walkable City)를 위한 도시계획 205
그림 8.6. 단절된 가로(좌)와 잘 연결된 열린 가로(우) 206
그림 9.1. 자율주행기술의 자동화 단계 217
그림 9.2. 자율주행차와 자율협력주행시스템 218
그림 9.3. 자가용 승용차의 자율주행 상용화 로드맵(Automated Passenger Cars Path) 220
그림 9.4. 화물운송서비스를 위한 자율주행 상용화 로드맵(Automated Freight Vehicles Path) 221
그림 9.5. 여객운송서비스를 위한 자율주행 상용화 로드맵(Urban Mobility Vehicles Path) 222
그림 9.6. 자율주행 상용화 전략 비교 개념도 224
그림 10.1. 전기ㆍ수소자동차 보급목표 230
그림 10.2. 자율주행차 시장 규모 예측 238
그림 10.3. 주요국의 전기자동차 판매 비율 전망(2030) 241
그림 10.4. 모빌리티 제공을 위한 자율주행차 실증 동향 243
그림 11.1. 초기 K-UAM 운용개념도 252
그림 11.2. 초기 K-UAM 교통체계 구조 253
그림 11.3. 다섯 가지 주요 버티포트 입지조건 259
그림 12.1. 물류 4.0(Logitsics as a Service, LaaS)의로의 진화 263
그림 12.2. 전자상거래와 온라인 음식배달시장 규모 265
그림 12.3. 최고 기술국 대비 기술 수준(2020) 266
그림 12.4. 산업 대분류별 IT 활용지수 267
그림 13.1. 유럽 친환경차 성장에 따른 자동차산업 고용 변화 288
그림 13.2. 내연기관 차량 대비 전기차 조립 시 작업시간 감소 289
그림 13.3. 국내 자동차산업 및 외감기업 482개사 고용변화 291
그림 13.4. 내연기관 부품 대비 전기차 부품 비교 292
그림 13.5. EU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직업 재교육 및 전환 재배치 규모 294
그림 13.6. 미래차 관련 업체 분포 295
그림 14.1. 세계 전기차 판매 추이 306
그림 14.2. 국내 전기차 보급 전망 306
그림 15.1. 국내 온실가스 배출추세 현황 327
그림 15.2. 수송 부문의 수단별 온실가스 배출량 추이 328
그림 15.3/그림 15.4. 탄소중립 추진 전략 330
그림 16.1. 사람의 인식 변화 349
그림 16.2. 사회ㆍ경제적 환경 변화 349
그림 16.3. 교통체계가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 350
그림 16.4. 모빌리티 구축을 위한 정부의 역할 354
글상자목차
BOX 1. 수송 부문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상향안 339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