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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1
제1차 예술인 복지정잭 기본계획 수립연구 연구진 3
제1차 예술인 복지정책 기본계획(2022~2026) 수립연구의 요약 4
목차 49
제1장 제1차 예술인 복지정책 기본계획 개요 57
제1절 기본계획 수립 배경 및 범위 59
1. 제1차 예술인 복지정책 기본계획의 수립 배경 59
2. 제1차 예술인 복지정책 기본계획의 범위 60
제2절 기본계획의 추진방식 63
1. 제1차 예술인 복지정책 기본계획의 추진방식 63
2. 제1차 예술인 복지정책 기본계획 수립 과정 67
제2장 예술인 복지정책의 필요성 및 성과와 한계 69
제1절 예술인 복지정책의 의의 및 필요성 71
1. 예술인 복지정책의 의의 71
2. 예술인 복지정책의 필요성 74
제2절 예술인 복지정책의 성과와 한계 80
1. 예술인 복지정책의 성과 80
2. 예술인 복지정책의 한계 95
제3장 예술인 복지정책 환경변화 및 예술인 대상 설문조사 결과 분석 103
제1절 예술인 복지정책을 둘러싼 환경변화 분석 105
1. 거시적 환경변화 105
2. 문화예술분야 환경 변화 114
제2절 예술인 대상 설문조사 결과 분석 117
1. 설문조사 개요 117
2. 예술작업환경 및 복지 현황 119
3. 예술인의 생활기반 132
4. 예술인복지정책에 대한 인식 및 수요 139
제4장 제1차 예술인 복지정책 기본계획의 비전과 목표 151
제1절 제1차 기본계획의 지향 가치와 수립방향 153
1. 『문화비전2030, 사람이 있는 문화』의 기조와 지향 가치 153
2. 『새 예술정책(2018~2022) : 사람이 있는 문화, 예술이 있는 삶』의 기조와 지향 가치 154
3. 제1차 예술인 복지정책 기본계획의 지향가치와 수립방향 156
제2절 제1차 기본계획의 비전과 목표 160
1. 제1차 예술인 복지정책 기본계획(2022~2026)의 비전 160
2. 제1차 예술인 복지정책 기본계획의 방향 160
3. 제1차 예술인 복지정책 기본계획의 목표(안) 164
4. 제1차 예술인 복지정책 기본계획의 추진전략과 정책과제 165
5. 제1차 예술인 복지정책 기본계획의 비전체계도 166
제5장 제1차 예술인 복지정책 기본계획의 정책과제 167
제1절 예술활동의 지속을 위한 삶의 기반 조성 169
1.1. 예술인의 정의 확대 및 예술활동증명제도 개선 169
1.2. 예술인의 사회적 위험에 대한 대응체계 구축 176
1.3. 예술인의 창작활동 지속을 위한 삶의 기반 확충 190
제2절 예술활동의 특성을 고려한 직업적 권리의 보장 203
2.1. 공정하고 안전한 예술작업 환경 조성 203
2.2. 자유롭고 평등한 예술작업 환경 구축 219
2.3. 실질적 권리 보장을 위한 예술인의 정책참여 확대 235
제3절 예술인의 사회적 지위와 역할 및 전문역량 강화 239
3.1. 예술인의 사회적 지위와 역할 강화 239
3.2. 예술인 전문역량 강화를 통한 활동의 지속성 확보 253
3.3. 원스톱(One-stop) 예술인 지원시스템 구축 264
제4절 예술인 복지정책 추진기반 체계화 274
4.1. 중앙-지역의 역할 정립 및 협력체계 구축 274
4.2. 예술인정책 거버넌스 체계 구축 286
4.3. 예술인 복지금고 운영 실질화 및 안정적 재원 확보 298
4.4. 예술인 복지정책 평가·환류체계 구죽 306
참고문헌 309
부록 315
제1절 제1차 예술인복지정책 기본계획 추진일정종합(안) 317
제2절 제1차 예술인복지정책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예술인대상 설문조사 설문지 327
판권기 338
[그림 1-1] 예술정책에서 예술인 복지정책의 영역 61
[그림 1-2] 예술인 복지정책에서 예술인의 범위 61
[그림 1-3] 제1차 예술인 복지정책 기본계획(2022~2026) 수립 과정 67
[그림 2-1] 예술정책에서 예술인 복지정책의 영역 73
[그림 3-1] 국내 총인구와 인구성장률 추계 전망 108
[그림 3-2] 문재인 정부 사회정책 비전: 3대 비전 9대 전략 110
[그림 3-3]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111
[그림 3-4] 응답자 특성 119
[그림 3-5] 예술분야 입문 시기 120
[그림 3-6] 이수한 예술 관련 교육과정(중복응답) 121
[그림 3-7] 주된 활동 영역 122
[그림 3-8] 예술활동을 위한 창작공간이나 연습실 보유 여부 123
[그림 3-9] 최근 1년간, 전업 예술인 및 프리랜서로 예술분야 종사 여부 124
[그림 3-10] 최근 1년간, 예술활동 수행 시 주된 고용형태 125
[그림 3-11] 계약 체결 경험 및 계약 / 서면계약 / 표준계약서 활용 건수 및 비율 126
[그림 3-12] 계약 없이 예술활동 관련 노무 제공 경험 128
[그림 3-13] 예술분야 활동 시, 부당행위 경험(중복응답) 129
[그림 3-14] 최근 1년간, 고용보험 가입 경험 및 실업급여 수령 경험 130
[그림 3-15] 업무상 상해로 인한 피해 보상 방법 132
[그림 3-16] 최근 1년간 예술활동 수입 133
[그림 3-17] 현재 거주하고 있는 주택의 점유 형태 134
[그림 3-18] 노후를 대비한 연금이나 적금 준비 여부 135
[그림 3-19] 최근 1년간, 가정에 돌봄이 필요한 구성원 유무 136
[그림 3-20] 최근 1년간 예술활동 중단 의향 경험 여부 / 중단 의향 이유(중복응답) 136
[그림 3-21] 현재 행복 정도와 직업적 예술인으로서의 삶의 만족도 139
[그림 3-22] 예술인 복지 정책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140
[그림 3-23] 한국예술인복지재단 시행 사업 신청률 / 수혜율 / 만족도(중복응답) 141
[그림 3-24] 예술인 고용보험제도 인지 여부 / 만족 정도 142
[그림 3-25] 현재 예술인 복지정책의 문제점 143
[그림 3-26] 향후 5년간 예술인 복지정책 방향 설정을 위한 사안별 중요도 145
[그림 3-27] 현 사회에서 "예술인"의 존재와 가치에 대한 의견(워드 클라우드) 149
[그림 4-1] 『문화비전2030 : 사람이 있는 문화』의 체계 153
[그림 4-2] 『새 예술정책(2018-2022) : 사람이 있는 문화, 예술이 있는 삶』에서 제시된 목표와 방향 155
[그림 4-3] 예술인의 직업적 지위와 권리의 보장을 위한 예술인 복지정책의 구성요소 159
[그림 4-4] 제1차 예술인 복지정책 기본계획(2022-2026)의 비전(안) 160
[그림 4-5] 예술인 복지 - 창작간 선순환 구조의 구축의 도식화 163
[그림 4-6] 제1차 예술인복지정책 기본계획의 추진전략과 정책과제 165
[그림 4-7] 제1차 예술인복지정책 기본계획(2022-2026)의 비전체계(안) 166
[그림 5-1] 예술인의 정의 규정과 예술활동증명제도의 개편 방안(안) 173
[그림 5-2] 예술인 사회보험 가입현황 177
[그림 5-3] 일반 사회복지 체계와 예술인 복지정책의 포지셔닝 191
[그림 5-4] 예술인 개인창작공간 보유 현황 195
[그림 5-5] 주거복지로드맵 2.0 197
[그림 5-6] 고령자 리모델링 매입임대주택 조감도 사례 197
[그림 5-7] 생활SOC 사업의 지역주민이 함께 이용하는 커뮤니티허브 197
[그림 5-8] 「예술인권리보장법」의 예술인 권리침해에 대한 신고-조사-구제조치 절차 도식 223
[그림 5-9] 「예술인권리보장법」의 '예술활동 관련 성희롱·성폭력행위'신고-조사-구제조치 절차 도식 229
[그림 5-10]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예술 애드보커시 활동 현황 241
[그림 5-11] (가칭) 예술 애드보커시 네트워크 구성(안) 244
[그림 5-12] '예술 애드보커시의 날' 포스터 사례 246
[그림 5-13] 영국예술위원회 누리집의 예술 애드보커시 툴킷 247
[그림 5-14] 콘텐츠분야 콘텐츠종합지원센터 266
[그림 5-15] 예술인 지원시스템의 연계통합 도식화(안) 269
[그림 5-16] 한국예술인복지재단의 조직도 275
[그림 5-17] 문화체육관광부 예술인복지 및 권리보장 관련 업무 범위 변화(신설·확대되는 부분) 281
[그림 5-18] 한국예술인복지재단의 업무 범위 변화(신설·확대되는 부분) 282
[그림 5-19] 문화예술분야 위기대응 가이드라인(안) 295
[그림 5-20] 문화예술분야 위기관리대응체계 구축(안) 2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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