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지] 1

목차 2

연구 개요 9

Chapter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내용 14

가. 미술과 교육과정 개정 방향 및 중점 14

나. 미술과 교육과정 개정 주요 내용 15

다. 미술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16

3. 연구 방법 17

가. 문헌 연구 17

나. 설문 조사 17

다. Focus Group Interview 18

라. 델파이 조사 18

마. 공개 토론회 18

바. 합동 워크숍 및 연구진 협의회 19

Chapter II. 선행 연구 23

1. 미술과 교육과정 설계의 배경과 변화 동향 23

가.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의미와 미술과 교육과정 설계의 배경 23

나. 미술과 교육과정 변화를 주도한 학문적 배경 25

다. 핵심역량 기반 미술과 교육과정 설계의 배경 26

라. 교육과정 문서 체제의 변화 동향 30

2. 현행 미술과 교육과정 실태조사 관련 연구 34

3. 차기 미술과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방안 연구 37

4. 시사점 40

Chapter III. 현장 실태조사 및 개선 요구 사항 분석 47

1.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현장 만족도 및 개선 요구 사항 분석 47

가. 현장 설문 조사 47

2.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을 위한 전문가 및 현장 의견 수렴 56

가. FGI(Focus Group Interview) 실시를 통한 전문가 의견 56

나. 델파이 조사를 통한 전문가 의견 60

다. 공개 토론회를 통한 현장 의견 73

라. 시사점 76

Chapter IV.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개정 주요 내용 81

1. 개정 중점 사항 81

가.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 기반 미술과 성격과 목표 제시 81

나. 미술 교과의 특성을 드러내는 영역 수정 및'핵심 아이디어'(가칭) 기반 내용 체계 개선 83

다.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학생들의 적성과 진로 맞춤형 선택 교과목 개발 85

2. 초등학교·중학교 공통 교육과정 주요 개정 내용 88

가. 성격과 목표 89

나.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93

3. 고등학교 선택 교육과정 주요 개정 내용 102

가. 선택 과목 설계 개요 102

나. 일반 선택 과목: 「미술」 104

다. 진로 선택 과목 107

라. 융합 선택 과목 130

Chapter V. 요약 및 제언 141

1. 요약 141

2. 제언 142

Chapter VI. 참고문헌 및 부록 147

1. 참고문헌 147

2. 부록 151

표목차 3

〈표 I-2-1〉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개발 교과목 16

〈표 II-1-1〉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 사항에 제시된 교육과정 분류 24

〈표 II-1-2〉 미술과 교육과정의 학문적 배경 변화 25

〈표 II-1-3〉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과 미술과 교육과정 핵심역량 비교 28

〈표 IV-2-1〉 교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의 구성 목차(안) 32

〈표 III-1-1〉 교사 대상 설문 조사 내용 구성 47

〈표 III-1-2〉 설문 조사 응답 교사 배경 47

〈표 III-1-3〉 설문 내용 49

〈표 III-1-4〉 '성격'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49

〈표 III-1-5〉 '목표'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50

〈표 III-1-6〉 2015 총론 추구하는 인간상, 미술과 성격, 목표 연계에 관한 의견 50

〈표 III-1-7〉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총괄 목표 및 학교급별 목표 진술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것 51

〈표 III-1-8〉 '영역'과 '핵심 개념'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52

〈표 III-1-9〉 2015 교육과정의 체험, 표현, 감상 교과 영역 구분에 관한 의견 53

〈표 III-1-10〉 성취기준의 수와 내용에 관한 의견 54

〈표 III-1-11〉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 사항에 기반하여 미술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에 관한 의견 54

〈표 III-1-12〉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 사항에 기반하여 미술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관한 의견 55

〈표 III-2-1〉 FGI 대상 56

〈표 III-2-2〉 성격 진술에서 강조할 사항에 대한 FGI 결과 57

〈표 III-2-3〉 목표 진술에서 강조할 사항에 대한 FGI 결과 58

〈표 III-2-4〉 영역 변경에 대한 FGI 결과 59

〈표 III-2-5〉 핵심 아이디어에 대한 FGI 결과 59

〈표 III-2-6〉 델파이 조사 내용 60

〈표 III-2-7〉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초·중학교 『미술』 성격과 목표 진술 의견 61

〈표 III-2-8〉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초·중학교 『미술』 내용 체계 관련 의견 62

〈표 III-2-9〉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고등학교 『미술』 성격과 목표 진술 관련 의견 65

〈표 III-2-10〉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고등학교 『미술』 내용 체계 관련 의견 66

〈표 III-2-11〉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미술 창작』 성격과 내용 체계 관련 의견 67

〈표 III-2-12〉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미술 감상과 비평』 성격과 내용 체계 관련 의견 68

〈표 III-2-13〉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미술과 매체』 성격과 내용 체계 관련 의견 69

〈표 III-2-14〉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조형 탐구』 성격과 내용 체계 관련 의견 70

〈표 III-2-15〉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미술 매체 탐구』성격과 내용 체계 관련 의견 71

〈표 III-2-16〉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미술과 사회』 성격과 내용 체계 관련 의견 72

〈표 III-2-17〉 공개 토론회 의견 수렴 주요 결과 74

〈표 IV-1-1〉 2015 미술과 역량을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추구하는 인간상과 관련하여 도출한 미술과 핵심역량(안) 81

〈표 IV-1-2〉 교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 개선 방향 일부 83

〈표 IV-1-3〉 학교급별 학년(군)별 미술 교과(목) 영역별 핵심 아이디어 및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에 따른 내용 요소 형식 체계 83

〈표 IV-1-4〉 2022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주요 사항 발표 내용 85

〈표 IV-1-5〉 2022 개정 미술과 고등학교 선택 교과목 구성 86

〈표 IV-1-6〉 2022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교과와 과목 구성 86

〈표 IV-1-7〉 2015 개정 및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고등학교 교과목 구성 비교 87

〈표 IV-1-8〉 2022 개정 미술과 선택 교육과정 교과목 재구조화 및 신설 취지 87

〈표 IV-2-2〉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서 강조해야 할 키워드 89

〈표 IV-2-3〉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서 제안하는 추구하는 인간상 89

〈표 IV-2-4〉 2015 및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성격 비교 90

〈표 IV-2-5〉 2015 및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총괄 목표 비교 91

〈표 IV-2-5〉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수정된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역량 91

〈표 IV-2-6〉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역량과 2022 개정 교육과정 목표(안) 92

〈표 IV-2-7〉 2015 및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목표 비교 93

〈표 IV-2-8〉 2015 개정,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구성 요소 비교 94

〈표 IV-2-9〉 2007 개정, 2009 개정, 2015 개정,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영역 비교 94

〈표 IV-2-10〉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영역별 '핵심 아이디어'(안) 95

〈표 IV-2-11〉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내용 요소 - 미적 체험 95

〈표 IV-2-12〉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내용 요소 - 표현 96

〈표 IV-2-13〉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내용 요소 - 감상 96

〈표 IV-2-14〉 2015 개정,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내용 요소 비교 97

〈표 IV-2-15〉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 미적 체험 영역 98

〈표 IV-2-16〉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 표현 영역 98

〈표 IV-2-17〉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 감상 영역 99

〈표 IV-2-18〉 2015 개정,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비교 - 체험(2015 개정)/미적 체험(2022 개정) 영역 99

〈표 IV-2-19〉 2015 개정,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비교 - 표현 영역 100

〈표 IV-2-20〉 2015 개정,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비교 - 감상 영역 101

〈표 IV-3-1〉 2022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교과목 구성 102

〈표 IV-3-2〉 고등학교 선 이수로 추천되는 일반 선택 과목 「미술」 103

〈표 IV-3-3〉 2022 개정 교육과정 일반고등학교 이수 경로 103

〈표 IV-3-4〉 2022 개정 교육과정 특수 목적 고등학교 이수 경로 103

〈표 IV-3-5〉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구성 체제별 공통 교육과정 「미술」과 고등학교 일반 선택 과목 「미술」 간의 연계 104

〈표 IV-3-6〉 2015 및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고등학교 「미술」 목표 비교 105

〈표 IV-3-7〉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일반 선택 「미술」 내용 구성 요소 106

〈표 IV-3-8〉 2015 및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고등학교 「미술」 내용 체계 영역별 성취기준 비교 107

〈표 IV-3-9〉 2015 개정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진로 선택 과목 개발 변경 사유 및 특징 108

〈표 IV-3-10〉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구성 체제별 공통 교육과정과 고등학교 진로 선택 과목 「미술 창작」 간의 연계 108

〈표 IV-3-11〉 2022 진로 선택 과목 「미술 창작」 교육과정 구성 체제 109

〈표 IV-3-12〉 2022 진로 선택 「미술 창작」 교육과정의 성격 109

〈표 IV-3-13〉 2015 및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고등학교 진로 선택 과목 「미술 창작」 목표 비교 110

〈표 IV-3-14〉 2022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진로 선택 과목 「미술 창작」의 목표 110

〈표 IV-3-15〉 2022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진로 선택 과목 「미술 창작」 내용 체계 111

〈표 IV-3-16〉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진로 선택 과목 「미술 창작」과 2022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진로 선택 과목 「미술 창작」의 내용 체계 대조 111

〈표 IV-3-17〉 2015 개정 및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고등학교 진로 선택 과목 「미술 창작」 영역별 성취기준 비교 112

〈표 IV-3-18〉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구성 체제별 공통 교육과정과 고등학교 진로 선택 과목 「미술 감상과 비평」 간의 연계 113

〈표 IV-3-19〉 2022 진로 선택 과목 「미술 감상과 비평」 교육과정 구성 체제 113

〈표 IV-3-20〉 2022 진로 선택 과목 「미술 감상과 비평」 교육과정의 성격 114

〈표 IV-3-21〉 2015 및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고등학교 진로 선택 과목 「미술 감상과 비평」 목표 비교 114

〈표 IV-3-22〉 2022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진로 선택 과목 「미술 감상과 비평」의 목표 115

〈표 IV-3-23〉 2022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진로 선택 과목 「미술 감상과 비평」 내용 체계 115

〈표 IV-3-24〉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미술 감상과 비평」과 2022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진로 선택 과목 「미술 감상과 비평」의 내용 체계 대조 116

〈표 IV-3-25〉 2015 및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고등학교 진로 선택 과목 「미술 감상과 비평」 영역별 성취기준 비교 116

〈표 IV-3-26〉 2022 진로 선택 과목 「미술 이론」 교육과정 구성 체제 117

〈표 IV-3-27〉 2022 진로 선택 과목 「미술 이론」 교육과정의 성격 118

〈표 IV-3-28〉 2022 진로 선택 과목 「미술 이론」 교육과정의 목표와 역량 118

〈표 IV-3-29〉 2022 진로 선택 과목 「미술 이론」 교육과정 내용 체계와 성취기준 119

〈표 IV-3-30〉 2022 진로 선택 과목 「미술사」 교육과정 구성 체제 120

〈표 IV-3-31〉 2022 진로 선택 과목 「미술사」 교육과정의 성격 120

〈표 IV-3-32〉 2022 진로 선택 과목 「미술사」 교육과정의 목표와 역량 120

〈표 IV-3-33〉 2022 진로 선택 과목 「미술사」 교육과정 내용 체계와 성취기준 121

〈표 IV-3-34〉 2022 진로 선택 과목 「드로잉」 교육과정 구성 체제 122

〈표 IV-3-35〉 2022 진로 선택 과목 「드로잉」 교육과정의 성격 122

〈표 IV-3-36〉 2022 진로 선택 과목 「드로잉」 교육과정의 목표와 역량 123

〈표 IV-3-37〉 2022 진로 선택 과목 「드로잉」 교육과정 내용 체계와 성취기준 123

〈표 IV-3-38〉 2022 진로 선택 과목 「미술 전공 실기」 교육과정 구성 체제 124

〈표 IV-3-39〉 2022 진로 선택 과목 「미술 전공 실기」 교육과정의 성격 124

〈표 IV-3-40〉 2022 진로 선택 과목 「미술 전공 실기」 교육과정의 목표와 역량 125

〈표 IV-3-41〉 2022 진로 선택 과목 「미술 전공 실기」 교육과정 내용 체계와 성취기준 125

〈표 IV-3-42〉 2022 진로 선택 과목 「조형 탐구」 교육과정의 구성 체제 126

〈표 IV-3-43〉 2015 「평면 조형」, 「입체 조형」과 2022 진로 선택 과목 「조형 탐구」 교육과정의 성격 비교 126

〈표 IV-3-44〉 2015 「평면 조형」, 「입체 조형」과 2022 진로 선택 과목 「조형 탐구」 교육과정 목표 비교 127

〈표 IV-3-45〉 2022 융합 선택 과목 「조형 탐구」 교육과정의 핵심 아이디어 128

〈표 IV-3-46〉 2015 「평면 조형」과 「입체 조형」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128

〈표 IV-3-47〉 2022 진로 선택 과목 「조형 탐구」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128

〈표 IV-3-48〉 2015 「평면 조형」과 「입체 조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129

〈표 IV-3-49〉 2022 진로 선택 과목 「조형 탐구」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비교 130

〈표 IV-3-50〉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진로 선택 과목 신설 사유 및 특징 130

〈표 IV-3-51〉 2022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융합 선택 과목 「미술과 매체」 교육과정 구성 체제 131

〈표 IV-3-52〉 2022 융합 선택 「미술과 매체」 교육과정의 성격 131

〈표 IV-3-53〉 2022 융합 선택 「미술과 매체」 교육과정 목표와 역량 132

〈표 IV-3-54〉 2022 융합 선택 「미술과 매체」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와 성취기준 132

〈표 IV-3-55〉 2022 융합 선택 「미술 매체 탐구」 교육과정의 구성 체제 133

〈표 IV-3-56〉 2015 「매체 미술」과 2022 융합 선택 「미술 매체 탐구」 교육과정의 성격 대조 133

〈표 IV-3-57〉 2015「매체 미술」과 2022 융합 선택 「미술 매체 탐구」 교육과정 목표 대조 134

〈표 IV-3-58〉 2022 융합 선택 「미술 매체 탐구」 교육과정의 핵심 아이디어 135

〈표 IV-3-59〉 2015 「매체 미술」과 2022 융합 선택 「미술 매체 탐구」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대조 135

〈표 IV-3-60〉 2015 「매체 미술」과 2022 융합 선택 「미술 매체 탐구」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대조 135

〈표 IV-3-61〉 2022 융합 선택 「미술과 사회」 교육과정 구성 체제 136

〈표 IV-3-62〉 2022 융합 선택 「미술과 사회」 교육과정의 성격 137

〈표 IV-3-63〉 2022 융합 선택 「미술과 사회」 교육과정의 목표와 역량 137

〈표 IV-3-64〉 2022 융합 선택 「미술과 사회」 교육과정 내용 체계와 성취기준 138

그림목차 8

[그림 IV-2-1] 2022 개정 미술과 공통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88

[그림 VI-3-1] 2022 개정 미술과 선택 교과목 구성 및 설계의 개요 102

이용현황보기

(2022) 개정 예술 교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 1, 미술과 교육과정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903358 707.1 -22-4 v.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903359 707.1 -22-4 v.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