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이자 편집자, 벗이자 라이벌 일본 추리소설의 역사를 함께 써 내려간 전설적인 두 거장 에도가와 란포와 요코미조 세이시의 엔터테인먼트 평전
친구이자 동료, 때로는 경쟁자로 평생을 함께하며 일본을 미스터리 대국으로 이끈 대작가, 일본의 3대 명탐정으로 꼽히는 ‘아케치 고고로’와 ‘긴다이치 고스케’를 탄생시킨 두 거장, 에도가와 란포와 요코미조 세이시의 삶을 조명하는 평전이 현대문학에서 출간되었다. 란포와 요코미조가 작가로 활약했던 60여 년간 일본은 태평양전쟁과 패전, 민주화와 고도성장으로 이어지는 격변의 시기를 거쳤고, 탐정소설 문단과 출판계도 시대의 거대한 파도에 휩쓸리며 번성과 쇠락을 반복했다. 전쟁을 전후로 애거사 크리스티, 엘러리 퀸, 아서 코넌 도일, 존 딕슨 카를 비롯하여 서구의 탐정소설 걸작들이 쏟아져 들어왔고, 탐정소설 애호가로 처음 만난 두 사람은 이들 작품을 탐독하고 번역하여 일본에 소개했다. 데뷔 이후에는 작가이자 편집자로서 탐정소설 전문 잡지 창간과 관련 설립을 주도하며 일본에서 추리소설이 뿌리내리고 성장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그사이 많은 출판사와 작가들이 등장하고 또 사라졌으나, 에도가와 란포와 요코미조 세이시의 작품은 격동 속에서도 살아남아 문학, 영화, 만화 등 일본의 문화예술 산업 전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며 오늘날 추리소설의 고전이자 걸작으로 자리매김했다. 이 책에서는 에도가와 란포와 요코미조 세이시의 소설, 수필부터 내밀한 편지와 일기까지 200여 권에 달하는 방대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두 거장의 삶 전체를 생생하게 복원하는 한편, 이들이 함께 만들고 이끈 일본 추리소설의 역사까지 되짚어본다.
책속에서
[P.82] 3월호에는 다음 호에 ‘창작 탐정소설’을 싣기로 했다는, 다음과 같은 예고가 실렸다. ‘에도가와 란포’의 이름이 처음 활자화되었다. 여기에는 「2전짜리 동전」이라는 제목이 당당하게 실려 있다. ‘일본에도 외국 작품 못지않은 탐정소설이 나와야 한다고 우리는 늘 말해왔다. 그런데 드디어 그런 훌륭한 작품이 나타났다. 정말로 외국 명작에 뒤지지 않는, 아니 어떤 의미에서는 외국 작가의 작품보다 뛰어난 장점을 가진 온전한 창작물이 탄생했다. 이번 호에 발표하는 에도가와 씨의 작품이 그것이다. 해외 작품만 소개해온 본지가 이번 호를 특별히 창작 탐정소설호라고 내거는 이유 가운데 하나는 이 걸작을 널리 소개하기 위해서이다. 감히 독자 여러분께서 읽고 비판해주시기 바란다.’ _ 「등장」
[P. 156~157] ‘대중문학’이라는 표현을 처음 쓴 사람은 시라이 교지였다. 시라이는 1889년 출생이니 란포보다 다섯 살 많다. 하쿠분칸이 내던 《고단잣시》를 통해 작가로 데뷔했고, 이 무렵에는 《호치신문》에 대하소설이 될 「후지산에 선 그림자」를 연재 중이었다. 1925년에 하세가와 신, 구니에다 지로, 에도가와 란포, 고사카이 후보쿠, 나오키 산주산(나중에 ‘나오키 산주고’로 개명) 같은 작가들과 함께 대중작가 친목 단체인 ‘21일회’를 만들어 이듬해 이 모임의 기관지 《다이슈분게이》를 창간했다. 문예지에 실리는 순문학과는 다른, 많은 부수를 발행하는 잡지나 신문에 실리는 소설은 오락소설, 통속소설, 요미모노분게이 등 여러 이름으로 불렸는데, 시라이는 ‘일반 민중에게 넓게 열린 문학’이라고 해서 ‘대중문학’이란 이름을 주장했다. _ 「맹우」
[P. 242~243] 1935년 12월에 발매된 《쇼넨클럽》 1936년 신년 특대호부터 「괴인 이십면상」이 시작되었다. 처음에는 ‘괴도 뤼팽’을 본떠 「괴도 이십면상」이라고 했지만, 소년 잡지의 윤리 규정상 ‘도둑 도盜’라는 글자를 제목에 사용할 수 없었다. 그래서 ‘괴인’이 되었다. 결과적으로 이쪽이 뤼팽과 차별화할 수 있어 오히려 도움이 되었다. ‘그 무렵 도쿄의 동네마다 집집마다 둘 이상이 얼굴을 마주하기만 하면 마치 날씨로 안부를 묻기라도 하듯 「괴인 이십면상」 이야기를 나누었다.’ 총 스물여섯 편의 장편이 나와 일본 어린이 도서 역사상 최대 히트작이 될 거대한 시리즈는 이렇게 시작되었다. _ 「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