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루돌프 슈타이너의 강의록을 읽기 전에??
일러두기??

첫 번째 강의 ??1924년 8월 12일 ??
· 교육과 관련한 현시대 상황의 특성
· 이갈이를 하기 전 아이의 본질
· 아이의 발달 단계에 따른 교육 과제

두 번째 강의 ??1924년 8월 13일??
· 첫 번째 7년 주기_ 아이 전체가 감각 기관
· 두 번째 7년 주기_ 상징화와 상상력의 시기
· 그림으로 시작하는 쓰기 수업

세 번째 강의 ??1924년 8월 14일??
· 이갈이부터 사춘기까지 아이를 위한 교육 예술의 일반적 사항
· 식물학 수업_ 지구와 식물
· 동물학 수업_ 인간과 동물

네 번째 강의 ??1924년 8월 15일??
· 그림 같은 이야기. 기질 다루기
· 형상성에 기대어 가르치기_ 형태그리기
· 그림 그리기. 주기 집중 수업

다섯 번째 강의 ??1924년 8월 16일??
· 상상력을 이용한 숫자 개념 발달. 네 가지 셈법
· 수업에서의 유머
· 기하학 수업과 피타고라스의 정리

여섯 번째 강의 ??1924년 8월 18일??
· 아동 발달 단계의 격. 사춘기
· 음악 수업. 다양한 소리 감각으로 배우는 언어
· 오이리트미, 체조와 체육 수업

일곱 번째 강의 ??1924년 8월 19일??
· 전체에서 출발하는 광물학 수업. 일상생활에 연결한 물리 수업
· 학교 조직의 영혼으로서 교사 회의
· 학습 능력이 부족한 아이를 위한 특수 교육
· 기술적 수업을 통한 생활의 이해_ 수공예

질의응답 ??1924년 8월 20일??
옮긴이의 글

이용현황보기

7~14세를 위한 교육 예술 : 루돌프 슈타이너 교육학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B000053903 371.391 -22-1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제공
이 책은 1924년 영국 토키에서 진행된, 신생 발도르프학교 교사진을 위한 강의록입니다. 슈타이너 생애 마지막 교육 강의이기에, 그의 경험이 녹아들고 무르익어 이해하기 쉽게 정리된 강의로 손꼽히기도 합니다. 이 강의에서 슈타이너는 최초의 발도르프학교 설립자로서 학교 전반을 조망한 경험을 바탕으로, 발도르프 교육의 실용적인 가치를 끊임없이 되짚어봅니다. 연령과 상황에 맞게 각 과목에 대한 교수법을 제시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영혼이 깃든 교육 예술의 개념을 발전시킵니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교사 또는 부모로서, 두 번째 7년 주기의 아이들을 이해하고 가르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책속에서

알라딘제공


[P. 20] 우리가 아이와 하는 활동이 40~50년 후에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 알아야 합니다. 인생은 합일성이기 때문입니다. 인생은 서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에 대해서만 잘 안다고 해서 전부가 아닙니다. 우리는 인간을 알아야 합니다.
[P. 35~36] 모유는 아이에게 필요한 모든 영양분이 들어 있는 음식입니다. 모유를 먹이면 영양 섭취가 충분히 이루어집니다. 여러분은 이갈이를 시작한 아이에게 어떤 것도 개별적으로 주어서는 안 됩니다. 모든 것은 영적인 모유가 되어야 합니다. 이갈이를 하고 학교에 입학한 아이에게 제공되는 모든 것은 하나로 합일되어 있어야 합니다. 모든 것이 영적인 모유가 되어야 합니다. 첫 시간에는 읽기를, 그 다음 시간에는 쓰기를 가르친다면, 모유를 화학적인 두 부분으로 분리해서 한 가지를 먼저 먹이고 나머지는 그 다음에 먹이는 식과 똑같습니다. 읽기와 쓰기 등 모든 것이 하나로 합일되어 있어야 합니다. 영적인 모유, 이 개념이 초등학교에 입학한 아이들을 위해 반드시 고안되어야 합니다.
이것은 이갈이를 한 연령대의 아이들을 위한 수업과 교육을 예술적으로 구성할 때만 생겨날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모든 것이 예술성으로 가득 차 있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