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1
판권기 3
발간사 / 남윤수 4
요약 5
목차 13
I. 서론 20
1. 배경 및 목적 20
2. 연구방법 26
II. 노인의 디지털리터러시 정의와 동향 30
1. 노인 디지털리터러시 정의 30
2. 디지털리터러시 영역 및 진단 현황 39
3. 경기도 디지털리터러시 관련 사업 현황 50
1) 경기도 공공기관 정보화 교육과정 50
2) 정보화 교육과정 현황 및 분석 51
3) 경기도 디지털 교육과정의 내용별 프로그램 재분류 현황 분석 69
4. 소결 75
III. 국내·외 사례 82
1. 분석 개요 82
2. 국내 사례 분석 83
3. 국외 사례 분석 97
4. 소결 및 시사점 117
IV. 노인 디지털리터러시 관련 현황 분석 122
1. 분석 개요 122
2. 양적 분석 126
1) 인터넷 이용 실태조사(2021) 결과분석 126
2) 디지털정보격차 실태조사(2021) 결과 분석 132
3) 경기도 모바일 환경 인식조사 결과 분석 140
3. 질적 분석 151
4. 소결 및 시사점 161
V. 경기도 노인 디지털리터러시 증진방안 170
1. 목표 및 추진방향 170
2. 정책제언 173
참고문헌 178
부록 184
[뒷표지] 192
〈표 I-1〉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역량의 의미 22
〈표 I-2〉 인터넷 이용 및 디지털정보격차실태조사(2021) 등의 디지털역량 관련 항목 23
〈표 II-1〉 디지털리터러시 습득을 위해 숙달해야 하는 핵심 역량 32
〈표 II-2〉 디지털 기술의 4단계 접근 35
〈표 II-3〉 디지털리터러시 관련 주요 개념들 36
〈표 II-4〉 노인 디지털 역량 강화 지원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주요 효과들 39
〈표 II-5〉 디지털 정보화 수준 '활용' 영역 측정 내용 40
〈표 II-6〉 노인 디지털 역량 강화 지원 방안이 영향을 미치는 주요 영역 43
〈표 II-7〉 디지털 리터러시 영역 및 하위요소 47
〈표 II-8〉 노인 디지털 역량 강화와 관련된 접근/사용, 비판적 이해, 제작/표현 49
〈표 II-9〉 경기도 공공기관 정보화 교육과정 현황조사 범위 51
〈표 II-10〉 기관별 역할 54
〈표 II-11〉 22년도 디지털배움터 예산내역 55
〈표 II-12〉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디지털역량강화 프로그램 현황(2021년~2022년) 57
〈표 II-13〉 경기시청자미디어센터 디지털역량강화 프로그램 현황(2021년~2022년) 58
〈표 II-14〉 경기도 노인종합복지관 디지털역량강화 프로그램 현황(2022년) 59
〈표 II-15〉 경기도 도서관 디지털역량강화 프로그램 현황(2021년~2022년) 63
〈표 II-16〉 경기도 디지털역량강화 교육내용에 따른 교육과정(프로그램) 수 70
〈표 II-17〉 경기도 디지털역량강화 교육과정(대분류)에 따른 기관유형별 현황 72
〈표 II-18〉 경기도 디지털역량강화 교육과정(중분류)에 따른 기관유형별 현황 73
〈표 II-19〉 경기도 31개 시군별 디지털역량강화 교육과정 현황(기관유형별) 74
〈표 II-20〉 노인 디지털 역량 영역 및 진단 도식도 및 세부 내용 76
〈표 III-1〉 시니어 대상 비대면 미디어교육/활동 프로그램 추진실적 93
〈표 III-2〉 연구모임 93
〈표 III-3〉 시범교육 세부운영 94
〈표 III-4〉 시민제작단 실적 95
〈표 III-5〉 영상콘텐츠 리스트 96
〈표 III-6〉 노인 디지털 역량 영역 및 진단 도식도 및 세부 내용 100
〈표 III-7〉 온라인 안전을 위한 조부모 가이드 주요 내용 104
〈표 III-8〉 마이크로소프트 '디지털 리터러시 과정'의 주제별 내용 105
〈표 III-9〉 마이크로소프트 '디지털 리터러시 과정'의 전체 개요 106
〈표 III-10〉 마이크로소프트 '디지털 리터러시 과정'의 메시지 평가 기준 109
〈표 III-11〉 사이버 시니어 노인 자원봉사자 교육프로그램 주요 내용 113
〈표 III-12〉 해외사례(영국, 미국, 캐나다) 117
〈표 IV-1〉 모바일환경인식조사·인터넷 이용실태조사·디지털정보격차실태조사 개요 123
〈표 IV-2〉 모바일환경인식조사·인터넷 이용실태조사·디지털정보격차실태조사 주요 조사내용 124
〈표 IV-3〉 FGI 참여자(강사, 이용자) 125
〈표 IV-4〉 인터넷 접속 및 컴퓨터 보유와 이용현황 127
〈표 IV-5〉 지역별, 성별, 연령별 인터넷 이용률 129
〈표 IV-6〉 모바일환경인식조사 응답자 특성 140
〈표 IV-7〉 FGI 분석 주요내용 및 핵심어 151
〈표 IV-8〉 FGI 분석 주요내용 및 핵심어 165
〈표 V-1〉 경기도 노인 디지털리터러시 증진을 위한 기본과정(안) 173
〈표 V-2〉 노년층의 수준과 분야에 따른 세분화 그룹 맞춤형 지원방안 175
〈표 V-3〉 노인 디지털 역량 영역 및 진단 도식도 177
〈그림 I-1〉 연구 주요 내용 및 연구방법 26
〈그림 II-1〉 미디어스마트(MediaSmart) 미디어 리터러시·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도식 37
〈그림 II-2〉 노인의 디지털 정보화에 따른 유형별 디지털 정보화 수준 42
〈그림 II-3〉 중앙부처 및 기관-경기도 협력 및 지원 50
〈그림 II-4〉 경기도 디지털역량강화 교육내용에 따른 교육과정(프로그램) 수 70
〈그림 II-5〉 경기도 디지털역량강화 교육과정(대분류)에 따른 기관유형별 현황 72
〈그림 II-6〉 경기도 디지털역량강화 교육내용에 따른 프로그램 수 및 기관유형별 현황 78
〈그림 III-1〉 영국 디지털 역량 강화 플랫폼 '내일을 위한 기술' 캡처 화면 99
〈그림 III-2〉 영국 노인 디지털 역량 강화 프로그램 '안전한 온라인' 과정 캡처 화면 101
〈그림 III-3〉 디지털 역량 강화 관련 활동 '온라인에서 안전하게 머물기' 캡처 화면 102
〈그림 III-4〉 디지털 역량 강화 가이드 '온라인 시작하기' 캡처 화면 102
〈그림 III-5〉 디지털 역량 강화 가이드 '전문 용어 해설' 가운데 단어 찾기 게임 103
〈그림 III-6〉 디지털 리터러시 과정 '온라인에서의 정보 접근' 동영상 자료 캡처 화면 108
〈그림 III-7〉 디지털 리터러시 과정 '온라인 안전 및 개인정보 보호' 동영상 캡처 화면 110
〈그림 III-8〉 다큐멘터리 영화 '사이버 시니어' 예고편 주요 장면 111
〈그림 III-9〉 '사이버 시니어'에서 활용하는 전단지 형태의 홍보물 114
〈그림 III-10〉 '사이버 시니어' 웨비나 동영상 캡처 화면 116
〈그림 IV-1〉 가구 인터넷 접속률 및 인터넷 이용률 128
〈그림 IV-2〉 가구 컴퓨터 보유율 및 컴퓨터 이용률 128
〈그림 IV-3〉 전체와 경기도 가구 인터넷 접속률, 인터넷 이용률, 가구 컴퓨터 보유율, 컴퓨터 이용률 130
〈그림 IV-4〉 전체와 경기도 연령별 인터넷 이용률 130
〈그림 IV-5〉 디지털정보화 수준(종합) 133
〈그림 IV-6〉 전국민 디지털정보화 수준 종합 134
〈그림 IV-7〉 고령층 디지털정보화 수준 종합 134
〈그림 IV-8〉 모바일 기기로 가장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 142
〈그림 IV-9〉 모바일 기기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시간대 142
〈그림 IV-10〉 모바일 기기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장소 142
〈그림 IV-11〉 운전할 때 스마트폰 사용 빈도 142
〈그림 IV-12〉 스마트기기 활용 후 가족과의 면대면 대화시간 143
〈그림 IV-13〉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신체적 불편함 143
〈그림 IV-14〉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심리적 불편함 143
〈그림 IV-15〉 SNS 이용 빈도 144
〈그림 IV-16〉 SNS 이용 후 관계범위의 변화 144
〈그림 IV-17〉 SNS를 통해 참여한 단체 144
〈그림 IV-18〉 SNS를 이용하면서 겪은 일 144
〈그림 IV-19〉 이용 주체별 모바일 스마트기기 과도한 사용 145
〈그림 IV-20〉 스마트폰이 없을 경우 가장 불편한 점 146
〈그림 IV-21〉 스마트폰이 없다면 나아지는 점 146
〈그림 IV-22〉 지금 스마트폰을 잃어버린다면 가장 걱정되는 점 146
〈그림 IV-23〉 스마트폰이 없다면 일상생활에 생기는 지장 147
〈그림 IV-24〉 스마트폰 사용과 수면시간 147
〈그림 IV-25〉 스마트폰 사용과 여가시간 147
〈그림 IV-26〉 스마트폰 사용과 독서시간 148
〈그림 IV-27〉 스마트폰 사용과 모임 대화시간 148
〈그림 IV-28〉 스마트폰 사용과 일(학습)의 효율 148
〈그림 IV-29〉 스마트기기의 사용과 삶의 질 148
〈그림 V-1〉 인류의 네 가지 소통 방법 171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