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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part 1. 느린 학습자의 부모 생활
1장 느린 학습자 부모가 빠지기 쉬운 함정
2장 느린 학습자 부모가 함정에서 빠져나오려면?
3장 느린 학습자 부모가 가져야 할 마음의 원리part 2. 학교 다니는 느린 학습자 이야기
1장 느린 학습자의 학교생활 왜 알아야 할까?
2장 학교 다니는 느린 학습자를 보는 세 가지 시선
3장 공부하기 힘들어하는 우리 아이의 속사정
4장 학교생활이 쉽지 않은 우리 아이의 속사정
5장 학교생활을 잘하고 싶은 우리 아이의 속마음part 3. 느린 학습자의 초등학교 생활
1장 초등학교 입학 준비 가이드
2장 초등학교 교과 학습 대원칙
3장 초등학교 교과 학습 가이드
4장 초등학생 부모들의 현실 고민 솔루션
5장 초등 생활이 즐거워지는 미션 활동part 4. 느린 학습자의 중학교 생활
1장 중학교 입학 준비 가이드
2장 느린 학습자가 맞이해야 할 자유학년제
3장 중학교 교과 학습 대원칙
4장 중학교 교과 학습 가이드
5장 중학생 부모들의 현실 고민 솔루션
6장 중등 생활이 즐거워지는 미션 활동part 5. 느린 학습자의 고등학교 생활
1장 고등학교 입학 준비 가이드
2장 느린 학습자가 맞이해야 할 고교학점제
3장 고등학교 자립 생활 가이드
4장 고등학생 부모들의 현실 고민 솔루션
5장 고등 생활이 즐거워지는 미션 활동에필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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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책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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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중등-고등을 아우르는 느린 학습자의 학교생활
“아이들의 속도를 존중해주세요.”


초등학교 6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 아이들은 학교라는 공간에서 적어도 12년이라는 시간을 보낸다. 일주일에 5일은 학교에 출석해 생활해야 하고, 하루 24시간 중 적어도 6시간 이상 학교에 머물며, 공부는 물론 진로와 관련된 핵심 역량을 배운다. 또한 학교는 인생을 배우는 공간이다. 친구와 관계를 맺고, 선생님을 비롯한 어른과 함께 생활하는 법을 함께 익히면서. 그래서 우리는 느린 학습자의 학교생활을 꼭 알아야만 한다. 배우는 속도가 인생 경험을 경계 지을 순 없기 때문이다.
느린 학습자는 획일화된 트랙 안에서는 만족스러운 성과를 거둘 수 없지만, 자신의 속도를 기다려주고 있는 그대로 존중받는 환경에서는 분명한 성장을 보인다. 미흡한 사회적 인식과 경계선 지능 아동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현실이지만, 학교생활을 충분히 이해하고 아이의 속도를 기다려준다면 학교에서 우리 아이들의 교육이 안전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14년 차 특수교사의 전문성과
경계선 지능 아동 부모로서의 마음.
“경계선 지능 아동이 학교에 다니며 마주할
생애주기별 이슈를 짚어드립니다.”


느린 학습자 부모의 삶은 자녀가 느린 학습자라는 것을 알고 인정할 때 비로소 시작된다. 아이가 앞으로 살아갈 삶에 대한 걱정과 두려움, 죄책감을 딛고 일어나, 아이와 함께 12년이라는 시간을 달리는 마라톤을 준비해야 한다. 그 시작은 학교생활에 대한 관심부터이다.

교육과정평가원의 조사에 따르면, 학습 부진 아동의 성장 동력은 가정에서의 관심, 선생님의 포기하지 않는 지도, 친구들과의 관계라는 결과가 나왔다. 부모, 선생님, 친구들이 바라보는 느린 학습자를 이해하고 적절한 지원이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다. 주의집중력과 기억력, 인지처리가 어려운 아이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가 어떤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는지 확인하자. 반복된 실패로 무기력할 수도, 감정 표현이 어려워 친구 관계에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다. 아이의 상태를 확인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지원해준다면 느린 학습자도 학교에 다니는 의미와 자신의 강점, 꿈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생애주기별로 지원해야 할 요소가 아이가 갖춰야 할 학교생활 목표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로 나누어 설명한다. 입학 준비는 어떻게 하는지, 교과 학습의 큰 틀과 가이드라인을 체크해보자.

[초등학교 생활] 기초 생활능력과 학습심리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예비 소집일을 활용해 학교 곳곳을 미리 만나보고 화장실 사용법 등 학교생활의 디테일한 부분을 익혀야 한다. 또한 이 시기의 학습은 아이가 공부를 재밌는 경험으로 느끼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중학교 생활] 느린 학습자에게 기회가 되는 자유학년제에 대한 이해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초등학교 시절보다 더 많이 주어지는 자유와 그에 따르는 책임을 알려주고, 아이의 특성과 강점을 파악해 수업을 들을 수 있게 도와주어야 한다. 또한 중학교 교과 학습까지는 실생활에 적용되는 것들이 많아 절대 포기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고등학교 생활] 어떤 고등학교로 진학할지 정하고, 일반고등학교로 진학할 경우 다가올 고교학점제를 이해하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사회로 나가기 전 단계로써 아이의 자립생활에 초점을 맞춰 역량을 키워줘야 한다.

책에는 이 시기 많은 부모가 걱정하는 것과 아이의 학교생활을 더 풍성하게 해줄 팁도 담았다. 발달이 느린 아이의 학교 입학을 늦추는 게 좋을지, 아이의 친구 관계는 어떻게 도울 수 있으며 학교폭력 등 위기 상황에 부닥쳤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게임 중독이나 성교육 등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전공과는 무엇이고 대학을 보낼 수 있는지 등 느린 학습자 부모의 현실 고민에 답한다.

* ‘느린 학습자 자가 진단’과 ‘ADHD 자가 진단’ 체크리스트 수록.
* 휴먼테라피는 다양한 심리문제를 이해하고 변화시키도록 돕는 심리치료 전문 시리즈입니다.

책속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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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48~49] 우리는 우리 아이들의 학교생활을 잘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교육을 신뢰할 수 없기 때문이 아니라, 우리 아이들에게는 이 학교에 다니는 시간이 그 어떤 때보다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느린 아이들은 학교에 맡기는 단순한 아웃소싱으로는 알아서 성장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분명한 방향성을 가지고 자신의 속도에 맞춰진 개별화된 지원이 필요하죠. _ [느린 학습자의 학교생활 왜 알아야 할까?]
[P. 74] 느린 아이들은 대체로 거절 민감성이 높습니다. 자리 배치부터 시작해 조별 활동, 쉬는 시간, 특별활동 시간 등 학교 안에서는 다양한 관계를 맺는 시간이 필요한데요. 이때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거절당한 경험들이 불쑥 올라와 새로운 시도를 하지 못하게 만들죠. 실수로 인한 부정적인 피드백은 마음의 불안도를 더욱 요동치게 만듭니다. 결국 거절당하기 싫다는 두려움으로 위축되고, 이것은 자존감 하락으로 연결되어 관계의 어려움을 겪는 악순환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_ [학교생활이 쉽지 않은 우리 아이의 속사정]
[P. 88] 은수는 우연히 지역아동센터에서 제빵수업을 받은 이후로 꿈을 제빵사로 정했답니다. 혼자서 밀가루를 반죽하고 이스터를 넣어 본 경험이 아이의 눈을 번쩍이게 만든 것이죠. 은수가 만든 빵은 맛있습니다. 물론 빵 맛도 좋았지만, 자신이 하고 싶은 꿈을 발견하고 환하게 웃는 미소가 빵을 더욱 맛있게 만들어준 것 같아요.
지금 꿈이 없다는 대답에 실망하지 마세요. 오히려 다양한 체험과 직업을 탐색할 기회를 제공하고 나서 무엇을 할 때 즐겁니? 어떤 일을 하고 싶니?, 라고 물어봐 주세요. 나에게는 꿈이 있어요! 라는 아이의 대답에는 세상을 다 가진 듯이 행복함을 표현해주시고요. _ [학교생활을 잘하고 싶은 우리 아이의 속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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