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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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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1
목차 5
제1편 교통안전 현황 14
제1장 교통사고 발생현황 16
1. 전체 교통사고 발생현황 16
2. 부문별 교통사고 발생현황 16
제2장 도로 교통안전시책의 변천 과정 21
1. 1983년 이전(도로 교통안전추진시책의 정비단계) 21
2. 1984~1991년 이전(교통사고 사망자 증가단계) 24
3. 1992년 이후(교통사고 사망자 감소단계) 25
제3장 교통안전 추진체계 40
제1절 교통안전관련 법령 40
제2절 교통안전 계획 및 대책 45
제3절 교통안전 추진기구 49
제2편 도로 교통안전 82
제1장 도로 교통현황 84
1. 도로 현황 84
2. 도로·교통안전시설 현황 85
3. 자동차 보유현황 88
4. 자동차 운전면허 소지자 현황 91
제2장 도로 교통사고 현황 93
제1절 도로 교통사고 발생현황 93
제2절 도로 교통사고 분석 100
제3장 도로 교통안전대책 추진실적 108
제1절 도로이용자 안전관리 강화 108
제2절 도로시설 안전도 개선 150
제3절 자동차 안전도 향상 182
제4절 도로 교통안전관리 체계 강화 222
제5절 사업용자동차 교통안전관리강화 273
제3편 철도 교통안전 296
제1장 철도 교통현황 298
1. 철도시설 및 차량현황 298
2. 철도시설 현황(역사, 교량, 터널) 298
3. 건널목 현황 299
4. 신호시설 현황 300
5. 전철 설비 현황 300
6. 통신 설비 현황 302
7. 철도차량 보유현황 303
8. 인원 현황 303
9. 열차 운행 현황 304
제2장 철도 교통사고 현황 305
제1절 철도 교통사고 발생현황 305
제2절 철도사고 발생원인 분석 328
제3장 철도 교통안전대책 추진실적 335
제1절 철도종사자의 자질향상 및 근무환경 개선 335
제2절 철도 안전시설 정비 및 확충 346
제3절 철도차량 운행안전 확보 362
제4절 예방중심의 철도 안전관리체계 강화 374
제5절 고속철도 안전관리 선진화 추진 393
제6절 철도사고 수사 및 보안 활동 강화 395
제4편 항공 교통안전 398
제1장 항공 교통현황 400
1. 공항시설 현황 400
2. 항행안전시설 현황 401
3. 항공기 현황 403
4. 항공종사자 현황 404
제2장 항공 교통사고 현황 406
제1절 항공 교통사고 현황 406
제2절 항공 교통사고 분석 411
제3장 항공 교통안전대책 추진실적 413
제1절 항공 종사자 업무수행능력 향상 413
제2절 항행안전시설 확충 및 현대화 420
제3절 항공기 안전운항 확보 423
제4절 항공안전관리체계 강화 433
제5절 국제 항공안전 평가 및 감독시스템 개선 461
제5편 해양 교통안전 470
제1장 해양 교통현황 472
1. 항만시설 현황 472
2. 항로표지 현황 477
3. 일반선박 및 어선 현황 478
4. 선원 현황 479
5. 연안여객선 및 유·도선 운항 현황 480
제2장 해양 교통사고 현황 483
제1절 해양 교통사고 발생현황 483
제2절 해양 교통사고 원인 분석 494
제3장 해상 교통안전대책 추진실적 499
제1절 선원 등 해상종사자의 안전관리 499
제2절 안전한 해상 교통환경 조성 506
제3절 선박 및 어선의 안전성 강화 516
제4절 해상 교통안전관리체계 강화 520
제5절 선박 등 안전관리 강화 545
판권기 569
뒷표지 570
〈그림 1-1-1〉 도로 교통사고 사망자수 추세 17
〈그림 1-1-2〉 철도사고 사망자수 추세 18
〈그림 1-1-3〉 항공 교통사고 사망자수 추세 19
〈그림 1-1-4〉 해양 교통사고 사망·실종자수 추세 20
〈그림 1-2-1〉 도로 교통안전추진시책 변화 단계 21
〈그림 1-3-1〉 국토교통부 조직도 50
〈그림 1-3-2〉 행정안전부 조직도 52
〈그림 1-3-3〉 해양수산부 조직도 54
〈그림 1-3-4〉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조직도 56
〈그림 1-3-5〉 해양안전심판원 조직도 57
〈그림 1-3-6〉 한국교통안전공단 조직도 58
〈그림 1-3-7〉 도로교통공단 조직도 60
〈그림 1-3-8〉 한국도로공사 조직도 62
〈그림 1-3-9〉 한국교통연구원 조직도 64
〈그림 1-3-10〉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조직도 66
〈그림 1-3-11〉 국가철도공단 조직도 68
〈그림 1-3-12〉 한국공항공사 조직도 69
〈그림 1-3-13〉 인천국제공항공사 조직도 71
〈그림 1-3-14〉 항공안전기술원 조직도 72
〈그림 1-3-15〉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주요기구 73
〈그림 1-3-16〉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주요 기구 75
〈그림 1-3-17〉 보험개발원 조직도 78
〈그림 1-3-18〉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조직도 80
〈그림 2-1-1〉 도로 연장 증가추세 84
〈그림 2-1-2〉 자동차 증가 추세 89
〈그림 2-1-3〉 차종별 자동차 증가 추세 89
〈그림 2-1-4〉 용도별 자동차 증가 추세 90
〈그림 2-1-5〉 지역별 자동차 보유현황(2021년) 91
〈그림 2-2-1〉 도로 교통사고 사고건수 추세 94
〈그림 2-2-2〉 도로 교통사고 사망자수 추세 94
〈그림 2-2-3〉 도로 교통사고 부상자수 추세 94
〈그림 2-2-4〉 도로 교통사고 사망률 추세 95
〈그림 2-2-5〉 지역별 교통사고 발생률 96
〈그림 2-2-6〉 지역별 교통사고 사망자 발생률 97
〈그림 2-2-7〉 자동차 1만 대당 사망자수(OECD) 99
〈그림 2-2-8〉 인구 10만 명당 사망자수(OECD) 99
〈그림 2-2-9〉 주행거리 10억 km당 사망자수(OECD) 99
〈그림 2-2-10〉 교통법규 위반별 교통사고 건수 현황(2021년) 101
〈그림 2-2-11〉 교통법규 위반별 교통사고 사망자수 현황(2021년) 101
〈그림 2-2-12〉 사고유형별 교통사고 현황(2021년) 102
〈그림 2-2-13〉 도로 종류별 교통사고 사망자 현황(2021) 103
〈그림 2-3-1〉 2019년 OECD 보행중 사망자수 구성비 108
〈그림 2-3-2〉 보행환경개선사업 추진경과 109
〈그림 2-3-3〉 보행자우선도로 조성사업(서울시 영등포구 영중로) 110
〈그림 2-3-4〉 보행환경개선지구 조성사업(부산 동구, 인천 중구) 110
〈그림 2-3-5〉 어린이보호구역 교통안전 강화대책 개요 113
〈그림 2-3-6〉 어린이 교통안전 슬로건 릴레이 챌린지 133
〈그림 2-3-7〉 어린이 교통안전 강화 홍보물 제작·배포 133
〈그림 2-3-8〉 교통안전 홍보 143
〈그림 2-3-9〉 '휴식-마일리지' 및 생수얼음 제공 캠페인("휴식엔 아이스") 144
〈그림 2-3-10〉 국토부 등 '보행자! 도로위의 멈춤신호입니다' TV 캠페인 146
〈그림 2-3-11〉 국토부·경찰청 등 공동 Tmap 안전속도 5030 실천약속 캠페인 146
〈그림 2-3-12〉 '교통사고로 죽어도 괜찮은 숫자는 없습니다' 공익광고 148
〈그림 2-3-13〉 이륜차 교통사고 예방 공익광고 149
〈그림 2-3-14〉 교통정온화시설 설치 예시안 150
〈그림 2-3-15〉 회전교차로 설치 사례(부산 강서구 엘크루블루오션 6단지 앞) 152
〈그림 2-3-16〉 교통사고다발 어린이보호구역 개선예시(도로구조 부적합 개선) 169
〈그림 2-3-17〉 노인 보행사고 다발지점 개선예시(무단횡단방지시설 설치) 170
〈그림 2-3-18〉 보행안전시설, 도로안전시설, 경보기 설치 예시안 174
〈그림 2-3-19〉 공단 참여 중인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 217
〈그림 2-3-20〉 자동차 제작 안전 가이드라인 안전 지침 218
〈그림 2-3-21〉 실시간 교통신호정보 수집체계 비교 220
〈그림 2-3-22〉 대형교통사고 조사·분석 체계도 232
〈그림 2-3-23〉 교통안전정보관리시스템의 교통안전정보 제공 현황 253
〈그림 2-3-24〉 TAAS 교통사고분석시스템(http://taas.koroad.or.kr) 257
〈그림 2-3-25〉 영동·서해안 3개 고속도로 위험기상정보 제공 260
〈그림 2-3-26〉 영동고속도로 위험기상정보 활용 261
〈그림 2-3-27〉 위험물질운송안전관리시스템(HMTS) 292
〈그림 3-2-1〉 철도사고 발생건수 추세 306
〈그림 3-2-2〉 철도사고 사망자수 추세 306
〈그림 3-2-3〉 철도사고 부상자수 추세 306
〈그림 3-2-4〉 철도교통사고 분류 체계 308
〈그림 3-2-5〉 연도별 철도교통사고 발생 추세 308
〈그림 3-2-6〉 유형별 철도교통사고 추세 309
〈그림 3-2-7〉 철도안전사고 분류 체계 310
〈그림 3-2-8〉 연도별 철도안전사고 발생 추세 310
〈그림 3-2-9〉 유형별 철도안전사고 추세 311
〈그림 3-2-10〉 철도종류별 철도사고 발생 추세 312
〈그림 3-2-11〉 고속철도 철도사고 발생 추세 313
〈그림 3-2-12〉 일반철도 철도사고 발생 추세 314
〈그림 3-2-13〉 도시철도 철도사고 발생 추세 315
〈그림 3-2-14〉 한국철도공사 철도사고 발생 추세 317
〈그림 3-2-15〉 한국철도공사-고속철도 철도사고 발생 추세 318
〈그림 3-2-16〉 한국철도공사-일반철도 철도사고 발생 추세 319
〈그림 3-2-17〉 한국철도공사-도시철도 철도사고 발생 추세 319
〈그림 3-2-18〉 (주)에스알 철도사고 발생 추세 320
〈그림 3-2-19〉 공항철도 철도사고 발생 추세 321
〈그림 3-2-20〉 국가철도공단 철도사고 발생 추세 322
〈그림 3-2-21〉 서울교통공사 철도사고 발생 추세 322
〈그림 3-2-22〉 부산교통공사 철도사고 발생 추세 323
〈그림 3-2-23〉 인천교통공사 철도사고 발생 추세 324
〈그림 3-2-24〉 대구도시철도공사 철도사고 발생 추세 325
〈그림 3-2-25〉 광주광역시도시철도공사 철도사고 발생 추세 325
〈그림 3-2-26〉 용인경량전철 철도사고 발생 추세 326
〈그림 3-2-27〉 서울시메트로9호선(주) 철도사고 발생 추세 327
〈그림 3-2-28〉 원인별 충돌·탈선·열차화재사고 발생 추세 330
〈그림 3-2-29〉 원인별 건널목사고 발생 추세 331
〈그림 3-2-30〉 원인별 철도교통사상사고 발생 추세 332
〈그림 3-2-31〉 원인별 철도안전사상사고 발생 추세 333
〈그림 3-2-32〉 원인별 철도화재, 시설파손 기타철도안전사고 발생 추세 334
〈그림 3-3-1〉 철도안전종합계획(5년 단위) 수립절차 376
〈그림 3-3-2〉 철도종합안전 시행계획(1년 단위) 수립절차 376
〈그림 3-3-3〉 철도안전관리체계 정기검사 절차 379
〈그림 3-3-4〉 철도안전관리 수준평가 절차 381
〈그림 3-3-5〉 철도안전정보 종합관리시스템 업무구성도 386
〈그림 3-3-6〉 철도차량이력관리정보망 목표 구성도 387
〈그림 3-3-7〉 철도사고 보고체계 387
〈그림 3-3-8〉 조사위원회 사고조사절차 388
〈그림 3-3-9〉 철도방범 AI CCTV를 통한 철도범죄예방체계 395
〈그림 4-3-1〉 국내 최초 KC-100 항공기 형식증명 428
〈그림 4-3-2〉 위험기상 예측기술 452
〈그림 4-3-3〉 인천공항 영상기반관측장비 및 시정·구름 표출 프로그램 453
〈그림 4-3-4〉 저고도 맞춤형 항공기상서비스 453
〈그림 4-3-5〉 항공기상청 대표 누리집 및 항공기상 레이더 통합분석 서비스 455
〈그림 4-3-6〉 항공예보개선 TFT 결과물(실링 예측정보) 457
〈그림 5-1-1〉 전국 항만 위치도(2021년) 474
〈그림 5-1-2〉 유선 및 도선의 다양한 영업형태 482
〈그림 5-2-1〉 최근 10년간 해양사고 발생현황 484
〈그림 5-2-2〉 최근 10년간 선박용도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487
〈그림 5-2-3〉 최근 10년간 월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490
〈그림 5-2-4〉 최근 10년간 해양사고 인명피해 발생현황 492
〈그림 5-3-1〉 음주단속 장면 502
〈그림 5-3-2〉 해양안전 체험시설 505
〈그림 5-3-3〉 조석예보지점(2022) 및 조위관측소 전경 510
〈그림 5-3-4〉 항계안전 해양정보 제공시스템 메인화면 513
〈그림 5-3-5〉 항만국 통제 시행 519
〈그림 5-3-6〉 해양안전종합정보시스템(GICOMS) 개념도 523
〈그림 5-3-7〉 선박자동식별시스템(AIS) 운영체계 525
〈그림 5-3-8〉 선박자동식별시스템(AIS) 설치현황 525
〈그림 5-3-9〉 선박교통관제시설 구성도 및 주요장비 사진 526
〈그림 5-3-10〉 연안 VTS 확대구축 계획 528
〈그림 5-3-11〉 해사안전감독관 임명장 수여식('15.3.31) 529
〈그림 5-3-12〉 해사안전감독관 업무절차 530
〈그림 5-3-13〉 수난대비기본훈련 535
〈그림 5-3-14〉 중앙해양특수구조단 신청사 및 훈련시설 535
〈그림 5-3-15〉 30일 수온 예측정보 540
〈그림 5-3-16〉 해무 정보 통합 서비스 541
〈그림 5-3-17〉 해양기상 위성방송 긴급알림 서비스 체계도 541
〈그림 5-3-18〉 해양기상정보 「131 안내전화」 이용 방법 543
〈그림 5-3-19〉 대교 해무정보 제공(광안대교) 544
〈그림 5-3-20〉 유·도선 안전관리 활동장면 549
등록번호 | 청구기호 | 권별정보 | 자료실 | 이용여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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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2935617 | R 614.86 ㄱ384ㄱ | 2022 |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정기간행물실(524호)) | 이용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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