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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Part 1. 느린 학습자가 문해력을 갖추려면?
느린 학습자는 누구인가?
느린 학습자에게 왜 문해 지도를 해야 할까?
문해 지도를 하면 무엇이 좋은가?
문해 지도의 어려움
느린 학습자의 글 읽기 특성
느린 학습자의 읽기능력 발달
느린 학습자를 위한 문해 지도의 방향

Part 2. 독해력보다 유창성 연습이 먼저
글자를 읽는다고 글이 이해되는 것은 아니다
읽기 유창성이 완성되지 않은 아이들
올바른 유창성 지도방법
읽는 책의 수준 높이기
적절한 책의 기준

Part 3. 느린 학습자에게 필요한 기본 문법
읽기와 문법
느린 학습자에게 문법 지식이 필요한 이유
느린 학습자가 배워야 할 문법

Part 4. 글 읽기를 위한 추리력 기르기
추리로 알 수 있는 것
빠진 정보의 추리
공감적 읽기
경험과 연결하기
맥락 파악과 예측하기

Part 5. 문단 단위로 생각하기
문단이 중요한 이유
느린 학습자가 문단 이해하기
문단을 가르치는 방법
문단의 구성과 글쓴이의 생각
글 전체와 문단의 이해

Part 6. 읽기를 위한 이해의 틀
이해의 틀이 왜 필요한가?
이해의 틀을 가르치는 순서
그림으로 상상하기
무엇, 왜, 어떻게
스토리 그래머
스토리 그래머에 맞춰 말하기
그래픽 조직자

Part 7. 느린 학습자를 위한 글쓰기
느린 학습자가 글쓰기를 해야 하는 이유
느린 학습자에게 글쓰기를 지도하는 4가지 방법
생각하는 틀 만들기
논리적 글쓰기
비판적 글쓰기

Part 8. 책을 좋아하는 느린 학습자가 되려면
가정의 문해 환경이 중요하다
책 읽는 분위기가 중요하다
책읽기가 전부는 아니다
책을 좋아한다는 것은 배움을 즐기는 것이다
언제까지 부모가 끼고 가르칠 것인가?
스스로 배움을 즐기게 하라
당당히 자기 생각을 말하게 하라

나가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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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952280 371.926 -23-1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0002952281 371.926 -23-1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B000061330 371.926 -23-1 부산관 주제자료실(2층)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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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린 학습자는 누구이며 어떤 특성을 지니는가?

배움이 느리고 또래와 비교해 같은 내용을 습득하는 데 훨씬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느린 학습자’. 지능검사상 IQ 70~84인 경계선 지능, 인지능력에는 문제가 없으나 주의력이 현저히 부족하고 정보처리상 결함이 있는 ADHD나 특정 학습장애 등이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이들은 한글 읽고 쓰기나 수 개념과 기본 연산을 익히는 데 또래보다 오랜 시간이 걸리며, 간신히 기초학습의 기술들을 배웠다고 해도 학년이 올라갈수록 늘어나는 학습량과 범위, 수준을 따라가는 데 점점 더 어려움을 겪게 된다. 주로 초등 3~4학년부터 학습의 한계를 나타내고 상급 학년에 맞는 수준으로 좀처럼 발전하지 못하는 양상을 보인다. 스스로 배우며 터득해가는 힘이 약하기 때문에 적절한 지도와 도움이 절실하다. 느린 학습자는 문제가 있는 아이들이 아니라, 가르치는 방법이 달라야 하는 ‘다른 유형의 아이’일 뿐이다.

느린 학습자에게 문해력 교육이 꼭 필요한 이유는?

문해력은 간단히 말해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과 자기 생각을 말과 글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다. 나아가 주변에 있는 각종 글과 기호가 의미하는 바를 이해하고 학습과 생활 속에서 활용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는 다양한 글이나 문장을 꾸준히 접하는 과정에서 문해력이 자연스럽게 키워지는데, 느린 학습자들은 별도의 지도나 도움을 받지 않고는 문해력을 스스로 익히기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문해력의 벽을 제대로 넘지 못하면 더 나은 학습으로 나아갈 수 없고, 그로 인해 인지적 성장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문해력은 단순 읽기 교육이나 성적 향상의 도구가 아니다. 느린 학습자의 문해력 교육은 학습의 독립을 이루어 평생 배움의 삶을 살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인지적 성장의 한계를 넘어서 당당히 세상으로 나아가는 다리가 되어줄 것이다.

인지 학습 치료 및 경계선 지능 전문가의 현장 경험과 집중 분석
느린 학습자 문해 지도의 로드맵

아동심리학자이자 인지 학습 치료 및 경계선 지능 전문가로, 오랜 시간 현장에서 느린 학습자들을 만나온 저자는 이들에겐 조금 다른 교육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 아이들이 학습의 긴 과정에서 끝없이 좌절하지 않고 자기 효능감을 갖고 성장할 수 있도록 이들의 특성과 학습 속도에 맞는 방법으로 적절히 지원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글자를 익힌 다음에는 다양한 책을 많이 읽히기보다는 읽기 유창성을 높이는 데 집중하는 것이 좋다. 또 문장과 문단, 글 전체를 이해하려면 기초 문법을 알고 맥락을 읽는 추론과 연결의 과정도 필요하다. 생각하기와 말하기를 동시에 하는 것이 어려운 이들의 특성상 글쓰기를 먼저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때도 있다. 이 책은 느린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을 고려하여 이들의 문해력을 길러주는 다양한 방법들을 단계적으로 소개한다.

천천히 성장하는 아이와 함께하는 맞춤 교육
언어능력과 사회인지능력 함께 키우기

문해력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습에 꼭 필요하고 사회인으로서 적응하는 데도 필수적인 역량, 즉 전 생애에 걸쳐 필요한 역량이다. 느린 학습자들은 다른 사람들의 의도나 마음을 잘 이해하지 못해 상황 판단력이나 눈치가 없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느린 학습자가 문해력을 갖추면 생각하는 지구력과 언어능력이 향상됨은 물론, 사회인지능력도 향상된다. 책을 통해 다양한 상황과 맥락을 접하며 실생활의 경험과 연결 짓고, 글로 설명되지 않는 등장인물의 심리나 처지를 헤아리는 과정을 통해 공감능력을 높일 수 있다.

상급 학년의 학습에 꼭 필요한 생각의 틀 갖추기
구체적인 예시와 연습문제 등 실천 방법 안내

항상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야만 학습할 수 있고 무엇인가를 배울 수 있다면, 배움은 매 순간 자기 능력의 한계를 확인하는 과정이 되고 그게 지속되면 자존감도 낮아지게 된다.
이 책은 느린 학습자들이 마주하는 어려움을 하나하나 따져서 문해력을 쉽게 가르치는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방법을 소개한다. 이야기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스토리 그래머와 생각을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그래픽 정리기술 등 다양한 도구와 예시, 연습문제 등을 소개해 느린 학습자의 수업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연령별 추천 도서 목록도 함께 담았다.

“느린 학습자를 가르칠 때마다 ‘여기까지가 한계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는 순간이 많겠지만, 포기하지 말고 계속해서 조금씩 노력하기 바랍니다. 학생이 느리듯 부모도 느리게 가야 합니다. 학생과 부모, 가르치는 사람이 같은 속도로 천천히 노력하다 보면 어느새 배움의 속도가 빨라지고 있음을 분명히 실감하게 될 것입니다.”

책속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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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린 학습자 부모 중에는 조급하거나 열정과 노력이 지나쳐서 자녀의 마음에 커다란 상처를 남기는 이들이 종종 있다. 아이가 정신 똑바로 차리도록 극약 처방을 했다는, 즉 일부러 모질고 독하게 말했다는 부모들을 만나면 너무 안타깝다. 부탁인데 제발 그러지 않으면 좋겠다. 독하게 말한다고 지금까지 안 되던 이해가 갑자기 잘될 리 만무하다. 자녀들에게 도움이 되는 스트레스는 그저 공부하거나 책 읽는 과정에서 느끼는 어려움 그 자체여야 한다. 부모의 가시 돋친 말이 주는 스트레스는 절대로 약이 되지 않는다. 가뜩이나 힘겨워하는 아이에게 부모가 커다란 돌덩이를 하나 더 얹어주는 것과 다를 바 없다. 부모의 말 한마디가 아이의 성장을 가로막고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안기기도 한다. (1. 느린 학습자가 문해력을 갖추려면?)
느린 학습자는 글자를 익히고 막힘 없이 읽게 되기까지 상대적으로 오래 걸린다. 읽기 유창성이 부족한 느린 학습자는 글을 읽을 때 글자를 바꿔 읽거나 빠뜨리기도 하고 없는 글자를 삽입해서 읽기도 한다. 정확하게 읽는 습관을 먼저 들이고 그다음 읽는 속도를 높이는 단계로 나아가야 한다. (2. 독해력보다 유창성 연습이 먼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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