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동양 시민론: 동양의 시민·시민사회·시민교육 1. 들어가면서 2. 기존 군자 시민론의 문제 3. 사대부(士大夫), 문인 리터라띠(literati) 시민론 4. 기존 동아시아 시민사회론의 문제 5. 동양적 시민교육 6. 나가면서 2장 공자의 군자와 시민교육 1 . 생애와 저술 활동 2. 공자의 핵심 개념 3. 군자의 유덕함과 시민교육에 대한 시사점 4. 의의와 한계 3장 소크라테스의 시민교육 1 . 소크라테스 사상과 플라톤 사상의 공통점과 차이점 2. 소크라테스 교육론에서 개념과 사상의 진리 문제 3. 영혼 돌봄으로서의 시민교육 4. 시민교육의 목표 5. 두 가지 정의 6. 시민교육의 효과적인 방법 7. 논의 및 결론 4장 아리스토텔레스의 ?시민적 우정’ 1 . 생애와 주요 저술 활동 2. 아리스토텔레스의 ‘시민적 우정’ 개념 2. 도덕과에서 기존 접근의 한계와 시민적 우정의 중요성 4. 아리스토텔레스 ‘시민적 우정’의 도덕과 적용 방안 5. 결론 5장 스토아 사상과 시민교육 1 . 스토아 사상의 역사와 주요 저술 2. 스토아 사상의 핵심 개념 3. 스토아 사상의 시민교육적 시사점 6장 뒤르케임의 시민교육 1 . 생애와 주요 저술 활동 2. 뒤르케임의 핵심 개념 3. 시민교육에 대한 시사점 4. 의의 및 한계 7장 요나스의 책임윤리의 시민교육적 가능성 1 . 생애와 주요 저술 활동 2. 요나스의 존재, 기술 그리고 책임 3. 책임의 존재론적 근거 4. 기술, 힘과 책임으로서의 윤리 5. 책임의 유형 6. 나오는 말: 책임윤리의 시민교육적 의미 8장 헤어의 시민교육 1 . 생애와 주요 저술 활동 2. 헤어의 윤리 이론: 보편적 규정주의, 칸트적 공리주의,도덕적 사유의 두 수준 이론 3. 도덕 교육 이론 4. 시민교육에 대한 시사점 5. 비판과 쟁점 9장 롤스의 시민교육 1 . 롤스의 생애와 업적 2. 롤스의 정의론 3. 롤스의 인간관, 도덕성, 시민성 4. 롤스의 시민교육 5. 롤스의 정의론과 시민성 교육에 대한 평가 6. 결론 10장 아인 랜드의 객관주의적 인간 이해와 시민 1 . 생애와 주요 저서 2. 객관주의의 주요 개념 3. 객관주의의 인간상 4. 객관주의의 이상과 시민 5. 마무리 11장 프레이리(Freire)의 시민교육 1. 생애와 주요 저술 활동 2. 프레이리의 핵심 개념 3. 시민교육에 대한 시사점 4. 프레이리의 교육 사상에 대한 주요 비판 5. 결론
좋은 시민을 양성하는 것은 민주주의의 존속과 발전을 위해 학교가 담당해야 할 대표적인 역할 가운데 하나다. 하지만 좋은 시민이 무엇인지, 좋은 시민을 양성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시대마다 그리고 학자들마다 의견이 다르다. 그 어느 때보다 정치적 양극화가 심해진 우리 사회에서 좋은 시민의 모습은 무엇이고, 그런 시민을 길러내기 위해서는 학교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학문적 고민은 시민교육 연구자들이 피할 수 없는 시대적 난제이다. 이 책은 바로 이러한 난제를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