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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자율주행 시대 서울의 도시환경 변화와 대응방향 / 연구책임: 한영준 ; 연구진: 윤서연, 정상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울연구원, 2023
청구기호
388.4 -23-7
자료실
[서울관] 국가전략정보센터(107호),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형태사항
xi, 88 p. : 삽화, 도표 ; 26 cm
총서사항
서울연 ; 2022-PR-22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7007349
제어번호
MONO12023000009870
주기사항
대등표제: The impact of autonomous vehicles on urban environment in Seoul
참고문헌: p. 83-85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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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4

01. 연구개요 14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2. 연구의 범위 및 내용 16

02. 자율주행으로 인한 도시교통 인프라 변화 전망 19

1. 자율주행 시대의 도로 20

1) 자율주행으로 인한 도로용량의 변화 20

2) 자율주행으로 인한 도로 변화 추정 시 고려사항 25

2. 무인 주차 시대의 주차장 29

1) 서울의 주차장 현황 29

2) 자율주행 기술로 인한 주차장의 기능적 변화 31

3) 공유교통으로 인한 주차수요 감소 34

4) 자율주행 시대의 주차 행태 전망 35

3. 자율주행 전기차 시대의 주유소 36

1) 주유소 전환 추이 36

2) 자율주행 시대의 주유(충전)행태 변화 38

4. 자율주행 시대의 도시교통 인프라 변화 시사점 40

03. 자율주행 시대, 서울의 통행행태 변화 전망 41

1. 서울의 승용차 이용 변화 42

1) 자율주행으로 인한 개인 승용차 이용 증가 42

2) 대중교통에서 자율주행 자동차로의 전환 43

3) 자율주행으로 인한 추가 통행 발생 45

2. 자율주행과 서울의 광역교통 변화 47

1) 자율주행으로 인한 통행시간가치 감소 47

2) 자율주행 시대의 주거지역 변화 49

3) 자율주행으로 인한 서울의 광역통행 증가 51

3. 자율주행으로 인한 도시의 교통체계 변화 54

04. 자율주행 시대를 준비하는 서울의 대응방향 56

1. [대응방향 1] 서울의 도로공간 변화 59

1) 전환가능 대상 도로 추정 및 진단 59

2) 기존 도로의 공간구성 변화 65

2. [대응방향 2] 서울의 주차공간 변화 69

1) 주차공간 전환 가능지역 도출 69

2) 지역ㆍ유형별 주차장 활용 방안 73

3) 도심 주차공간과 자율주행 기반 공유교통의 연계 74

3. [대응방향 3] 자율주행의 혜택을 함께 누리는 서울의 도시교통 개편 75

1) 도시교통 개편 방향 설정 75

2) 자율주행 기반의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 76

4. [대응방향 4] 자율주행 시대의 도시교통 운영방안 마련 80

5. [대응방향 5] 도시교통-도시공간 통합관리체계 구축 83

05. 결론 및 정책제언 90

참고문헌 94

Abstract 97

판권기 100

[표 2-1] 자율주행 자동차 도입으로 인한 연속류 도로의 용량 증대 효과 21

[표 2-2] 차두시간, 자율주행차 혼입률 변화에 따른 연속류 도로용량 변화 21

[표 2-3] 자율주행차량 도입으로 인한 단속류 도로용량 증대 효과 22

[표 2-4] 차두시간, 자율주행차 혼입률 변화에 따른 단속류 도로용량 변화 23

[표 2-5] 자율주행차량 혼입 비율에 따른 시뮬레이션 네트워크에서의 도로 감소비율 24

[표 2-6] 자율주행차량 혼입 비율에 따른 시뮬레이션 네트워크에서의 도로 감소비율 25

[표 2-7] 시도별 교통혼잡비용 추정결과 및 1㎞당 교통혼잡비용 27

[표 2-8] 2021년 시간대별 요일별 서울시 통행속도(평일) 28

[표 2-9] 서비스 수준 F의 구분 28

[표 2-10] 서울시 유형별 주차장(2021년 기준) 30

[표 2-11] 서울시 운영ㆍ관리 주체별 주차장(2021년 기준) 31

[표 2-12] 주차장 기능변화에 따른 공간 감소 효과 관련 연구 32

[표 2-13] 공유교통에 따른 주차장 공간 감소 관련 기존 연구 34

[표 2-14] 자율주행으로 인한 통행행태 변화 설문조사 개요 35

[표 2-15] 자율주행차량으로 출근 시 선호하는 주차장소 36

[표 2-16] 서울시 석유판매소 개수 추이 37

[표 2-17] 전기차 기반 자율주행 자동차의 선호하는 충전장소 39

[표 2-18] 장소별 충전 선호형태 39

[표 3-1] 출근 시 자율주행 자동차로의 전환 여부(서울 내부통행자) 44

[표 3-2] 기존 교통수단 이용을 그대로 유지하려는 이유(서울 내부통행자) 45

[표 3-3] 자율주행 자동차 이용 시 추가 통행 의향(서울 내부통행자) 47

[표 3-4] 자율주행차 이용 시 추가 통행 빈도(서울 내부통행자) 47

[표 3-5] 수도권 수단별 평균 통행시간가치(2019년 기준) 48

[표 3-6] 소득수준에 따른 교통수단별 통행시간가치 추정치 비교 49

[표 3-7] 서울로 도착하는 출근통행 분포(2020년) 51

[표 3-8] 햔양도성 진ㆍ출입 통행 차량 등록지 51

[표 3-9] 출근 시 자율주행 자동차로의 전환 여부(경기ㆍ인천 → 서울 광역통행자) 53

[표 4-1] 서울시 연속류 도로 차로수별 비율(편도 기준) 61

[표 4-2] 서울시 단속류 도로 차로수별 비율(편도 기준) 63

[표 4-3] 서울시 행정동별 주차면수(2021년 기준) 70

[표 4-4] 서울시 주차면 보유 상ㆍ하위 행정동(2021년 기준) 71

[표 4-5] 자율주행 시대 서울시 도시교통 개편 방향(수도권→서울시 통행자) 75

[표 4-6] 차량별 일대당 표준원가 산정표(2021년 기준, 자율운영) 78

[표 4-7] 전 교통수단의 자율화 및 요금인하 정책 적용 시 수단 선택(설문조사 결과) 79

[표 4-8] 자율주행차 전환과 주차이동으로 발생하는 추가 VKT 81

[표 4-9] 세종 스마트시티 모빌리티 추진전략 및 시행계획 89

[그림 1-1] 자율주행 기술레벨 정의 17

[그림 1-2] 연구 구성 18

[그림 2-1] 자율주행자동차 혼입 비율 100% 차로 감소 결과 24

[그림 2-2] 서울시 전체 통행속도 추이 28

[그림 2-3] 서울시 자치구별 주차장 확보율(2021년 기준) 30

[그림 2-4] 자율주행차량으로 출근 시 선호하는 주차장소 36

[그림 2-5] 서울시 석유판매소 개수 추이 37

[그림 2-6] 주유소 및 전기차 충전시설을 갖춘 '종합에너지스테이션(ETS)'(서울시 금천구) 38

[그림 2-7] 자율주행차가 전기차일 경우 선호하는 충전장소 39

[그림 3-1] 교통수단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와 수단분담률 43

[그림 3-2] 출근 시 자율주행 승용차로의 전환 여부(서울 내부통행자 700명 기준) 44

[그림 3-3] 기존 교통수단 이용을 그대로 유지하려는 이유(서울 내부통행자) 45

[그림 3-4] 운전자 서비스 제공 시 이동횟수 변화 46

[그림 3-5] 자율주행 도입 시 거주지역 및 차량 소유 변화(장기간) 50

[그림 3-6] 햔양도성 진ㆍ출입 통행 차량 등록지 52

[그림 3-7] 출근 시 자율주행 승용차로의 전환 여부(경기ㆍ인천 → 서울 광역통행자) 53

[그림 3-8] 출근 시 자율주행 승용차를 이용하려는 이유(경기ㆍ인천 → 서울 광역통행자) 53

[그림 3-9] 미래 도로 교통수단 변화 형태 54

[그림 3-10] 미래 도시교통체계의 변화 시나리오 55

[그림 4-1] 자율주행 시대 도시 위한 기본 원칙 58

[그림 4-2] 자율주행 시대 서울시를 위한 대응방향 58

[그림 4-3] 현재와 동일한 도로 서비스 수준 유지 가능한 차로수 산출 60

[그림 4-4] 연속류 편도 차로수별 네트워크 61

[그림 4-5] 미국 자율주행 전용차로 CAVNUE 프로젝트 62

[그림 4-6] 단속류 편도 차로수별 네트워크 64

[그림 4-7] 자율주행 변화에 따른 도시공간 재활용 사례(예: Flex Zone) 66

[그림 4-8] 시간대별 도로변 가변 운영방안 예시 67

[그림 4-9] 위계에 따른 정류장 활용 변화 68

[그림 4-10] 시설물 인지 방해 요소를 제거한 가로수 69

[그림 4-11] 서울시 행정동별 주차면수 분포(2021년) 70

[그림 4-12] 일반ㆍ공동주택 제외 시 서울시 주차면수 분포(2021년) 72

[그림 4-13] 일반ㆍ공동주택 제외 및 시가화 면적 고려한 서울시 주차밀도(2021년) 72

[그림 4-14] 자율주행 시대 서울시 도시교통 개편 방향(수도권→서울시 통행자) 75

[그림 4-15] 수요대응형 서비스 예시(현대자동차 DRT 서비스 셔클) 77

[그림 4-16] 전 교통수단의 자율화 및 요금인하 정책 적용시 수단 선택(수도권→서울시 통행자) 79

[그림 4-17] 서울 TOPIS 확대 발전 방향 83

[그림 4-18] 한양도성(녹색교통진흥지역) 통행 제한 84

[그림 4-19] 스페인 슈퍼블록 85

[그림 4-20] 아파트 단지의 회차 동선 86

[그림 4-21] 연세대학교 지하 승ㆍ하차 공간 87

[그림 4-22] 세종 스마트시티의 새로운 토지이용 제안 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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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3001813 388.4 -23-7 [서울관] 국가전략정보센터(107호)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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