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1
일러두기 3
인사말(Greetings) / 조규일 ; 장상훈 5
목차 9
국립진주박물관 11
기획의 글 : 한국 채색화의 흐름 : 삼국시대부터 근대까지 13
에세이 : 한국의 전통채색화 : 우리 옛 그림의 큰 주류 / 이원복 15
I. 머리말 - 두 가닥으로 짠 비단[견(絹)] 15
II. 지정학적(地政學的) 요인 - 풍토(風土)의 미학(美學) 18
III. 채색화의 점진적인 조명 - 우리 전통채색화 특별전 19
IV. 조선시대 채색화의 흐름 - 문인화가 중심으로 30
V. 맺음말 - 조선 채색화의 진면(眞面) 38
제1부 한국회화의 시작: 삼국~고려의 채색화 76
제2부 삶을 그린 채색화: 조선시대의 새로운 조류 84
제3부 소망을 담은 채색화: 회화 감상의 대중화 108
제4부 전통의 계승과 외국 화법의 수용: 근대 회화로의 이행 126
진주시립이성자미술관 141
기획의 글 : 한국 채색화의 흐름 : 근대부터 현대까지 143
에세이 : 20세기 한국 채색화의 흐름 - 전통에 당대성을 입혀 새로운 전통을 만들다 / 김진녕 145
I. 머리말 145
II. 독보적인 세필의 미인도, 김은호 146
III. 각자의 방식으로 모던을 받아들이다, 김기창, 박래현 부부 147
IV. 월전 장우성과 현초 이유태 149
V. 서울대 미대 1기, 박노수와 장운상 152
VI. 평면성의 실험, 풍곡 성재휴 153
VII. 왜색의 굴레를 극복한 파격, 천경자 154
VIII. 김기창의 홍대 제자, 산동 오태학 158
IX. 네 가지 색의 여성 화가, 오낭자, 이화자, 이숙자, 원문자 158
X. 한국적이고 현대적인, 재평가되는 화가 박생광 165
XI. 수묵-채색, 서예-추상의 경계를 허물다, 황창배 167
XII. 맺음말 168
제1부 전통의 계승과 발전 204
제2부 채색의 흐름 212
제3부 참 진주 234
제4부 현대적 변용 238
도판 목록 261
전시 풍경 277
판권기 281
뒷표지 282
Contents 9
Jinju National Museum 11
Curatorial Statement : The Flow of Korean Polychrome Paintings: From the Three Kingdoms Period through the Modern Era 14
Essay : Traditional Korean Polychrome Painting: The Mainstream of Ancient Korean Painting / Lee Won-bok 40
I. Preface - Double Woven Silk 40
II. Geopolitical Factors - Aesthetics of Natural Characteristics 43
III. Gradual Lighting on Polychrome Paintings - Special Exhibitions of Korean Traditional Polychrome Paintings 46
IV. Flow of Polychrome Paintings in the Joseon Dynasty - Focused on Literary Painters 60
V. Closing Remarks - Real Faces of Polychrome Paintings in the Joseon Dynasty 72
The Roots of Korean Painting: Polychrome Painting from the Three Kingdoms Period through the Goryeo Dynasty 75
Polychrome Paintings of Life: A New Trend for the Joseon Dynasty 83
Wishes Embedded in Polychrome Paintings: The Popularization of Appreciating Paintings 107
Inheritance of Tradition and the Adoption of Foreign Painting Techniques: A Transition into Modern Painting 125
Rhee Seund ja Jinju Art Museum 141
Curatorial Statement : The Flow of Korean Polychrome Paintings: From the Modern through the Contemporary Era 144
Essay : The Flow of Korean Polychrome Paintings in the Twentieth Century: Creating a New Tradition with Modernity / Kim Jin-nyeong 169
I. Preface 169
II. Kim Eun-ho, Portraits of Beautiful Women Depicted in Fine Brush Strokes 170
III. Kim Gi-chang and Park Rae-hyeon, Accepting Modernity in Their Own Way 173
IV. Jang U-seong and Yi Yu-tae 176
V. Park No-su and Jang Un-sang, First Group of Graduates from the College of Arts, SNU 179
VI. Seong Jae-hyu, Experiments with Two-Dimensional Space 181
VII. Cheon Gyeong-ja, Deviation Attained through Freedom from the Fetters of Japanese Style 184
VIII. Oh Tae-hak, Kim Gi-chang's Pupil at Hongik University 188
IX. Four-color female painters, Oh Nang-ja, Yi Hwa-ja, Lee Sook-ja and Won Mun-ja 189
X. Park Saeng-kwang as Korean Traditional Painter and Modern Painter Is Reevaluated 198
XI. Hwang Chang-bae Tears Down the Boundary between Ink India Painting and Polychrome Painting, Calligraphy and Abstract Art 200
XII. Closing Remarks 202
Inheritance and Development of Tradition 203
The Progress of Color 211
Charm Jinju 233
Contemporary Transformation 237
List of Plates 269
Installation Views 277
Copyright 281
Back Cover 282
등록번호 | 청구기호 | 권별정보 | 자료실 | 이용여부 |
---|---|---|---|---|
0002968460 | 759.951 -23-11 |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 이용가능 | |
0002968461 | 759.951 -23-11 |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 이용가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