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지] 1

목차 2

Part1. 개정 누리과정에 기반한 유·보, 유·초 이음교육 지원 자료의 개관 5

01. 유·보, 유·초 이음교육 지원 자료의 개발 배경 6

02. 유·보, 유·초 이음교육 지원 자료의 개발 방향 10

03. 유·보, 유·초 이음교육 지원 자료의 구성 13

참고문헌 16

Part2. 좋은 교육을 계속하는 이음교육 17

Chapter1. 난생처음 유·보, 유·초 이음교육을 생각해 보다 19

01. 이음교육, 과연 어떻게? 20

02. 유·보 이음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원의 생각 22

03. 유·초 이음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원의 생각 27

04. 생각할 거리 : 이음교육 이어가기 32

Chapter2. 교육적 원리와 가치를 잇다! 41

01. 이음교육에 대한 열린 생각들 42

02. 유·보, 유·초 이음교육이란 44

03. 유·보, 유·초 이음교육의 방향 47

04. 유·보, 유·초 이음교육의 원리 50

05. 생각할 거리 52

Chapter3. 유아 '존중'으로 시작하는 '이음교육' 55

01. 유아 '권리 존중'에 대한 우리들의 이야기 56

02. 유·보, 유·초를 이어가는 어린이 '권리 존중' 58

03. 어린이 '권리 존중'을 기반으로 한 유·보, 유·초 이음사례 62

04. 유아 '권리 존중'을 이어가는 우리들의 노력 70

Chapter4. 교사다움 행복이음 75

01. 동상이몽, 우린 같지만 다르다 76

02. 보육교사, 여기가 내 자리 78

03. 유아교사, 여기가 내 자리 83

04. 초등교사, 여기가 내 자리 88

05. 행복이음, 우린 다르지만 같다 94

Part3. 다름을 이해하고 연결하는 이음교육 99

Chapter5. 이음을 위한 어린이집 들여다보기 101

01. 어린이집이 궁금해요 102

02. 어린이집 운영체계 이해하기 104

03. 어린이집 보육과정 알아보기 107

04. 어린이집 환경 들여다보기 112

05. 어린이집 이모저모 115

06. 생각할 거리 117

Chapter6. 이음을 위한 초등학교 들여다보기 121

01. 초등학교에 대해 궁금해요 122

02. 초등학교 입학 및 운영 Q&A 124

03. 초등학교 학습 및 생활 Q&A 131

04. 초등학교에 대한 동상이몽 140

Chapter7. 유·보를 이어주는 징검다리 그림책 143

01. 새로운 시작을 그림책으로! 144

02. 유치원의 하루 146

03. 즐거운 놀이 148

04. 선생님이 좋아요 150

05. 우리는 친구 152

06. 그림책 읽기로 계속 잇기 154

Chapter8. 유·초를 이어주는 징검다리 그림책 163

01. 기대 반 걱정 반, 초등학교 164

02. 일곱 살과 여덟 살 사이의 '나' 166

03. 학교가 궁금해 168

04. 배움은 즐거워 170

05. 좋은 친구가 될게 172

06. 선생님이 좋아요 174

07. 그림책 읽기로 계속 잇기 176

Chapter9. 이전과 다음으로, 연결되는 놀이와 배움 : 유아의 놀이와 초등학교 교육과정 간의 연결고리 193

01. 경험, 계속 연결된다 194

02-1. 놀이, 배움은 이어진다 196

02-2. 놀이, 배움은 이어진다 204

03. 교사, 아는 만큼 지원한다 212

Part4. 우리의 현실과 특성을 고려한 이음교육 213

Chapter10. 3세, 스스로 힘을 키우는 기본생활습관 지도 215

01. 3세반의 고민 216

02. 유아, 다시 바라보기 218

03. 삶의 질서를 안내하는 시와 노래 221

04. 해볼거리, 고민과 발견 이어가기 228

Chapter11. 5세, 유아를 위한 다양한 이음교육 활동 231

01. 이렇게 시작해 볼까요? 232

02. '놀이'를 이음해요 234

03. '공간'을 이음해요 238

04. '유아'를 이음해요 242

05. 이렇게 함께 이어가요! 246

Chapter12. 무엇이든 함께 놀아봐요 -유치원에 찾아온 초등 놀친이- 249

01. 어린이에게 놀이란? 250

02. '초등 놀친이' 어렵지 않아요 253

03. 놀이를 통해 성장 중인 어린이 262

Chapter13. 해외에서 시도하는 유·보, 유·초 이음교육 267

01. 해외의 유·보, 유·초 이음교육을 왜 살펴볼까요? 268

02. 국가별 유·보, 유·초 이음교육의 방향 270

03. 유·보, 유·초 이음교육 사례 275

04. 이음교육 해외사례로부터 생각할 거리 288

참고문헌 290

Part5. 서로 협력하는 이음교육 293

Chapter14. 유·보 이음교육을 고민하는 교사들 295

01. 가깝지만 너무 먼 우리 296

02. 알아가는 우리 299

03. 배워가는 우리 304

04. 가까이, 더 가까이 이어가는 우리 312

Chapter15. 유·초 교사들의 교육과정 속 이음 찾아가기 319

01. 유치원 교사의 궁금증 320

02. 유·초등 사례를 통한 이음 찾기 322

03. 유치원 학부모님들께 드리는 당부 한 말씀 338

04. 만남을 통한 유치원 교사의 깨달음과 제안 340

판권기 343

이용현황보기

개정 누리과정에 기반한 유·보, 유·초 이음교육 지원 자료 : 유아의 삶과 교육을 이어가는 교사들 : 교사이해자료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973206 372.21 -23-4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973207 372.21 -23-4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