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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1
책을 펴내며 / 이명우 3
K-콘텐츠 한눈에 보기 4
목차 10
I. 개요 19
II. K-콘텐츠와 문화 소프트파워 25
1. 문화전략 25
2. 한류와 K-콘텐츠 26
3. 데이터로 보는 K-콘텐츠 29
가. 문화 소프트파워 29
나. 미래이슈 빅데이터 분석 32
다. 국가별 한류지수 33
라. 국가별 이용확산지표 35
마. 한국 문화콘텐츠 브랜드 파워 지수 37
4. K-콘텐츠의 파급효과 40
가. 경제적 효과 40
나. 사회문화적 효과 41
III. 콘텐츠산업 규모 및 시장 환경 변화 49
1. 콘텐츠산업 규모 49
가. 글로벌 시장규모 49
나. 국가별 시장규모 50
다. 국내 시장규모 51
2. 콘텐츠 시장 환경 변화 59
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확산 59
나. 신기술 활용 확산 60
다. 지식재산권(IP) 확보 중요성 확대 62
라. 웹툰 해외 진출 65
IV. 국내 콘텐츠산업 정책 71
1. 과거 정부의 정책 71
2. 현 정부의 K-콘텐츠 지원 정책 75
가. K-콘텐츠 육성 및 수출 지원 전략 75
나. 디지털 혁신 전략 82
다. 방송영상산업 진흥 전략 85
V. 주요국 콘텐츠산업 정책 91
1. 미국 91
2. 영국 95
3. 유럽연합 100
4. 독일 104
5. 프랑스 107
6. 일본 113
VI. 관련 법령 및 입법 동향 123
1. 콘텐츠산업 진흥법(약칭: 콘텐츠산업법) 123
2. 문화산업진흥 기본법(약칭: 문화산업법) 125
3. 영상진흥기본법 127
4. 저작권법 128
5. 방송법 130
6. 방송통신발전 기본법 131
7. 정보통신 진흥 및 융합 활성화 등에 관한 특별법(약칭: 정보통신융합법) 132
8. 21대 계류의안 133
VII. 국회 논의 및 전문가 견해 141
1. 국회 논의 141
2. 전문가 견해 149
참고문헌 160
국회도서관 발간 팩트북 시리즈 166
판권기 170
[뒷표지] 171
[표 1] 「문화기본법」상 문화의 정의 25
[표 2] 한류의 발전 과정 26
[표 3] 문화 분야 소프트파워의 범위 28
[표 4] 창의적 성과 부문의 개별지표 순위 추이(2018~2022년) 31
[표 5] 연간 해외 한류 동호회 현황(2012~2022년) 36
[표 6] 국가별 한국 문화콘텐츠 브랜드 파워 지수(2022년) 39
[표 7] 한국어능력시험 응시자 현황(2017~2022년) 43
[표 8] 글로벌 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2017~2026년) 50
[표 9] 국가별 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2017~2026년) 51
[표 10]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 규모(2019~2021년) 52
[표 11] 국내 콘텐츠산업 수출액 규모(2019~2021년) 53
[표 12] 한류로 인한 총수출액(2018~2021년) 53
[표 13] 한류로 인한 문화콘텐츠 수출액(2019~2022년) 54
[표 14] 한류로 인한 소비재 및 관광 수출액(2019~2022년) 56
[표 15] 국내 콘텐츠산업 종사자 규모(2019~2021년) 57
[표 16] 영상 콘텐츠 제작인력의 보험 가입률 58
[표 17] 콘텐츠 분야별 생성형 AI 61
[표 18] IP 확보 주체에 따른 드라마 제작 모델 64
[표 19] 국내 웹툰 플랫폼의 해외 진출 성과 66
[표 20] 이명박 정부의 한류 정책 및 전략 73
[표 21] 박근혜 정부의 한류 정책 및 전략 74
[표 22] 문재인 정부의 한류 정책 및 전략 75
[표 23] 2023년 콘텐츠금융제도 주요 내용 77
[표 24] 'K-콘텐츠 수출전략' 목표 78
[표 25] 'K-콘텐츠 수출전략' 3대 전략 및 추진과제 79
[표 26] K-콘텐츠 수출 기반 강화 방안 82
[표 27] 문화 디지털혁신 추진 전략 투입 예산 85
[표 28] 미국 콘텐츠산업 유관기관 91
[표 29] 미국 주별 영상 콘텐츠에 대한 세제 지원 조건 92
[표 30] 캘리포니아주의 방송·영상 콘텐츠 분야 세제 지원 정책 93
[표 31] 국립예술기금의 단체 지원 프로그램 94
[표 32] '창조산업'의 정의 96
[표 33] 영국 영상 부문 법인세 세제 혜택 관련 지침 97
[표 34] UKGSF 유형별 지원내용 99
[표 35] '문화 및 창조 부문(CCS)'의 정의 100
[표 36] 크리에이티브 유럽 부문별 지원내용 101
[표 37] 2018년 AVMSD의 주요 개정 내용 103
[표 38] 독일 '문화·창조산업'의 정의 104
[표 39] 독일 '문화·창조산업 이니셔티브' 목표 105
[표 40] '문화·창조산업(ICC)'의 정의 107
[표 41] 프랑스 영상 콘텐츠산업 세제 지원 제도 108
[표 42] 프랑스 정책 분야별 문화·창조산업 가속화전략 전체 예산 110
[표 43] 프랑스 SMAD 명령 주요 내용 112
[표 44] 일본 콘텐츠 담당 주무부처 및 주요 업무 113
[표 45] 일본 쿨재팬 전략 추진 경과 115
[표 46] 일본 콘텐츠 해외진출 촉진 및 기반 강화 사업비 보조금(J-LOD) 개요 117
[그림 1] U.S.News의 문화적 영향력 세부 속성: 대한민국 29
[그림 2] 로위연구소의 문화적 영향력 순위 30
[그림 3] 영문 기사 빅데이터 분석 결과: 미래이슈 32
[그림 4] 자국의 전체 문화소비 중 한류 콘텐츠가 차지하는 비중(2022년) 32
[그림 5] 국가별 한류지수 현황(2022년) 34
[그림 6] 이용다양성과 이용집중도에 따른 국가 분포(2022년) 35
[그림 7] 지역별 연간 한류 동호인 수(2014~2022년) 37
[그림 8] 지역별 연간 한류 동호회 수(2014~2022년) 37
[그림 9] 한국 문화콘텐츠 브랜드 파워 지수 38
[그림 10] K-콘텐츠 1억 달러 수출의 생산유발효과와 취업유발인원 41
[그림 11] 한국에 대한 전반적 국가이미지(2021년) 42
[그림 12] 국가이미지 영향 요인(2021년) 42
[그림 13] 콘텐츠산업 매출액, 수출액, 종사자 수 변화(2020~2021년) 51
[그림 14] 영상 콘텐츠 제작인력 월평균 소득(세전) 58
[그림 15] 국내 OTT 시장규모 59
[그림 16] 주요 OTT 국내 매출액 59
[그림 17] 웹툰산업 규모 추정(2017~2021년) 65
[그림 18] K-브랜드 해외홍보관 성과 사례 81
[그림 19] '디지털 미디어·콘텐츠 산업혁신 및 글로벌 전략' 개요 83
[그림 20] 문화 디지털혁신 추진 전략 84
[그림 21] '제6차 방송영상산업 진흥 중장기 계획(2023~2027)' 개요 86
[그림 22] 미국 주별 세제 혜택 현황 93
[그림 23] 쿨재팬 전략 전체 조직도 116
[그림 24]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콘텐츠 인재양성 사업체계도 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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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위치안내: 사회과학자료실(208호) / 서가번호: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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