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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11
제1장 서론 27
제1절 연구의 개요 28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내용 30
제3절 선행연구 고찰 및 본 연구의 차별성 32
제2장 전기차 산업 생태계 전환 34
제1절 자동차산업 생태계 변화 35
1. 자동차산업 생태계 35
2. 전기차 산업 생태계 36
제2절 전기차 보급 현황 46
제3절 전기차 전환의 비즈니스 사례 분석 54
1. 전기차 신산업 분야 54
2. 전기차 개조와 튜닝 57
3. 충전서비스 57
4. 전기차-전력망 연계 58
5. 전기차 폐배터리 활용 58
제3장 전기차 전환 및 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 60
제1절 국내외 전기차 전환 정책 61
1. 탄소 감축을 위한 주요 국가의 정책 61
2. 주요국의 전기차 전환 정책 64
3. 주요국의 전기차 전환을 위한 산업 구조 개편 정책 75
제2절 전기차 산업 육성을 위한 국내 주요 정책 78
1. 국내 전기차 기술 및 산업정책 추이 78
2. 국내 전기차 지원제도 및 규제 82
3. 전기차 등 친환경 모빌리티 전환 정책 85
4. 시사점 88
제3절 자동차 생애주기별 전기차 보급 확산의 문제점 분석 90
1. 전기차 안전성 확보 90
2. 자동차 생애주기별 친환경성 평가 체계 도입 대응 91
3. 전기차 검사 및 정비 93
4. 전기차 애프터마켓 생태계 취약 98
제4절 기술적, 정책적 제약 요인 극복을 위한 추진 사례 분석 99
제4장 전기차 산업 생태계 전환의 영향과 일자리 분석 102
제1절 자동차 분야의 고용 현황 분석 103
1. 연도별 고용 변화 104
2. 시도별 자동차 고용 현황 106
3. 미래차 전환에 따른 업종별 고용 변화 108
제2절 전기차 확대에 따른 일자리 및 고용 구조의 변화 분석 112
1. 자동차산업의 고용의 질 변화 112
2. 자동차 주요 전장기업 고용의 질 변화 116
제3절 자동차 서비스업 분야의 고용 현황 분석 119
1. 자동차 정비업 기업 변화 119
2. 자동차 정비업 고용 변화 122
3. 자동차 정비업 고용의 변화 124
4. 자동차 종합정비업 고용의 변화 125
5. 자동차 전문정비업 고용의 변화 126
6. 시사점 도출 127
제4절 전기차 고용의 변화 전망 및 개선 방향 128
1. 전기차 현황과 전망 128
2. 전기차 관련 고용의 변화 128
3. 전기차 관련 소프트웨어 인력 확보 필요 129
4. 고용의 질 변화 대응 필요 130
제5절 전기차 산업 전환에 따른 인력 불균형과 일자리 부족 131
1. 전기차 산업 전환의 영향 131
2. 자동차 부품 산업의 인력 구조 변화 131
3. 전기차 산업 전환의 영향 연구 134
4. 신규 일자리 창출 관련 연구 사례 137
5. 신규 일자리 창출 분야 139
제5장 전기차의 생산 및 보급 확대가 국민 경제적 고용에 미칠 영향 분석 및 예측 142
제1절 전기차 확산의 경제적 영향에 관한 선행 연구 143
1. 산업연관 분석 143
2. 일반 균형 모형 149
제2절 전기차 산업 분류체계 현황 및 개선 사항 159
1. 업종 간 융합을 통한 전기차 산업 성장의 특성 159
2. 한국표준산업분류체계(KSIC)의 현황 161
3. 자동차 부품 관련 신규통계체계 방안 166
제3절 전기차 부품의 분류 및 산업 통계 분석 172
1. 산업연관표 설명 172
2. 전기차 관련 산업체계 분류 178
3. 전기차 산업의 경제적 효과 분석 한계 및 주요 쟁점 181
4.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방법 및 절차 184
제4절 산업연관표를 활용한 국민 경제적 영향과 고용 효과 분석 186
1. 전기차 산업분류체계 적용의 주요 가정 186
2. 산업연관표의 자동차 분할 개요 187
3. 산업연관표의 재구성 191
4/3. 파워트레인별 산업연관표 작성 결과 193
5/4. 효과 분석 결과 196
6/5. 전기차 전환의 고용 파급효과 200
제6장 전기차 전환과 산업 육성을 위한 추진 정책 방안 마련 204
제1절 전문가 AHP 조사 205
1. 조사의 개요 205
2. AHP 사조 결과 208
3. 전문가 의견 211
제2절 기업체 대상 설문조사 217
1. 노동연구원의 설문조사 자료의 개요 217
2. 설문조사 분석 219
제3절 정책 방안 마련 226
1. 전기차의 안전성 확보 226
2. 전기차의 편의성 향상 227
3. 전기차의 경제성 228
4. 전기차 보급 및 산업환경 마련 228
제7장 결론 및 정책 제언 231
제1절 결론 232
1. 전기차로의 자동차 패러다임 전환 232
2. 전장부품업체 지원과 인력 양성이 관건 233
3. 전장부품업체 육성을 위한 중앙 및 지역 정부의 노력 233
제2절 정책 제언 234
1. 자동차 전장부품산업 성장에 따른 보조산업분류 체계 마련 234
2. 전기차 시장 성장에 따른 소프트웨어 인력양성 방안 강화 234
3. 전기차 정비 인력 양성 교육 지원 235
4. 전기차 전환 효과 분석을 위한 산업연관분석표 개정 235
참고문헌 236
[부록 1] 설문조사 양식 244
[부록 2] 전문가 설문 의견 257
[부록 3] 자동차 관련 통계 261
Abstract 281
판권기 285
〈그림 1-1〉 연구 흐름도 31
〈그림 2-1〉 산업 생태계의 범위 및 구성 요인 35
〈그림 2-2〉 전기차의 기본 구조 37
〈그림 2-3〉 배터리의 구성 요소 38
〈그림 2-4〉 전기차의 충전 방식 39
〈그림 2-5〉 전기 버스 및 트럭 모델과 주행거리(2022) 43
〈그림 2-6〉 전기차의 보급 확산 장애 요소 44
〈그림 2-7〉 국가별 자동차 생산 46
〈그림 2-8〉 세계자동차 판매 현황 47
〈그림 2-9〉 주요국가의 탄소배출 제한 정책 50
〈그림 2-10〉 세계 전기차 (BEV/PHEV) 보급대수: 2010-2022 50
〈그림 2-11〉 주요국 전기차 판매 대수 및 시장 점유율(2022) 51
〈그림 2-12〉 구매 가능한 전기차 모델 52
〈그림 2-13〉 국내 전기차 보급 대수 52
〈그림 2-14〉 전기차의 총 주행거리 추이 53
〈그림 2-15〉 전기차의 검사 건수 증가 추이 53
〈그림 2-16〉 자동차산업의 가치 사슬 구조 55
〈그림 2-17〉 전기차의 신사업/신산업 영역 56
〈그림 2-18〉 전기차의 생태계 특성과 과제: 기존 생태계의 확장 57
〈그림 2-19〉 전기차의 사용후 배터리 관리체계 59
〈그림 2-20〉 정부의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관리 역할 59
〈그림 3-1〉 유럽의 그린 존 63
〈그림 3-2〉 미국의 연도별 연비규제 기준 65
〈그림 3-3〉 미국 교통부문 연료 전환 시나리오 66
〈그림 3-4〉 2022년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영향 67
〈그림 3-5〉 유럽 친환경차 보급확대 영향과 일자리 수 변화 71
〈그림 3-6〉 일본의 연도별 친환경차 비중변화 74
〈그림 3-7〉 국가별 배터리 셀 생산능력 78
〈그림 3-8〉 국내 전기차 사고 통계 91
〈그림 3-9〉 유럽의 Green NCAP 환경 등급 예시 92
〈그림 3-10〉 독일의 정보제공 의무화 법령 체계 95
〈그림 3-11〉 독일 FSD의 전자장치 검사 활용ㆍ보급 개념 95
〈그림 3-12〉 미국 OBD-2 데이터 활용 배출가스 진단검사 관리체계 96
〈그림 3-13〉 일본의 데이터 기반 진단검사 제도 도입 계획 97
〈그림 3-14〉 향후 5년 가장 필요한 지식ㆍ기술(설문조사) 98
〈그림 4-1〉 주요 외감기업의 직종별 고용 추이 113
〈그림 4-2〉 자동차 정비업 기업수 현황 120
〈그림 4-3〉 시도별 자동차 정비업 기업수 변화 121
〈그림 4-4〉 시도별 정비업 고용의 변화(2015~2022) 122
〈그림 4-5〉 시도별 정비업 고용의 변화(2015~2022) 123
〈그림 4-6〉 자동차 정비업 고용의 현황(2018) 124
〈그림 4-7〉 자동차 정비업 고용의 현황(2021) 124
〈그림 4-8〉 자동차 종합정비업 고용의 현황(2018) 125
〈그림 4-9〉 자동차 종합정비업 고용의 현황(2021) 125
〈그림 4-10〉 자동차 전문정비업 고용의 현황(2018) 126
〈그림 4-11〉 자동차 전문정비업 고용의 현황(2021) 126
〈그림 4-12〉 정책개입 없을 경우 고용 변화(좌)/정책개입이 있을 경우 고용 변화(우) 135
〈그림 5-1〉 유럽 자동차시장 연료원별 자동차 판매 전망 148
〈그림 5-2〉 DSGE 모델의 기본 구성 151
〈그림 5-3〉 BOKDPM내 변수 관계도 154
〈그림 5-4〉 개선된 DSGE 모형 구조도 155
〈그림 5-5〉 시나리오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 변화와 GDP(국민경제) 변화 예측 157
〈그림 5-6〉 자동차 내연기관 부품 소멸 위험 관련 기업 159
〈그림 5-7〉 우리나라 산업연관표의 기본 구조 174
〈그림 5-8〉 국내외 업체별 전기차 판매 현황(2018~2021) 182
〈그림 5-9〉 전기차 산업의 생태계 183
〈그림 6-1〉 전기차 전환 지원을 위한 정책 우선순위 구조도 206
〈그림 6-2〉 업종별 평균 직접 고용 인원 변화 221
〈그림 6-3〉 업종별 평균 비정규직 고용 인원 변화 222
〈그림 6-4〉 전기차에 사용되는 전장부품 비중(평균) 223
〈그림 6-5〉 자율주행차 기능에 사용되는 전장부품 비중(평균) 223
〈그림 6-6〉 전기차/자율주행차 확산에 대한 대응 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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