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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 05

1장 도입 / 10
1) 어린이와 TV 광고 / 22
2) 광고에 대한 이해 / 31

2장 어린이 광고에 대한 이론적 접근_인지발달 이론 / 34
1) 존 로크(John Locke) / 38
2) 장 자크 루소(Jean Jacque Rousseau) / 41
3) 아널드 게젤(Arnold Lucius Gesell) / 47
4)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 49

3장 어린이 광고에 대한 이론적 접근_광고효과 이론 / 72
1) 지식, 태도, 가치 등에 대한 광고의 효과 / 74
2) 위계 모형(hierarchical models) / 78
3) 다속성 태도 모델 / 84
4) 관여 모형 / 86
5) 정교화가능성모델(Elaboration Likelihood Model; ELM) / 88
6) 광고태도 모형 / 93
7) 행동 모형(조건화 이론) / 98
8) 정보처리모형 / 110
9) 광고 효과 수준 / 116

4장 어린이 광고의 특성 / 158
1) 어린이 광고 대상 제품 / 161
2) 어린이 광고의 광고 기법 / 171

5장 광고에 대한 이해 / 212
1) 광고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 / 214
2) 광고의 설득적인 의도에 대한 이해 / 243
3) 종합적인 광고의 이해 / 257
4) 미디어 리터러시/광고 리터러시 / 274

6장 어린이 광고와 구매 / 284
1) 실험 연구 / 289
2) 설문 연구 / 295
3) 커뮤니케이션 중개자로서의 부모 / 298
4) 또래 집단 / 300
5) 가족에 대한 구매 요청 / 302
6) 어린이 관련 제품 / 308
7) 광고 효과 / 318

7장 결론 / 322
1) 어린이 광고의 내용 / 325
2) 광고 규제 / 341
3) 광고 리터러시(Advertising Literacy) / 346
4) 맺음말 / 346

참고문헌 / 3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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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3014421 659.1 -23-16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0003014422 659.1 -23-16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B000083521 659.1 -23-16 부산관 주제자료실(2층)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제공
어린이는 우리 사회의 부정적인 영향으로부터 보호받아야 할 약자이기 때문에 사회의 특별한 관심과 보호를 받아야 할 대상이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우리 사회 모두가 어느 정도 동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어린이는 자신의 발달 단계에 맞는 인지발달 능력과 커뮤니케이션 처리 능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마케팅 메시지의 인지적인 처리 과정에서 성인과는 다른 미숙함을 보일 수 있다는 것이 어린이 광고에 대한 특별한 관심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지금처럼 어린이가 이용할 수 있는 미디어와 콘텐츠가 점점 다양해지고 변화하는 시대에 어린이들에게 적절한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를 제공하는 것은 중요한 문제이기도 하다.
이 책은 가장 많은 연구가 진행된 TV의 어린이 광고와 관련된 다양한 이슈와 논의를 다루고 있다. 이 이슈와 논의에 대한 설명은 어린이 광고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기초적인 지식을 제공할 수 있다. 이 책의 내용은 먼저 어린이와 어린이 TV 광고의 개념과 정의를 설명하고, 그 특징을 간략히 소개하고 있다. 이후에는 어린이 광고의 여러 가지 측면을 이해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인지 발달 이론과 여러 광고 이론을 소개하며, 어린이 광고의 일반적인 특징과 함께 어린이들이 광고를 인지하고 이해하는 기초적인 단계에서부터 광고의 이해가 완전해지는 더 발전한 단계까지를 종합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런 내용을 통해 독자들은 어린이 광고 주제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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