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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보기

[표지] 1

참여연구진 2

발간사 / 이현애 3

연구요약 4

목차 13

I. 서론 20

1. 연구 배경 및 목적 22

2. 연구 내용 및 방법 24

3. 연구 수행 절차 25

II. 정책 현황 분석 26

1. 서비스 전달 체계에서의 상담소 기능 28

2. 상담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제도 33

3. 인천 지역 상담소 설치 및 운영 현황, 관련 정책 41

가. 인천 지역 상담소 설치 현황 41

나. 인천 지역 상담소 운영 현황 44

다. 인천광역시의 여성폭력방지정책 현황 55

4. 타시도 및 외국 사례 57

가. 타시도 사례 57

나. 해외 사례 60

III. 실태 조사 64

1. 설문 조사 결과 66

가. 조사 개요 66

나. 조사 설계 66

다. 주요 결과 68

라. 역할 갈등 수준 79

마. 상담원으로서의 역량 개발 및 전문성 향상 80

2. FGI 조사 124

가. 조사 개요 124

가. 주요 결과 127

나. 분석 결과 128

IV. 결과 및 정책 제언 144

1. 결과 146

2. 정책 제언 150

가. 상담 구조화 전략 마련 150

나. 지속적인 상담원의 소진 예방 프로그램 154

다. 상담원의 역량 강화 정례화 155

라. 비대면 차원에서의 접근성 향상 158

마. 지역 여성폭력 유관 기관과 원스톱서비스 구축 160

바. 행정 간소화 및 폭력의 조기 발견과 대응 강화 162

참고 문헌 164

부록 168

판권기 177

표목차 15

〈표 I-1〉 조사 개요 24

〈표 II-1〉 여성 폭력 피해자의 보호‧지원 서비스 전달 체계 28

〈표 II-2〉 여성 폭력 관련 상담소의 기능 30

〈표 II-3〉 학교 내 상담자의 역할 31

〈표 II-4〉 기업 내 상담자의 역할 32

〈표 II-5〉 여성 폭력 관련 법령 및 여성 복지 시설의 종류 33

〈표 II-6〉 상담소의 설치 운영 근거 34

〈표 II-7〉 가정폭력‧성폭력‧성매매 상담소의 업무 35

〈표 II-8〉 가정폭력‧성폭력‧성매매 상담소 종사자(상담소장)의 자격 기준 37

〈표 II-9〉 가정폭력‧성폭력‧성매매 상담소 종사자(상담원)의 자격 기준 38

〈표 II-10〉 여성폭력 피해자 지원 상담소 설치 현황 41

〈표 II-11〉 인천 지역 군구별 여성 폭력 피해자 지원 상담소 현황(2021. 1월 기준) 42

〈표 II-12〉 인천 지역 여성 폭력 상담소의 일반적 사항 : '21년 5월 말 가준 연차 43

〈표 II-13〉 전체 상담 실적 44

〈표 II-14〉 인천 지역 가정폭력 상담소의 종사자수 및 상담인원, 상담 실적 45

〈표 II-15〉 인천 지역 통합 상담소의 종사자수 및 상담인원, 상담 실적 46

〈표 II-16〉 인천 지역 성폭력 상담소의 종사자수 및 상담인원, 상담 실적 46

〈표 II-17〉 전체 상담소 상담 방법 : 가정폭력, 성폭력, 통합 상담소 47

〈표 II-18〉 가정폭력 상담소 상담 방법 47

〈표 II-19〉 통합 상담소 상담 방법 48

〈표 II-20〉 성폭력 상담소 상담 방법 49

〈표 II-21〉 가정폭력 피해자 지원 내용 50

〈표 II-22〉 성폭력 피해자 지원 내용 50

〈표 II-23〉 가정폭력 상담소별 가정폭력 피해자 지원 내용 51

〈표 II-24〉 통합 상담소의 피해자 지원 내용 52

〈표 II-25〉 성폭력 피해자 지원 내용 52

〈표 II-26〉 가정폭력 가해자 교정 내용 53

〈표 II-27〉 상담소별 가정폭력 가해자 교정 내용 53

〈표 II-28〉 인천광역시 2021년 여성폭력방지정책 3대 전략과제 및 정책과제 55

〈표 III-1〉 조사 설계 : 상담소 구분 및 할당 66

〈표 III-2〉 조사 내용 67

〈표 III-3〉 응답자 특성 69

〈표 III-4〉 주요 기능 및 역할에 대한 중요도·수행도·난이도 : 전체 상담소 70

〈표 III-5〉 주요 기능 및 역할에 대한 중요도·수행도·난이도 : 가정폭력 상담소 71

〈표 III-6〉 주요 기능 및 역할에 대한 중요도·수행도·난이도 : 성폭력 상담소 72

〈표 III-7〉 주요 기능 및 역할에 대한 중요도·수행도·난이도 : 통합 상담소 73

〈표 III-8〉 주요 기능 및 역할에 대한 중요도·수행도·난이도 : 기타 상담소 74

〈표 III-9〉 역할 갈등 수준 79

〈표 III-10〉 최근 1년간 전문성 향상을 위한 활동 참여율 80

〈표 III-11〉 현 상담소에서 지원하고 있는 내용 81

〈표 III-12〉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지원 82

〈표 III-13〉 역량 개발을 방해하는 가장 큰 요인 83

〈표 III-14〉 가장 선호하는 교육 참여 방법 84

〈표 III-15〉 가장 적정한 1일 교육 운영 시간 85

〈표 III-16〉 희망하는 교육 주제 86

〈표 III-17〉 다양한 폭력 유형에 대한 상담 역량 개발을 위한 상담 실습 주제의 필요성 87

〈표 III-18〉 내담자의 특수성에 대한 이해와 지원 역량 개발을 위한 상담 실습 주제의 필요성 88

〈표 III-19〉 종사자의 정신 건강 및 소진 예방과 관련하여 우선적으로 필요한 교육 주제 89

〈표 III-20〉 면담 및 상담 기술에 대한 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 과정의 필요성 90

〈표 III-21〉 지역자원 및 지지체계 이해와 연계 기술 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 주제의 필요성 91

〈표 III-22〉 피해자 및 피해자 관련 프로그램 관련 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 주제의 필요성 92

〈표 III-23〉 행정 실무 관련 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 주제의 필요성 93

〈표 III-24〉 내담자(피해자) 상담 시 어려움 94

〈표 III-25〉 내담자(가해자) 상담 시 어려움 95

〈표 III-26〉 성폭력 피해자를 위해 연계가 필요한 서비스(1순위) 97

〈표 III-27〉 성폭력 피해자를 위해 연계가 필요한 서비스(1+2+3순위) 97

〈표 III-28〉 성폭력 피해자를 위한 연계가 어려운 서비스(1순위) 99

〈표 III-29〉 성폭력 피해자를 위한 연계가 어려운 서비스(1+2+3순위) 99

〈표 III-30〉 가정폭력 피해자를 위해 연계가 필요한 서비스(1순위) 101

〈표 III-31〉 가정폭력 피해자를 위해 연계가 필요한 서비스(1+2+3순위) 101

〈표 III-32〉 가정폭력 피해자를 위한 연계가 어려운 서비스(1순위) 103

〈표 III-33〉 가정폭력 피해자를 위한 연계가 어려운 서비스(1+2+3순위) 103

〈표 III-34〉 지난 1년 동안 외부 기관과의 연계율 104

〈표 III-35〉 지난 1년 동안 외부 기관과의 연계 – 연계기관과의 협조 정도 105

〈표 III-36〉 지난 1년 동안 외부 기관과의 연계 – 연계기관의 담당 부서 인지도 106

〈표 III-37〉 지난 1년 동안 외부 기관과의 연계 – 연계기관의 담당 부서(기능·역할) 인지도 107

〈표 III-38〉 지난 1년 동안 외부 기관과의 연계 – 연계기관의 담당 부서 실무자 인지도 108

〈표 III-39〉 연계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 109

〈표 III-40〉 외부 기관 연계 시 어려움 110

〈표 III-41〉 연계 어려움 극복 방안 – 형사사법 기관 111

〈표 III-42〉 연계 어려움 극복 방안 – 법률구조 기관 112

〈표 III-43〉 연계 어려움 극복 방안 – 의료 기관 113

〈표 III-44〉 연계 어려움 극복 방안 – 교육 기관 114

〈표 III-45〉 연계 어려움 극복 방안 – 여성긴급 전화 1366 115

〈표 III-46〉 연계 어려움 극복 방안 – 해바라기센터 116

〈표 III-47〉 연계 어려움 극복 방안 – 피해자 보호시설 117

〈표 III-48〉 연계 어려움 극복 방안 – 심리 상담소 118

〈표 III-49〉 연계 어려움 극복 방안 – 단체(여성, 시민, 장애인) 119

〈표 III-50〉 상담소의 외부 기관 간 연계 기능 강화를 위한 협의체 보완 의견 120

〈표 III-51〉 비대면 상담이 증가하는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 121

〈표 III-52〉 온라인 화상 상담의 필요성이 제기됨에도 수행이 어려운 이유 122

〈표 III-53〉 성폭력 상담소의 상담 사례 수가 감소하는 상황에서 대응하는 방법 123

〈표 III-54〉 FGI 참여자(상담원)의 일반적 배경 125

〈표 III-55〉 FGI 주제 분석 결과 127

〈표 IV-1〉 정책 방향 도출 148

〈표 IV-2〉 가정폭력 위험성 점검표 151

〈표 IV-3〉 학대 특징 점검표 153

〈표 IV-4〉 학대 심각도 점검표 153

〈표 IV-5〉 실태조사 결과에 따른 상담원의 희망 교육 분야 및 세부 교육 주제 156

〈표 IV-6〉 코로나19 대응 업무 분장 예시 159

그림목차 18

[그림 II-1] 서울시 위기가정통합지원센터 조직체계 57

[그림 III-1] 주요 기능 및 역할에 대한 중요도·수행도·난이도 : 전체 상담소 70

[그림 III-2] 주요 기능 및 역할에 대한 중요도·수행도·난이도 : 가정폭력 상담소 71

[그림 III-3] 주요 기능 및 역할에 대한 중요도·수행도·난이도 : 성폭력 상담소 72

[그림 III-4] 주요 기능 및 역할에 대한 중요도·수행도·난이도 : 통합 상담소 73

[그림 III-5] 주요 기능 및 역할에 대한 중요도·수행도·난이도 : 기타 상담소 74

[그림 III-6] 중요도-수행도 IPA 분석에 관한 해설 모형 75

[그림 III-7] 중요도-난이도 IPA 분석에 관한 해설 모형 76

[그림 III-8] 중요도-수행도 IPA 분석 77

[그림 III-9] 중요도-난이도 IPA 분석 78

[그림 III-10] 역할 갈등 수준 79

[그림 III-11] 최근 1년간 전문성 향상을 위한 활동 참여율(기타 제외) 80

[그림 III-12] [그림없음] 18

[그림 III-13] 현 상담소에서 지원하고 있는 내용 81

[그림 III-14]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지원 82

[그림 III-15] 역량 개발을 방해하는 가장 큰 요인 83

[그림 III-16] 가장 선호하는 교육 참여 방법 84

[그림 III-17] 가장 적정한 1일 교육 운영 시간 85

[그림 III-18] 희망하는 교육 주제 86

[그림 III-19] 다양한 폭력 유형에 대한 상담 역량 개발을 위한 상담 실습 주제의 필요성 87

[그림 III-20] 내담자의 특수성 이해와 지원 역량 개발을 위한 상담 실습 주제의 필요성 88

[그림 III-21] 종사자의 정신 건강 및 소진 예방 관련 우선적으로 필요한 교육 주제 89

[그림 III-22] 면담 및 상담 기술에 대한 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 과정의 필요성 90

[그림 III-23] 지역자원 및 지지체계 이해와 연계 기술 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 주제의 필요성 91

[그림 III-24] 피해자 및 가해자 관련 프로그램 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 주제 필요성 92

[그림 III-25] 행정 실무 관련 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 주제의 필요성 93

[그림 III-26] 내담자(피해자) 상담 시 어려움 94

[그림 III-27] 내담자(가해자) 상담 시 어려움 95

[그림 III-28] 성폭력 피해자를 위해 연계가 필요한 서비스 96

[그림 III-29] 성폭력 피해자를 위한 연계가 어려운 서비스 98

[그림 III-30] 가정폭력 피해자를 위해 연계가 필요한 서비스 100

[그림 III-31] 가정폭력 피해자를 위한 연계가 어려운 서비스 102

[그림 III-32] 지난 1년 동안 외부 기관과의 연계율 104

[그림 III-33] 지난 1년 동안 외부 기관과의 연계 – 연계기관과의 협조 정도 105

[그림 III-34] 지난 1년 동안 외부 기관과의 연계 – 연계기관의 담당 부서 인지도 106

[그림 III-35] 지난 1년 동안 외부 기관과의 연계 – 연계기관의 담당 부서(기능·역할) 인지도 107

[그림 III-36] 지난 1년 동안 외부 기관과의 연계 – 연계기관의 담당 부서 실무자 인지도 108

[그림 III-37] 연계 어려움 극복 방안 – 형사사법 기관 111

[그림 III-38] 연계 어려움 극복 방안 – 법률구조 기관 112

[그림 III-39] 연계 어려움 극복 방안 – 의료 기관 113

[그림 III-40] 연계 어려움 극복 방안 – 교육 기관 114

[그림 III-41] 연계 어려움 극복 방안 – 여성긴급 전화 1366 115

[그림 III-42] 연계 어려움 극복 방안 – 해바라기센터 116

[그림 III-43] 연계 어려움 극복 방안 – 피해자 보호시설 117

[그림 III-44] 연계 어려움 극복 방안 – 심리 상담소 118

[그림 III-45] 연계 어려움 극복 방안 – 단체(여성, 시민, 장애인) 119

[그림 III-46] 외부 기관 간 연계 기능 강화를 위한 협의체 보완 의견 120

[그림 III-47] 비대면 상담이 증가하는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 121

[그림 III-48] 온라인 화상 상담의 필요성이 제기됨에도 수행이 어려운 이유 122

[그림 III-49] 성폭력 상담소의 상담 사례 수가 감소하는 상황에서 대응하는 방법 123

[그림 IV-1] 중요도-난이도 IPA 분석 결과에 따른 역량 개발 우선순위 147

[그림 IV-2] Donate to the Night of Safety Fund 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