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강 세상을 보는 눈, 세계관 세상을 보는 여러 가지 관점 세계관을 의식하는 삶 문화의 다양성과 세계관 문화의 결정적 요소, 종교 종교 갈등이 없는 나라 세계관 바로잡기 한국 세계관의 뿌리
2강 세계관의 핵심적 요소: 하나님의 존재 무신론과 유신론 종교의 씨앗 원시 종교의 신 인격적인 하나님
3강 과학에 갇힌 세계관 칸트의 자연관 닫힌 세계관 물리학주의의 오류 과학주의에 대한 비판 과학에 아첨하는 신학
4강 세상의 지혜와 하나님의 지혜 이론적 신 존재 증명들 핑계치 못할 이유 알지 못하는 신 세상 지혜의 어리석음 철학이 될 수 없는 기독교 우리 생각보다 높은 하나님 생각 모순처럼 보이는 성경의 논리
5장 순환적 역사관과 선적인 역사관 태초, 기독교만의 시간관념 세계문화를 발전시킨 기독교 역사관 우주는 태어나지 않고 만들어졌다 청지기로서의 자연 관리
6강 창조관 시간관 역사관 무로부터의 창조 그리스인들의 창조관 우주 생성론 우주 진화론 진화론과 숙명론 이방 사상과 기독교 사상 성경의 창조관과 발전 개념 ‘역사는 신적인 신비’
7강 숙명론으로 기우는 현대 사상 진화론 비판, 인간의 자의식과 언어 인권의 근거 이성 소피스트, 그리고 소크라테스의 등장 이성에 대한 도전, 포스트모더니즘 의지를 강조하는 기독교 의지와 책임 자유의지를 인정하지 않는 숙명론 아가페는 능동적인 의지의 결단
8강 창조의 질서와 인간의 책임 자연 질서와 인위적인 질서 질서, 예측, 그리고 안정감 동양과 서양의 과학 기술 과학적 실재론과 과학적 관념론 법칙에 신적인 권위를 부여하는 일 리스본 대지진의 해석 기술 발달과 인간의 책임 안전 보장과 하나님의 사랑
9강 고통을 통해 인식하는 악 창조와 존재 원초적인 경험, 고통 고통의 두 가지 원인 인간의 만행과 죄악 개인의 악과 집단의 악 인간의 위선과 이중성
10강 피조물의 고통 비참한 인간의 현실 인간관계의 유기적 특성과 익명성 신사 숙녀의 도 피조물들의 탄식과 고통 환경오염 문제와 기독교
11강 악의 근원 죄와 악 현대 심리학자들의 다양한 설명 몸과 영혼의 이원론 그리스 철학자들의 설명 라이프니츠의 변신론 희소성에 근거한 설명 존재론적 설명이란
12강 현대의 우상 숭배 고대의 우상 숭배 성경에 등장하는 우상 숭배 우상에 대한 바울의 설명 우상 숭배 금지들 우상을 섬기는 이유 탐심이 곧 우상 숭배 ‘성전을 사랑하자’는 신학 수준
13강 개혁을 가능하게 하는 조건, 구속 창조 상태의 회복 구속과 운명 사형 폐지론 복수와 정의 화해와 회복 원래보다 더 나은 상태로의 회복 ‘이미’와 ‘아직’ 사이 나그네 신앙과 학문 사회개혁 그리스도인이 선구자가 되어야 선지자적 비관주의
맺는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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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봉호 교수의) 쉽게 풀어쓴 세계관 특강 : 생각을 담아 세상 바라보기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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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B000085729
230 -23-14
부산관 종합자료실(1층)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손봉호 교수의 냉철한 세계관 분석 우리는 어떤 세계관으로 생각하고, 보고 듣고 살아가는가? 본질을 꿰뚫는 철학자의 통찰력
왜 다시 세계관인가? 세계관은 유행처럼 지나가는 개념이 아니다. 부지불식간에 모든 사람은 세계관을 가지고 있고, 그 세계관에 따라 생각하고 살아가기 때문에 자신의 세계관을 제대로 아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손봉호 교수는 우리나라에 기독교 세계관을 최초로 소개한 분이다. 저자는 철학자의 섬세한 시각과 통찰력으로 시대의 흐름과 사회적 방향성, 삶 속에 어떤 방식으로 세계관이 작용하는지를 친절하면서도 논리정연하게 설명한다. 간결하면서도 골골이 배어있는 철학자의 시선과 시대적 통찰력, 공적 사역을 감당하는 선구자적 비전을 만날 수 있으며, 이 시대에 드러나는 현상들 이면의 본질을 들여다볼 수 있게 된다.
세계관을 잘 아는 독자도, 처음 접하는 독자도 이 책으로 기독교 세계관의 개념을 깊이 이해할 수 있으며, 철학적 묘미를 맛볼 수 있을 것이다. 우리의 세계관을 파악하고 아는 것이 왜 필요한가? 우리가 세계관에 관해 논하는 이유는, 우리가 어떤 세계관을 가졌는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에서 많은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자신이 어떠한 세계관을 가졌는지 생각하지 않거나 매우 성경적인 세계관을 갖고 있다고 자부한다면, 올바른 세계관을 가질 수도, 잘못된 세계관을 바로잡기도 어렵다.
특히 한국 그리스도인은 한국의 문화와 한국 사람의 세계관이 무엇인지, 또한 성경적 세계관은 어떤 것인지 생각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는 자신도 모르게 성경적 세계관이 아니라 한국적 세계관으로 생각하고 평가하며 행동할 수 있다.
기독교인은 다른 종교 신자와는 달리 세계관에 관해 반드시 생각해야 할 특별한 이유가 있다. 기독교가 계시의 종교이기 때문이다. 성경적인 세상 우리가 만들 수 있을까? 사회개혁은 사랑의 실천이며 그리스도인의 당연한 의무다 그리스도인은 변혁의 선구자가 되어야 한다
“초대교회는 너무 약해서 그 시대의 그리스도인들은 거대한 세력을 행사했던 로마를 개혁하는 것에 대해 엄두도 내지 못했다. 그러나 복음이 가지고 있는 그 엄청난 힘은 씨앗의 형태로 있다가 후에 폭발적인 힘을 발휘했다.”
성경적 세계관에 따라 생각하고, 행동하고 사는 것은 쉽지 않다. 특히 한국의 그리스도인에게는 더더욱 어렵다. 한국의 전통적 세계관이 성경적인 것과 거리가 멀기 때문이고, 세계화되고 있는 현대 문화가 성경적 세계관에 따라 형성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보통 신앙으로는 일관성 있게 성경적으로 행동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그런데도 노력하지 않는 것은 무책임이다. 비록 어렵지만, 노력해야 한다. 그것이 그리스도인에게는 당연한 일이고, 의무이다. 그렇게 사는 그리스도인이 늘어나면 그만큼 쉬워지고, 선순환이 시작되면 급속하게 늘어나서 우리 문화를 성경적 세계관에 따라 바꿀 수 있다. 이 작은 책이 그런 날의 도래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우리는 그저 순종할 뿐이고, 이루어진다면 그것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일 것이다.
책속에서
[P. 19] 1장 세상을 보는 눈, 세계관
상대주의를 인정하지 않는 사람은 무식한 사람, 시대에 뒤떨어진 사람으로 취급당할 정도다. 그래서 요즘은 모든 사람이 세상을 똑같이 본다고 주장하는 사람은 거의 없어졌다. 윤리 문제에도 상대주의를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것은 경계해야 한다.
[P. 21] 세계관은 돈이나 쾌락, 국가, 결혼, 교육, 도덕, 고통이나 전쟁, 사회계급, 자연, 역사, 예술, 학문, 종교, 교회, 특히 하나님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느냐 하는 문제들에서 차이가 분명히 드러난다. 이런 것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를 포괄해서 세계관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