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01. 좋은 수업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 7

좋은 수업의 영역 및 구성 요소 7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학교 교육의 특징 7

02. 조사 대상 및 분석 방법 8

설문 조사 대상 교사 8

분석 방법 8

03. 분석 결과 10

좋은 수업 영역 1: 교육 환경 조성 및 자원의 활용 10

좋은 수업 영역 2: 수업 계획 13

좋은 수업 영역 3: 수업 활동 16

좋은 수업 영역 4: 수업 평가 20

좋은 수업 영역 5: 교사 및 학생의 성장 23

04. 정책 제언 27

판권기 3

표목차

〈표 1〉 좋은 수업 관련 영역 및 구성 요소 7

〈표 2〉 좋은 수업 구성 요소별 하위 세부 항목 8

〈표 3〉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과 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교실 공간 및 기자재 확보' 연결 중심성 분석 결과 10

〈표 4〉 '자기 주도적 학습 및 협력적 학습을 지원할 수 있는 학급 분위기 조성' 연결 중심성 분석 결과 12

〈표 5〉 '학생의 인지적, 사회 정서적 특징 파악' 연결 중심성 분석 결과 13

〈표 6〉 '학생의 인지적, 사회 정서적 특징과 요구를 고려한 학습 활동, 학습 자료 개발 및 수업 설계' 연결 중심성 분석 결과 15

〈표 7〉 '수업 주체 간(교사-학생, 학생-학생) 인지적 측면뿐만 아니라 사회 정서적 측면까지 포함한 상호작용' 연결 중심성 분석 결과 16

〈표 8〉 '자기 주도적 학습 및 협력적 학습에서 학습자 주도성이 발현될 수 있도록 기초적인 학습 방법 안내' 연결 중심성 분석 결과 18

〈표 9〉 '학습 과정에 대한 교사 및 학생의 모니터링과 성찰' 연결 중심성 분석 결과 20

〈표 10〉 '학습자에게 학습 과정의 개선 및 학습 결과의 향상, 성장의 계기를 제공할 수 있는 교사의 피드백' 연결 중심성 분석 결과 22

〈표 11〉 '학습 경험을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및 협력적 학습 능력 함양에 활용' 연결 중심성 분석 결과 23

〈표 12〉 '전문적 학습 공동체 활동을 통한 성장 경험의 공유 및 확산' 연결 중심성 분석 결과 25

그림목차

[그림 1]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과 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교실 공간 및 기자재 확보'에 대한 네트워크 시각화 분석 결과 11

[그림 2] '자기 주도적 학습 및 협력적 학습을 지원할 수 있는 학급 분위기 조성'에 대한 네트워크 시각화 분석 결과 12

[그림 3] '학생의 인지적, 사회 정서적 특징 파악'에 대한 네트워크 시각화 분석 결과 14

[그림 4] '학생의 인지적, 사회 정서적 특징과 요구를 고려한 학습 활동, 학습 자료 개발 및 수업 설계'에 대한 네트워크 시각화 분석 결과 15

[그림 5] '수업 주체 간(교사-학생, 학생-학생) 인지적 측면뿐만 아니라 사회 정서적 측면까지 포함한 상호작용'에 대한 네트워크 시각화 분석 결과 17

[그림 6] '자기 주도적 학습 및 협력적 학습에서 학습자 주도성이 발현될 수 있도록 기초적인 학습 방법 안내'에 대한 네트워크 시각화 분석 결과 19

[그림 7] '학습 과정에 대한 교사 및 학생의 모니터링과 성찰'에 대한 네트워크 시각화 분석 결과 21

[그림 8] '학습자에게 학습 과정의 개선 및 학습 결과의 향상, 성장의 계기를 제공할 수 있는 교사의 피드백'에 대한 네트워크 시각화 분석 결과 22

[그림 9] '학습 경험을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및 협력적 학습 능력 함양에 활용'에 대한 네트워크 시각화 분석 결과 24

[그림 10] '전문적 학습 공동체 활동을 통한 성장 경험의 공유 및 확산'에 대한 네트워크 시각화 분석 결과 26

이용현황보기

포스트 코로나 시대, '좋은 수업'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 인식 조사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3072337 372.13 -24-2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0003072338 372.13 -24-2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