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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序, 허당의 품격 ─ 도올 김용옥 004

옛 것은 살아있다

신라의 사운드 디자인 014
바람의 새, 봉황 020
빛光과 비雨의 살 026
문자도, 충忠 032
쌍둥이 도깨비 038
사유의 방 044
모·임·방 054
닭을 키우며 062
소리를 보다 070
인왕산에 비 그치고 080
흑산黑山의 자산玆山 090
그때 그 꽃을 보지 못했으면 그뿐 098
조의弔衣 106
방물장수, 박물장수 112
야野해서 좋다 118
다시, 저것이 이것을 죽일 것이다 128

예술과 디자인 사이에서 진화하다

의자 인간 142
우산 속에서 154
불을 담다 164
문자 오디세이 174
전통과 혁신 184
몬드리안 부기우기 196
올 댓 연필 202
산 속의 산 210
낙산 대장장이 220
드러나야 할까, 스며들어야 할까 230
계동 골목 238
언젠가는 세월 따라 떠나가지만 246
지상의 낙원 한 칸 256
사유의 숲을 걷다 264
빛바라기 274

도움 받은 자료 284
마치며 2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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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3056484 069 -24-1 서울관 인문자연과학자료실(314호) 이용가능
0003056485 069 -24-1 서울관 인문자연과학자료실(314호) 이용가능
0003071512 069 -24-1 서울관 인문자연과학자료실(314호) 이용가능
0003071513 069 -24-1 서울관 인문자연과학자료실(314호) 이용가능
B000093358 069 -24-1 부산관 종합자료실(1층)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제공
박물관 디자이너가 본 “살아있는 옛 것”,
“진화하는 디자인” 이야기!


이 책의 저자 박현택은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디자이너로 30여 년간 일하고 정년퇴직했다. 이 책은 전통 문화유산을 디자인적 관점에서 “새롭게 다시보기”를 제안하고, 시대를 넘어 지켜야할 가치가 무엇인지를 설득력 있게 이야기 한다. 또 디자인의 이념과 표현이 어떻게 변해왔고, 어떻게 시대정신을 반영해왔는지를 소개하고 있다.

디자이너인 저자는 이 책에서 한발 더 나아가 “예술과 디자인 사이에서 진화하는 바람직한 디자인은 어떤 것일까?”에 대해 스스로 치열하게 고민한 것을 독자와 공유한다. 매 꼭지마다 시대적 배경과 소재는 달라도 책 전체에 디자인의 본질과 의미에 대한 저자의 생각이 스며있다. 이를 통해 잘 디자인된 것들만이 가치 있는 문화재로 남게 됨을 역설한다.

저자는 “박물관의 안과 밖에서 서성서성 배회했다”고 한다. 박물관에 간 디자이너가 박물관의 주역이 아닌 주변인이나 경계인이었음을 자처하고 있다. 스스로 객관적 시각을 확보하려는 것이다. ‘박물관’과 ‘디자인’을 넘어 객관적 관점을 유지하려는 저자의 이러한 글쓰기를 통해 이 책은 나열식 지식전달이 아닌, 감성과 직관의 도움을 통해 독자에게 사물과 예술을 느낄 수 있는 시각을 가질 것을 기대하고 있다.

[출판사 서평/추천사]

<철학자 도올 김용옥선생의 추천사>


보통 우리가 하는 말에 “아는 만큼 본다.”라는 명언이 있다. 이 책은 ‘아는 것’과 ‘보는 것’에 관한 이야기를 담은 고품격의 담론이다.

박물관의 기운이 스며있는 저자!
이 책은 지식이 아닌 영감! 시각이 아닌 영각!


박현택 선생은 홍익대를 졸업하고 박물관 디자이너로 30여 년간 근무했다. 국립중앙박물관의 전시와 출판, 문화콘텐츠 개발 등 다양한 영역에 걸쳐 끊임없이 혁신적인 활동을 하였다. 오랜 세월 그가 박물관에 자신의 역량을 베푸는 동안 그에게도 박물관의 기운이 스며들었을 것이다. 나는 그의 디자인을 접하면 내가 범접할 수 없는 ‘경지’가 그에게 확보되어 있다는 것을 느낀다. 늘 나의 상상력보다 더 참신한 영역에 가 있다. 나의 통념적 루틴을 벗어나는 그의 재기는 과연 어디서 오는 것일까? 독자들은 그 해답을 이 책에서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단순히 역사지식의 모음이라든가 예술적 식견을 밝힌 저술이 아니다. 디자이너로 지내오면서 그가 느꼈던 그 모든 시각의 비밀을 노출시킨 책이다. 이 책은 지식이 아니라 영감이요, 시각視覺이 아닌 영각靈覺이다.

허당과 다석, 그리고 미니멀리즘!
비움으로써 시각을 완성하자!


그는 자신의 호를 ‘허당虛堂’이라고 지었다. 한자로 쓰게 되면 좀 그럴듯하게 보이는데 우리말로 들으면 좀 허망하게 들린다. “그거 허당이야”라고 말하면 리얼리티를 결여한다는 말이다. “나 허당이야”라고 말한다면 허당은 자기 인생의 모든 가치와 태도를 부정하는 꼴이 되고 만다. 생이불유生而不有, 집착을 버리려는 스스로의 다짐으로 생각되는데, 그 허당의 내포가 그가 추구하는 ‘미니멀리즘Minimalism’의 본색이다.

허당을 더듬다보니 다석 유영모 선생이 떠오른다. 우리나라 20세기의 사상가 중에 매우 특이한 인물이다. 남강 이승훈 선생의 초빙으로 오산학교 교장선생을 지내셨는데, 이 분은 기독교를 노자사상 속에서 용해시켰다. 그런데 그 분의 말씀 중에 재미있고도 심오한 명제가 있다: “태양을 꺼라!” 기독교는 빛의 종교이다. 예수도 요한복음에서는 ‘어둠 속의 빛’으로 그려지고 있다. 서양의 이성주의도 중세의 어둠에 항거하는 빛으로 묘사되었다. ‘계몽’이 바로 그러한 뜻이다. 그 계몽정신이 서유럽 중심의 현대 문명을 일으켰다.

그러나 천문학자들은 우주를 바라보기 위해 태양이 가려진 어둠을 선택한다. 태양으로 인해 어둠의 실상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태양은 거대한 우주 속에서는 작은 호롱불에 불과하다. 태양을 꺼야 우주의 진실을 알 수 있다. 인간, 시간, 공간 모두 ‘간’이다. 간間이란 ‘사이’다. 사이는 빔이다. 즉 허당이다. 그 빔의 진실을 우리는 깨달아야 한다. 불교가 말하는 공空도 결국 허당이다. 진실에 다가가기 위해서는 비워야 한다. 비움으로써 시각을 완성하자는 게 허당의 주장인 것 같다.

문명을 다시 디자인하자!
모든 디자인을 어울림의 선(善)으로!


그의 시각으로 보는 예술품과 박물관, 그가 지향하는 세상의 모습을 통해 우리도 저마다의 시각을 새롭게 창조할 수 있다. 허당이 주는 메시지는 섬세하고 지혜롭지만, 동시에 매우 광막하다. 디자인은 문명의 소산이다. 그러나 문명이 그러하듯, 빛이 그러하듯, 내처 달리기만 하는 디자인은 많은 죄업을 쌓았다. 다시 어울림의 선善으로 돌아가기 위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노자는 말한다. “길 옳단 길이 늘 길 아니고道可道, 非常道, 이를 만한 이름이 늘 이름이 아니라名可名, 非常名.”(유영모의 한글번역)
도올 김용옥의 “서序, 허당의 품격” 중

책속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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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19] 종은 소리를 내는 도구다. 음색이나 음파의 미묘한 작용이 동반되어야 좋은 소리다. 그에 더하여 생김새는 물론 상징성까지 잘 구현되어야 최종적으로 예술품의 수준에 이른다. 소리를 내는 도구라는 실용성과 감상 대상으로서의 조형성, 영적인 매개체로서의 상징성이 잘 표출될 수 있도록 하는 기획과 제작 전반이 곧 ‘디자인’이다. 성덕대왕신종은 천년이 넘도록 지속가능한 신라의 ‘사운드디자인’이다. <신라의 사운드 디자인>에서
[P. 37] 어떤 ‘충’자 문자도(文子圖)에는 이렇게 적혀 있다. “간즉충(諫則忠, 직언하는 것이 충),” 국정을 농단하는 무리를 경계하라고 바른 말을 하는 것이 충성이라는 것이다. 문자도에서 화면을 압도하는 용은 왜곡된 권력의 상징이다. 이를 바로잡도록 왕에게 직언하는 것을 진정한 충성으로 보았다. <문자도, 충忠>에서
[P. 104] 현대적 청결은 에로틱함을 상실하게 한다. 에로틱이란 본래 성애(Sexual love)를 뜻하지만, 호기심이나 신비로움 등의 정서적인 영역까지 함축한다. 실제로 얼룩이나 그을음, 자연 현상에 따른 오염, 그것을 연상시키는 색조나 질감에서 정서적 편안함을 느끼게 된다. 말끔하지 않은, 매끈하지 않은 것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심미안도 존재한다. <그때 그 꽃을 보지 못했으면 그뿐>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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