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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01 들어가며
1. 이커머스 해볼까
____제 궁금증은 여기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____왜 이런 일이 벌어질까요
2. 이커머스 전문가 되기
3. 회사 이커머스의 모든 것

CHAPTER 02 한국의 이커머스 시장
1. 이커머스 시장의 변화
2. 다이나믹한 한국 시장
3. 소비자를 유혹하는 이커머스 시장
4. 해외 직구 시장의 급성장
____알리익스프레스의 성장
____한국의 직구 시장 현황

CHAPTER 03 이커머스 시작하기
1. 방향 그려보기
2. 매출 우선, 세일즈 전략
3. 브랜딩 우선, 마케팅 전략
____때를 기다릴 줄 아는 이커머스 리더
4. 둘 다 잘하는 전략
5. 미리 준비할 것들

CHAPTER 04 비즈니스 모델 선성하기
1. 어느 곳에서 팔까
2. D2C 자사몰이 대세지
____D2C 열풍은 나이키로부터
____자사몰 무료로 만들기
____자사몰 개설에 도움이 되는 노코드 플랫폼 서비스
____자사몰, 꼭 구축해야 할까?
3. 외부몰에서 판매하기
____외부몰 입점 전략
____쿠팡 입점
____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입점
____종합몰 입점
____전문몰 입점
4. 자사몰 + 외부몰
5. 통합 솔루션 이용

CHAPTER 05 이커머스 조직 구성
1. 포지션별 구성
____메인 포지션
____추가 포지션
____성장을 위한 전문 포지션
____비즈니스 모델 추천 구성
2. 이커머스는 사람이 답입니다
3. 이커머스 인재가 갖춰야 할 역량
____필요 역량
____부가 역량
4. 적합한 인재 찾기
5. 인재 유지하기

CHAPTER 06 성과 평가하기
1. 이커머스 지표와 KPI 이해하기
____이커머스 대표 측정 항목 15가지

CHAPTER 07 이커머스로 성과내기
1. 잘 팔리는 제품 만들기
2. 고객 설득하기
____매력적이거나 자극적이거나
3. 팔리는 상세 페이지의 비밀
____상세 페이지 기획
____그 외 부가 정보 제공
____추가 고려사항
____와디즈 참고하기
4. 구매 전환율 이해하기
____구매 전환율의 중요 요소
____추가 고려사항
____구매 전환율 상승 사례
____구매 전환을 위한 추가 팁
5. 재구매 만들기
____재구매를 위한 기본 전략, 로열티 프로그램
6. 외부몰 매출 전략
____세일즈 매트릭스 구성
____키워드 이해하기
____외부몰 트렌드 이해하기

CHAPTER 08 디지털 마케팅 전략
1. 외부 트래픽 유입 전략
____검색 엔진 최적화(SEO)
____검색 엔진 마케팅(SEM)
____소셜 미디어 마케팅
____콘텐츠 마케팅
____이메일 마케팅
2. 효과적인 디지털 광고
____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GDN) 광고
____네이버 검색 광고
____메타(페이스북) 광고
____인스타그램 광고
3. 구매 전환율 상승 비법
____구매 전환율 상승 사례
____구매 전환을 도와주는 서비스

CHAPTER 09 쇼핑몰 속도 최적화
1. 쇼핑몰 속도 최적화가 필요한 이유
2. 다양한 쇼핑몰 속도 최적화 방법
____구글 페이지스피드 인사이트 활용
____CDN 활용
____모바일 환경 최적화
____웹 퍼포먼스 측정 사이트

CHAPTER 10 사업 계획하기
1. 목표 설정하기
____이커머스 관련 데이터 찾기
____고객 경험 중심의 목표 설정
____변화와 혁신에 대한 목표 설정
____팀의 성장을 위한 목표 설정
2. 시장 환경 분석
____경쟁사 분석
____유저 프로필 분석
____판매 가격 파악
____경쟁사 제품과 맵핑
3. 프로모션 전략
____다채널 프로모션 전략
____타겟팅 기반 프로모션 전략
____계절성을 기반한 프로모션 전략
____협업 기반 프로모션 전략
____콘텐츠 마케팅 기반 프로모션 전략
4. 매출 목표
____매출 목표 설정
____스마트한 목표 설정
____효과적인 목표 관리
5. 손익 계산
____손익 계산 시 주의해야 할 사항
____손익의 장기계획
6. 개발 계획
____개발 계획의 주요 요소

CHAPTER 11 비즈니스 고려사항
1. 반품 관리 팁
____사례 연구
2. 반품 관리 전략
____사례 연구
3. CS 사례 모음
____감성 반품
____상품을 훼손한 고객
____가격 등록 오류
4. 내부 가격이 충돌할 경우
____가격 충돌 발생 시
____내부 협업은 필수
5. 경쟁사 가격과 충돌할 경우
____경쟁사 제품을 프로모션 할 경우
____타사 신제품의 등장

CHAPTER 12 AI를 활용해 이커머스 성장시키기
1. 이커머스 업계의 챗GPT 도입 사례
2. 배너 카피문구 제작
3. 라이센스 없는 이미지 제작
4. 학습형 채팅 AI
5. AI를 활용한 랜딩 페이지 만들기
____AI 웹 서비스 제작 사례

CHAPTER 13 마치며
1. 이커머스의 성숙기
2. 회사에서 이커머스를 한다는 것
3. 창업하셔도 성공하시는 것 아닌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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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책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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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 이커머스란 무엇이고 어떻게 잘할 수 있을까?

온라인 구매 경험이 있는 분이라면 ‘이커머스’라는 용어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예전에는 ’전자상거래‘라는 용어로 많이 썼다). 이커머스 하면 무엇이 떠오르는가. 아마 누구든 한 번쯤 이용해봤을 쿠팡 혹은 스마트스토어, 지마켓을 떠올리거나 국내 대표 버티컬 커머스 기업인 무신사, 컬리, 오늘의집을 떠올릴 것 같다.

이커머스는 온라인 환경에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사고 파는 행위로, 쉽게 말하자면 온라인 쇼핑이다. 개인 쇼핑몰 운영이라 하면 스마트스토어 창업을 떠올리고는 상세 페이지를 만들고, 물건을 판매하는 일을 떠올릴 것이다. 그렇다면 회사 쇼핑몰 운영 하면 무엇이 떠오르는가. 잘 모르겠지만 ’상품을 판매한다는 점은 개인 쇼핑몰과 같은데, 다른 점이 있는 걸까‘라는 의문이 들 것이다.

개인 쇼핑몰과 달리, 회사 이커머스는 기업 규모가 제각각 달라서 판매 모델을 계획하는 방법도 다르고, 다양한 직군이 모이다 보니 조직 구성이 복잡한데다, 여러 이해관계가 얽힌다. 따라서 이커머스 실무자라면 회사 이커머스를 개인 쇼핑몰과는 다른 시선으로 바라봐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회사 이커머스를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20년 경력 이커머스 전문가가 알려주는
회사 이커머스의 모든 것


회사 이커머스에 대한 이야기나 정보는 많지 않다 보니 속 시원하게 물어볼 곳이 드물다. 특히 회사 이커머스가 처음이라면 맨땅에 헤딩 하듯이 실무를 한다거나 서로 다른 이해관계로 커뮤니케이션이 잘 되지 않는 등 다양한 충돌이 발생할 수 있다. 《회사에서 이커머스를 시작합니다》는 이러한 고충을 겪는 분께 도움을 드리고 비즈니스 성장에 기본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만들었다.

이 책의 저자는 쇼핑몰 솔루션 판매부터 쇼핑몰 마케팅 및 웹 디자인 지원, 세일즈까지 국내외 이커머스를 20여 년 경험한 이커머스 전문가다. 다양한 포지션을 경험하며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이커머스 비즈니스의 모든 과정을 이 책에 담았다. 물론 산업군과 판매 제품 등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지만, 이커머스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기 위한 기본적인 바이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 회사 이커머스란 무엇인지
■ 국내 이커머스 시장의 흐름
■ 이커머스를 시작하기 전에 계획하고 준비해야 할 것들
■ 비즈니스 모델 선정을 위해 고려할 것
■ 이커머스 포지션 소개 및 비즈니스 모델별 추천 구성
■ 성과 평가를 위한 이커머스 주요 측정 항목
■ 성과를 내기 위한 다양한 전략
■ 디지털 마케팅을 활용한 유입 및 구매 전환 상승 전략
■ 쇼핑몰 속도 최적화 방법
■ 이커머스 사업 계획 세우기
■ 사례로 알아보는 전반적인 비즈니스 고려사항 (반품 관리, CS 등)
■ AI를 활용해 이커머스를 성장시키는 방법

대상 독자
- 회사에서 이커머스를 운영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분
- 회사 이커머스의 업무 프로세스를 알고 싶은 분
- 이커머스 직무/직종으로 이직, 취업을 준비하는 분

이 책을 읽으면 할 수 있는 것들
- 이커머스 팀장을 채용하지 않아도 이커머스 조직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 누구나 이커머스 향후 5년 혹은 10년의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 부서들과의 충돌을 줄이고, 이커머스 매출을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