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목차
어린이 미디어 이용 조사란? 14
Ⅰ. 주요 결과 및 시사점 15
개요 16
주요 결과 및 시사점 18
Ⅱ. 조사 개요 33
조사 목적 34
조사 내용 35
조사 용어 37
Ⅲ. 조사 방법 및 설계 39
조사 방법 40
표본설계 및 가중치 부여 42
Ⅳ. 조사 결과 50
01. 미디어별 이용 행태 51
미디어 보유 및 이용 현황 52
텔레비전 시청 행태 71
스마트폰 이용 행태 78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 행태 84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제작 95
게임 이용 행태 98
이용 콘텐츠 유형 105
02. 미디어 이용 지도 및 교육 108
아동 미디어 이용에 대한 보호자 지도 109
보호자 및 아동의 미디어 교육 경험 119
[부록] 121
응답자 인구통계학적 특성 122
설문지 123
판권기 2
그림 1-1. 미디어 기기 보유 현황 18
그림 1-2. 미디어 기기 이용 현황 19
그림 1-3. 연령별 하루 평균 미디어 이용 시간 21
그림 1-4. 가구소득별 하루 평균 미디어 이용 시간 21
그림 1-5. 텔레비전ㆍ스마트폰ㆍ게임 이용 상황 22
그림 1-6. 텔레비전ㆍ스마트폰ㆍ유튜브ㆍ게임 이용 허락 이유 23
그림 1-7. 텔레비전 시청 시 다른 미디어 기기의 멀티태스킹 이용 정도 24
그림 1-8. 지난 일주일간 유튜브 이용을 위해 활용한 유튜브 앱 26
그림 1-9. 숏폼 콘텐츠 시청 여부 및 이용 플랫폼 26
그림 1-10. 숏폼 콘텐츠 이용 빈도 26
그림 1-11.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제작 참여 여부 26
그림 1-12.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제작을 함께한 사람 27
그림 1-13.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 27
그림 1-14. 게임 선택자(연령별) 28
그림 1-15. 미디어 이용을 제한하는 상황 29
그림 1-16. 미디어 이용 제한을 위한 기술적 방안 인지 및 적용 여부 30
그림 1-17. 미디어 이용 제한을 위한 실제 적용해 본 기술적 방안의 도움 정도 30
그림 1-18. 미디어 이용 지도를 위한 정보 습득 경로 31
그림 4-1. 가정 내 인쇄매체 구독 현황 52
그림 4-2. 인쇄매체 이용 현황 52
그림 4-3. 미디어 기기 보유 현황 53
그림 4-4. 미디어 기기 이용 현황 54
그림 4-5. 텔레비전 이용률 55
그림 4-6. 텔레비전 이용 빈도 55
그림 4-7. 텔레비전 이용 시간 56
그림 4-8. 스마트폰 이용률 56
그림 4-9. 스마트폰 이용 빈도 57
그림 4-10. 스마트폰 이용 시간 57
그림 4-11. 태블릿 PC 이용률 58
그림 4-12. 태블릿 PC 이용 빈도 58
그림 4-13. 태블릿 PC 이용 시간 59
그림 4-14. 컴퓨터 이용률 59
그림 4-15. 컴퓨터 이용 빈도 60
그림 4-16. 컴퓨터 이용 시간 60
그림 4-17. 서비스 및 플랫폼 이용률 61
그림 4-18.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 빈도 62
그림 4-19. OTT 서비스 이용 빈도 62
그림 4-20. 포털 및 검색엔진 이용 빈도 63
그림 4-21. 메신저 서비스 이용 빈도 63
그림 4-22. 메타버스 플랫폼 이용 빈도 64
그림 4-23. SNS 이용 빈도 64
그림 4-24. 포털 및 검색엔진별 이용률 65
그림 4-25. 메신저 서비스별 이용률 66
그림 4-26. SNS별 이용률 67
그림 4-27.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별 이용률 68
그림 4-28. OTT 서비스별 이용률 69
그림 4-29. 메타버스 플랫폼별 이용률 70
그림 4-30. 텔레비전 시청 시작 시기 71
그림 4-31. 텔레비전 시청 상황 72
그림 4-32. 텔레비전을 통해 이용한 서비스 및 플랫폼 73
그림 4-33. 텔레비전을 함께 시청한 사람 74
그림 4-34. 텔레비전 시청 시 다른 미디어 기기의 멀티태스킹 이용 정도 75
그림 4-35. 텔레비전 시청 시 멀티태스킹한 미디어 기기 76
그림 4-36. 텔레비전 시청을 허락한 이유 77
그림 4-37. 스마트폰 이용 시작 시기 78
그림 4-38. 아동이 이용한 스마트폰의 소유주 79
그림 4-39. 스마트폰을 같이 이용한 사람 80
그림 4-40. 스마트폰 이용 상황 81
그림 4-41. 스마트폰 이용 용도 82
그림 4-42. 스마트폰 이용을 허락한 이유 83
그림 4-43. 유튜브 콘텐츠 시청 빈도 84
그림 4-44. 유튜브 이용 시간 85
그림 4-45. 지난 일주일간 유튜브 이용을 위해 활용한 유튜브 앱 86
그림 4-46. 유튜브 채널 구독 여부 및 현재 구독하는 채널 수 87
그림 4-47. 유튜브 프리미엄 이용 여부 88
그림 4-48. 유튜브 콘텐츠 선택자 89
그림 4-49. 유튜브 콘텐츠 선택 방법 90
그림 4-50. 유튜브 이용을 허락한 이유 91
그림 4-51. 숏폼 콘텐츠 시청 여부 및 이용 플랫폼 92
그림 4-52. 숏폼 콘텐츠 이용 빈도 93
그림 4-53. 숏폼 콘텐츠 이용 시간 94
그림 4-54.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제작 참여 여부 95
그림 4-55.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제작을 함께한 사람 96
그림 4-56.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업로드 플랫폼 종류 97
그림 4-57. 게임 시작 시기 98
그림 4-58. 게임 이용 경로 99
그림 4-59. 게임 이용 상황 100
그림 4-60.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 101
그림 4-61. 게임 선택자 102
그림 4-62. 게임을 허락한 이유 103
그림 4-63. 주로 이용하는 게임 종류 104
그림 4-64. 지난 일주일 동안 시청한 영상 콘텐츠 유형 105
그림 4-65. 지난 일주일 동안 이용한 어린이 콘텐츠 유형 106
그림 4-66. 지난 일주일 동안 이용한 교육 콘텐츠 유형 107
그림 4-67. 미디어의 부정적 영향력 109
그림 4-68. 미디어 이용을 스스로 조절하는 정도 110
그림 4-69. 텔레비전 시청 제한 여부 111
그림 4-70. 스마트폰 이용 제한 여부 112
그림 4-71. 게임 이용 제한 여부 113
그림 4-72. 미디어 이용을 제한하는 상황 114
그림 4-73. 보호자의 미디어 이용 지도 115
그림 4-74. 아동이 미디어 이용 관련 규칙을 잘 따르는 정도 116
그림 4-75. 미디어 이용 제한을 위한 기술적 방안 인지 및 적용 여부 117
그림 4-76. 미디어 이용 제한을 위해 실제 적용해 본 기술적 방안의 도움 정도 118
그림 4-77. 미디어 이용 지도를 위한 정보 습득 경로 119
그림 4-78. 미디어 교육 경험 120
등록번호 | 청구기호 | 권별정보 | 자료실 | 이용여부 |
---|---|---|---|---|
0003085900 | 302.23083 -24-1 |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 이용가능 | |
0003085901 | 302.23083 -24-1 |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 이용가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사회과학자료실(208호) / 서가번호: 1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