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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부 국내 방송영상산업 이슈 16
제1장 국내외 산업환경 변화 17
제1절 시장변화 17
제2절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창출 24
제2장 방송영상산업 노동 환경 28
제1절 제작 기회의 확대와 제도 개선 29
제2절 제작인력의 산업 간 이동과 교류 31
제3절 고용 형태의 변화 36
제4절 근로자 지위를 둘러싼 노동시장 동향 38
제3장 방송영상 기술 환경 41
제1절 버추얼 기술을 활용한 방송 프로그램 제작 41
제2절 인공지능으로 재탄생된 방송 프로그램 45
제3절 생성형 인공지능이 열어가는 방송 콘텐츠 혁명 48
제4장 방송영상 법ㆍ제도 50
제1절 관련법 및 시행령 개정 사항 50
제2절 정책 추진 상황 58
제5장 2022년 방송영상산업 프로그램 이슈 67
제1절 글로벌 OTT를 매개로 한층 높아진 K-콘텐츠의 위상 68
제2절 K-콘텐츠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IP 확보 전략의 모색 71
제3절 TV와 OTT를 넘나드는 K-드라마의 선한 영향력 73
제4절 웹툰ㆍ웹소설 원작 드라마의 성공문법 76
제5절 전문가 솔루션 예능과 일반인 연애 리얼리티 예능 79
제6절 TV와 유튜브의 접합과 영상콘텐츠의 변주 82
제2부 국내 방송영상산업 현황 86
제1장 방송영상산업 일반 현황 87
제1절 방송영상산업 규모 87
제2절 방송영상산업 규모 101
제3절 방송영상산업 수출입 현황 107
제2장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현황 117
제1절 조사 개요 117
제2절 총괄 현황 126
제3절 매출액 현황 132
제4절 부가가치액 현황 141
제5절 수출 및 수입 현황 143
제6절 종사자 현황 145
제7절 시설 및 장비 현황 158
제8절 프로그램 제작 현황 161
제3부 해외 방송영상산업 현황 168
제1장 글로벌 방송영상산업의 현황과 전망 169
제2장 북미(미국/캐나다) 184
제1절 미국 186
제2절 캐나다 192
제3장 EU지역 196
제1절 영국 196
제2절 독일 204
제3절 프랑스 209
제4장 아시아지역(중국/일본/인도/인도네시아) 214
제1절 중국 216
제2절 일본 220
제3절 인도 226
제4절 인도네시아 230
제4부 방송영상 이용 행태 234
제1장 방송매체 이용 행태 235
제1절 방송 이용 현황 개괄 235
제2절 방송 기기별 방송콘텐츠 이용 현황 243
제3절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행태 248
제2장 TV 시청률 분석 261
제1절 전체 시청률 변화 263
제2절 채널별 시청률 272
제5부 부록 292
제1절 방송영상콘텐츠 기획개발 지원 293
제2절 방송영상 콘텐츠 제작 지원 297
제3절 방송영상콘텐츠 유통 지원 303
제4절 방송제작 인프라 지원 308
제5절 금융지원 313
제6절 행사 개최 및 참가 지원 325
제7절 전망 329
판권기 331
표 1-1-1-1. 유료방송 가입자수 비교(2019-2022, 단말기수 기준) 20
표 1-1-1-2. 유료VOD 수신료 매출액 추이 20
표 1-2-4-1. 2022년 방송 스태프 근로자성 인정 사례 39
표 1-3-1-1. 국내 LED Wall 가전사와 버추얼 프로덕션의 협업 현황 42
표 1-3-2-1. 방송 프로그램에서 활용되는 시각 및 청각 지능 기술의 유형과 주요 특징 45
표 1-4-1-1. 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위원회 개편 방안 54
표 1-4-1-2. 영상콘텐츠 제작비 세액공제 제작비 적용 확대 56
표 1-4-1-3. 2022년 제ㆍ개정 방송영상 법과 시행령 주요 내용 56
표 1-5-4-1. 2022년 웹툰ㆍ웹소설 원작의 주요 드라마 78
표 2-1-1-1. 방송영상산업 총괄 87
표 2-1-1-2. 방송영상산업 사업체당ㆍ종사자당 방송 사업 평균 매출액 현황(2022년) 88
표 2-1-1-3. 지상파방송 방송 사업 매출액 현황 89
표 2-1-1-4. 지상파방송 사업자 및 지상파이동멀티미디어방송 사업자 매출액 구성 내역 90
표 2-1-1-5. 유선방송 방송 사업 매출액 현황 92
표 2-1-1-6. 종합유선방송 사업자 및 중계유선방송 사업자 매출액 구성 내역 93
표 2-1-1-7. 위성방송 방송 사업 매출액 현황 93
표 2-1-1-8. 위성방송 사업자 매출액 구성 내역 94
표 2-1-1-9. 방송채널사용 사업자 방송 사업 매출액 현황 94
표 2-1-1-10. 방송채널사용 사업자 매출액 구성 내역 95
표 2-1-1-11. 인터넷영상물제공업 방송 사업 매출액 현황 96
표 2-1-1-12. IPTV 및 IPTV 콘텐츠제공 사업자(CP) 매출액 구성 내역 97
표 2-1-1-13. 방송영상물제작업 매출액 현황 97
표 2-1-1-14. 방송 매체별 광고 매출 현황 98
표 2-1-1-15. 유료방송 가입자 현황 99
표 2-1-2-1. 방송영상산업 업종별ㆍ연도별 종사자 현황 101
표 2-1-2-2. 방송영상산업 고용형태별ㆍ성별 종사자 현황 103
표 2-1-2-3. 방송영상산업 업종별 및 고용형태별ㆍ성별 종사자 현황(2022년) 103
표 2-1-2-4. 방송영상산업 업종별ㆍ직종별 종사자 현황(2022년) 105
표 2-1-3-1. 방송영상산업 수출액 및 수입액 현황 107
표 2-1-3-2. 방송영상산업 수출액 현황 108
표 2-1-3-3. 방송영상산업 수입액 현황 110
표 2-1-3-4. 방송영상산업 장르별 수출액 현황 111
표 2-1-3-5. 방송영상산업 방송 사업자별ㆍ장르별 수출액 비율(2022년) 112
표 2-1-3-6. 방송영상산업 장르별 수입액 현황 113
표 2-1-3-7. 방송영상산업 방송 사업자별ㆍ장르별 수입액 비율(2022년) 113
표 2-1-3-8. 방송영상산업 국가별 수출액 현황 115
표 2-1-3-9. 방송영상산업 국가별 수입액 현황 116
표 2-2-1-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모집단 및 최종 표본 수 120
표 2-2-1-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실태조사 개요 121
표 2-2-1-3.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실태조사 가중치 122
표 2-2-1-4.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실태조사 설문 구성 123
표 2-2-1-5.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연도별ㆍ지역별 분포 현황 124
표 2-2-1-6.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실태조사 모집단 및 조사표본 특성 125
표 2-2-2-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총괄 현황 127
표 2-2-2-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부가가치액 및 수출입액 128
표 2-2-2-3.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매출액 규모별 사업체 수 129
표 2-2-2-4.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매출액 규모별 사업체 수 세부 현황 130
표 2-2-2-5.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종사자 규모별 사업체 수 131
표 2-2-3-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매출액 구성 내역 132
표 2-2-3-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매출액 구성 세부 내역 133
표 2-2-3-3.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영상물 제작 장르별 매출액 현황 134
표 2-2-3-4.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사업체 규모별 매출액 현황 135
표 2-2-3-5.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사업체 규모별 매출액 세부 현황 137
표 2-2-3-6.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종사자 규모별 매출액 현황 138
표 2-2-3-7.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지역별 매출액 현황 140
표 2-2-4-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부가가치액 현황 141
표 2-2-4-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매출액 및 부가가치액 현황 142
표 2-2-5-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수출 및 수입 현황 143
표 2-2-5-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해외 수출 형태 144
표 2-2-6-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성별 종사자 현황 145
표 2-2-6-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고용 형태별 종사자 현황 146
표 2-2-6-3.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성별ㆍ고용 형태별 종사자 현황 147
표 2-2-6-4.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연령별 종사자 현황 148
표 2-2-6-5.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학력별 종사자 현황 150
표 2-2-6-6.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직무별 종사자 현황 151
표 2-2-6-7.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사업체 규모별 종사자 현황 152
표 2-2-6-8.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사업체 규모별 종사자 세부 현황 153
표 2-2-6-9.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종사자 규모별 종사자 현황 155
표 2-2-6-10.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지역별 종사자 현황 157
표 2-2-7-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시설 현황 158
표 2-2-7-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장비 현황 159
표 2-2-7-3. 방송영상독립제작사 고품질화 투자액 현황 160
표 2-2-8-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장르별 프로그램 제작 현황 162
표 2-2-8-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납품처별 프로그램 제작 시간 현황 163
표 2-2-8-3.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납품처별 프로그램 제작 건수 현황 164
표 2-2-8-4.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프로그램 제작 형태 165
표 3-1-1. 글로벌 방송영상 시장 규모(2018~2027년) 169
표 3-1-2. 지역별 글로벌 방송영상 시장 규모(2018~2027년) 171
표 3-1-3. 지역별 공영방송 수신료 매출 173
표 3-1-4. 지역별 유료방송 가입료 매출 175
표 3-1-5. 지역별 영화 시장 규모(2018~2027년) 176
표 3-1-6. 글로벌 TV광고 시장 규모(2018~2027년) 177
표 3-1-7. 글로벌 인터넷 광고 시장 규모(2018~2027년) 178
표 3-1-8. 글로벌 OTT 시장 규모 추이 180
표 3-1-9. 지역별 글로벌 OTT 시장 규모 추이 182
표 3-2-1. 북미 지역 방송영상 시장 규모(2018~2027년) 184
표 3-2-1-1. 미국 방송영상 시장 규모(2018~2027년) 186
표 3-2-1-2. 미국 유료방송 시장 규모(2018~2027년) 188
표 3-2-1-3. 미국 TV 광고 시장 규모(2018~2027년) 189
표 3-2-2-1. 캐나다 방송영상 시장 규모(2018~2027년) 192
표 3-2-2-2. 캐나다 TV 광고 시장 규모(2018~2027년) 193
표 3-3-1-1. 영국 방송영상 시장 규모(2018~2027) 196
표 3-3-1-2. 영국 TV광고 시장 규모(2018~2027) 200
표 3-3-2-1. 독일 방송영상 시장 규모(2018~2027) 204
표 3-3-2-2. 독일 TV광고 시장 규모(2018~2027) 206
표 3-3-3-1. 프랑스 방송영상 시장 규모(2018~2027) 209
표 3-3-3-2. 프랑스 TV광고 시장 규모(2018~2027) 211
표 3-4-1. 아시아태평양 지역 방송영상 시장 규모(2018~2027) 214
표 3-4-1-1. 중국 방송영상 시장 규모(2018~2027) 216
표 3-4-1-2. 중국 TV광고 시장 규모(2018~2027) 217
표 3-4-2-1. 일본 방송영상 시장 규모(2018~2027) 220
표 3-4-2-2. NHK 수신료 금액(소비세포함) 221
표 3-4-2-3. 일본 TV광고 시장 규모(2018~2027) 222
표 3-4-2-4. 주요 지상파 민방의 OTT 광고 수입 225
표 3-4-3-1. 인도 방송영상 시장 규모(2018~2027) 226
표 3-4-3-2. 인도 TV광고 시장 규모(2018~2027) 227
표 3-4-4-1. 인도네시아 방송영상 시장 규모(2018~2027) 230
표 3-4-4-2. 인도네시아 TV광고 시장 규모(2018~2027) 231
표 4-1-1-1. 연령별 매체 이용률(주중) 238
표 4-1-1-2. 연령별 매체 이용률(주말) 240
표 4-1-3-1. 하루 평균 TV 수상기를 통한 방송 프로그램 시청시간(전체 기준) 251
표 4-1-3-2. 하루 평균 TV 수상기 이외의 기기를 통한 방송 프로그램 시청 시간(전체 기준) 251
표 4-1-3-3. 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방식 252
표 4-2-1. 시청지표 산정의 모집단 변화 262
표 4-2-1-1. 연령별 월별 시청률 266
표 4-2-1-2. 평일 연령별 시간대별 시청률 268
표 4-2-1-3. 주말 연령별 월별 시청률 270
표 4-2-2-1. KBS1의 시청률 동향 275
표 4-2-2-2. KBS1의 연령별 시청자 수 동향 276
표 4-2-2-3. KBS2의 시청률 동향 276
표 4-2-2-4. KBS2의 시청자 수 동향 277
표 4-2-2-5. MBC의 시청률 동향 277
표 4-2-2-6. MBC의 시청자 수 동향 278
표 4-2-2-7. SBS의 시청률 동향 278
표 4-2-2-8. SBS의 시청자 수 동향 279
표 4-2-2-9. JTBC의 시청률 동향 279
표 4-2-2-10. JTBC의 시청자 수 동향 280
표 4-2-2-11. MBN의 시청률 동향 280
표 4-2-2-12. MBN의 시청자 수 동향 281
표 4-2-2-13. TV CHOSUN의 시청률 동향 281
표 4-2-2-14. TV조선 CHOSUN의 시청자 수 동향 282
표 4-2-2-15. 채널A의 시청률 동향 282
표 4-2-2-16. 채널A의 연령대별 시청자 수 동향 283
표 4-2-2-17. tvN의 시청률 동향 283
표 4-2-2-18. tvN의 연령별 시청자 수 동향 284
표 4-2-2-19. 지상파 채널 가구 시청률 상위 20 프로그램 285
표 4-2-2-20. 지상파 채널 개인시청률 상위 20 프로그램 286
표 4-2-2-21. 종합편성채널 가구시청률 상위 20 프로그램 287
표 4-2-2-22. 종합편성채널 개인시청률 상위 20 프로그램 288
표 4-2-2-23. 유료방송채널 가구시청률 상위 20 프로그램 289
표 4-2-2-24. 유료방송채널 개인시청률 상위 20 프로그램 290
표 5-1-1. 2022년 방송영상콘텐츠 기획안 공모 선정작 현황 293
표 5-1-2. 2022년 방송영상콘텐츠 기획개발 랩 선정과제 현황 296
표 5-2-1. 2022년 방송영상 콘텐츠 제작 지원과제 현황 298
표 5-2-2. 2022년 OTT 특화 방송영상 콘텐츠 제작 지원과제 현황 299
표 5-2-3. 2022년 방송영상 콘텐츠 포맷 분야 지원 현황 300
표 5-2-4. 2022년 뉴미디어 방송영상콘텐츠(숏폼) 제작 지원과제 현황 301
표 5-2-5. 2022년 뉴미디어 콘텐츠상 수상자(작) 현황 301
표 5-2-6. 2022년 사회적 가치 숏폼 영상 공모전 선정작 현황 302
표 5-2-7. 2022년 뉴미디어 방송영상콘텐츠(신기술 기반) 제작 지원과제 현황 302
표 5-3-1. 2022년 수출용 방송 콘텐츠 재제작 지원 작품 현황 305
표 5-3-2. 2022년 국제 방송 문화 교류 지원 선정 작품 현황 306
표 5-4-1. 스튜디오큐브 주요 시설 내역 309
표 5-4-2. 스튜디오큐브 주요 시설 내역 310
표 5-4-3. 디지털매직스페이스(DMS) 방송제작센터 층별 구성 311
표 5-4-4. 디지털매직스페이스(DMS) 방송제작센터 제작 시설 구성 311
표 5-4-5. 2022년 디지털매직스페이스(DMS) 방송제작센터 스튜디오, 후반제작 시설 운영 현황 312
표 5-5-1. 문화콘텐츠기업보증 상품 318
표 5-5-2. 콘텐츠IP보증 및 K콘텐츠혁신성장보증 상품 319
표 5-5-3. 대출 조건 322
표 5-6-1. 2022년 주요 해외 방송영상 마켓 참가 지원 내역 325
표 5-6-2. 서울드라마어워즈 2022 수상작/수상자 328
그림 1-1-1-1. 방송사업 영역별 광고매출 점유율 추이(2013-2022) 22
그림 1-2-2-1. 제작인력의 복수 산업 참여 경험 32
그림 1-2-2-2. 제작인력의 출신 장르별 프로젝트 참여 현황 33
그림 1-2-2-3. 글로벌OTT 사업자 국내 진입의 영향 변화 전망 34
그림 1-2-3-1. 국내 지상파방송사의 비정규직 고용 형태 37
그림 1-2-4-1. 방송3사별 시정지시 이행 40
그림 1-3-1-1. 현대 도시의 번화가를 재현한 장면 연출 기법 41
그림 1-3-1-2. 넷플릭스 시리즈 〈고요의 바다〉 워크 플로우 42
그림 1-3-1-3. 드라마에 출연한 가상인간 43
그림 1-3-1-4. MBN의 〈아바타 싱어〉 44
그림 1-3-2-1. 인공지능 기반 고화질/고품질 변환 기술 45
그림 1-3-2-2. 8.15 기획 '컬러로 보는 우리의 얼굴' 46
그림 1-3-2-3. 딥러닝과 디 에이징 기술로 재창조된 20대 윤여정 47
그림 1-3-3-1. 생성형 인공지능을 이용한 콘텐츠 유형 49
그림 1-4-2-1. 제6차 방송영상산업 진흥 중장기 계획(2023-2027) 60
그림 1-5-1-1. 에미상 주요 부문의 수상 후보에 오른 〈오징어게임〉 68
그림 1-5-1-2. 2022년 OTT 오리지널 시리즈 화제작 69
그림 1-5-3-1.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와 선한 영향력 74
그림 1-5-4-1. 〈재벌집 막내아들〉 웹소설 원작과 드라마 77
그림 1-5-5-1. '전문가 솔루션' 예능과 '일반인 연애 리얼버라이어티' 예능 80
그림 1-5-6-1. 유튜브로 진출한 TV 스타 연예인: 웹예능 〈핑계고〉 82
그림 1-5-6-2. 유튜브 웹예능의 영상문법을 도입한 TV 예능 프로그램 84
그림 2-2-2-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사업체 수, 평균 매출액, 종사자 수 추이 127
그림 2-2-2-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부가가치액 및 부가가치율 추이 128
그림 2-2-6-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성별 종사자 추이 145
그림 2-2-6-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고용 형태별 종사자 추이 146
그림 2-2-6-3.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연령별 종사자 추이 149
그림 2-2-8-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납품처별 프로그램 제작 시간 및 제작 건수 164
그림 2-2-8-2. 프로그램 제작 형태 166
그림 2-2-8-3. 프로그램 저작권 보유 형태 166
그림 3-1-1. 2015~2021년 유료TV와 온라인 비디오 구독 시장의 규모 174
그림 3-1-2. 2013~2028 글로벌 IPTV 가구 추이 174
그림 3-1-3. 지역별 TV 광고 지출 추이 178
그림 3-1-4. OTT 플랫폼 이용자 수(2018~2027년) 180
그림 3-1-5. 전 세계 OTT TV와 비디오 매출(2022~2028년) 181
그림 3-1-6. 서비스별 SVOD 추정 가입자 수 183
그림 3-2-1-1. 미국 유료방송 가입자 추이(2013~2027년) 187
그림 3-2-1-2. 2022년 미국 유료방송 서비스의 가입자 해지 수 187
그림 3-2-1-3. 2022년 미국 비디오 스트리밍 플랫폼의 가입자 점유율 190
그림 3-2-1-4. 2027년 미국 SVOD 가입자 수 전망 191
그림 3-2-2-1. 2003-2022 캐나다 TV 광고 매출 추이 193
그림 3-2-2-2. 캐나다 디지털 비디오 시청자 수(2022~2026년) 194
그림 3-2-2-3. 서비스별 캐나다 비디오 스트리밍 이용자 수(2017~2027년) 195
그림 3-3-1-1. 영국 TV방송 산업 매출 추이(2013~2022) 199
그림 3-3-1-2. 영국 시청자들의 TV 채널 주간 도달률(2017~2022) 200
그림 3-3-1-3. 영국의 SVOD 서비스 가입가구 비중 202
그림 3-3-2-1. 독일의 VOD 유료 서비스 이용률(2022) 208
그림 3-3-3-1. 프랑스의 VOD 서비스 플랫폼 이용 순위(2022.1~2022.9) 212
그림 3-4-2-1. 일본의 SVOD 서비스별 점유율(2021~2022) 224
그림 3-4-3-1. 인도의 SVOD 서비스 가입자수(2022) 228
그림 4-1-1-1. 유료방송 가입률(전체 응답가구) 235
그림 4-1-1-2. 주중 전체 매체 이용률 236
그림 4-1-1-3. 주중 방송 프로그램 시청취 유형별 이용률 237
그림 4-1-1-4. 주말 방송 프로그램 시청취 유형별 이용률 237
그림 4-1-1-5. 주 여가 활동 242
그림 4-1-1-6. 가장 만족한 여가 활동 242
그림 4-1-2-1. 주중 방송 프로그램 시청취 기기 이용률 243
그림 4-1-2-2. 주말 방송 프로그램 시청취 기기 이용률 244
그림 4-1-2-3. 주중 데스크톱/노트북을 통한 방송 프로그램 이용률 245
그림 4-1-2-4. 주말 데스크톱/노트북을 통한 방송 프로그램 이용률 245
그림 4-1-2-5. 주중 스마트기기를 통한 방송 프로그램 이용률 246
그림 4-1-2-6. 주말 스마트기기를 통한 방송 프로그램 이용률 247
그림 4-1-3-1. 하루 평균 방송 프로그램 시청시간(전체 응답자) 248
그림 4-1-3-2. 하루 평균 방송 프로그램 시청시간(각 매체별 이용자) 249
그림 4-1-3-3. TV 수상기 이용시간 249
그림 4-1-3-4. TV 수상기 이외 매체 이용 방송 프로그램 시청시간 250
그림 4-1-3-5. TV 수상기 이외의 매체를 이용한 TV 프로그램 시청 이유(중복응답) 253
그림 4-1-3-6. 지상파 TV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여부(중복응답) 253
그림 4-1-3-7. 연령별 유료방송 프로그램 시청여부(전체 응답자) 254
그림 4-1-3-8. 유료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여부(중복응답) 255
그림 4-1-3-9. TV 수상기 이외의 매체를 이용한 유료방송 프로그램 시청 이유(중복응답) 255
그림 4-1-3-10. 연령별 OTT 이용률 256
그림 4-1-3-11. OTT 이용률(전체 응답자, 중복응답) 257
그림 4-1-3-12. OTT 이용 시간대 257
그림 4-1-3-13. OTT 이용 장소 258
그림 4-1-3-14. OTT로 이용한 방송 프로그램 유형(중복응답) 258
그림 4-1-3-15. OTT로 이용한 방송 프로그램 이외 동영상 유형(중복응답) 259
그림 4-1-3-16. 유료로 이용한 OTT 서비스 260
그림 4-2-1-1. 연도별 가구시청률과 개인시청률 동향 263
그림 4-2-1-2. 연령별 시청률 동향 264
그림 4-2-1-3. 월별 가구 시청동향 265
그림 4-2-1-4. 평일 시간대별 가구시청률 동향 267
그림 4-2-1-5. 주말 시간대별 가구시청률 동향 269
그림 4-2-1-6. 방송 플랫폼별 가구시청률 동향 271
그림 4-2-2-1. 채널별 연간 가구 시청률 272
그림 4-2-2-2. 지상파 채널의 연령대별 개인시청률 변화 273
그림 4-2-2-3. 종합편성 채널의 연령별 시청률 변화추이 273
그림 4-2-2-4. 유료방송채널의 연령별 시청률 변화추이 274
그림 4-2-2-5. VOD 채널의 연령별 시청률 추이 275
그림 5-3-1. 2022년 국제방송영상 마켓(BCWW) 주요 사진 304
그림 5-3-2. 2022년 수출용 방송 콘텐츠 재제작 지원 주요 작품 305
그림 5-3-3. 2022년 해외배급지원 협약 체결 주요 사진 307
그림 5-4-1. 스튜디오큐브 주요 시설 309
그림 5-4-2. 스튜디오큐브 부대시설 310
그림 5-4-3. 디지털매직스페이스(DMS) 방송제작센터 내부 시설 311
그림 5-5-1. 콘텐츠가치평가센터 기능 315
그림 5-5-2. 콘텐츠가치평가 서비스 추진 절차 317
그림 5-5-3. 콘텐츠기업 특화보증 사업 추진 체계 318
그림 5-5-4. 완성보증제도 운영 보증기관(신용보증기금) 321
그림 5-5-5. 문화콘텐츠 이차보전사업 추진 절차 324
그림 5-6-1. 2022년 주요 해외 방송영상 마켓 온라인 한국공동관 운영 325
그림 5-6-2. 2022년 주요 해외 방송영상 마켓 오프라인 한국공동관 운영 326
등록번호 | 청구기호 | 권별정보 | 자료실 | 이용여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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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3099677 | R 384.5 ㅎ155ㅂ | 2023 |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정기간행물실(524호)) | 이용가능 |
0003099678 | R 384.5 ㅎ155ㅂ | 2023 |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정기간행물실(524호)) | 이용불가 |
B000116464 | R 384.5 ㅎ155ㅂ | 2023 | 부산관 의회자료실(2층) | 이용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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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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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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