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5

제1장 서론 2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5

2. 연구 내용 27

제2장 연구 배경 및 이론적 논의 29

1. 중국 조선족 청소년에 대한 논의 30

가. 중국 조선족의 인구 현황 및 특성 30

나. 중국 조선족의 커뮤니티 현황 32

다. 중국의 소수민족정책 변화 36

라. 조선족의 민족정체성 선행연구 분석 39

2. 한국 거주 조선족 청소년에 대한 논의 42

가. 한국거주 조선족 청소년 현황 및 추세 42

나. 한국 거주 중국 조선족 청소년의 실태 44

다. 한국 정부의 중국 조선족 청소년 관련 정책 49

3. 조선족 청소년과 문화변용(Acculturation) 50

가. 문화변용의 정의와 키워드 50

나. 동화 대 문화변용(Assimilation vs. Acculturation) 51

다. 중국 조선족 청소년 연구와 문화변용 53

제3장 연구 방법 57

1. 설문조사 개요 58

가. 설문조사 방법 58

나. 설문조사 문항 구성 59

2. 면접조사 개요 64

제4장 연구 결과 66

1. 중국 거주 조선족 청소년 대상 설문조사 기초 분석 67

가. 설문 참여자 특성 67

나. 교육 69

다. 진로 80

라. 가족 및 가정 90

마. 개인적 삶 105

바. 사회적 인식 110

사. 한국(인)에 대한 인식 126

아. 미디어 및 대중문화 148

자. 문화변용 159

2. 한국 거주 조선족 청소년 대상 설문조사 기초 분석 171

가. 설문 참여자 특성 171

나. 교육 174

다. 진로 176

라. 가족 및 가정 181

마. 개인적 삶 187

바. 사회적 인식 190

사. 한국(인)에 대한 인식 198

아. 미디어 및 대중문화 205

자. 문화 변용 211

3. 문화변용 관련 설문조사 심층 분석 215

가. 이민자들의 문화 변용 전략과 관계 변인 215

나. 문화변용 전략과 사회인식 225

다. 조선족, 정체성, 그리고 한국 229

라. 한국정부에 대한 (비)호감도와 미디어의 역할 234

4. 면접조사 결과 분석 238

가. 조선족 자치주 및 커뮤니티 238

나. 조선족 학교 242

다. 한국어 능력 243

라. 조선족 교류: 결혼 및 소모임 248

마. 한국에 대한 태도 및 관심도 251

바. 한국 및 중국 사회에서의 차별 254

사. 지원정책에 대한 제안 257

제5장 요약 및 제언 259

1. 연구 요약 260

가. 설문조사 결과 260

나. 면접조사 결과 270

2. 정책 제언 273

가. 민족문화 교육 병행 한글캠프 및 우리말학교/어학당 개설 273

나. 청소년 교류 프로그램 확대 276

다. 조선족에 대한 편견 조장ㆍ강화 콘텐츠 모니터링/제재 및 미디어 교육을 통한 디지털 시민성 제고 278

라. 조선족 커뮤니티의 활성화 281

마. 국내 거주 조선족 청소년을 위한 지원정책 강화 284

참고문헌 290

[부록] 298

1. 중국 거주 조선족 청소년용 설문지(한국어) 299

2. 중국 거주 조선족 청소년용 설문지(중국어) 311

3. 한국 거주 조선족 청소년용 설문지(한국어) 323

4. 한국 거주 조선족 청소년용 설문지(중국어) 335

판권기 3

표목차

표 2-1. 옌볜지역 조선족학교 현황(2017년도) 34

표 2-2. 옌볜지역 조선족학교 학생 수(2016-2017년도) 35

표 2-3. 외국인 주민 자녀 현황 42

표 2-4. 성장배경에 따른 다문화가족 자녀의 외국계 부모 출신국적 43

표 2-5. 과제별 소관기관 49

표 2-6. Berry의 문화변용 전략 53

표 3-1. 한국과 중국 청소년 대상 설문조사 문항 내용 및 출처 59

표 3-2. 조선족 청소년 대상 면접조사 참여자의 인구학적 배경 65

표 4-1. 응답자 특성 67

표 4-2. 최종 학력 70

표 4-3. 대학 진학 의사 71

표 4-4. 대학 진학 의사 없는 이유 72

표 4-5. 조선족 학교 다닌 경험 74

표 4-6. 재학한 조선족 학교 교급 75

표 4-7. 조선족 학교 총 재학 기간 76

표 4-8. 학교/별도 교육기관에서 조선어 학습 경험 77

표 4-9. 학교/별도 교육기관에서 조선어 배우지 않은 이유 78

표 4-10. 학교/별도 교육기관에서 조선어 배운 기간 79

표 4-11. 직업 선택 시 가장 중요시하는 것(1순위) 81

표 4-12. 직업 선택 시 가장 중요시하는 것(1+2순위) 81

표 4-13. 진로 계획 달성/취업 시 조선어 능력 도움 정도 83

표 4-14. 인생, 목표, 진로, 직업 관련 동의 수준 종합 85

표 4-15. 나는 분명한 인생목표가 있다 86

표 4-16. 미래의 인생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반드시 대학에 가야 한다 86

표 4-17. 진로나 직업은 내가 정한 기준에 따라 선택할 것이다 87

표 4-18. 내가 희망하는 직업을 미래에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87

표 4-19. 나 자신의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소신대로 직업을 결정해야 한다 88

표 4-20. 조선족 출신이라는 점이 내가 원하는 진로나 직업을 구하는데 긍정적으로 작용한다고 생각한다 88

표 4-21. 조선어 능력이 있으면 내가 원하는 진로나 직업을 구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89

표 4-22. 부모님 출신 배경(아버지) 91

표 4-23. 부모님 출신 배경(어머니) 91

표 4-24. 부모님과 떨어져 지낸 경험 92

표 4-25. 부모님과 떨어져 지낸 총 기간 93

표 4-26. 중국어와 조선어 실력 종합 수준 96

표 4-27. 본인의 중국어 실력 수준 96

표 4-28. 본인의 조선어 실력 수준 97

표 4-29. 가족 및 가정에 대한 생각/경험 종합 99

표 4-30. 가족 및 가정에 대한 생각/경험_나는 가족과의 생활에 만족한다 100

표 4-31. 가족 및 가정에 대한 생각/경험_나의 가족은 화목하다 100

표 4-32. 가족 및 가정에 대한 생각/경험_나의 부모님은 내 결혼 배우자로 조선족을 선호하신다 101

표 4-33. 가족 및 가정에 대한 생각/경험_나는 내 결혼 배우자로 조선족을 선호한다 102

표 4-34. 가족 및 가정에 대한 생각/경험_명절(설날, 추석 등)은 가족과 함께 보내곤 한다 102

표 4-35. 가족 및 가정에 대한 생각/경험_나는 부모님과 자주 대화한다 103

표 4-36. 가족 및 가정에 대한 생각/경험_자녀가 생기면 조선어를 가르칠 것이다 104

표 4-37. 가족 및 가정에 대한 생각/경험_부모님과 대화할 때 주로 조선어를 사용한다 104

표 4-38. 현재 삶의 만족도 106

표 4-39. 가장 큰 개인적 고민 107

표 4-40. 삶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준 사람이나 대상(1순위) 109

표 4-41. 삶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준 사람이나 대상(1+2순위) 109

표 4-42. 사회적 인식 종합 111

표 4-43. 사회적 인식_내가 사는 동네는 안전하다 113

표 4-44. 사회적 인식_우리사회는 전반적으로 공정한 사회이다 113

표 4-45. 사회적 인식_우리사회는 다양성을 인정하는 사회이다 114

표 4-46. 사회적 인식_우리사회는 남성과 여성이 평등한 사회이다 114

표 4-47. 사회적 인식_내가 사는 동네에서 내가 위험이나 곤경에 처하면 이웃이 나를 도와줄 것이다 115

표 4-48. 사회적 인식_조선족 청소년은 조선어 능력을 갖출 필요가 있다 116

표 4-49. 사회적 인식_나는 중국인이라는 사실이 자랑스럽다 117

표 4-50. 사회적 인식_나는 조선족이라는 사실이 자랑스럽다 117

표 4-51. 사회적 인식_중국의 발전은 곧 나의 발전이다 118

표 4-52. 사회적 인식_조선족이라는 이유로 중국 내에서 차별을 받곤 한다 119

표 4-53. 사회적 인식_조선족 자치주나 조선족 커뮤니티의 유지ㆍ발전이 필요하다 120

표 4-54. 사회적 인식_조선족의 민족문화를 유지ㆍ계승하는 것이 필요하다 120

표 4-55. 부모님, 친구, 언론 등에 대한 신뢰수준 종합 122

표 4-56. 부모님, 친구, 언론 등에 대한 신뢰수준_부모님 122

표 4-57. 부모님, 친구, 언론 등에 대한 신뢰수준_이웃 123

표 4-58. 부모님, 친구, 언론 등에 대한 신뢰수준_친구 123

표 4-59. 부모님, 친구, 언론 등에 대한 신뢰수준_언론(TV, 신문 등) 124

표 4-60. 부모님, 친구, 언론 등에 대한 신뢰수준_웨이보(weibo) 콘텐츠 124

표 4-61. 부모님, 친구, 언론 등에 대한 신뢰수준_SNS 정보 125

표 4-62. 부모님, 친구, 언론 등에 대한 신뢰수준_우리 사회 전반 125

표 4-63. 국가에 대한 전반적인 호감도 종합 127

표 4-64. 북한(조선)에 대한 호감도 127

표 4-65. 미국에 대한 호감도 128

표 4-66. 한국에 대한 호감도 129

표 4-67. 일본에 대한 호감도 129

표 4-68. 국민에 대한 전반적인 호감도 종합 131

표 4-69. 북한인(조선인)에 대한 호감도 131

표 4-70. 미국인에 대한 호감도 132

표 4-71. 한국인에 대한 호감도 133

표 4-72. 일본인에 대한 호감도 133

표 4-73. 한국/한국인에 대한 생각 종합 135

표 4-74. 한국/한국인에 대한 생각 종합_경제적으로 선진국이다 135

표 4-75. 한국/한국인에 대한 생각 종합_문화강국이다 136

표 4-76. 한국/한국인에 대한 생각 종합_중국이 협력해 나가야 할 국가이다 136

표 4-77. 한국/한국인에 대한 생각 종합_매우 교만하다 137

표 4-78. 한국/한국인에 대한 생각 종합_같은 민족의 나라라서 친근하게 생각한다 138

표 4-79. 한국/한국인에 대한 생각 종합_조선족이 살기에 좋은 나라이다 138

표 4-80. K-pop 스타 관심도 140

표 4-81. K-pop에 대한 설명 동의수준 종합 141

표 4-82. K-pop에 대한 설명 동의수준_K-pop의 세계적인 인기가 같은 민족으로서 자랑스럽다 142

표 4-83. K-pop에 대한 설명 동의수준_중국 아이돌 그룹이 아니기에 K-pop의 성공에 대해 별 관심 없다 142

표 4-84. K-pop에 대한 설명 동의수준_같은 민족이라서 K-pop의 활동에 더 관심이 간다 143

표 4-85. K-pop에 대한 설명 동의수준_K-pop 아이돌 그룹에 중국인 멤버가 포함되어 있다면 호감이 더 갈 것이다 143

표 4-86. 외교 갈등에 대한 동의 정도 종합 145

표 4-87. 외교 갈등에 대한 동의 정도_중국과 한국 간의 외교적 갈등이 있다면 나는 기꺼이 한국 문화콘텐츠(예: 드라마, 음악 등) 소비를 줄일 것이다 146

표 4-88. 외교 갈등에 대한 동의 정도_중국과 한국 간의 외교적 갈등이 있다면 나는 기꺼이 한국 공산품 구매를 줄일 것이다 146

표 4-89. 외교 갈등에 대한 동의 정도_중국과 한국 간의 외교적 갈등은 한국인에 대한 나의 이미지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147

표 4-90. 한 달 간 하루 평균 스마트폰 이용 시간 148

표 4-91. 한 달 간 하루 평균 미디어별 이용 시간 150

표 4-92. 웨이보(weibo) 이용 시간 150

표 4-93. SNS(웨이보 제외한 비리비리, 위챗, 큐큐 등) 이용 시간 151

표 4-94. 유튜브(Youtube) 이용 시간 151

표 4-95. 시사, 문화, 언론 등에 대한 인식 종합 153

표 4-96. 나는 평소 시사뉴스(예: 정치, 사회, 외교)에 관심이 많다 154

표 4-97. 나는 평소 한국 대중문화에 관심이 많다 155

표 4-98. 나는 평소 중국 대중문화에 관심이 많다 155

표 4-99. 평소 텔레비전이나 신문 등 대중매체를 통해 관심 있는 뉴스나 정보를 접한다 156

표 4-100. 평소 SNS나 웨이보 등을 통해 관심 있는 뉴스나 정보를 접한다 156

표 4-101. 한국 드라마나 영화가 전반적으로 조선족에 대한 이미지를 부정적으로 그리고 있다 157

표 4-102. 중국에 대한 한국의 뉴스 보도 내용은 왜곡이 많다 157

표 4-103. 한국 영상콘텐츠 시청 빈도(6개월) 158

표 4-104. 문화변용 종합 161

표 4-105. 문화변용_나는 집에서 주로 중국어를 사용한다 162

표 4-106. 문화변용_나는 조선족 친구보다 한족 친구들과 더 잘 어울린다 162

표 4-107. 문화변용_조선족들보다 한족들이 나를 더 잘 이해하는 것 같다 163

표 4-108. 문화변용_내 친구의 대부분은 한족들이다 163

표 4-109. 문화변용_조선족 친구들로만 구성된 동호회나 모임을 선호한다 164

표 4-110. 문화변용_나는 중국 대중음악보다 한국 대중음악을 더 자주 듣는다 164

표 4-111. 문화변용_친한 친구들은 조선족이다 165

표 4-112. 문화변용_조선족들이 구성원인 사교모임에 가기를 좋아한다 165

표 4-113. 문화변용_조선족들이 한족보다 나를 더 평등하게 대해 준다고 느낀다 166

표 4-114. 문화변용_조선족들과 함께 있을 때 편안하다 166

표 4-115. 문화변용_조선족은 조선족 배우자와 결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167

표 4-116. 문화변용_대부분의 사람들이 나를 소중히 여긴다고 느낀다 167

표 4-117. 문화변용_조선족 친구뿐만 아니라 한족 친구가 있다 168

표 4-118. 문화변용_조선어와 중국어 모두 능통하다 168

표 4-119. 문화변용_누군가와 교제하는 것이 어렵다 169

표 4-120. 문화변용_가끔 모든 사람들이 나를 좋아하지 않는다고 느낀다 169

표 4-121. 문화변용_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편안함을 느끼지 못한다 170

표 4-122. 문화변용_가끔 모든 사람들을 신뢰하기 어렵다 170

표 4-123. 문화변용_나는 중국 드라마보다 한국 드라마를 더 자주 본다 171

표 4-124. 응답자 특성 172

표 4-125. 출생 지역 173

표 4-126. 최종학력 174

표 4-127. 대학 진학 의사 175

표 4-128. (대학진학 비의사 응답자) 의사 없는 이유 175

표 4-129. 직업 선택의 기준(1순위) 176

표 4-130. 직업 선택의 기준(1+2순위) 177

표 4-131. 조선어(한국어) 능력이 자신의 취업 및 진로계획 성취에 긍정적 기여 177

표 4-132. 진로정체감 178

표 4-133. 나는 분명한 인생목표가 있다 179

표 4-134. 미래의 인생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반드시 대학에 가야 한다 179

표 4-135. 진로나 직업은 내가 정한 기준에 따라 선택할 것이다 180

표 4-136. 내가 희망하는 직업을 미래에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180

표 4-137. 나 자신의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소신대로 직업을 결정해야 한다 180

표 4-138. 조선족 출신이라는 점이 내가 원하는 진로/직업을 구하는 데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181

표 4-139. 조선어 능력이 있으면 내가 원하는 진로/직업을 구하는 데 도움이 된다 181

표 4-140. 부모님과 떨어져 지낸 경험 182

표 4-141. (별거 경험 시) 별거 기간 182

표 4-142. 본인의 중국어 실력 183

표 4-143. 본인의 조선어/한국어 실력 183

표 4-144. 가족/가정 184

표 4-145. 가족과의 관계성 185

표 4-146.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 및 대화 빈도 185

표 4-147. 배우자 선택 기준 186

표 4-148. 자녀에게 조선어 가르칠 의향 187

표 4-149. 삶의 만족도 187

표 4-150. 개인적 고민 188

표 4-151. 삶의 목표에 영향을 준 사람/대상(1순위) 189

표 4-152. 삶의 목표에 영향을 준 사람/대상(1+2순위) 189

표 4-153. 사회적 인식(종합) 190

표 4-154. 내가 사는 동네는 안전하다 191

표 4-155. 우리 사회는 전반적으로 공정한 사회이다 192

표 4-156. 우리 사회는 다양성을 인정하는 사회이다 192

표 4-157. 우리 사회는 남성과 여성이 평등한 사회이다 192

표 4-158. 내가 사는 동네에서 내가 위험이나 곤경에 처하면 이웃이 나를 도와줄 것이다 193

표 4-159. 조선족 청소년은 조선어 능력을 갖출 필요가 있다 193

표 4-160. 나는 중국인이라는 사실이 자랑스럽다 194

표 4-161. 나는 조선족이라는 사실이 자랑스럽다 194

표 4-162. 조선족이라는 이유로 한국 내에서 차별을 받곤 한다(한국 거주) 194

표 4-163. 조선족 자치주나 조선족 커뮤니티의 유지 발전이 필요하다 195

표 4-164. 조선족의 민족문화를 유지ㆍ계승하는 것이 필요하다 195

표 4-165. 신뢰수준(부모, 이웃, 친구, 언론, 웨이보, SNS, 사회전반, 유튜브) 종합 197

표 4-166. 신뢰수준(부모, 이웃, 친구, 언론, 웨이보, SNS, 사회전반, 유튜브) 197

표 4-167. 국가 호감도 198

표 4-168. 국민 호감도 199

표 4-169. 한국에 대한 태도(종합) 200

표 4-170. 경제적으로 선진국이다 200

표 4-171. 문화강국이다 200

표 4-172. 중국이 협력해 나가야 할 국가이다 201

표 4-173. 매우 교만하다 201

표 4-174. 같은 민족의 나라라서 친근하게 생각한다 201

표 4-175. 조선족이 살기에 좋은 나라이다 202

표 4-176. K-pop 스타 관심도 202

표 4-177. K-pop에 대한 태도(종합) 203

표 4-178. K-pop에 대한 태도 203

표 4-179. 한국과 중국 간의 외교적 갈등 인식(종합) 204

표 4-180. 한국과 중국 간의 외교적 갈등 인식 204

표 4-181. 하루 평균 스마트폰 이용 시간 205

표 4-182. 하루 평균 미디어 이용 시간_웨이보(weibo) 206

표 4-183. 하루 평균 미디어 이용 시간_유튜브(Youtube) 206

표 4-184. 시사뉴스/대중문화 관심도 및 한국 미디어 콘텐츠 인식(종합) 207

표 4-185. 나는 평소 시사뉴스에 관심이 많다 208

표 4-186. 나는 평소 한국 대중문화에 관심이 많다 208

표 4-187. 나는 평소 중국 대중문화에 관심이 많다 208

표 4-188. 나는 외국 문화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이 많다 209

표 4-189. 한국 드라마나 영화가 전반적으로 조선족에 대한 이미지를 부정적으로 그리고 있다 209

표 4-190. 중국에 대한 한국의 뉴스 보도 내용은 왜곡이 많다 209

표 4-191. 한국 영상 콘텐츠 시청 빈도(최근 6개월) 210

표 4-192. 문화변용_동화 212

표 4-193. 문화변용_분리 213

표 4-194. 문화변용_통합 214

표 4-195. 문화변용_주변화 214

표 4-196. 동화/분리 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220

표 4-197. 통합/주변화 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222

표 4-198. 문화변용 전략과 중국사회 인식 226

표 4-199. 조선족 정체성과 문화변용 전략 228

표 4-200. 한국에 대한 긍정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232

표 4-201. 한국 보이콧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233

표 4-202. 군집분석 결과 235

표 4-203. 군집별 미디어 변인 평균값 236

그림목차

그림 2-1. 동북 3성(길림성, 요녕성, 흑룡강성) 위치 31

그림 2-2. 중국 옌볜조선족자치주 지도 32

그림 3-1. 조선족 청소년 대상 면접조사 절차 64

그림 4-1. 최종 학력 69

그림 4-2. 대학 진학 의사 71

그림 4-3. 대학 진학 의사 없는 이유 72

그림 4-4. 조선족 학교 다닌 경험 73

그림 4-5. 조선족 학교 교급 74

그림 4-6. 조선족 학교 총 재학 기간 75

그림 4-7. 학교/별도 교육기관에서 조선어 학습 경험 76

그림 4-8. 조선어 배우지 않은 이유 78

그림 4-9. 조선어 학습 기간 79

그림 4-10. 직업 선택 시 가장 중요시하는 것 80

그림 4-11. 진로 계획 달성/취업 시 조선어 능력 도움 정도 82

그림 4-12. 인생, 목표, 진로, 직업 관련 동의 수준 종합 84

그림 4-13. 부모님 출신 배경 90

그림 4-14. 부모님과 떨어져 지낸 경험 92

그림 4-15. 부모님과 떨어져 지낸 총 기간 93

그림 4-16. 본인과 부모님의 전반적인 중국어/조선어 실력 수준 95

그림 4-17. 가족 및 가정에 대한 생각/경험 종합 98

그림 4-18. 현재 삶의 만족도 105

그림 4-19. 가장 큰 개인적 고민 107

그림 4-20. 삶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준 사람이나 대상 108

그림 4-21. 사회적 인식 종합 110

그림 4-22. 부모님, 친구, 언론 등에 대한 신뢰수준 121

그림 4-23. 국가 호감도 종합 126

그림 4-24. 국민에 대한 전반적인 호감도 종합 130

그림 4-25. 한국/한국인에 대한 생각 종합 134

그림 4-26. K-pop 스타 관심도 139

그림 4-27. K-pop에 대한 설명 동의수준 141

그림 4-28. 외교갈등에 대한 입장 동의 정도 종합 144

그림 4-29. 한 달 간 하루 평균 스마트폰 이용 시간 148

그림 4-30. 한 달 간 하루 평균 미디어별 이용 시간 149

그림 4-31. 시사, 문화, 언론 등에 대한 인식 종합 152

그림 4-32. 한국 영상콘텐츠 시청 빈도(6개월) 158

그림 4-33. 문화변용 종합 159

그림 4-34. 한국 거주 이유 174

그림 4-35. '한국 내 조선족 커뮤니티/마을의 유지 및 발전이 필요하다' 동의 비율 196

그림 4-36. '한국 내 조선족 커뮤니티/마을이 조선족의 한국사회 정착에 긍정적으로 기여한다고 생각한다' 동의 비율 196

그림 4-37. 평소 텔레비전이나 신문 등 한국 대중매체를 통해 관심 있는 뉴스나 정보를 접한다(한국 거주 조선족 청소년 대상) 210

그림 4-38. 문화변용 종합(한국 거주 응답자) 211

이용현황보기

중국 조선족 청소년의 실태 및 지원방안 연구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3090409 362.7 -24-65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0003090410 362.7 -24-65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B000116496 362.7 -24-65 부산관 주제자료실(2층) 이용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