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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7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

제3절 선행연구 고찰 및 본 연구의 차별성 13

제2장 한-베 교통인프라협력센터의 1단계 사업 실적과 주요 사업 내용 16

제1절 한-베 교통인프라협력센터의 설립 개요 및 운영 현황 17

제2절 한-베 교통인프라협력센터 사업수행 실적 및 현황 23

제3장 베트남의 교통인프라 동향 및 정책 분석 32

제1절 베트남의 교통물류인프라 현황 및 동향 33

제2절 베트남 주요 교통 현안 분석 102

제4장 한-베 중ㆍ장기 협력을 위한 지식공유 118

제1절 한-베 교통인프라협력센터 개소 4주년 국제 세미나 119

제2절 한-베 교통인프라협력을 위한 한베 고위급 서미트 포럼 125

제3절 한-베 교통인프라협력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 지식공유 129

제5장 한-베 교통인프라협력센터 성과평가 및 중장기 추진전략 134

제1절 한-베 교통인프라협력센터의 평가 및 진단 135

참고문헌 154

판권기 156

표목차

〈표 1-1〉 2020년 베트남 상위 10위 교역국가 현황 9

〈표 1-2〉 한베 교통인프라협력센터 파견자 현황 10

〈표 1-3〉 전년도 사업('21)과 당해연도 사업('22년)의 차별성 14

〈표 2-1〉 센터 구성원 및 업무분장 22

〈표 2-2〉 사업의 연차별 주요 성과 23

〈표 2-3〉 한베 교통인프라협력센터 2018~2021년 사업 수행현황 25

〈표 3-1〉 베트남 사회경제현황, 2021 34

〈표 3-2〉 교통 개발 기금, 2011-2020 38

〈표 3-3〉 교통 유지보수 기금, 2011-2020 38

〈표 3-4〉 도로 연장(2020년말 기준) 39

〈표 3-5〉 2020년 베트남 고속도로 시스템 40

〈표 3-6〉 인프라 분류별 내륙 수로 네트워크, 2020년 말 기준 42

〈표 3-7〉 내륙 수로 등록 선박, 2020년 말 기준 43

〈표 3-8〉 클래스 1 항구의 주요 터미널 프로필 44

〈표 3-9〉 5대 도시의 도로 네트워크, 2022.06 50

〈표 3-10〉 5대 도시의 차량 등록 현황, 2021 51

〈표 3-11〉 대중 교통 지표 52

〈표 3-12〉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적 조치 61

〈표 3-13〉 2021~2030년 우선 순위 프로젝트 67

〈표 3-14〉 2021~2030년 프로젝트 패키지 68

〈표 3-15〉 2021~2030년 고속도로 프로젝트 목록(2050년 비전) 70

〈표 3-16〉 철도 프로젝트 목록 74

〈표 3-17〉 IWT 프로젝트 목록 76

〈표 3-18〉 항구 프로젝트 목록 78

〈표 3-19〉 공항 프로젝트 목록 80

〈표 3-20〉 진행 중인 공항 개선 프로젝트 82

〈표 3-21〉 고속도로 우선 사업(~2025) 93

〈표 3-22〉 고속도로 우선 사업(~2030) 95

〈표 3-23〉 고속도로 투자 계획 95

〈표 3-24〉 2021~2030년 철도 우선 프로젝트 96

〈표 3-25〉 2021~2030년 해상 우선 프로젝트 99

〈표 3-26〉 2021~2030년 항공 우선 프로젝트 100

〈표 3-27〉 2014년과 2020년 사이 5대 도시에 대해 요약된 교통수단 점유율 110

〈표 3-28〉 5대 도시의 온실 가스 배출량에 대한 WTW 접근법, 2014-2020 111

〈표 3-29〉 5대 도시의 교통 사망자, 2014-2020 112

〈표 3-30〉 지속 가능한 교통 개발의 핵심 방향 113

〈표 3-31〉 현재 개선 중인 교통수단의 예상 점유율, 2030 114

〈표 3-32〉 1990~2019년 치사율에 대한 회귀 계수 116

〈표 4-1〉 세미나 프로그램 121

〈표 4-2〉 한-베 고위급 교통인프라 포럼 프로그램 127

〈표 4-3〉 온라인 플랫폼 기능 130

〈표 4-4〉 온라인 플랫폼 사이트맵 구성 132

〈표 5-1〉 최근 프로젝트-도로 및 교량 부문 137

〈표 5-2〉 최근 프로젝트-도로 및 교량 부문 138

〈표 5-3〉 사업의 연도별 주요 실적(2018~2022) 140

〈표 5-4〉 전략과 실천과제 측면의 연도별 추진 실적(2018~2022) 143

〈표 5-5〉 한ㆍ베 고위정책과정 프로그램(안) 149

〈표 5-6〉 각 기관의 한-베 협력센터의 비교 152

그림목차

[그림 1-1] 한-베 교통인프라협력센터 설립 배경 10

[그림 2-1] 한-베 교통인프라 개소식 행사 진행 18

[그림 2-2] 한-베 교통인프라 협력센터 조직 구성 및 역할 20

[그림 2-3] 한-베 교통인프라센터 비전ㆍ목표ㆍ추진전략ㆍ실천과제 21

[그림 2-4] 하이퐁시 교통관리시스템 구축 마스터플랜 수립의 추진전략 29

[그림 3-1] 지역 분류 및 주요 도심지 35

[그림 3-2] 부문별 사회경제적 지표의 성장률 36

[그림 3-3] 베트남 공항 45

[그림 3-4] 여객 통행량 46

[그림 3-5] 화물 물동량 47

[그림 3-6] 베트남의 창고 보관 및 수송 지원 활동으로 인한 수익 48

[그림 3-7] 포스트 코로나 19 시대의 가능한 교통 트렌드 54

[그림 3-8] 정부 정책적 조치(2020.1~2020.9) 55

[그림 3-9] COVID-19 기간 내 이동량 변화 59

[그림 3-10] 국제선 및 국내선의 최근 동향 및 정책 엄격성 지수 60

[그림 3-11] ADB의 누적 투입액 91

[그림 3-12] 메콩 델타에 대한 주요 상품의 유통 103

[그림 3-13] 내륙 수로 네트워크의 최대 TEU 용량 105

[그림 3-14] 5대 도시의 통행 횟수, 2014-2020 108

[그림 3-15] 5대 도시의 온실 가스 배출량 시나리오, 2014-2020, WTW 접근법 115

[그림 3-16] 5대 도시의 도로 사망자 비율 변화 117

[그림 4-1] 참석자 단체 사진 123

[그림 4-2] 한국교통연구원 오재학 원장의 개회사(좌) 및 베트남 교통통신대학교 응웬 응옥 롱 총장의 환영사(우) 123

[그림 4-3] 한국교통연구원 오재학 원장의 기조발제 123

[그림 4-4] 베트남 교통부 레 아잉 뚜언 차관의 축사1(좌) 및 주베트남대한민국대사관 김유인 국토교통관의 축사2(우) 124

[그림 4-5] 한국교통연구원 예충열 단장의 발표 124

[그림 4-6] 한국교통연구원 김태형 센터장의 발표 124

[그림 4-7] 한-베 고위급 교통인프라 포럼 128

[그림 4-8] 한-베교통인프라센터 온라인 플랫폼 메인 화면 130

[그림 5-1] 한베 교통인프라협력센터 통합플랫폼 구축방안 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