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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발달장애인 지원인력 양성 및 교육 전달체계 구축과 운영방안 연구 [전자자료] / 한국보건복지인재원 인기도
발행사항
청주 : 한국보건복지인재원, 2023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https://www.kohi.or.kr/user/bbs/BD_selectBbs.do?q_bbsCode=1012&q_bbscttSn=20240610130243390&q_currPage=&q_searchKeyTy=sj___1002&q_searchVal=&stateCk=S
총서사항
자체 ; 2023-11
면수
190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92393261
제어번호
MONO12024000027446
주기사항
책임연구원: 박광옥 ; 공동연구원: 김용득, 윤상용, 고현주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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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11

Ⅰ장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17

2. 연구의 내용 18

3. 연구 방법 19

4. 연구 추진체계 21

Ⅱ장 발달장애인 지원환경 및 인력 변화와 교육 현황 22

1. 발달장애인 지원환경 변화 23

2. 발달장애인 지원인력의 변화 27

3. 발달장애인 지원인력의 교육 현황 및 수요 31

Ⅲ장 국내 유사 종사자 양성 및 교육체계 사례 39

1. 요양보호사 40

2. 사회복지사 45

3. 드림스타트 아동 통합사례관리사 52

4.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사 57

5. 소결 63

Ⅳ장 국외 유사 종사자 양성 및 교육체계 사례 65

1. 영국 66

2. 싱가포르 77

3. 호주 92

4. 소결 104

Ⅴ장 발달장애인 지원인력의 필요 역량 및 교육수요 108

1. 실시개요 109

2. 분석 결과 111

3. 소결 156

Ⅵ장 발달장애인 지원인력 양성 및 교육 전달체계와 운영방안 159

1. 발달장애인 지원인력 양성 및 교육 방향 160

2. 발달장애인 지원인력 양성 및 교육체계와 과제 162

참고문헌 173

[부록] 발달장애인 지원종사자 역량 및 교육수요 조사 178

판권기 189

[표 Ⅱ-1] 발달장애인 생애주기별 종합대책의 10대 주요 과제 23

[표 Ⅱ-2] 발달장애인 평생돌봄 강화대책의 주요 과제 24

[표 Ⅱ-3] 제6차 장애인정책종합계획(1-4. 장애인 서비스 제공기반 고도화) 25

[표 Ⅱ-4] 발달장애인 지원인력의 입직 기준(예시) 28

[표 Ⅱ-5] 최중증 발달장애인 전담 인력의 입직기준(2023년 기준) 29

[표 Ⅱ-6] 서비스 제공 자격 확보를 위한 양성교육 기준(예시) 29

[표 Ⅱ-7] 발달장애인 지원인력의 필요 역량(예시) 30

[표 Ⅱ-8] 서비스 제공기관의 다양한 운영 주체 31

[표 Ⅱ-9] 바우처 서비스 종사자 양성 교육(예시) 32

[표 Ⅱ-10] 관련 협회, 복지재단, 공공기관 등의 교육 현황 종합(2022년) 33

[표 Ⅱ-11] 관련 협회, 복지재단, 공공기관 등의 도전행동지원 교육 현황 종합(2022년) 34

[표 Ⅱ-12] 서울시 챌린지2 교육(2022년) 34

[표 Ⅱ-13] 양성 및 보수교육의 문제 제기 36

[표 Ⅲ-1] 요양보호사 양성 교육 시간 및 내용(2024년 변화) 41

[표 Ⅲ-2] 노인장기요양보험 표준서비스 분류 42

[표 Ⅲ-3] 요양보호사 보수교육 교육과정 45

[표 Ⅲ-4] 사회복지사 등급별 자격 기준 46

[표 Ⅲ-5] 사회복지사 자격 취득 교과목 및 이수 학점 47

[표 Ⅲ-6]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필수 및 선택 교육 영역 51

[표 Ⅲ-7] 아동 통합사례관리사 기본자격과 경력 기준 53

[표 Ⅲ-8] 아동 통합사례관리사의 직무 분야별 업무 54

[표 Ⅲ-9] 아동 통합사례관리사 보수교육 체계 55

[표 Ⅲ-10] 아동 통합사례관리사 필수 보수 교육과정 56

[표 Ⅲ-11] 아동 통합사례관리사 슈퍼바이저 교육체계 56

[표 Ⅲ-12]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사 양성 교육과정 58

[표 Ⅲ-13]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내용 59

[표 Ⅲ-14]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사 교육기관 지정 절차 및 심사기준 61

[표 Ⅲ-15]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사 양성 및 보수 교육과정 62

[표 Ⅲ-16]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사 강사 양성 교육 자격 및 수료기준 63

[표 Ⅳ-1] Social Service Sector Strategic Thrusts(4ST) 2022-2026 79

[표 Ⅳ-2] 수준(등급)별 교육훈련 대상 80

[표 Ⅳ-3] 훈련 네트워크 모델의 파트너 기관과 전문교육 분야 86

[표 Ⅳ-4] 파트너 기관의 1차 전문교육의 주요 내용 86

[표 Ⅳ-5] 직업교육 및 훈련(VET) 규제기관 92

[표 Ⅳ-6] 장애인 돌봄 및 지원 인력(예시) 93

[표 Ⅳ-7] Certificate III in Individual Support(Ageing and Disability) 자격 및 교육 95

[표 Ⅳ-8] Certificate IV in Disability support 자격 및 교육 96

[표 Ⅳ-9] NDP Learning Hub의 장애인 돌봄 및 지원인력 교육 예시 100

[표 Ⅴ-1] 주요 조사내용 109

[표 Ⅴ-2] 참여자의 일반사항 110

[표 Ⅴ-3] 지원 종사자의 발달장애 이해 수준 112

[표 Ⅴ-4] 기관 유형 * 지원인력의 발달장애 이해 수준 113

[표 Ⅴ-5] 지원경력 * 지원인력의 발달장애 이해 수준 115

[표 Ⅴ-6] 필요 지원 역량: 이용자 지향 117

[표 Ⅴ-7] 기관유형 * 지원역량: 이용자 지향 118

[표 Ⅴ-8] 지원경력 * 지원역량: 이용자 지향 121

[표 Ⅴ-9] 지원역량: 안전 및 위기 대응 122

[표 Ⅴ-10] 기관유형 * 지원역량: 안전 및 위기 대응 123

[표 Ⅴ-11] 지원경력 * 지원역량: 안전 및 위기 대응 125

[표 Ⅴ-12] 지원역량: 서비스 적응력 126

[표 Ⅴ-13] 기관유형 * 지원역량: 서비스 적응력 127

[표 Ⅴ-14] 지원경력 * 지원역량: 서비스 적응력 128

[표 Ⅴ-15] 지원역량: 갈등관리 및 소통 129

[표 Ⅴ-16] 기관유형 * 지원역량: 갈등관리 및 소통 130

[표 Ⅴ-17] 지원경력 * 지원역량: 갈등관리 및 소통 133

[표 Ⅴ-18] 지원역량: 자원개발 및 활용 134

[표 Ⅴ-19] 기관유형 * 지원역량: 자원개발 및 활용 135

[표 Ⅴ-20] 지원경력 * 지원역량: 자원개발 및 활용 136

[표 Ⅴ-21] 지원역량: 자기 동기화 137

[표 Ⅴ-22] 기관유형 * 지원역량: 자기 동기화 138

[표 Ⅴ-23] 지원경력 * 지원역량: 자기 동기화 141

[표 Ⅴ-24]/[표 Ⅴ-23] 지원역량: 슈퍼비전 142

[표 Ⅴ-25] 기관유형 * 지원역량: 슈퍼비전 143

[표 Ⅴ-26] 기관 경력 * 지원역량: 슈퍼비전 144

[표 Ⅴ-27] 교육 참여 현황 146

[표 Ⅴ-28] 기관유형 * 교육 참여 현황 147

[표 Ⅴ-29] 기관유형 * 교육 참여 만족도 148

[표 Ⅴ-30] 지원경력 * 교육 참여 현황 148

[표 Ⅴ-31] 지원경력 * 교육 참여 만족도 149

[표 Ⅴ-32] 영역별 필요 교육 주제 150

[표 Ⅴ-33] 기관유형 * 장애일반 교육(1-3순위) 151

[표 Ⅴ-34] 기관유형 * 도전적 행동 지원 교육(1-3순위) 152

[표 Ⅴ-35] 지원경력 * 장애일반 교육(1-3순위) 153

[표 Ⅴ-36] 지원경력 * 도전적 행동 지원 교육(1-3순위) 153

[표 Ⅴ-37] 보수교육 의무화 필요 유무 154

[표 Ⅴ-38] 기관유형 * 보수교육 의무화 필요 유무 154

[표 Ⅴ-39] 지원경력 * 보수교육 의무화 필요 유무 155

[표 Ⅴ-40] 교육의 질 확보를 위한 정책 및 지원과제(다중응답) 155

[표 Ⅴ-41] 최중증 발달장애인(도전적 행동 등) 지원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지원 156

[표 Ⅵ-1] 발달장애인 지원 종사자 양성 및 교육 전달체계 주체별 역할(안) 163

[그림 Ⅰ-1] 연구 추진체계 21

[그림 Ⅱ-1] 실천 현장의 사람중심실천가 대회 26

[그림 Ⅱ-2] 발달장애인을 위한 실천의 주요 변화 27

[그림 Ⅲ-1]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운영 절차 52

[그림 Ⅲ-2] 아동 통합사례관리사 슈퍼바이저 양성 및 자격 부여 절차 57

[그림 Ⅳ-1] 싱가포르의 훈련 네트워크 모델 85

[그림 Ⅵ-1] 발달장애인 지원 종사자 양성 및 교육 방향 162

[그림 Ⅵ-2] 발달장애인 활동서비스 종사자 교육체계(안) 166

[그림 Ⅵ-3] 서비스 제공 자격 제도화와 자격별 양성 및 배치(안) 167

[그림 Ⅵ-4] (예시)도전적행동지원 종사자의 경력개발체계(안) 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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