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2판 서문

제1부 학교폭력의 이해
제1장 학교폭력의 정의와 유형
1. 학교폭력의 정의
2. 학교폭력의 유형

제2장 사이버폭력의 정의와 유형
1. 사이버폭력의 정의
2. 사이버폭력의 유형

제3장 학교폭력의 실태 및 법규
1. 학교폭력의 실태
2. 학교폭력 관련 법규

제2부 학생의 이해
제4장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과 비행의 사회심리학적 이해
1. 청소년 발달의 이해
2. 청소년의 인지적 발달
3. 청소년의 정의적 발달
4. 학교폭력 관련 비행이론에 대한 이해
5. 학교폭력 관련 심리학적 관점

제5장 학생 정서행동의 문제
1. 학생 정서행동적 문제 이해의 필요성
2. 중·고등학생들의 정서행동적 문제 현황
3. 다양한 정서행동 문제의 유형

제6장 학교폭력의 다문화적 관점
1. 다문화 가정 학생에 대한 학교폭력
2. 장애아동에 대한 학교폭력
3. 교사 훈련에서의 다양성 이해

제3부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제7장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인성교육
1. 인성교육의 의미와 영역
2.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인성교육

제8장 학교폭력의 조기감지와 평가
1. 조기감지 징후
2. 학교폭력 평가·질문지·검사
3. 조기감지 후 대처 방안

제9장 학교폭력 처리 절차
1. 학교폭력 사안 접수 및 조사
2. 학교폭력 사안의 심의

제10장 학교폭력 개입의 시스템적 접근
1.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어울림 프로그램)
2. 교사 지원
3. 학부모 지원

제4부 학교폭력 상담
제11장 학생상담 이론
1. 학생생활지도 및 상담의 이해
2. 정신분석적 관점의 학생상담
3. 행동적 관점의 학생상담
4. 인본적 관점의 학생상담
5. 인지적 관점의 학생상담
6. 해결중심 관점의 학생상담

제12장 피해학생과 가해학생 상담
1. 피해학생의 이해
2. 피해학생 상담
3. 가해학생의 이해
4. 가해학생 상담
5. 방관학생의 이해
6. 방관학생 집단상담 프로그램

제13장 학교폭력 상담 프로그램 실제
1. 학교폭력 상담에서의 예방적 차원
2. 학교폭력 상담 프로그램
3. 학교폭력 상담에서 예방을 위한 통합적 접근

제14장 창의적 상담 매체를 활용한 학교폭력 상담
1. 영화를 활용한 학교폭력 상담
2. 사진을 활용한 학교폭력 상담
3. 저널을 활용한 학교폭력 상담
4. 독서를 활용한 학교폭력 상담

부록
참고문헌
찾아보기

이용현황보기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 = School violence prevention and student understanding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3104124 371.782 -24-12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0003104125 371.782 -24-12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B000100594 371.782 -24-12 부산관 주제자료실(2층) 이용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