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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디지털 고용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고용센터 개선 방안 / 집필진: 김태환, 김강호, 박보람 인기도
발행사항
음성군 : 한국고용정보원(KEIS), 2023
청구기호
331.12042 -24-21
자료실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형태사항
ii, 217 p. : 삽화, 서식 ; 24 cm
총서사항
기본연구 ; 2023-01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70730361
제어번호
MONO12024000042203
주기사항
참고문헌과 부록 수록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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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1

제2절 연구 목적 및 내용 13

제3절 주요 연구 방법 15

1. 문헌고찰 15

2. 면담조사 15

3. 설문조사 17

4. 전문가 검토 19

제4절 용어의 정의 19

1. 디지털 고용서비스 19

2. 변화관리 20

제2장 디지털 고용서비스의 개념 및 관련 현황 분석 21

제1절 디지털 고용서비스의 개념 21

제2절 국내 디지털 고용서비스 제공 현황 27

1. 워크넷 27

2. 고용보험 시스템 29

3. HRD-Net(직업훈련) 30

4. 일모아 시스템(일자리사업통합정보) 31

5. EIS 시스템(고용행정통계) 32

6. EPS 시스템(외국인고용관리) 33

7. 국민취업지원 시스템 34

제3절 국외 디지털 고용서비스 제공 사례 35

1. 호주 35

2. 프랑스 36

3. 벨기에 38

4. 영국 40

제4절 디지털 전환 관련 선행 연구 42

1. 디지털 전환의 개념 및 이론적 모델 42

2. 디지털 전환 성공요인 및 실패요인 44

3. 디지털 전환을 위한 변화관리(Change Management) 48

제5절 종합 및 시사점 50

제3장 디지털 고용서비스에 대한 내부 인식 및 주요 이슈 분석 53

제1절 디지털 고용서비스 현황에 대한 인식 53

1. 대면서비스에 대한 인식 54

2. back-office 서비스에 대한 인식 58

3. AI 및 자동화 서비스에 대한 인식 60

4. 국가고용정보시스템 관련 교육 제공에 대한 인식 61

제2절 디지털 고용서비스 전환에 대한 인식 64

1. 디지털 고용서비스에 대한 기대 64

2. 업무 변화에 대한 인식 69

3. 신규 조직 필요성에 대한 인식 72

4. 디지털 전환을 위한 준비 수준에 대한 인식 73

제3절 디지털 고용서비스 전환을 위한 주요 방안에 대한 인식 75

1. 조직개편안에 대한 인식 75

2. 평가방향 및 교육ㆍ훈련에 대한 인식 78

제4절 종합 및 시사점 81

제4장 디지털 고용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개선 요구 분석 88

제1절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88

제2절 디지털 고용서비스 현황에 대한 인식 90

1. 외부망에 대한 인식 90

2. 내부망에 대한 인식 94

3. 잡케어 시스템에 대한 인식 97

4. 고용정보시스템 교육 참여 경험 및 만족도 103

제3절 고용서비스 디지털 전환에 대한 기대 및 인식 106

1. 디지털 고용서비스 유형별 중요성 인식 수준 106

2.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기술 적용에 대한 기대 109

3. 디지털 전환이 업무에 미칠 영향에 대한 인식 111

4. 디지털 기술 활용 관련 교육ㆍ훈련 적극적 참여 의향 116

제4절 디지털 전환을 위한 준비 현황 119

1. 개인의 인식 및 태도 119

2. 조직 문화 및 교육훈련 만족도 124

제5절 종합 및 시사점 128

제5장 디지털 고용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고용센터 개선 방안 도출 131

제1절 분석 결과 종합 131

제2절 개선 방안 133

1. 고용정보 시스템 활성화 방안 133

2. 고용센터 지원 방안 138

참고문헌 141

[부록 1] 디지털 고용서비스에 대한 인식 및 요구 관련 면담조사 144

[부록 2] 디지털 고용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고용센터의 인식 및 요구 조사 151

[부록 3] 설문조사 결과 부표 164

판권기 223

〈표 1-1〉 디지털ㆍ온라인 고용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세부과제 내용 12

〈표 1-2〉 주요 연구 내용 및 방법 14

〈표 1-3〉 고용센터 유형 16

〈표 1-4〉 면담조사 대상자 정보 16

〈표 1-5〉 면담조사 질문 내용 17

〈표 1-6〉 설문조사 질문 내용 18

〈표 1-7〉 설문조사 개요 18

〈표 1-8〉 전문가 명단 19

〈표 2-1〉 디지털 서비스의 유형 분류 23

〈표 2-2〉 ILO(2022)의 디지털 고용서비스 유형 분류 24

〈표 2-3〉 ILO(2022)의 디지털 고용서비스 수준 분류 25

〈표 2-4〉 OECD(2022)의 고용서비스 내용에 따른 유형 분류 26

〈표 2-5〉 디지털 전환의 개념 42

〈표 2-6〉 신기술 수용 관련 이론적 모델 43

〈표 2-7〉 디지털 전환 성공요인 및 실패요인 44

〈표 2-8〉 디지털 전환 변수 및 측정지표 45

〈표 2-9〉 행동변화 유도 및 역량 개발을 위한 디지털 일터 전략 실천방안 50

〈표 3-1〉 고용 관련 DB 구축의 주요 문제점 82

〈표 3-2〉 디지털 고용서비스에 대한 기대가 낮은 이유 85

〈표 3-3〉 디지털 고용서비스 전환의 현실성에 대해 부정적인 이유 86

〈표 3-4〉 공공 영역에서 디지털 전환이 저해되는 주요 이유 87

〈표 4-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89

〈표 4-2〉 국가고용정보시스템 외부망 구성 및 기능의 적절성 90

〈표 4-3〉 국가고용정보시스템 외부망에서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할 사항 93

〈표 4-4〉 국가고용정보시스템 내부망 구성 및 기능의 적절성 94

〈표 4-5〉 국가고용정보시스템 내부망에서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사항 97

〈표 4-6〉 잡케어 시스템 활용 경험 98

〈표 4-7〉 잡케어 시스템이 맞춤형 직업/훈련 판단에 도움이 된 정도 100

〈표 4-8〉 잡케어 시스템이 도움이 되지 못한 이유 101

〈표 4-9〉 고용정보시스템 교육 참여 경험 및 만족도 103

〈표 4-10〉 소속 직렬에 따른 참여율 차이 104

〈표 4-11〉 센터 경력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 106

〈표 4-12〉 디지털 고용서비스 유형별 중요성 인식 수준 107

〈표 4-13〉 1순위 기준, 개발이 시급한 디지털 고용서비스 유형 107

〈표 4-14〉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기술 적용에 대한 기대 수준 109

〈표 4-15〉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기술 적용에 대한 기대가 없는 이유 111

〈표 4-16〉 디지털 전환에 따른 업무 자동화에 대한 인식 수준 112

〈표 4-17〉 고용센터 업무 내용 및 절차 재구조화 필요성에 대한 동의 수준 113

〈표 4-18〉 고용센터 업무 내용 및 절차 재구조화에 대해 동의하지 못하는 이유 114

〈표 4-19〉 신설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조직 114

〈표 4-20〉 향후 디지털 기술 활용 관련 교육ㆍ훈련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의향 117

〈표 4-21〉 향후 디지털 관련 교육ㆍ훈련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의향이 없는 이유 118

〈표 4-22〉 변화에 대한 긍정적 태도 119

〈표 4-23〉 기술 습득에 대한 자기효능감 121

〈표 4-24〉 직무에 대한 긍정적 태도 122

〈표 4-25〉 변화 지향 조직 문화 124

〈표 4-26〉 교육훈련 만족도 126

〈표 4-27〉 교육ㆍ훈련의 분배적 공정성에 대한 인식 수준 127

〈표 5-1〉 상담관리 시스템 주요 기능(안) 137

〈표 5-2〉 디지털 전환 변화관리를 위한 주요 교육 유형 140

[그림 2-1] 워크넷 웹페이지 28

[그림 2-2] 고용보험 웹페이지 및 모바일 서비스 29

[그림 2-3] HRD-Net 웹페이지 31

[그림 2-4] 고용행정통계(EIS) 시스템 33

[그림 2-5] 외국인고용관리 시스템(EPS) 34

[그림 2-6] 국민취업지원 시스템 35

[그림 2-7] 호주 Jobactive의 Job Seeker Snapshot 36

[그림 2-8] 프랑스 Pole emploi 웹서비스 메인페이지 37

[그림 2-9] 프랑스 Mon espace Pôle app 37

[그림 2-10] 벨기에 디지털 직업추천 도구 Jobbereik 39

[그림 2-11] 벨기에 모바일서비스 Mentor app 40

[그림 2-12] 영국 Jobcentre Plus app 41

[그림 5-1] 분석 결과 종합 132

[그림 5-2] 캐나다 잡뱅크(공공 고용서비스 플랫폼) 계정 생성 선택 설계 사례 136

[그림 5-3] 유형별 캘린더 화면 구성(안) 137

〈부표-1〉/〈부표-25〉 워크넷 시스템 활용 경험 164

〈부표-2〉/〈부표-26〉 워크넷 시스템 외부망 구성 및 기능의 적절성 166

〈부표-3〉/〈부표-27〉 워크넷 시스템 외부망 개선되어야할 사항 167

〈부표-4〉/〈부표-28〉 워크넷 시스템 내부망 구성 및 기능의 적절성 169

〈부표-5〉/〈부표-29〉 워크넷 시스템 내부망 개선되어야 할 사항 170

〈부표-6〉/〈부표-30〉 고용보험 시스템 활용 경험 172

〈부표-7〉/〈부표-31〉 고용보험 시스템 외부망 구성 및 기능의 적절성 174

〈부표-8〉/〈부표-32〉 고용보험 시스템 외부망 개선되어야 할 사항 175

〈부표-9〉/〈부표-33〉 고용보험 시스템 내부망 구성 및 기능의 적절성 177

〈부표-10〉/〈부표-34〉 고용보험 시스템 내부망 개선되어야 할 사항 178

〈부표-11〉/〈부표-35〉 직업훈련포털 시스템 활용 경험 180

〈부표-12〉/〈부표-36〉 직업훈련포털 시스템 외부망 구성 및 기능의 적절성 182

〈부표-13〉/〈부표-37〉 직업훈련포털 시스템 외부망 개선되어야 할 사항 183

〈부표-14〉/〈부표-38〉 직업훈련포털 시스템 내부망 구성 및 기능의 적절성 185

〈부표-15〉/〈부표-39〉 직업훈련포털 시스템 내부망 개선되어야 할 사항 186

〈부표-16〉/〈부표-40〉 국민취업지원 시스템 활용 경험 188

〈부표-17〉/〈부표-41〉 국민취업지원 시스템 외부망 구성 및 기능의 적절성 190

〈부표-18〉/〈부표-42〉 국민취업지원 시스템 외부망 개선되어야 할 사항 191

〈부표-19〉/〈부표-43〉 국민취업지원 시스템 내부망 구성 및 기능의 적절성 193

〈부표-20〉/〈부표-44〉 국민취업지원 시스템 내부망 개선되어야 할 사항 194

〈부표-21〉/〈부표-45〉 잡케어 시스템 활용 경험 196

〈부표-22〉/〈부표-46〉 잡케어 시스템이 맞춤형 직업/훈련 판단에 도움이 된 정도 198

〈부표-23〉/〈부표-47〉 잡케어 시스템이 도움이 되지 못한 이유 199

〈부표-24〉/〈부표-48〉 워크넷 시스템 201

〈부표-25〉/〈부표-49〉 고용보험 시스템 203

〈부표-26〉/〈부표-50〉 직업훈련 포털 시스템 205

〈부표-27〉/〈부표-51〉 일모아 시스템 207

〈부표-28〉/〈부표-52〉 EIS 시스템(고용정보통합분석 시스템) 209

〈부표-29〉/〈부표-53〉 EPS 시스템(외국인고용관리 시스템) 211

〈부표-30〉/〈부표-54〉 국민취업지원 시스템 213

〈부표-31〉/〈부표-55〉 잡케어 시스템 215

〈부표-32〉/〈부표-56〉 구직자 유형 분류의 자동화 및 정교화의 중요성 217

〈부표-33〉/〈부표-57〉 일자리 예측의 중요성 218

〈부표-34〉/〈부표-58〉 일자리 매칭의 자동화 및 정교화의 중요성 219

〈부표-35〉/〈부표-59〉 역량개발 활동 추천의 정교화의 중요성 220

〈부표-36〉/〈부표-60〉 대화형 챗봇 기반 상담/정보 제공의 중요성 221

〈부표-37〉/〈부표-61〉 행정업무 자동화의 중요성 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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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3124220 331.12042 -24-21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0003124221 331.12042 -24-21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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