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연구과제의 목적 및 필요성 14

1절 연구과제의 목적 15

제2장 가족 수학 18

1절 가족과 함께 하는 쏙쏙 수학 19

2절 매쓰투어 42

제3장 시니어 수학 100

1절 목적 및 필요성 101

2절 내용 및 프로그램 추진 계획 102

3절 운영 과정 119

4절 운영 결과 130

제4장 수학 문화 135

1절 움직이는 수학 캐릭터 공모전 136

2절 수학 독후 웹툰 공모전 148

3절 수학 대중화 강연 166

4절 성과 확산 및 포럼 171

제5장 제언 및 향후 활용방안 173

1절 가족 수학 174

2절 시니어 수학 177

3절 수학 문화 179

제6장 연구개발비 집행총괄표(원문불량) 7

참고문헌 180

[부록 1] 구글 폼을 활용한 움직이는 수학 캐릭터 공모전 각종 양식 185

[부록 2] 움직이는 수학 캐릭터 만들기 창작 후기 전편 186

[부록 3] 수학 독후 웹툰 공모전 참가 신청 양식 및 개인정보 동의 양식 196

[부록 4] 수학 독후 웹툰 공모전 작품 제출 및 만족도 조사 양식 197

[부록 5] 투닝을 활용한 수학 독후 웹툰 창작 후기 전편 198

[부록 6] 모두의 수학 성과 확산 포럼 자료 206

표목차

〈표 1〉 가족 수학 프로그램 추진 일정 29

〈표 2〉 가족 수학 만족도 조사 문항 33

〈표 3〉 프로그램 일정 및 만족도 조사에 따른 수혜자 확인 38

〈표 4〉 문항별 평균 39

〈표 5〉 세부 문항 분석 39

〈표 6〉 문항별 평균 40

〈표 7〉 세부 문항 분석 40

〈표 8〉 문항별 평균 41

〈표 9〉 세부 문항 분석 41

〈표 10〉 매쓰투어 추진 일정 46

〈표 11〉 매쓰투어 진행 일정 49

〈표 12〉 지역별 기존 개발된 프로그램 정리(17개) 51

〈표 13〉 지역별 기존 개발된 프로그램 예시(1, 4, 17코스) 52

〈표 14〉 시니어를 위한 수학 프로그램 개요 102

〈표 15〉 OO 데이케어센터 프로그램 진행 일정 116

〈표 16〉 XX 노인복지관 프로그램 진행 일정 116

〈표 17〉 시니어를 위한 수학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참여 대상 130

〈표 18〉 시니어를 위한 수학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문항 131

〈표 19〉 시니어를 위한 수학 수업에 대한 만족도 131

〈표 20〉 시니어를 위한 수학 수업에 대한 흥미 132

〈표 21〉 시니어를 위한 수학 수업 활동에 대한 적극성 132

〈표 22〉 시니어를 위한 수학의 실용성 132

〈표 23〉 시니어를 위한 수학 수업에 대한 참여 의지 132

〈표 24〉 시니어를 위한 수학 수업내용 수준에 대한 인식 133

〈표 25〉 시니어를 위한 수학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의 기술 통계 결과 133

〈표 26〉 시니어를 위한 수학 수업에 대한 재미 134

〈표 27〉 시니어를 위한 수학 수업에 대한 재미 134

〈표 28〉 움직이는 수학 캐릭터 공모전 예시 작품 및 홍보 영상 139

〈표 29〉 공모전 사이트 가입을 통한 일반인 홍보-움직이는 수학 캐릭터 공모전 139

〈표 30〉 움직이는 수학 캐릭터 공모전 운영 및 홍보 현황 140

〈표 31〉 수학 캐릭터 공모전 예시 작품 141

〈표 32〉 움직이는 수학 캐릭터 공모전 운영 과정 142

〈표 33〉 움직이는 수학 캐릭터 공모전 최종 심사 결과 분석 144

〈표 34〉 움직이는 수학 캐릭터 공모전 만족도 조사 문항 145

〈표 35〉 움직이는 수학 캐릭터 대표 창작 후기 5건 147

〈표 36〉 수학 독후 웹툰 공모전 홍보 및 안내 자료(투닝 제작 및 협찬) 151

〈표 37〉 공모전 사이트 가입을 통한 일반인 홍보 152

〈표 38〉 수학 독후 웹툰 공모전 운영 및 홍보 현황 152

〈표 39〉 수학 독후 웹툰 공모전 지정 도서 및 투닝 사용법 안내 153

〈표 40〉 수학 독후 웹툰 공모전 운영 과정 154

〈표 41〉 수학 독후 웹툰 공모전 최종 심사 결과 분석 156

〈표 42〉 수학 독후 웹툰 수상 작품(최우수상_정*건) 157

〈표 43〉 수학 독후 웹툰 수상 작품(우수상_김*둥) 159

〈표 44〉 수학 독후 웹툰 수상 작품(우수상_안*정) 160

〈표 45〉 수학 독후 웹툰 수상 작품(장려상_김*라) 161

〈표 46〉 수학 독후 웹툰 수상 작품(장려상_최*) 162

〈표 47〉 수학 독후 웹툰 수상 작품(장려상_김*하) 163

〈표 48〉 수학 독후 웹툰 공모전 만족도 조사 문항 163

〈표 49〉 투닝을 활용한 수학 독후 웹툰 창작 후기 3건 165

〈표 50〉 대중화 강연에 대한 소감 170

그림목차

〈그림 1〉/〈그림 3〉 제3차 수학교육 종합계획(2020-2024) 15

〈그림 2〉/〈그림 4〉 Family Math Night 홈페이지(https://www.familymathnight.com/) 20

〈그림 3〉/〈그림 5〉 jump math 홈페이지(https://jumpmath.org/ca/family-math-nights/) 20

〈그림 4〉/〈그림 6〉 Medve Matek 홈페이지(https://www.medvematek.hu/en/) 21

〈그림 5〉/〈그림 7〉 스트링아트의 원리 23

〈그림 6〉/〈그림 8〉 스트링아트와 드림 캐쳐 교안지 24

〈그림 7〉/〈그림 9〉 파이를 기념하라 교안지 25

〈그림 8〉/〈그림 10〉 라틴방진 교안지 26

〈그림 9〉/〈그림 11〉 정규 테셀레이션 26

〈그림 10〉/〈그림 12〉 반정규 테셀레이션 27

〈그림 11〉/〈그림 13〉 테셀레이션 책갈피 만들기 교안지 27

〈그림 12〉/〈그림 14〉 다면체의 종류 28

〈그림 13〉/〈그림 15〉 지오데식 돔의 생성원리 28

〈그림 14〉/〈그림 16〉 다면체 볼링공 만들기 교안지 29

〈그림 15〉/〈그림 17〉 좋은 꿈 꿔! 드림 캐쳐! - 오프라인 사전 준비 30

〈그림 16〉/〈그림 18〉 테셀레이션 책갈피 만들기 - 오프라인 사전 준비 31

〈그림 17〉/〈그림 19〉 다면체 볼링공 만들기 - 오프라인 사전 준비 31

〈그림 18〉/〈그림 20〉 입간판 홍보물 32

〈그림 19〉/〈그림 21〉 가족 수학 만족도 조사 QR 33

〈그림 20〉/〈그림 22〉 홍보물 및 수업 교구 사전 준비 34

〈그림 21〉/〈그림 23〉 테셀레이션 책갈피 만들기 활동사진 - 아주대학교 34

〈그림 22〉/〈그림 24〉 다면체 볼링 게임 활동사진 35

〈그림 23〉/〈그림 25〉 드림 캐쳐, 파이를 기념하라 활동사진 36

〈그림 24〉/〈그림 26〉 라틴방진 생활소품 만들기 활동사진 36

〈그림 25〉/〈그림 27〉 좋은 꿈 꿔! 드림 캐쳐! 활동사진 37

〈그림 26〉/〈그림 28〉 좋은 꿈 꿔! 드림 캐쳐!(캠핑장 활동) 37

〈그림 27〉/〈그림 29〉 매쓰투어 앱 개발 첼린지 홍보 포스터 45

〈그림 28〉/〈그림 30〉 매쓰투어 앱 개발 첼린지 공문 47

〈그림 29〉/〈그림 31〉 링커리어 공고(https://linkareer.com/activity/146681) 48

〈그림 30〉/〈그림 32〉 매쓰투어 앱 개발 첼린지 시행 계획 및 유의사항 안내 48

〈그림 31〉/〈그림 33〉 매쓰투어 앱 개발 첼린지 QR 및 신청서 49

〈그림 32〉/〈그림 34〉 매쓰투어 앱 개발 첼린지 지원자 정리 49

〈그림 33〉/〈그림 35〉 매쓰투어 앱 개발 첼린지 설명회(2023.08.23.) 50

〈그림 34〉/〈그림 36〉 매쓰투어 앱 개발 첼린지 설명회(2023.08.23.) - 질의응답 50

〈그림 35〉/〈그림 37〉 매쓰투어 앱 개발 첼린지 설명회(2023.08.23.) 50

〈그림 36〉/〈그림 38〉 매쓰투어 앱 개발 첼린지 설명회(2023.08.23.) - 코스 리스트(예시안) 51

〈그림 37〉/〈그림 39〉 17개 코스 매쓰지도 52

〈그림 38〉/〈그림 40〉 1코스 세종 호수공원 53

〈그림 39〉/〈그림 41〉 4코스 충남 서산 가야산 54

〈그림 40〉/〈그림 42〉 17코스 전북 전주 한옥마을 55

〈그림 41〉/〈그림 43〉 강원도 정선 짚라인 56

〈그림 42〉/〈그림 44〉 진자의 위치에너지와 운동에너지 57

〈그림 43〉/〈그림 45〉 강원도 평창 육백마지기 풍력발전단지 58

〈그림 44〉/〈그림 46〉 강원도 정선 정암사(함백산), 정암사 수마노탑 60

〈그림 45〉/〈그림 47〉 사이클로이드 곡선 1 60

〈그림 46〉/〈그림 48〉 사이클로이드 곡선 2 61

〈그림 47〉/〈그림 49〉 부여 정림사지 5층 석탑 63

〈그림 48〉/〈그림 50〉 정림사지 5층 석탑 64

〈그림 49〉/〈그림 51〉 부여 부소산성 65

〈그림 50〉/〈그림 52〉 부여 고란사(낙화암, 백화정) 66

〈그림 51〉/〈그림 53〉 제주목 관아 내부 전경, 제주목 관아 외대문 진해루 67

〈그림 52〉/〈그림 54〉 저지오름과 저지오름 정상 전망대에서 본 한라산과 주변 풍경 71

〈그림 53〉/〈그림 55〉 낙천리 아홉굿 의자마을 72

〈그림 54〉/〈그림 56〉 잣길 전망대 73

〈그림 55〉/〈그림 57〉 용수포구, 성 김대건 신부 표착 기념 성당 74

〈그림 56〉/〈그림 58〉 여수 엑스포 Math tour 코스 76

〈그림 57〉/〈그림 59〉 코스 1 하늘 높이 솟은 스카이타워 77

〈그림 58〉/〈그림 60〉 코스 2 건축물 속 숨은 수학을 발견하는 엑스포다리 77

〈그림 59〉/〈그림 61〉 앱 설명 - Math Tour : 경복궁 속에 숨을 수학을 찾아서! 78

〈그림 60〉/〈그림 62〉 앱 개발 설명 - M+tour 79

〈그림 61〉/〈그림 63〉 앱 개발 설명 - 지도로 탐험하는 수학 세계 80

〈그림 62〉/〈그림 64〉 앱 개발 설명 - 모두가 즐기는 수학 매쓰투어 81

〈그림 63〉/〈그림 65〉 매쓰투어 체험 - 부산 이바구길 코스 체험 1 82

〈그림 64〉/〈그림 66〉 매쓰투어 체험 - 부산 이바구길 코스 체험 2 83

〈그림 65〉/〈그림 67〉 매쓰투어 체험 - 부산 이바구길 코스 체험 3 83

〈그림 66〉/〈그림 68〉 매쓰투어 체험 - 부산 이바구길 코스 체험 4 84

〈그림 67〉/〈그림 69〉 매쓰투어 체험 - 부산 이바구길 코스 체험 5 84

〈그림 68〉/〈그림 70〉 매쓰투어 체험 - 부산 이바구길 코스 체험 6 85

〈그림 69〉/〈그림 71〉 매쓰투어 체험 - 부산 이바구길 코스 체험 7 85

〈그림 70〉/〈그림 72〉 매쓰투어 체험 - 대구 근대골목 코스 체험 1 86

〈그림 71〉/〈그림 73〉 매쓰투어 체험 - 대구 근대골목 코스 체험 2 86

〈그림 72〉/〈그림 74〉 매쓰투어 체험 - 대구 근대골목 코스 체험 3 87

〈그림 73〉/〈그림 75〉 매쓰투어 체험 - 대구 근대골목 코스 체험 4 87

〈그림 74〉/〈그림 76〉 매쓰투어 체험 - 대구 근대골목 코스 체험 5 88

〈그림 75〉/〈그림 77〉 매쓰투어 체험 - 대구 근대골목 코스 체험 6 88

〈그림 76〉/〈그림 78〉 매쓰투어 체험 - 대구 근대골목 코스 체험 7 89

〈그림 77〉/〈그림 79〉 매쓰투어 체험 - 대구 근대골목 코스 체험 8 89

〈그림 78〉/〈그림 80〉 매쓰투어 체험 - 대구 근대골목 코스 체험 9 90

〈그림 79〉/〈그림 81〉 매쓰투어 체험 - 대구 근대골목 코스 체험 10 90

〈그림 80〉/〈그림 82〉 매쓰투어 체험 - 서울 경복궁 코스 체험 1 91

〈그림 81〉/〈그림 83〉 매쓰투어 체험 - 서울 경복궁 코스 체험 2 91

〈그림 82〉/〈그림 84〉 매쓰투어 체험 - 서울 경복궁 코스 체험 3 92

〈그림 83〉/〈그림 85〉 매쓰투어 체험 - 서울 경복궁 코스 체험 4 92

〈그림 84〉/〈그림 86〉 매쓰투어 체험 - 서울 경복궁 코스 체험 5 92

〈그림 85〉/〈그림 87〉 매쓰투어 체험 - 서울 경복궁 코스 체험 6 93

〈그림 86〉/〈그림 88〉 매쓰투어 체험 - 서울 경복궁 코스 체험 7 93

〈그림 87〉/〈그림 89〉 매쓰투어 체험 - 서울 경복궁 코스 체험 8 94

〈그림 88〉/〈그림 90〉 매쓰투어 체험 - 수원 화성 코스 체험 1 94

〈그림 89〉/〈그림 91〉 매쓰투어 체험 - 수원 화성 코스 체험 2 95

〈그림 90〉/〈그림 92〉 매쓰투어 체험 - 수원 화성 코스 체험 3 95

〈그림 91〉/〈그림 93〉 매쓰투어 체험 - 수원 화성 코스 체험 4 96

〈그림 92〉/〈그림 94〉 매쓰투어 체험 - 수원 화성 코스 체험 5 96

〈그림 93〉/〈그림 95〉 매쓰투어 체험 - 수원 화성 코스 체험 6 96

〈그림 94〉/〈그림 96〉 매쓰투어 체험 - 순천만 국가정원 코스 체험 1 97

〈그림 95〉/〈그림 97〉 매쓰투어 체험 - 순천만 국가정원 코스 체험 2 97

〈그림 96〉/〈그림 98〉 매쓰투어 체험 - 순천만 국가정원 코스 체험 3 98

〈그림 97〉/〈그림 99〉 매쓰투어 체험 - 순천만 국가정원 코스 체험 4 98

〈그림 98〉/〈그림 100〉 매쓰투어 체험 - 여수 엑스포 코스 체험 1 99

〈그림 99〉/〈그림 101〉 매쓰투어 체험 - 여수 엑스포 코스 체험 2 99

〈그림 100〉/〈그림 102〉 요술 달걀 퍼즐 도안 103

〈그림 101〉/〈그림 103〉 요술 달걀 활동지 104

〈그림 102〉/〈그림 104〉 다양한 요술 달걀 작품 104

〈그림 103〉/〈그림 105〉 김홍도 그림과 마방진 105

〈그림 104〉/〈그림 106〉 사토르 마방진 예시 106

〈그림 105〉/〈그림 107〉 사토르 마방진 106

〈그림 106〉/〈그림 108〉 라틴방진 활동사진 107

〈그림 107〉/〈그림 109〉 라틴방진 107

〈그림 108〉/〈그림 110〉 라틴방진 냄비 받침 107

〈그림 109〉/〈그림 111〉 아이큐 퍼즐 램프 입체물 108

〈그림 110〉/〈그림 112〉 30조각 아이큐 퍼즐 램프 108

〈그림 111〉/〈그림 113〉 두 종류의 홈 108

〈그림 112〉/〈그림 114〉 아이큐 퍼즐 램프 제작 방법 109

〈그림 113〉/〈그림 115〉 뫼비우스의 띠 111

〈그림 114〉/〈그림 116〉 뫼비우스 모자 만드는 방법 111

〈그림 115〉/〈그림 117〉 뫼비우스 모자 뒤집는 방법 112

〈그림 116〉/〈그림 118〉 뫼비우스 베이글 만드는 방법 112

〈그림 117〉/〈그림 119〉 뫼비우스의 베이글 112

〈그림 118〉/〈그림 120〉 좌회전 금지 미로 활동지 113

〈그림 119〉/〈그림 121〉 좌회전 금지 미로 활동사진 113

〈그림 120〉/〈그림 122〉 OO 데이케어센터 115

〈그림 121〉/〈그림 123〉 OO 데이케어센터 내부 115

〈그림 122〉/〈그림 124〉 XX 노인복지관 115

〈그림 123〉/〈그림 125〉 XX 노인복지관 내부 115

〈그림 124〉/〈그림 126〉 요술 달걀 수업 시연 117

〈그림 125〉/〈그림 127〉 AI 스피커 수업 시연 117

〈그림 126〉/〈그림 128〉 미로 수업 시연 117

〈그림 127〉/〈그림 129〉 시니어수학 프로그램 진행 준비 117

〈그림 128〉/〈그림 130〉 OO 데이케어센터에서의 요술 달걀 퍼즐 활동 모습 119

〈그림 129〉/〈그림 131〉 XX 노인복지관에서의 요술 달걀 퍼즐 활동 모습 120

〈그림 130〉/〈그림 132〉 OO 데이케어센터에서의 냄비 받침 만들기 활동 모습 121

〈그림 131〉/〈그림 133〉 XX 노인복지관에서의 라틴방진 냄비 받침 만들기 활동 모습 122

〈그림 132〉/〈그림 134〉 XX 노인복지관에서의 아이큐 퍼즐 램프 만들기 활동 모습 124

〈그림 133〉/〈그림 135〉 OO 데이케어센터에서의 베이글 자르는 활동 모습 125

〈그림 134〉/〈그림 136〉 XX 노인복지관에서의 베이글 자르는 활동 모습 126

〈그림 135〉/〈그림 137〉 좌회전 금지 미로 활동 모습 126

〈그림 136〉/〈그림 138〉 AI 스피커 활용하는 모습 128

〈그림 137〉/〈그림 139〉 애니메이티드 드로잉 튜토리얼 141

〈그림 138〉/〈그림 140〉 움직이는 수학 캐릭터 공모전 참가자의 구성 비율 143

〈그림 139〉/〈그림 141〉 움직이는 수학 캐릭터 공모전 수상 작품(창작 캐릭터) 144

〈그림 140〉/〈그림 142〉 우수참가상 100선 145

〈그림 141〉/〈그림 143〉 공모전이 수학에 대한 관심 증진에 도움 146

〈그림 142〉/〈그림 144〉 움직이는 수학 캐릭터 공모전 만족도 결과 146

〈그림 143〉/〈그림 145〉 움직이는 수학 창작 후기 단어 구름 146

〈그림 144〉/〈그림 146〉 수학 독후 웹툰 군별 사전 참가 신청자, 최종제출자(인원) 155

〈그림 145〉/〈그림 147〉 생활 속 수학의 유용성과 가치 인식에 도움 여부 164

〈그림 146〉/〈그림 148〉 수학 독후 웹툰 공모전 만족도 164

〈그림 147〉/〈그림 149〉 수학 독후 웹툰 창작 후기 워드 클라우드 164

〈그림 148〉/〈그림 150〉 수학 대중화 강연 홍보 포스터 168

〈그림 149〉/〈그림 151〉 수학 대중화 강연 사진 169

〈그림 150〉/〈그림 152〉 수학 대중화 참여자 비율(만족도 기준) 169

〈그림 151〉/〈그림 153〉 수학 대중화 만족도 비율 170

〈그림 152〉/〈그림 154〉 성과 확산 및 포럼 개최 포스터 171

〈그림 153〉/〈그림 155〉 포럼 운영 사진-영역별 발표 장면 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