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목차 13
요약 5
Ⅰ. 연구개요 26
1. 연구배경 27
2. 연구목적 및 범위 31
3. 연구추진전략 32
3.1. 연구추진전략 32
3.2. 연구추진절차 33
Ⅱ. 청렴연수원 운영 여건분석 35
1. 외부환경분석(PESTLE) 36
1.1. 외부환경분석 개요 36
1.2. 정책적 요인(Political Factors) 37
1.3. 경제적 요인(Economic Factors) 46
1.4. 사회적 요인(Social Factors) 48
1.5. 기술적 요인(Technological Factors) 53
1.6. 법적 요인(Legal Factors) 56
1.7. 교육적 요인(Educational Factors) 61
2. 내부현황분석(SPRO) 70
2.1. 내부현황분석 개요 70
2.2. 전략적 측면(Strategy) 70
2.3. 사업적 측면(Process) 74
2.4. 자원적 측면(Resource) 78
2.5. 조직운영적 측면(Organization) 81
3. 이해관계자 요구분석 85
3.1. 이해관계자 요구분석 개요 85
3.2. 교육수료생 설문조사 86
3.3. 이해관계자 심층면접 106
4. 교육수요 및 공급분석 115
4.1. 교육수요 예측분석 115
4.2. 교육공급 현황분석 120
5. 유사기관 사례분석 122
5.1. 유사기관 사례분석 개요 122
5.2. 교육훈련기관 사례분석 125
5.3. 정책연구기관 사례분석 157
6. 여건분석 시사점 167
Ⅲ. 청렴연수원 중장기 발전전략(안) 수립 187
1. 중장기 발전전략체계(안) 수립 188
1.1. 중장기 발전전략체계(안) 수립 개요 188
1.2. 전략방향 및 목표 설정 188
1.3. 전략과제 및 실행과제 도출 192
2. 중장기 발전전략 전략과제 정의서 및 액션플랜(안) 194
2.1. [전략과제 A] 청렴연수원 역할 재정립 194
2.2. [전략과제 B] 국내외 청렴문화 확산 232
2.3. [전략과제 C] 교육훈련체계 고도화 260
2.4. [전략과제 D] 청렴연수원 교육훈련 전문성 강화 278
2.5. [전략과제 E] 청렴연수원 교육환경 및 여건 개선 291
[부록] 297
1. 교육 수료자 설문조사 결과 298
2. 이해관계자 심층면접 결과 309
3. 교육공급 현황조사 결과 323
참고문헌 337
표목차 15〈표 Ⅰ-1〉 반부패ㆍ청렴 제도 제ㆍ개정 현황 28
〈표 Ⅰ-2〉 ATD 2023 ICE 상위 세션 핵심 키워드 29
〈표 Ⅰ-3〉 국민권익위원회 주요기능 30
〈표 Ⅱ-1〉 외부환경분석 대상 36
〈표 Ⅱ-2〉 반부패 정책ㆍ제도 연혁 37
〈표 Ⅱ-3〉 윤석열정부 반부패ㆍ청렴 관련 국정과제 39
〈표 Ⅱ-4〉 문재인정부 반부패ㆍ청렴 관련 국정과제 39
〈표 Ⅱ-5〉 박근혜정부 반부패ㆍ청렴 관련 국정과제 39
〈표 Ⅱ-6〉 이명박정부 반부패ㆍ청렴 관련 국정과제 40
〈표 Ⅱ-7〉 종합청렴도 평가체계 42
〈표 Ⅱ-8〉 제ㆍ개정 법령 부패영향평가 실적 45
〈표 Ⅱ-9〉 2024년도 국민권익위원회 세출예산(주요사업비) 46
〈표 Ⅱ-10〉 ESG 개념 49
〈표 Ⅱ-11〉 각 세대별 가치관 차이 51
〈표 Ⅱ-12〉 국내 공공분야 생성형 AI 활용 현황 54
〈표 Ⅱ-13〉 청렴윤리경영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 주요내용 57
〈표 Ⅱ-14〉 ATD ICE 연도별 주요 키워드 62
〈표 Ⅱ-15〉 LMS와 LXP 비교 63
〈표 Ⅱ-16〉 하이플렉스 러닝과 유사개념 비교 65
〈표 Ⅱ-17〉 내부현황분석 대상 70
〈표 Ⅱ-18〉 청렴연수원 설립목적(「국민권익위원회와 그 소속기관 직제」) 72
〈표 Ⅱ-19〉 국민권익위원회 주요기능(사업범위) 72
〈표 Ⅱ-20〉 청렴연수원 교육운영 체계 74
〈표 Ⅱ-21〉 청렴연수원 교육훈련체계 75
〈표 Ⅱ-22〉 청렴연수원 교육운영 실적 76
〈표 Ⅱ-23〉 청렴연수원 교육과정 수강 경쟁률 77
〈표 Ⅱ-24〉 연도별 청렴연수원 예산 79
〈표 Ⅱ-25〉 연구용역별 세출예산액 79
〈표 Ⅱ-26〉 청렴연수원 인력현황('24.4 기준) 80
〈표 Ⅱ-27〉 청렴연수원 시설현황 80
〈표 Ⅱ-28〉 청렴연수원 강의시설 수용현황 81
〈표 Ⅱ-29〉 청렴연수원 직무(「국민권익위원회와 그 소속기관 직제」) 82
〈표 Ⅱ-30〉 청렴연수원 기능 및 업무(「국민권익위원회와 그 소속기관 직제 시행규칙」) 82
〈표 Ⅱ-31〉 청렴연수원 부서별 업무분장 83
〈표 Ⅱ-32〉 2024년 청렴 아카데미 운영계획 84
〈표 Ⅱ-33〉 이해관계자 요구분석 방법, 대상 및 내용 85
〈표 Ⅱ-34〉 교육수료생 설문조사 응답자 통계 86
〈표 Ⅱ-35〉 설문조사 주요내용 87
〈표 Ⅱ-36〉 교육수료생 설문조사 결과 ①-1 교육 만족도: 전반적 만족도(교육과정) 88
〈표 Ⅱ-37〉 교육수료생 설문조사 결과 ①-1 교육 만족도: 전반적 만족도(소속기관) 89
〈표 Ⅱ-38〉 교육수료생 설문조사 결과 ①-1 교육 만족도: 전반적 만족도(직급) 89
〈표 Ⅱ-39〉 교육수료생 설문조사 결과 ②-1 교육 요구: 선호 교육방식 99
〈표 Ⅱ-40〉 교육수료생 설문조사 결과 ②-2 교육 요구: 선호 교육방법 100
〈표 Ⅱ-41〉 교육수료생 설문조사 결과 ②-3 교육 요구: 선호 교육시기 102
〈표 Ⅱ-42〉 교육수료생 설문조사 결과 ②-4 교육 요구: 선호 교육시간 103
〈표 Ⅱ-43〉 교육수료생 설문조사 결과 ②-5 교육 요구: 신규 교육요구 104
〈표 Ⅱ-44〉 교육수료생 설문조사 결과 ②-6 교육 요구: 청렴연수원 교육 개선 필요점 105
〈표 Ⅱ-45〉 청렴연수원 교육 수료생 심층면접 주요내용 106
〈표 Ⅱ-46〉/〈표 Ⅱ-12〉 청렴연수원 교육운영 담당자 심층면접 주요내용 107
〈표 Ⅱ-47〉/〈표 Ⅱ-13〉 국민권익위원회 본부 직원 심층면접 주요 내용 107
〈표 Ⅱ-48〉 선형회귀식 115
〈표 Ⅱ-49〉 5개년(2024~2028년) 교육 대상자 수 예측 결과 116
〈표 Ⅱ-50〉 5개년(2024~2028년) 교육수요 예측 결과 117
〈표 Ⅱ-51〉 교육공급 현황분석 대상 120
〈표 Ⅱ-52〉 유사기관 사례분석 대상 및 내용 122
〈표 Ⅱ-53〉 타 교육훈련기관 교육운영 현황 비교 123
〈표 Ⅱ-54〉 타 교육 및 정책연구 기능 수행기관 비교 124
〈표 Ⅱ-55〉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시설현황 126
〈표 Ⅱ-56〉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중점 교육운영 방향 126
〈표 Ⅱ-57〉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국제교육 실시 현황 127
〈표 Ⅱ-58〉 지방자치인재개발원 시설현황 130
〈표 Ⅱ-59〉 지방자치인재개발원 중점 교육운영 방향 130
〈표 Ⅱ-60〉 지방자치인재개발원 기획부(「행정안전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131
〈표 Ⅱ-61〉 지방자치인재개발원 교수부(「행정안전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131
〈표 Ⅱ-62〉 우정인재개발원 시설현황 133
〈표 Ⅱ-63〉 우정인재개발원 중점 교육운영 방향 134
〈표 Ⅱ-64〉 우정인재개발원 직무(「우정사업본부 직제」) 134
〈표 Ⅱ-65〉 감사교육원 시설현황 135
〈표 Ⅱ-66〉 감사교육원 중점 교육운영 방향 136
〈표 Ⅱ-67〉 감사교육원 직무(「감사교육원 운영 등에 관한 규칙」) 136
〈표 Ⅱ-68〉 국제지식재산연수원 시설현황 138
〈표 Ⅱ-69〉 국제지식재산연수원 중점 교육운영 방향 138
〈표 Ⅱ-70〉 국제지식재산연수원 직무(「특허청과 그 소속기관 직제 시행규칙」) 139
〈표 Ⅱ-71〉 통계교육원 시설현황 140
〈표 Ⅱ-72〉 통계교육원 중점 교육운영 방향 141
〈표 Ⅱ-73〉 통계교육원 교육운영과(「통계청과 그 소속기관 직제 시행규칙」) 141
〈표 Ⅱ-74〉 국가민방위재난안전교육원 시설현황 142
〈표 Ⅱ-75〉 국가민방위재난안전교육원 중점 교육운영 방향 143
〈표 Ⅱ-76〉 국가민방위재난안전교육원 국제교육(연수) 현황 143
〈표 Ⅱ-77〉 국가민방위재난안전교육원 국제교육 현황 144
〈표 Ⅱ-78〉 국가민방위재난안전교육원 직무(「행정안전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144
〈표 Ⅱ-79〉 산림교육원 시설현황 145
〈표 Ⅱ-80〉 산림교육원 중점 교육운영 방향 146
〈표 Ⅱ-81〉 산림교육원 직무(「산림청과 그 소속기관 직제」) 146
〈표 Ⅱ-82〉 관세인재개발원 시설현황 148
〈표 Ⅱ-83〉 관세인재개발원 중점 교육운영 방향 148
〈표 Ⅱ-84〉 관세인재개발원 직무(「관세청과 그 소속기관 직제」) 149
〈표 Ⅱ-85〉 공공조달역량개발원 시설현황 150
〈표 Ⅱ-86〉 공공조달역량개발원 중점 교육운영 방향 150
〈표 Ⅱ-87〉 공공조달역량개발원 직무(「조달청과 그 소속기관 직제」) 151
〈표 Ⅱ-88〉 국립통일교육원 시설현황 152
〈표 Ⅱ-89〉 국립통일교육원 중점 교육운영 방향 152
〈표 Ⅱ-90〉 국립통일교육원 직무(「통일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153
〈표 Ⅱ-91〉 경기도인재개발원 시설현황 154
〈표 Ⅱ-92〉 경기도인재개발원 중점 교육운영 방향 155
〈표 Ⅱ-93〉 전라남도인재개발원 시설현황 156
〈표 Ⅱ-94〉 전라남도인재개발원 중점 교육운영 방향 156
〈표 Ⅱ-95〉 감사연구원 설립근거(「감사원법」) 157
〈표 Ⅱ-96〉 감사연구원 인력 현황('22 기준) 159
〈표 Ⅱ-97〉 감사연구원 연구인력 현황('22 기준) 159
〈표 Ⅱ-98〉 감사연구원 예산 현황 159
〈표 Ⅱ-99〉 감사연구원 2022년 연구과제 수행명세 160
〈표 Ⅱ-100〉 외교안보연구소 설립근거(「외교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160
〈표 Ⅱ-101〉 외교안보연구소 인력 현황('24.4 기준) 162
〈표 Ⅱ-102〉 외교안보연구소 연구인력 현황('24.4 기준) 162
〈표 Ⅱ-103〉 외교안보연구소 예산 현황 162
〈표 Ⅱ-104〉 외교안보연구소 2023년 연구과제 수행명세 162
〈표 Ⅱ-105〉 통일연구원 설립근거(「정부출연연구기관 등의 설립ㆍ운영 및 육성에 관한 법률」) 164
〈표 Ⅱ-106〉 통일연구원 설립근거(구 「민족통일연구원법」) 164
〈표 Ⅱ-107〉 통일연구원 인력 현황('24.4 기준) 165
〈표 Ⅱ-108〉 통일연구원 연구인력 현황('24.4 기준) 165
〈표 Ⅱ-109〉 통일연구원 예산 현황 166
〈표 Ⅱ-110〉 반부패 정책ㆍ제도 연혁 167
〈표 Ⅱ-111〉 교육 수료생 심층면접 내용(환경변화 대응 관련) 168
〈표 Ⅱ-112〉 교육훈련기관별 교육연구개발 기능 비교 169
〈표 Ⅱ-113〉 교육연구개발 관련 조항 169
〈표 Ⅱ-114〉 반부패ㆍ청렴 관련 국정과제 170
〈표 Ⅱ-115〉 디지털 기술의 반부패ㆍ청렴 분야 활용방안 170
〈표 Ⅱ-116〉 연도별 청렴연수원 예산 171
〈표 Ⅱ-117〉 반부패 MOU 체결기관(해외) 172
〈표 Ⅱ-118〉 청렴윤리경영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 주요내용 174
〈표 Ⅱ-119〉 교육 수료생 심층면접 내용(K-CP 관련) 174
〈표 Ⅱ-120〉 공공분야 생성형 AI 활용방안 175
〈표 Ⅱ-121〉 국민권익위원회 2024년도 주요 반부패ㆍ청렴정책 176
〈표 Ⅱ-122〉 교육 수료생 심층면접 내용(사례 중심 교육과정 설계 관련) 178
〈표 Ⅱ-123〉 교육 수료생 심층면접 내용(교육대상 구분 관련) 178
〈표 Ⅱ-124〉 최근 3년간 청렴연수원 일반국민 대상 교육운영 실적 180
〈표 Ⅱ-125〉 이해관계자 심층면접 내용(대국민 청렴문화 인식 확산 관련) 180
〈표 Ⅱ-126〉 청렴연수원 교육과정 수강 경쟁률 181
〈표 Ⅱ-127〉 청렴연수원 교육운영 체계 182
〈표 Ⅱ-128〉 청렴연수원 부서별 업무분장 182
〈표 Ⅱ-129〉 교육훈련기관별 교육운영인력 규모 비교 183
〈표 Ⅱ-130〉 교육 운영 담당자 심층면접 내용(청렴연수원 규모 관련) 183
〈표 Ⅱ-131〉 국민권익위원회 본부 직원 심층면접 내용(청렴연수원 규모 관련) 183
〈표 Ⅱ-132〉 5개년(2024~2028년) 교육수요 예측 결과 183
〈표 Ⅱ-133〉 교육훈련기관별 교육시설 규모 비교 184
〈표 Ⅱ-134〉 청렴연수원 시설현황 185
〈표 Ⅱ-135〉 하이플렉스 러닝과 유사개념 비교 186
〈표 Ⅲ-1〉 청렴연수원 중장기 발전전략 전략과제 및 실행과제 193
〈표 Ⅲ-2〉 청렴연수원 홈페이지 인사말 196
〈표 Ⅲ-3〉 청렴연수원 미션 재설정(안) 197
〈표 Ⅲ-4〉 로키치 가치 이론 198
〈표 Ⅲ-5〉 청렴연수원 비전 핵심 키워드 Pool 199
〈표 Ⅲ-6〉 투입지표 예시 202
〈표 Ⅲ-7〉 과정지표 예시 202
〈표 Ⅲ-8〉 산출지표 예시 203
〈표 Ⅲ-9〉 결과지표 예시 203
〈표 Ⅲ-10〉 청렴연수원 교육연구개발 기능 수행 근거 법령 207
〈표 Ⅲ-11〉 타 교육훈련기관 연구ㆍ개발 기능 수행 현황 207
〈표 Ⅲ-12〉 교육연구개발센터(가칭) 주요 업무(안) 208
〈표 Ⅲ-13〉 교육연구개발센터(가칭) 업무별 전담인력 필요성 209
〈표 Ⅲ-14〉 타 교육훈련기관 교육연구개발 전담인력 현황 210
〈표 Ⅲ-15〉 「교육연구개발센터(가칭) 설치 운영 규정」(안) 210
〈표 Ⅲ-16〉 「공무원 인재개발법」 교수요원 관련 조항 212
〈표 Ⅲ-17〉 타 교육훈련기관 교수요원 현황 212
〈표 Ⅲ-18〉 교수요원 채용 시 강의료 절감 효과(2024년 기준) 213
〈표 Ⅲ-19〉 전문경력관 채용 시 상시 임금 예상 지출 규모 213
〈표 Ⅲ-20〉 청렴연수원 교수요원 및 외래강사 정의(「청렴연수원 운영규정」) 214
〈표 Ⅲ-21〉 교수요원 자격기준 개선(안) 214
〈표 Ⅲ-22〉 청렴교육 내부강사 양성과정 개선(안) 218
〈표 Ⅲ-23〉 청렴교육 강사양성 전문과정(반부패 정책ㆍ법령) 219
〈표 Ⅲ-24〉 청렴교육 강사양성 전문과정(강의역량 향상) 220
〈표 Ⅲ-25〉 청렴교육 전문강사 보수교육 개선(안) 221
〈표 Ⅲ-26〉 청렴교육강사 인증제도 설계 예시 221
〈표 Ⅲ-27〉 청렴교육강사 인증제도 인센티브(안) 222
〈표 Ⅲ-28〉 청렴교육강사 운영ㆍ지원규정 개정(안) 222
〈표 Ⅲ-29〉 정책연구센터(가칭) 설립 형태 비교 226
〈표 Ⅲ-30〉 정책연구센터(가칭) 주요 업무(안) 228
〈표 Ⅲ-31〉 정책연구센터(가칭) 설치 운영 규정(안) 229
〈표 Ⅲ-32〉 정책연구센터(가칭) 연구인력 자격기준 230
〈표 Ⅲ-33〉 정책연구센터(가칭) 연구인력 전공분야 230
〈표 Ⅲ-34〉 청렴연수원 이러닝 콘텐츠 현황 236
〈표 Ⅲ-35〉 이러닝 콘텐츠 개발(안) 237
〈표 Ⅲ-36〉 타 교육훈련기관 이러닝 콘텐츠 교육효과성 제고 전략 237
〈표 Ⅲ-37〉 부패방지교육 관련 기능 이관에 따른 법령 개정(안) 240
〈표 Ⅲ-38〉 청렴 컨설팅 기능 이관에 따른 법령 개정(안) 242
〈표 Ⅲ-39〉 생애주기를 적용한 국내 관련법 및 정책상 연령 구분 246
〈표 Ⅲ-40〉 국민 생애주기 단계 구분(안) 246
〈표 Ⅲ-41〉 생애주기별 청렴교육 방향 예시 247
〈표 Ⅲ-42〉 어린이 청렴 뮤지컬 예시 248
〈표 Ⅲ-43〉 청렴 리더십 포럼 프로그램 구성 예시 248
〈표 Ⅲ-44〉 청렴윤리경영 전문가 양성과정 주요 교육내용 예시 249
〈표 Ⅲ-45〉 청렴윤리경영 전문강사 양성과정 250
〈표 Ⅲ-46〉 외국정부 주문형 교육과정 운영 프로세스 254
〈표 Ⅲ-47〉 주문형 교육과정 및 자체 개발한 표준 교육과정 특징 비교 255
〈표 Ⅲ-48〉 국제교육과(가칭) 주요 업무(안) 258
〈표 Ⅲ-49〉 타 교육훈련기관 국제교육 전담부서 운영현황 258
〈표 Ⅲ-50〉 국제교육과(가칭) 설치 근거 마련(안) 259
〈표 Ⅲ-51〉 학문과 연계한 반부패 교육과목ㆍ과정 개발 예시 261
〈표 Ⅲ-52〉 부처 통합형 반부패 교육과정 주요 교육내용 및 소관부처 263
〈표 Ⅲ-53〉 부처 통합형 교육과정 커리큘럼(안) 264
〈표 Ⅲ-54〉 학문 연계 교육과정 예시 266
〈표 Ⅲ-55〉 특별민원 역량강화 과정 커리큘럼 예시 267
〈표 Ⅲ-56〉 행정심판 과정(2일 과정) 커리큘럼 예시 268
〈표 Ⅲ-57〉 적극행정 과정 커리큘럼 예시 268
〈표 Ⅲ-58〉 설문조사 응답 결과 ① 교육만족도(평균 이하 응답 체크) 271
〈표 Ⅲ-59〉 설문조사 응답 결과 ② 교육요구 271
〈표 Ⅲ-60〉 신규 공직자 청렴교육 기본과정 개선(안) 272
〈표 Ⅲ-61〉 계약담당자 부패대응역량 향상 과정 개선(안) 273
〈표 Ⅲ-62〉 청렴윤리경영 담당자 과정 개선(안) 274
〈표 Ⅲ-63〉 고충민원처리 역량강화 과정 개선(안) 275
〈표 Ⅲ-64〉 권익개선 역량강화 과정 개선(안) 276
〈표 Ⅲ-65〉 행정심판 역량강화 과정 개선(안) 277
〈표 Ⅲ-66〉 청렴연수원 적정인력 산출(안) 281
〈표 Ⅲ-67〉 연간 표준근무가능시간 산출 282
〈표 Ⅲ-68〉 기획총괄과 업무량 예측 282
〈표 Ⅲ-69〉 교육운영과 업무량 예측 284
〈표 Ⅲ-70〉 국제교육과 업무량 예측 284
〈표 Ⅲ-71〉 교육연구개발센터 업무량 예측 285
〈표 Ⅲ-72〉 통합교육시스템 기반 교육과정 운영 표준모델(안) 289
〈표 Ⅲ-73〉 청렴연수원 및 국립통일교육원 비교(2024년 기준) 294
〈표 Ⅲ-74〉 청렴연수원 교육동 신축 전후 비교(예시) 295
〈표 Ⅲ-75〉 교육시설 유지ㆍ관리 업무 및 필요인력 296
그림목차 22
[그림 Ⅰ-1] 우리나라 부패인식지수(CPI) 순위 변화 27
[그림 Ⅰ-2] 2023년도 부패인식도조사 결과 28
[그림 Ⅰ-3] 연구추진전략 33
[그림 Ⅰ-4] 연구추진절차 34
[그림 Ⅰ-5] 실제 과업추진 시 연구추진흐름 34
[그림 Ⅱ-1] 연도별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 추이 43
[그림 Ⅱ-2] 부패영향평가 기준 44
[그림 Ⅱ-3] 제ㆍ개정 법령 부패영향평가 실적(개선법령 비율) 45
[그림 Ⅱ-4] 연도별 총지출 규모 추이 46
[그림 Ⅱ-5] 연도별 '청렴교육 및 의식확산' 사업 예산 47
[그림 Ⅱ-6] 공직사회 '부패하다' 인식 추이 50
[그림 Ⅱ-7] 우리사회 '부패하다' 인식 추이 50
[그림 Ⅱ-8] 공무원 조직 내 MZ세대 비중 추이 51
[그림 Ⅱ-9] 공공봉사동기에 대한 MZ세대와 기성세대 인식 52
[그림 Ⅱ-10] 직장 내 세대차이 체감도와 업무 부정적 영향도 52
[그림 Ⅱ-11] 행정심판 통계 59
[그림 Ⅱ-12] 순천향대학교 하이플렉스 강의실 66
[그림 Ⅱ-13] 청주대학교 메타 캠퍼스-하이플렉스 강의실 66
[그림 Ⅱ-14] 한양대학교 HY-LIVE 강의 67
[그림 Ⅱ-15] 청렴연수원 가치체계 구성 현황 71
[그림 Ⅱ-16] 청렴연수원 가치체계 71
[그림 Ⅱ-17] 청렴연수원 교육운영방향 74
[그림 Ⅱ-18] 청렴연수원 교육훈련체계 재구성 75
[그림 Ⅱ-19] 연도별 청렴연수원 교육만족도 77
[그림 Ⅱ-20] 연도별 청렴연수원 교육과정 현업적용도 78
[그림 Ⅱ-21] 연도별 청렴연수원 예산 79
[그림 Ⅱ-22] 청렴연수원 조직도 및 현원('24.6 기준) 80
[그림 Ⅱ-23] 청렴연수원 시설 위치도 및 전경 81
[그림 Ⅱ-24] 교육수료생 설문조사 결과 ①-1 교육 만족도: 전반적 만족도(교육과정) 87
[그림 Ⅱ-25] 교육수료생 설문조사 결과 ①-1 교육 만족도: 전반적 만족도(소속기관) 88
[그림 Ⅱ-26] 교육수료생 설문조사 결과 ①-1 교육 만족도: 전반적 만족도(직급) 89
[그림 Ⅱ-27] 교육수료생 설문조사 결과 ①-2 교육 만족도: 교과목(내용) 구성 적절성(교육과정) 90
[그림 Ⅱ-28] 교육수료생 설문조사 결과 ①-2 교육 만족도: 교과목(내용) 구성 적절성(소속기관) 90
[그림 Ⅱ-29] 교육수료생 설문조사 결과 ①-2 교육 만족도: 교과목(내용) 구성 적절성(직급) 91
[그림 Ⅱ-30] 교육수료생 설문조사 결과 ①-3 교육 만족도: 교과목(내용) 구성 부적절 이유 91
[그림 Ⅱ-31] 교육수료생 설문조사 결과 ①-4 교육 만족도: 교육기간(시간) 적절성(교육과정) 92
[그림 Ⅱ-32] 교육수료생 설문조사 결과 ①-4 교육 만족도: 교육기간(시간) 적절성(소속기관) 92
[그림 Ⅱ-33] 교육수료생 설문조사 결과 ①-4 교육 만족도: 교육기간(시간) 적절성(직급) 92
[그림 Ⅱ-34] 교육수료생 설문조사 결과 ①-5 교육 만족도: 교육기간(시간) 부적절 이유 93
[그림 Ⅱ-35] 교육수료생 설문조사 결과 ①-6 교육 만족도: 강사 전문성 적절성(교육과정) 94
[그림 Ⅱ-36] 교육수료생 설문조사 결과 ①-6 교육 만족도: 강사 전문성 적절성(소속기관) 94
[그림 Ⅱ-37] 교육수료생 설문조사 결과 ①-6 교육 만족도: 강사 전문성 적절성(직급) 94
[그림 Ⅱ-38] 교육수료생 설문조사 결과 ①-7 교육 만족도: 강의자료의 적절성(교육과정) 95
[그림 Ⅱ-39] 교육수료생 설문조사 결과 ①-7 교육 만족도: 강의자료의 적절성(소속기관) 95
[그림 Ⅱ-40] 교육수료생 설문조사 결과 ①-7 교육 만족도: 강의자료의 적절성(직급) 96
[그림 Ⅱ-41] 교육수료생 설문조사 결과 ①-8 교육 만족도: 강의시설의 적절성(교육과정) 96
[그림 Ⅱ-42] 교육수료생 설문조사 결과 ①-8 교육 만족도: 강의시설의 적절성(소속기관) 97
[그림 Ⅱ-43] 교육수료생 설문조사 결과 ①-8 교육 만족도: 강의시설의 적절성(직급) 97
[그림 Ⅱ-44] 교육수료생 설문조사 결과 ①-9 교육 만족도: 필요 강의시설 97
[그림 Ⅱ-45] 교육수료생 설문조사 결과 ②-1 교육 요구: 선호 교육방식 98
[그림 Ⅱ-46] 교육수료생 설문조사 결과 ②-2 교육 요구: 선호 교육방법 100
[그림 Ⅱ-47] 교육수료생 설문조사 결과 ②-3 교육 요구: 선호 교육시기 101
[그림 Ⅱ-48] 교육수료생 설문조사 결과 ②-4 교육 요구: 선호 교육시간 103
[그림 Ⅱ-49] 교육수요 예측 모델 115
[그림 Ⅱ-50]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조직도 및 인력현황('24.3 기준) 125
[그림 Ⅱ-51] 지방자치인재개발원 조직도 및 인력현황('24.3 기준) 129
[그림 Ⅱ-52] 지방자치인재개발원 인비전 스튜디오 130
[그림 Ⅱ-53] 우정인재개발원 조직도 및 인력현황('24.3 기준) 132
[그림 Ⅱ-54] 우정인재개발원 디지털교육시설 현황 133
[그림 Ⅱ-55] 감사교육원 조직도 및 인력현황('24.3 기준) 135
[그림 Ⅱ-56] 국제지식재산연수원 조직도 및 인력현황('24.3 기준) 137
[그림 Ⅱ-57] 통계교육원 조직도 및 인력현황('24.3 기준) 140
[그림 Ⅱ-58] 국가민방위재난안전교육원 조직도 및 인력현황('24.3 기준) 142
[그림 Ⅱ-59] 산림교육원 조직도 및 인력현황('24.3 기준) 145
[그림 Ⅱ-60]/[그림 Ⅳ-60] 관세인재개발원 조직도 및 인력현황('24.4 기준) 147
[그림 Ⅱ-61]/[그림 Ⅳ-61] 공공조달역량개발원 조직도 및 인력현황('24.4 기준) 150
[그림 Ⅱ-62]/[그림 Ⅳ-62] 국립통일교육원 조직도 및 인력현황('24.4 기준) 152
[그림 Ⅱ-63] 경기도인재개발원 조직도 및 인력현황('24.3 기준) 154
[그림 Ⅱ-64] 전라남도인재개발원 조직도 및 인력현황('24.3 기준) 156
[그림 Ⅱ-65] 감사연구원 기본운영기조 158
[그림 Ⅱ-66] 감사연구원 주요 기능 158
[그림 Ⅱ-67] 감사연구원 조직도 및 인력현황('24.4 기준) 158
[그림 Ⅱ-68] 국립외교원 조직도('24.4 기준) 161
[그림 Ⅱ-69] 외교안보연구소 조직도 및 인력현황('24.4 기준) 161
[그림 Ⅱ-70] 통일연구원 조직도 및 인력현황('24.4 기준) 164
[그림 Ⅱ-71] 우정인재개발원 조직도 및 인력현황('24.3 기준) 168
[그림 Ⅱ-72] 우리사회 '부패하다' 인식 추이 170
[그림 Ⅱ-73] 국립외교원 조직도('24.4 기준) 171
[그림 Ⅱ-74] 대한민국 부패인식지수(CPI) 순위 172
[그림 Ⅱ-75] 국제지식재산연수원 조직도 및 인력현황('24.3 기준) 172
[그림 Ⅱ-76] 교육수료생 설문조사 결과 ①-2 교육 만족도: 교과목(내용) 구성 적절성(교육과정) 173
[그림 Ⅱ-77] 공무원 조직 내 MZ세대 비중 추이 174
[그림 Ⅱ-78] 직장 내 세대차이 체감도와 업무 부정적 영향도 175
[그림 Ⅱ-79] 제ㆍ개정 법령 부패영향평가 접수 건수 176
[그림 Ⅱ-80] 연도별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 추이 177
[그림 Ⅱ-81] 교육수료생 설문조사 결과 ②-2 교육 요구: 선호 교육방법 177
[그림 Ⅱ-82] 청렴연수원 교육훈련체계(재구성) 178
[그림 Ⅱ-83] 연도별 청렴연수원 교육만족도 179
[그림 Ⅱ-84] 연도별 청렴연수원 교육과정 현업적용도 179
[그림 Ⅱ-85] 행정심판 통계 180
[그림 Ⅱ-86] 연도별 청렴연수원 예산 181
[그림 Ⅱ-87] 청렴연수원 조직도('24.6 기준) 182
[그림 Ⅱ-88] 교육수료생 설문조사 결과 ②-1 교육 요구: 선호 교육방식 185
[그림 Ⅲ-1] 중장기 발전전략체계(안) 수립 프레임워크 188
[그림 Ⅲ-2] 청렴연수원 중장기 발전전략 방향 및 목표 192
[그림 Ⅲ-3] 청렴연수원 중장기 발전전략체계(안) 192
[그림 Ⅲ-4] 로키치 가치 이론 기반 가치체계 수립 이론 198
[그림 Ⅲ-5] 청렴연수원 비전 설정 개요 199
[그림 Ⅲ-6] 청렴연수원 비전 재설정(안) 200
[그림 Ⅲ-7] 논리모델 201
[그림 Ⅲ-8] 교육연구개발 조직 신설(안) 208
[그림 Ⅲ-9] 감사원 조직도 227
[그림 Ⅲ-10] 감사연구원 조직도 및 인력현황('24.4 기준) 227
[그림 Ⅲ-11] 국립외교원 및 외교안보연구소 조직도 228
[그림 Ⅲ-12] 정책연구센터(가칭) 조직도(안) 229
[그림 Ⅲ-13] 콘텐츠 개발 전문인력 확보 후 부서 운영방향 235
[그림 Ⅲ-14] 청렴 뉴스레터 예시(한국도핑방지위원회) 238
[그림 Ⅲ-15] 부패방지교육의 선순환체계 239
[그림 Ⅲ-16] 청렴도 평가 - 청렴 컨설팅 -청렴교육 연계 방향 242
[그림 Ⅲ-17] 교육연구개발 조직 신설(안) 257
[그림 Ⅲ-18] 부처 통합형 반부패 교육과정 운영 예시 261
[그림 Ⅲ-19] 청렴연수원 조직 재설계 조직도(안) 280
[그림 Ⅲ-20] 청렴연수원 적정인력 산출(안) 280
[그림 Ⅲ-21] 통합교육시스템 개념도 예시 288
[그림 Ⅲ-22] 청렴연수원 교육동 신축 방향 2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