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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바우만: 생애, 경력, 정치
제2장 맥락 속의 바우만
제3장 영국 도착: 성공한 아웃사이더?
제4장 근대성 비판자로서의 바우만
제5장 탈근대적 전환
제6장 액체 전환
제7장 포함과 배제
제8장 타자에 대한 배려
제9장 바우만의 유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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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그문트 바우만의 사회이론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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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3142863 301.092 -24-5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0003142864 301.092 -24-5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0003146392 301.092 -24-5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0003146393 301.092 -24-5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B000121880 301.092 -24-5 부산관 주제자료실(2층)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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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성 비판자에서 탈근대성의 사회학자를 거쳐
액체 근대 사회론자로 변화해 온 바우만 사상 연구


주요 사회이론가들을 깊이 있게 다룬 연구서를 출간하는 한울사회이론 시리즈의 제4권으로, 우리 시대의 가장 뛰어난 사회학자 중 한 명인 지그문트 바우만의 삶과 저작을 소개한다.
이 책은 특히 그의 저작을 처음 접하는 독자를 위해 설계된 것으로, 바우만이 폴란드에서 현실 사회주의와 관련해 저술한 초기 출판물에서부터 바우만의 마르크스주의적 수정주의와 홀로코스트에 대한 분석, 근대성과 액체 근대적 신자유주의의 윤리에 대한 공헌에 이르기까지 바우만의 저작에서 핵심 테마와 주장이 출현하고 발전한 과정을 개괄한다. 특히 바우만이 초기 폴란드 시절의 전통적인 마르크스주의적 입장에서 수정주의적 마르크스주의로 전환하는 과정, 그가 근대성 비판자에서 탈근대성의 사회학을 거쳐 액체 근대 사회론자로 나아가는 과정을 이해하기 쉽게 기술한다.
이 책은 바우만 사상의 전체 면모를 꿰뚫어봄으로써 바우만이 우리 시대의 가장 지각 있고 통찰력 있는 사회사상가로 칭송받는 이유를 증명한다.

현대의 사회적 삶에 대해 왕성하게 비평해 온 영향력 있는 논평자

사회이론을 학습하는 데에는 주요 이론가와 그의 이론에 대한 소개서가 반드시 필요하다. 한울엠플러스는 사회이론가들의 방대하고 난해한 저작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안내자 역할을 하기 위해 ‘한울사회이론’ 시리즈를 기획했다. 이 시리즈의 제4권 『지그문트 바우만의 사회이론』은 우리 시대의 가장 뛰어난 사회학자 가운데 한 사람으로 평가받는 바우만의 사회학 저작들을 소개하는 입문서이다.
이 책은 특히 그의 저작을 처음 접하는 독자를 위해 설계된 것으로, 바우만이 폴란드에서 현실 사회주의와 관련해 저술한 초기 출판물에서부터 바우만의 마르크스주의적 수정주의와 홀로코스트에 대한 분석, 근대성과 액체 근대적 신자유주의의 윤리에 대한 공헌에 이르기까지 바우만의 저작에서 핵심 테마와 주장이 출현하고 발전한 과정을 개괄한다. 또한 바우만의 개인적 생애가 그의 사상에 미친 영향을 논의함으로써 바우만의 저작을 맥락화한다.

다양한 주제에 걸친 바우만의 방대한 저술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입문서

영향력 있는 사회학자이자 사회이론가인 지그문트 바우만은 현대의 사회적 삶에 대해 왕성하게 비평해 온 논평자로, 사회계급, 사회주의, 신자유주의, 해석학, 비판이론, 홀로코스트, 근대성, 탈근대성, 소비주의, 지구화, 감시, 윤리, 섹슈얼리티 등 다양한 주제에 걸쳐 매우 폭넓게 연구를 진행해 왔다. 하지만 바우만이 출간한 저작의 양과 범위는 너무 방대해서 초보 독자는 그의 저작의 엄청난 규모에 위축되고 그의 저작을 어디서부터 읽어야 할지 막막함을 느끼기 쉽다. 이 때문에 바우만은 그의 명성에 비해 영향력이 크지 않다고 저평가되기도 한다.
바우만이 남긴 저술은 워낙 그 양이 많기 때문에, 그의 사회학적 사상의 면모 전체를 꿰뚫어볼 수 있는 소개서를 찾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이 책은 목차만 보더라도 바우만을 소개하는 다른 책들과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책은 바우만 사상의 특정 측면만 다룬 것이 아니라 바우만이 지닌 사회학적 사상의 전체 발달과정을 추적하면서 그의 이론체계의 초점 구성과 변화를 체계적으로 논의한다. 이러한 논의를 통해 바우만이 우리 시대의 가장 지각 있고 통찰력 있는 사회사상가로 칭송받는 이유를 증명한다.

바우만 사상이 발달해 온 과정과 이론의 변화 양상을 체계적으로 논의

이 책은 바우만의 개인사를 맥락화하는 것에서 시작해, 바우만이 초기 폴란드 시절의 전통적인 마르크스주의적 입장에서 수정주의적 마르크스주의로 전환하는 과정, 그가 근대성 비판자에서 탈근대성의 사회학을 거쳐 액체 근대 사회론자로 나아가는 과정을 이해하기 쉽게 기술한다.
하지만 이 책은 바우만의 사회이론을 단순하게 요약하기만 하는 것은 아니다. 이 책의 저자 숀 베스트는 바우만의 사상이 변화해 온 과정 속에서 인식론적 단절이 아닌 연속성을 간파하는 한편, 바우만의 지적 작업의 저변에 인간주의적 사회주의 관념과 권력구조 개념이 자리하고 있음을 확인한다. 바우만 연구의 전문가인 베스트는 바우만에 대한 독자적인 해석을 통해 그의 사상을 다양하게 탐구할 수 있는 확고한 기반을 제공한다.

책속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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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20] 바우만은 사람들은 자신의 삶의 방향과 미래의 인생 프로젝트를 선택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그는 사람들에게 부과되는 선택에는 한계가 있음을 인정한다. 즉, 목표의 실현 가능성은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바우만이 볼 때, 행위의 맥락, 사회적 환경, 집단정신, 공통의 감정은 ‘운명’에 의해 결정된다. 운명은 결코 우리 스스로가 만들어가는 것이 아니다. 액체 근대세계 내에서 결정을 내리는 힘들은 확실성을 창출하기보다는 개연성에 한계를 설정한다.
[P. 49] 바우만이 보기에, 역사는 이성의 발전과 더 많은 자기 인식(self- understanding)에 관한 것이다. 자기 인식은 세계 속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관계의 외양과 그 사회적 관계의 본질 간의 구분을 없애고 그 본질을 폭로하는 것이다. 자기 인식에 대한 이러한 접근방식은 새로운 철학적 또는 방법론적 접근방식을 개발하는 것에 관한 것이 아니라 세상을 개조하는 것에 관한 것이다. 즉, 이 접근방식은 사회관계를 더 완전하게 이해하기 위해 사회관계를 변화시키는 것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