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디지털ㆍAI 전환의 개관 제2장. 디지털 전환의 토대 2.1 통신과 컴퓨터의 발달 과정 2.2 디지털 변환 2.3 디지털 통합 2.4 디지털 융합, ‘ICT 빅뱅’ 제3장. 디지털 플랫폼 3.1 디지털 플랫폼의 정립 3.2 디지털 플랫폼의 종류 3.3 디지털 플랫폼 기업 3.4 디지털 플랫폼의 성질 3.5 디지털 플랫폼의 역기능 3.6 디지털 플랫폼 기업의 규제 제4장. 디지털 기술 4.1 5G/6G 이동통신 4.2 사물인터넷 4.3 클라우드 컴퓨팅, 에지 컴퓨팅 4.4 디지털 가상공간 4.5 디지털 트윈 4.6 빅데이터 4.7 사이버 보안 솔루션 4.8 로봇, 자율주행 4.9 탈중앙화ㆍ분산화 기술 4.10 3Dㆍ4D 프린팅 4.11 양자 컴퓨터 4.12 AI 제5장. 인공지능, AI 5.1 인간의 지능과 인공지능 5.2 AI 발달 과정 5.3 AI 알고리듬 5.4 기계 학습 5.5 신경망 5.6 트랜스포머 구조 5.7 GPT, BERT 5.8 AI 인지 기능의 시스템 구현 5.9 AI의 도전과 한계 제6장. 산업의 디지털ㆍAI 전환 6.1 디지털 전환의 혜택 6.2 디지털 전환의 추동력 6.3 디지털 기술의 적용 6.4 전통산업의 디지털 전환 6.5 제조산업의 디지털화 6.6 디지털 전환 전략 6.7 산업의 AI 전환 제7장. 사회에서의 디지털ㆍAI 전환 7.1 디지털 전환기의 사회 7.2 디지털 전환 시대의 문화 7.3 디지털 시대의 일자리 변화 7.4 디지털 격차 7.5 디지털 시대의 교육 7.6 디지털 전환기의 정치 7.7 디지털 감시 7.8 디지털 자기 구속 7.9 사회에서의 AI 전환 제8장. 디지털ㆍAI 전환의 과제 8.1 디지털 혁명 8.2 디지털 플랫폼 8.3 교육, 디지털 문해력 8.4 거짓 정보, 언론 8.5 개인정보, 개인 소양 8.6 정부의 역할 8.7 AI 시대, AI 로봇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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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AI 전환 = Digital·AI transformation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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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3.483 -24-89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B000120628
303.483 -24-89
부산관 주제자료실(2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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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책소개
◆ 이 책을 읽으면, 다음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통신, 컴퓨터, AI의 발달 과정 •ICT 기술 토대, 디지털 플랫폼, 디지털 기술, AI 기술 •산업의 디지털·AI 전환, 사회에서의 디지털·AI 전환 •디지털의 발원, 디지털의 성질, 디지털 융합 •1차 디지털 대전(유선통신), 2차 디지털 대전(무선 이동통신), 3차 디지털 대전(OS), 통신과 컴퓨터의 완전 융합 •스마트폰-앱스토어(직거래 장터) 출현, ‘ICT 빅뱅’, 디지털 혁명 •디지털 플랫폼: 통신 플랫폼(인터넷), 콘텐츠 플랫폼(OS), 응용 플랫폼(앱) •애플, 구글, 아마존, 메타 등 플랫폼 빅테크 기업들의 사업과 쟁점 •양면(兩面)시장, 주목(注目)경제, 네트워크 외부 효과, 자연 독점 •디지털 플랫폼의 역기능, 디지털 플랫폼의 규제 •EU의 디지털 시장법(DMA), 디지털 서비스법(DSA), 인공지능법(AIA) •5G/6G 이동통신, IoT, 클라우드/에지 컴퓨팅, AR/VR/메타버스, 디지털 트윈, 빅데이터, 사이버 보안 솔루션, 로봇, RPA, 자율주행, 블록체인, 암호화폐, 웹3.0, 3D/4D 프린팅, 양자컴퓨터 •AI의 인지 기능, 알고리듬, 기계 학습, 신경망 •트랜스포머 구조, 자기주목(自己注目, self-attention) 메커니즘 •GPT와 BERT, GPT-3 175B 모델의 작동과 훈련, 가중치 파라미터 •AI의 기술적 도전과 한계, 사회적·윤리적 문제, 위험과 위협, 규제와 관리 •산업의 디지털·AI 전환의 혜택, 전환 추동력, 전환 전략 •4차 산업혁명, 인더스트리 4.0 •에너지 회사 엔지, 농기계 제조사 존디어, 철강회사 포스코, 자동차회사 현대자동차의 디지털 전환 성공 사례 •디지털·AI 전환기의 문제: -사회, 문화, 교육, 정치, 일자리 측면 -디지털 격차, 거짓 정보/딥페이크, 개인정보 침해, 디지털 개인 소양 측면 •사회적 역기능: 디지털 감시사회, 감시자본주의 사회 •개인적 역기능: FOMO, 집중력 저하, 디지털 도피, 테크노스트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