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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아세안 주요국 및 인도와의 자동차 분야 공급망 연구 [전자자료] / 연구책임자: 박병열 ; 참여연구진: 최정환, 강지현, 김정현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산업연구원(KiET), 2024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https://www.kiet.re.kr/research/reportView?report_no=1107&skey=&sval=&pg=1&pp=10
총서사항
연구보고서 ; 2024-19
면수
226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93768594
제어번호
MONO12024000085021
주기사항
영어 초록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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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머리말 3

요약 15

제1장 서론 26

1. 연구 배경 26

2. 연구 목적 29

3. 연구 범위 31

제2장 자동차산업 현황 및 정책 33

1. 자동차산업 현황 34

(1) 교역 현황 34

(2) GVC 참여도 현황 45

(3) 수출 중심성 분석 51

2. 자동차산업 육성 정책 58

(1) 한국 58

(2) 인도 63

(3) 베트남 68

(4) 인도네시아 71

(5) 태국 74

제3장 우리나라의 자동차산업 분석 78

1. 생산 현황 78

(1) 국내 생산 현황 78

(2)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 생산 현황 81

2. 판매 현황 83

(1) 국내 판매 현황 83

(2)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 판매 현황 87

3. 자동차 조립용 부품(KD) 생산 및 판매 현황 91

(1) 자동차 KD 생산 현황 92

(2) 자동차 KD 수출 현황 94

4. 자동차 및 부품 공급망 95

(1) 내연기관 95

(2) 전기차 97

제4장 아세안 주요국 및 인도의 자동차산업 분석 98

1. 인도의 자동차산업 98

(1) 생산 및 판매 현황 98

(2) 자동차 및 부품 공급망 104

(3) 로컬 자동차 기업의 생산 현황 및 경쟁력 106

2. 베트남의 자동차산업 108

(1) 생산 및 판매 현황 108

(2) 자동차 및 부품 공급망 111

(3) 로컬 자동차 기업의 생산 현황 및 경쟁력 112

3. 인도네시아의 자동차산업 115

(1) 생산 및 판매 현황 115

(2) 자동차 및 부품 공급망 120

(3) 로컬 자동차 기업의 생산 현황 및 경쟁력 121

4. 태국의 자동차산업 123

(1) 생산 및 판매 현황 123

(2) 자동차 및 부품 공급망 127

(3) 로컬 자동차 기업의 생산 현황 및 경쟁력 129

제5장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당면 현안 134

1. 중국발 자동차 부품 공급망 리스크 노출 134

(1) 중국 자동차산업의 발전 134

(2) 중국의 자동차산업 경쟁력 강화에 따른 의존도 상승 139

(3) 중국 자동차산업 공급망 리스크 고조 143

2. 무역흑자 확대에 기인한 갈등 가능성 146

(1) 우리나라의 자동차산업 무역흑자 확대 146

(2) 경제 블록화와 글로벌 보호무역주의의 심화 148

(3) 무역적자의 국제 이슈화 151

3. 공급망 다변화의 어려움 154

(1) 우리 기업의 공급망 위기 대응 현황 154

(2) 중국산 자동차 부품 공급망 대체 가능성 모색: 수출경합도지수를 이용한 분석 156

(3) 중국산 자동차 부품 공급망 대체 가능성 모색: 마할라노비스 거리를 이용한 분석 162

제6장 아세안 주요국과 인도를 활용한 자동차 공급망 구축 전략 167

1. 지속 가능한 현지 수직적 자동차 공급망 구축 167

(1) 개발도상국의 자동차산업 정책 흐름 167

(2) 현지 진출 우리 기업의 자국 부품 의존 170

(3) 일본의 현지화 확대를 통한 아세안 공급망 구축 전략 175

(4) 아세안 주요국 및 인도 내 수직적 자동차 공급망 구축 178

2. 자동차 부품 기업 현지 공급망 참여 증진 183

(1) 아세안 주요국 및 인도 내 우리 기업의 자동차 생산 생태계 183

(2) 태국 내 일본 자동차 부품 기업의 고객사 다변화 사례 185

(3) 아세안 주요국 및 인도 현지 공급망 참여 증진 187

3. 아세안과 인도를 활용한 점진적 공급망 다변화 190

(1) 중국발 공급망 충격과 대중국 부품 공급망 의존도 심화 190

(2) 단기적 공급망 다변화 192

(3) 아세안 주요국과 인도를 활용한 장기적 공급망 다변화 194

제7장 결론 및 정책 시사점 197

1. 연구 요약 197

2. 아세안 주요국과 인도를 활용한 자동차산업 공급망 구축을 위한 기업의 역할 199

3. 아세안 주요국과 인도를 활용한 자동차산업 공급망 구축을 위한 정부의 역할 202

참고문헌 206

Abstract 214

판권기 225

〈표 1-1〉 아세안 및 인도 자동차 생산량ㆍ판매량 추이(2019~2023년) 30

〈표 1-2〉 한국의 아세안 및 인도 자동차산업 교역 현황(2023년) 32

〈표 2-1〉 자동차 및 부품 코드 연계표 33

〈표 2-2〉 주요 자동차 및 부품 품목의 세계 수출액(2022년) 53

〈표 2-3〉 수출 네트워크 중심성 순위: 완성차 54

〈표 2-4〉 수출 네트워크 중심성 순위: 부품 56

〈표 2-5〉 자동차산업 글로벌 3강 전략 61

〈표 2-6〉 미래자동차부품산업법의 주요 내용 62

〈표 2-7〉 인도의 자동차산업 주요 정책 64

〈표 2-8〉 인도의 자동차 및 부품 생산연계인센티브 제도 65

〈표 2-9〉 인도의 전기자동차 관련 주요 정책 66

〈표 2-10〉 인도의 첨단화학전지 분야 생산연계인센티브 제도 67

〈표 2-11〉 베트남의 자동차산업 개발 전략 목표 69

〈표 2-12〉 인도네시아의 전기차 생산 목표 73

〈표 2-13〉 태국의 전기차 지원 정책 75

〈표 2-14〉 태국의 무공해차량 연도별 목표 76

〈표 3-1〉 국내 자동차 종류별 및 기업별 생산 현황(2016~2023년) 79

〈표 3-2〉 기업별 국내 승용차 생산 현황(2023년) 80

〈표 3-3〉 우리나라 기업의 자동차 해외 생산 현황(2016~2023년) 82

〈표 3-4〉 국내 자동차 종류별 판매 현황(2016~2023년) 83

〈표 3-5〉 국내 기업별 자동차 판매 현황(2016~2023년) 84

〈표 3-6〉 국내 기업별 승용차 판매 현황(2023년) 86

〈표 3-7〉 현대자동차 해외공장별 판매 현황(2023년) 88

〈표 3-8〉 기아자동차 해외공장별 판매 현황(2023년) 90

〈표 3-9〉 국내 종류별 및 기업별 KD 생산 현황(2016~2023년) 93

〈표 3-10〉 국내 종류별 KD 수출 현황(2016~2023년) 94

〈표 3-11〉 기업별 KD 수출 현황(2016~2023년) 95

〈표 4-1〉 인도의 자동차 생산 현황(2019~2023년) 100

〈표 4-2〉 인도의 기타 자동차 생산 현황(2018~2024년) 101

〈표 4-3〉 인도의 자동차 판매 현황(2019~2023년) 102

〈표 4-4〉 인도의 기타 자동차 판매 현황(2018~2024년) 103

〈표 4-5〉 인도의 자동차 수출 현황(2018~2024년) 103

〈표 4-6〉 인도의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2024년) 108

〈표 4-7〉 베트남의 자동차 생산 현황(2019~2023년) 109

〈표 4-8〉 베트남의 자동차 판매 현황(2019~2023년) 110

〈표 4-9〉 베트남의 기업별 자동차 생산 규모 114

〈표 4-10〉 베트남의 기업별 자동차 판매 규모 및 비중(2023년 상반기) 115

〈표 4-11〉 인도네시아의 자동차 생산 현황(2019~2023년) 116

〈표 4-12〉 인도네시아의 자동차 판매 현황(2019~2023년) 117

〈표 4-13〉 아세안 회원국별 전기차 판매 현황 118

〈표 4-14〉 인도네시아의 모델별 완성차와 전기차 판매 현황 119

〈표 4-15〉 인도네시아의 자동차 생산 용량 122

〈표 4-16〉 태국의 자동차 생산 현황(2019~2023년) 124

〈표 4-17〉 태국의 자동차 판매 현황(2019~2023년) 125

〈표 4-18〉 태국의 자동차 OEM 기업 132

〈표 5-1〉 중국의 자동차 판매량 추이(2017~2023년) 135

〈표 5-2〉 2023년 세계 100대 중국 자동차 부품 기업 138

〈표 5-3〉 2023년 한국의 중국 성(省)별 자동차 부품 수입 및 직접투자 141

〈표 5-4〉 패널고정효과 모형 추정 결과 142

〈표 5-5〉 대베트남 자동차 부품(HS 8708) 수입 143

〈표 5-6〉 자동차산업 관련 비관세장벽 조치(2022~2023년) 150

〈표 5-7〉 한국의 대중국 주요 자동차 부품 수입(2022년) 156

〈표 5-8〉 한국의 국가별 자동차 부품(MTI 742) 수입 현황(2017~2023년 평균) 158

〈표 5-9〉 수출경합도지수를 이용한 자동차 부품 중국 수입대체지 탐색 결과 161

〈표 5-10〉 자동차 부품(MTI 742) 품목별 총수입액 및 대중국 수입의존도 164

〈표 5-11〉 마할라노비스 거리를 이용한 자동차 부품 중국 수입대체지 탐색 결과 165

〈표 6-1〉 자동차 및 부품의 기본 관세율 168

〈표 6-2〉 현지 자동차 생산량 대비 자동차 부품 수출 비중(2018~2023년) 172

〈표 6-3〉 한국의 국가별 자동차 부품(MTI 742) 무역수지(2023년) 174

〈표 6-4〉 인도 내 한국계/비한국계 기업의 자동차 부품(HS 8708) 수입(2023년) 174

〈표 6-5〉 아시아 진출 일본 기업의 조달처 비중(2005~2020년) 177

〈표 6-6〉 일본 기업의 아세안 현지 역량 강화 프로그램 178

〈표 6-7〉 아세안 주요국 및 인도 비교우위 182

〈표 6-8〉 아세안 주요국 및 인도의 자동차 분야 진출 기업 184

〈표 6-9〉 한국의 대중국 와이어링 하니스(HS 854430) 수입 추이(2015~2024년) 190

〈표 6-10〉 한국의 주요 자동차 부품 대중국 수입의존도 및 수입 규모(2007, 2022년) 193

〈표 6-11〉 한국의 주요 자동차 부품(HS 6단위) 주요국 수출 비중(2022년) 194

〈표 6-12〉 제조업 임금 및 노동생산성(2023년) 195

〈표 7-1〉 기업의 역할 201

〈표 7-2〉 정부의 역할 204

〈그림 1-1〉 한국의 자동차 및 부품 주요국별 수출 추이 28

〈그림 1-2〉 한국의 대중국 자동차 부품(MTI 742) 교역 추이 28

〈그림 2-1〉 한국의 자동차산업 교역 추이(2007~2022년) 35

〈그림 2-2〉 베트남의 자동차산업 교역 추이(2007~2022년) 37

〈그림 2-3〉 인도네시아의 자동차산업 교역 추이(2007~2022년) 40

〈그림 2-4〉 태국의 자동차산업 교역 추이(2007~2022년) 41

〈그림 2-5〉 인도의 자동차산업 교역 추이 43

〈그림 2-6〉 자동차산업 GVC 참여도 추이(2007~2022년) 46

〈그림 2-7〉 아세안 주요국 및 인도 자동차산업의 GVC 참여도 추이(2007~2022년) 48

〈그림 2-8〉 한국의 자동차산업 양자 간 GVC 참여도 추이(2007~2022년) 49

〈그림 2-9〉 한국의 자동차산업과 아세안 주요국 및 인도 양자 간 GVC 참여도 추이(2007~2022년) 50

〈그림 2-10〉 완성차 수출 네트워크 중심성 분석 예시(HS 870323) 57

〈그림 2-11〉 차량용 부품 수출 네트워크 중심성 분석 예시(HS 870899) 58

〈그림 2-12〉 인도네시아 자동차 4.0 계획 72

〈그림 3-1〉 현대자동차 공장별 내수 및 수출 판매 현황(2023년) 89

〈그림 3-2〉 기아자동차 공장별 내수 및 수출 판매 현황(2023년) 91

〈그림 3-3〉 자동차 KD 방식 종류 92

〈그림 3-4〉 한국의 내연기관 공급망(2022년) 96

〈그림 3-5〉 한국의 전기자동차 공급망(2022년) 97

〈그림 4-1〉 인도의 차량 유형별 생산 비중(2023년) 101

〈그림 4-2〉 인도의 자동차산업 FDI 추이(2010~2022년) 104

〈그림 4-3〉 인도의 내연기관 공급망(2022년) 105

〈그림 4-4〉 인도의 전기자동차 공급망(2022년) 106

〈그림 4-5〉 베트남의 내연기관 공급망(2022년) 111

〈그림 4-6〉 베트남의 전기자동차 공급망(2022년) 112

〈그림 4-7〉 인도네시아의 내연기관 공급망(2022년) 120

〈그림 4-8〉 인도네시아의 전기자동차 공급망(2022년) 121

〈그림 4-9〉 태국의 차량 유형별 생산 현황(2018~2023년) 125

〈그림 4-10〉 태국의 차종별 판매 현황(2018~2023년) 126

〈그림 4-11〉 태국의 자동차 수출 현황(2018~2023년) 126

〈그림 4-12〉 태국의 내연기관 공급망(2022년) 128

〈그림 4-13〉 태국의 전기자동차 공급망(2022년) 128

〈그림 4-14〉 태국의 자동차산업 구조 130

〈그림 4-15〉 태국의 자동차 OEM 시장 점유율 131

〈그림 5-1〉 중국 승용차 시장의 점유율(2013~2023년) 135

〈그림 5-2〉 중국 자동차산업의 GVC 참여도 추이(2007~2022년) 136

〈그림 5-3〉 중국 자동차 부품산업의 시장 규모(2019~2024년) 137

〈그림 5-4〉 중국 자동차산업의 총생산 추이 및 전망(2011~2034년) 139

〈그림 5-5〉 한국의 대중국 FDI 및 자동차 부품(HS 8708) 수입 추이(2000~2023년) 140

〈그림 5-6〉 중국 자동차산업의 리스크 추이(1990~2034년) 144

〈그림 5-7〉 중국의 세부 자동차산업별 리스크 추이(1990~2034년) 145

〈그림 5-8〉 한국의 자동차산업 무역흑자 추이(2000~2023년) 146

〈그림 5-9〉 한국의 자동차산업 주요국별 무역흑자 추이(2010~2023년) 147

〈그림 5-10〉 무역제한조치 추이(2009~2023년) 148

〈그림 5-11〉 무역기술장벽 통보 건수 추이(1995~2023년) 149

〈그림 5-12〉 무역구제조치 건수(1995~2023년) 150

〈그림 5-13〉 국내 및 해외 진출 기업의 공급망 위기 대응 155

〈그림 6-1〉 개발도상국 자동차산업의 정책 흐름 168

〈그림 6-2〉 한국의 아세안 주요국 및 인도 자동차 부품(MTI 742) 수출액 추이(2000~2023년) 171

〈그림 6-3〉 일본의 아세안 주요국 및 인도 자동차 부품(HS 8708) 수입 추이(1988~2023년) 176

〈그림 6-4〉 일본과 태국 내 일본 기업의 자동차 부품 공급망(라디에이터 그릴) 186

〈그림 6-5〉 일본과 태국 내 일본 자동차 부품업체의 공급 시스템 187

〈그림 6-6〉 자동차 부품(HS 6단위)의 대중국 수입의존도 및 수입액 변화(2020, 2022년) 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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