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표제: Designing a concept-based curriculum for English language arts : meeting the common core with intellectual integrity, K-12 감수: 조현희, 이수진, 윤수정
연계정보
외부기관 원문
목차보기
역자 서문 추천사 서문 머리말 감사의 말
제1부 교육과정 설계 준비하기
제1장 교수와 학습에서 교육과정의 중요성 종합 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개념 기반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제2장 개념 기반 언어 교과 교육과정의 구성 요소 전통적 교육과정과 전통적 교수 전통적 교육과정 설계에서 개념 기반 교육과정 설계로 지식과 과정의 관계 두 가지 구조의 이해 지식의 구조 과정의 구조 이러한 구조의 근거 수업을 위한 로드맵 제공
제3장 시작하기: 사전 작업하기 교육과정 변화 이끌기 교육과정 리더십 팀 구성하기 비전 명시하기 교육과정 양식 결정하기 강력한 단원명 개발하기 새 교육과정을 위한 학습 단원 매핑하기 개념 기반 교육과정 검토 요약
제2부 설계 과정 소개 교육과정 작성 팀 구성하기 리더십 팀의 역할 단원 계획용 양식
제4장 교육과정 설계하기: 1단계와 2단계 1단계: 단원명 만들기 2단계: 개념적 렌즈 식별하기 요약
제5장 교육과정 설계하기: 3단계 3단계: 단원 그물 만들기 단원 그물의 구조 각 스트랜드는 어떻게 정의되는가? 왜 스트랜드이어야 하는가? 하위 주제와 개념 요약
제6장 교육과정 설계하기: 4단계와 5단계 생각과 이해 4단계: 일반화 작성 사전 지식 평가하기 일반화 작성 시작하기 일반화를 단원 그물에 정렬하기 일반화의 비계 설정 일반화로 가르치기 4단계 요약 5단계: 안내 질문 작성 5단계 요약
제7장 교육과정 설계하기: 6단계와 7단계 6단계: 중요한 내용 결정하기 7단계: 핵심 기능 결정하기 6단계와 7단계 요약
제8장 교육과정 설계하기: 8, 9, 10단계 8단계: 최종 평가 설계하기 최종 평가에서 알 수 있는 점 9단계: 학습 경험 제안하기 8단계 및 9단계 요약 10단계: 단원 개요 작성 10단계 요약
제3부 개념 기반 교육과정의 실제
제9장 개념 기반 언어 교과와 단원의 실제 초등학교 언어 교과 단원 사례 중학교 언어 교과 단원 사례 고등학교 언어 교과 단원 사례 요약
제10장 현장의 목소리
참고문헌 찾아보기
이용현황보기
(IB 및 국가 교육과정 실현을 위한) 언어 교과 개념 기반 교육과정 설계하기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3158671
372.6 -25-2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0003158672
372.6 -25-2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B000121090
372.6 -25-2
부산관 주제자료실(2층)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과 같은 언어 교과를 가르치는 교사 및 관련 연구자를 위해 언어 교과를 위한 개념 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공고한 이해를 돕는 번역사가 출간되었다.
2022 개정 교육과정 및 국제 바칼로레아(IB)의 도입으로 대한민국의 교실이 급변하고 있다. 이에 학습자의 깊이 있는 이해를 끌어내는 교육과정과 탐구학습, 질문 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변혁적 교육 흐름 속에서 개념 기반 교육과정은 IB 및 국가 교육과정 실현을 도와 교육 현장이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생각하는 교실 문화를 세우도록 촉진한다. 교육자들이 개념 기반 교육과정의 설계에 관한 탄탄한 이해를 구축하고 적용 역량을 키워나갈 때 IB 및 국가 교육과정의 목표는 더욱 효과적으로 달성될 것이다.
특히 이 책은 사회, 과학 등 타 교과목에 비해 실천적 연구가 부족했던 언어 교과를 위한 개념 기반 교육과정 단원 설계 방안과 사례를 제시하며 언어 교과의 전이 가능한 학습을 지원한다. 모든 교과에는 정도와 비중의 차이는 있으나 지식의 구조와 과정의 구조가 함께 존재하는데 사회과나 과학과 등은 사실과 소재에 토대를 둔 지식의 구조에, 국어과 또는 영어과 같은 언어 교과는 기능과 전략에 기반한 과정의 구조에 집중한다. 교과 간 융합 교육이 점차 강조되는 교육 흐름 속에서 언어 교과가 개념 기반 탐구학습의 단순 도구로만 활용되지 않도록 교육자들은 과정의 구조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다질 필요가 있다. 『언어 교과 개념 기반 교육과정 설계하기』는 과정의 구조에 해당하는 다양한 개념과 일반화의 예를 통해 교육자들에게 실천적 지침을 제공한다.
총 3부로 이뤄진 본서의 제1부는 개념 기반 교육과정의 이론적 근거와 교육과정 변화를 이끄는 설계 사전 작업을 제시한다. 제2부는 언어 교과를 위한 개념 기반 교육과정 설계의 단계별 실행 방안을 담고 있다. 제3부는 개념 기반 교육과정의 실제로서 초·중·고등학교 언어 교과 단원 사례와 현장의 목소리를 만나도록 구성되었다. 내일의 생각하는 교실을 꿈꾸는 교육 전문가라면 이 도서가 연구와 실천에 있어 반가운 동반자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