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내며 내가 조우한 러시아의 제2차 세계대전의 경험과 유산, 기억 스탈린 시기 제2차 세계대전의 경험과 유산 포스트소비에트 러시아의 제2차 세계대전의 기억 러시아-우크라이나전쟁의 유산에 대한 시사점
제1부 스탈린 시기 전쟁경험과 유산
제1장 소비에트 병사 이미지 만들기 조국 수호자, 해방자로서의 병사 과도기의 병사 이미지: 영웅, 희생자, 치유자 새로운 스탈린의 병사 평화롭고, 인간적이며, 낙관적인 스탈린의 병사
제2장 젊은 세대의 전쟁경험과 그 유산 전쟁경험 권위주의적 스탈린 체제에 대한 반항 이상과 현실의 괴리에 대한 의문 제기 1930년대 대숙청의 유산 ‘진정한’ 사회주의 사회를 꿈꾸며 몇 가지 문제 제기에 대해
제3장 반유대주의와 전쟁기억 만들기 소련 유대인의 대조국전쟁 경험 스탈린 정부의 유대인 전쟁기억 만들기 유대인 전쟁기억 지우기 유대인 전쟁기억에 대한 상충된 태도 전후 스탈린 시기 유대인 전쟁기억 지우기 전후 반유대주의 등장과 유대인 전쟁기억
제4장 전방의 전쟁경험과 기억: 레닌그라드와 세바스토폴 레닌그라드의 전쟁경험 레닌그라드의 전쟁기억 모스크바의 억압 세바스토폴의 전쟁경험 세바스토폴의 전쟁기억과 모스크바의 입장 세바스토폴의 입장 모스크바의 양보?
제5장 후방의 전쟁경험과 유산: 마그니토고르스크 전후 마그니토고르스크의 물자 부족 사태 권리의식의 분출, “이제 전쟁이 끝났으니까…” 지역정체성과 권리의식의 표출 계급정체성과 권리의식의 표출 당·정부 관리에 대한 비판과 노동자의 권리
제6장 전쟁 후 약자 돌보기 관리들의 냉정한 태도 꾸짖기 인도주의적 도움 제공 사회적 책임 강조와 반응 온정주의 정책에 대한 감사
제7장 전쟁유산 극복과 소비에트 정체성 재정립 냉전시대의 소비에트인 전후 소비에트 도덕 전쟁잔재 청산 여성의 임무 전후 노동규율
제2부 옐친과 푸틴 시기 전쟁의 기억
제8장 역사 교과서를 통한 전쟁기억 재정립 돌루츠키 교과서 사태와 푸틴 정부의 대응 1939년 독-소 상호불가침조약 체결에 대해 ‘카틴 숲 학살’ 사건과 이웃 국가 주민 억압에 대해 전쟁 중 서부 국경지역 소수민족 강제 이주와 부역에 대해 전쟁 중 소련 인민의 태도와 전쟁 승리 요인에 대해
제9장 국가 통합의 도구로서 전쟁기억 옐친 정부의 전쟁기억 정치 군사 퍼레이드의 부활 ‘제1초소’의 부활 ‘군대명예의 날’ 제정 푸틴 및 메드베데프 정부의 전쟁기억 정치 ‘군사명예의 도시’ 프로젝트 러시아 공간의 통합 국경지역 단속
제10장 전방의 전쟁기억과 기념: 스몰렌스크 지역 주민과 지방정부의 ‘군사명예의 도시’ 칭호에 대한 인식 스몰렌스크 지역의 ‘전쟁기억 붐’ ‘군사명예의 도시’에 대한 갈망
제11장 극동의 전쟁기억과 기념: 사할린과 하바롭스크 극동지역의 전쟁기억 사할린 정부의 자기 정체성 찾기 옐친 정부의 기억정치와 실용주의 메드베데프 정부의 영토 수호 의지 극동지역의 기념일 정치와 새로운 상징 만들기 기억정치의 딜레마
제3부 신생독립국과 러시아의 기억전쟁
제12장 에스토니아와 조지아의 기억전쟁 에스토니아의 러시아 타자화 정책과 기념비 전쟁 조지아-러시아 갈등과 조지아의 기념비 전쟁 러시아의 기념비 전쟁과 타자 인식
제13장 우크라이나의 기억전쟁 1991년 우크라이나 독립 이후 기억정치 2004년 ‘오렌지혁명’ 이후 기억정치 2014년 ‘유로마이단 혁명’ 이후 기억정치 2022년 러시아-우크라이나전쟁 발발 이후 기억정치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기억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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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은 어떻게 기억되는가 : 러시아의 제2차 세계대전 경험과 유산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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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책소개
전쟁기억의 다면성을 꿰뚫어 본 책, 전쟁에 대한 서로 다른 기억은 충돌하고 때로는 타협하기도 한다
이 책은 ‘전쟁’과 ‘사람’에 관한 이야기이다. 전쟁을 겪은 저마다의 입장이 다르기 때문에 전쟁 경험과 기억은 다를 수밖에 없다. 서로 다른 기억을 가진 이들은 충돌하며 마찰을 빚기도 하지만, 이해관계가 맞을 때에는 타협하기도 한다. 이 책이 보여주는 것은 이러한 ‘전쟁기억의 다면성’이다. 이러한 측면을 잘 보여줄 수 있도록 이 책은 소련 및 소련 붕괴 이후 러시아 중앙정부의 입장뿐 아니라 소련 사회의 약자, 즉 청소년, 소수민족, 소련 붕괴 이후 신생독립국이 된 국가의 입장에도 주목하여 균형 잡힌 분석을 시도했다. 전쟁기억의 충돌은 소련 해체 이후 소연방 구성 공화국들에서 잘 나타난다. 에스토니아, 조지아, 우크라이나 등 신생독립국들은 소련 붕괴 이후 국민국가를 새롭게 건설하고 자신들의 국민·국가 정체성을 수립해 나가는 과정에서 역시 동일한 상황에 놓여 있던 러시아와 독일-소련전쟁 승리의 기억을 놓고 충돌했다. 이 전쟁의 기억을 러시아는 신성시하여 국가 정체성의 근간으로 여기는 반면, 에스토니아에게 제2차 세계대전은 강제적 소비에트화와 독립 상실의 기억과 직결되는 것이었으며, 러시아와 전쟁까지 치른 조지아에게 소비에트 시기 건립된 기념비는 소비에트/러시아의 잔재로 마땅히 제거해야 할 대상이었기 때문이다. 신생독립국들은 제2차 세계대전에서 러시아의 승리를 상징하는 소비에트 병사 동상, 대조국전쟁 기념비를 제거하거나 파괴하는 기억전쟁을 수행하면서 ‘러시아 타자화 정책’을 강화해 나갔다. 러시아 내부에서는 충돌과 타협의 모습이 함께 나타나기도 했다. 스탈린 정부는 강력한 중앙집권적 통치 방식을 이용해 지방의 전쟁기억을 통제했다. 정권에 직접적으로 도전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될 때는 강제적이고 폭력적인 방법을 동원해서 과도한 지방주의와 애향주의를 억압한 것이다. 하지만 지방의 요청이 중앙의 이해관계와 어느 정도 합치할 때는 지방의 편을 들어주기도 했다. 전방지역인 세바스토폴의 지방 관리들이 사회주의 사상이나 러시아혁명과 관련 있는 거리 이름을 이데올로기와는 상관없는 지방색이 강한 이름으로 변경한 것에 대해 러시아 정부는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고, 중앙의 관료들은 국가적 비전이 제시된 모스크바 건축가들의 도시 계획 대신 지방의 전통을 강조한 계획안을 내놓은 세바스토폴 건축가들의 손을 들어주었다. 전후 복구가 시급한 때에 지방색을 강조한 도시 재건 계획이 지방민들의 애향심을 자극하여 재건 사업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유도할 수 있다면 이데올로기나 중앙의 비전이 덜 투영된 전쟁기억이라 할지라도 용인했던 것이다.
‘군대명예의 날’ 제정을 통해 국민 통합을 시도한 옐친 정부 ‘군사명예의 도시’ 프로젝트로 중앙-지방 연계를 강화한 푸틴 정부
소련 붕괴 이후 신생 러시아 국가의 초대 대통령으로 옐친이 집권하면서 소비에트의 때를 벗기고 국민을 하나로 묶을 수 있는 새로운 도구를 찾으려 할 때 대조국전쟁의 기억은 다시 떠올랐다. 옐친 정부의 기억정치의 특징은 국론 분열을 극복하기 위해 반대파들의 견해를 일정 정도 수용하고 타협했다는 것이다. 당시 옐친과 계속 마찰을 빚고 있었던 최고회의의 결정이었지만 옐친이 그 안을 수용하여 대조국전쟁 승전 기념 50주년 군사 퍼레이드를 허락한 것에서 이 점이 잘 드러난다. 또한 옐친 정부는 국민들의 전쟁기억을 강화하는 다양한 법안을 제정했다. 그중 특히 주목해야 할 것은 1995년 3월 옐친 정부가 공포한 ‘군대명예의 날’에 관한 법안 이다. 이는 소련 해체 이후 새롭게 탄생한 포스트소비에트 정부가 처음으로 전쟁기억을 활용한 포괄적 방안을 공포한 법안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가 있다. 푸틴 시기에도 전쟁기억을 정치적 목적을 위해 사용하는 관행은 계속되었다. 하지만 그 성격과 지향점은 옐친 시기와 달랐다. 2006년 5월 9일 푸틴 대통령은 ‘군사명예의 도시’ 칭호 수여라는 새로운 제도를 시행하는 법령을 공포했다. 군사명예의 도시 프로젝트의 정치적 목적 중 하나는 바로 중앙-지방의 연결을 통한 러시아 공간의 통합이다. 옐친 시기 중앙정부는 지방에 대한 통제력을 많이 상실한 상태였다. 그러나 푸틴이 대통령직을 맡으면서 2000년대 초반 지방의 분권화 경향을 대통령전권대사 파견 등 특단의 조치로 어느 정도 잠재웠다. 그 후에 필요한 조치는 그동안 제각각의 지방색을 강조해 온 지방에 하나의 통일된 가치를 이식하여 중앙과 지방을 연결하고 중앙을 중심으로 한 통일성을 강화하는 것이었다. ‘군사명예의 도시’ 프로젝트를 면밀히 살펴보면 이 제도를 통해 중앙과 지방을 긴밀히 연결하고자 하려는 푸틴 정부의 의도를 읽을 수 있다.
러시아-우크라이나전쟁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왜 러시아의 제2차 세계대전의 경험과 유산 그리고 전쟁의 기억에 대해서 알아야 할까?
소련과 포스트소비에트 러시아의 제2차 세계대전의 경험과 유산, 기억에 대한 이해는 우리에게 다음의 두 가지 사항에 접근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첫째, 오늘날 러시아의 국가 이념을 이해하는 접근법을 제시한다. 팬데믹, 기후위기, 전쟁 등으로 국제 정세가 빠르게 변화하고 흔들리는 오늘날, 한 국가를 이해하는 데에는 전보다 더욱 포괄적인 접근이 필요해졌다. 이 책은 전쟁이라는 분석틀을 통해 한 국가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그 나라의 역사적 경험과 기억에 대한 균형 잡힌 관점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우리나라와 역사적 경험이 다른 국가를 이해하는 방법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둘째, 현재 벌어지고 있는 우크라이나전쟁 이후 러시아 정부, 사회, 국민들이 맞닥뜨릴 국내 문제들과 전쟁의 유산을 연구하는 데 도움을 준다. 즉, 러시아-우크라이나전쟁 이후 러시아 정부와 국민들은 그 전쟁을 어떻게 기억하고 추모할지, 전쟁 이후 러시아 정부는 전쟁에서 싸운 병사들을 어떻게 선전하고 묘사할지, 그리고 러시아 내 비슬라브 민족으로 전쟁에 동원된 소수민족 출신 병사들의 입장은 무엇인지 대해서도 분석 방법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이 제2차 세계대전 당시 피침국이었던 러시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듯, 러시아-우크라이나전쟁의 피침국인 우크라이나의 입장에서도 이 전쟁이 무엇을 남길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책속에서
[P.26] 스탈린은 또한 전후에 인민들이 전쟁 영웅으로 떠오르는 것을 달가워하지 않았다. 그는 다양한 이유로 전쟁 동안에 약화된 지도자로서의 지위를 부활시키고 강화할 목적으로 군인이나 인민들이 전쟁 영웅으로 조명받는 것을 견제했다. 이런 이유로 전후에 스탈린은 전쟁의 승리가 개인의 영웅적인 투쟁의 결과라기보다는 소비에트사회주의 체제와 궁극적으로는 그 체제를 이끄는 ‘최고지도자’ 덕분에 이룩된 것으로 인식되게끔 힘썼다._ “제1장╻
[P. 68] 소비에트 병사 이미지 만들기” 중에서
[P. 91] 전후 청년들이 반체제 성향을 갖게 된 세 번째 계기는 전후에 대담해진 청년들이 전쟁 전인 1930년대 후반 대숙청을 통한 공포정치에 반감을 갖게 되면서였다. 1930년대 초반의 농업집단화 시기, 부농으로 몰리거나 1937~1938년의 대숙청 기간 동안 ‘인민의 적’으로 몰려 부모가 투옥되고 강제 이주를 당하거나 목숨을 뺏긴 십 대들은 분명 정권에 대해 부정적 감정을 가지고 있었다. 스탈린 정권이 자행한 테러의 직접적 희생자였던 부모 세대는 대부분 정권에 대한 불만을 겉으로 드러내기보다는 개인적 차원에서 마음속에 품고 있었고, 심지어 상당수는 스탈린 정권에 대해 부정적 감정을 가지기보다는 ‘인민의 적’을 색출하는 과정에서 벌어진 ‘실수’ 정도로 이해하고 오히려 스탈린 정권이 선전한 이데올로기를 내재화하고 수용하는 태도를 지니고 있었다._ “제2장╻
젊은 세대의 전쟁경험과 그 유산” 중에서
전쟁 동안 유대인의 희생에 대해 소련 언론의 담론에 나타난 양면적 성격은 한편으로는 스탈린 정부가 홀로코스트를 서방으로부터의 지원을 유도해 내고 또 다른 한편으로는 전쟁의 기억을 어느 특정 민족이 아닌 소련 시민 전체를 단합시키는 데 사용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현상이었다. 소비에트 시민의 단합을 위해 전쟁기억은 소련의 주류 민족인 러시아인을 중심으로 형성되어야 했다. 이 과정에서 특히 유대인은 전쟁기억에서 두드러져서는 안 되었다. 왜냐하면, 그들은 전통적으로 러시아에서 문화적·인종적으로 ‘이질적인’ 집단이었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혁명 이전부터 러시아 사회에 뿌리 깊이 잠재해 있던 반유대주의가 함께 결합하면서 전쟁 동안 유대인의 희생과 공훈은 소련의 공식 전쟁기억에서 지워져야 했던 것이다._ “제3장╻
반유대주의와 전쟁기억 만들기”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