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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1

목차 14

주요 내용 및 정책제안 4

요약 5

CHAPTER 1. 연구의 개요 2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1

1) 연구배경 21

2) 연구 목적 24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4

1) 연구 범위 24

2) 연구 방법 25

3. 연구 틀 및 주요 개념 26

1) 연구의 틀 26

2) 주요 개념 27

4. 선행연구 검토 및 차별성 29

1) 선행연구 현황 29

2) 선행연구와 본 연구와의 차별성 31

5. 연구의 정책ㆍ학술적 기대효과 32

CHAPTER 2. 고령자 이동성 여건 변화 33

1. 고령인구의 양적ㆍ질적 변화 전망 34

1) 고령인구의 양적 변화 전망 34

2) 고령인구의 질적 변화 전망 36

2. 기술적ㆍ사회적 여건 변화와 영향 전망 43

1) 사회적 여건 변화 43

2) 기술적 여건 변화와 교통부문 영향 44

3) 경제적 여건 변화와 교통부문 영향 46

4) 정치적 여건 변화와 교통부문 영향 47

3. 고령자 이동성의 사회적 이슈 변화 48

1) 뉴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사회적 이슈 변화 48

2) 민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사회적 이슈 변화 56

4. 정책 의제화를 위하여 정책 이슈 도출 필요 61

CHAPTER 3. 고령자 이동성의 주요 정책 이슈 63

1. 분석 개요 및 방법론 64

1) 분석 개요 64

2) 분석 방법: Q 방법론 65

2. 정책 이슈에 관한 인식 조사 70

1) 고령자 이동성 관련 이슈 70

2) Q 방법론을 이용한 전문가 설문 75

3. 주요 정책 이슈 도출 85

1) 정책 이슈에 관한 평균적 인식 85

2) 정책 이슈에 관한 인식의 차이 91

3) 인식 차이에 나타난 쟁점 97

CHAPTER 4. 정책이슈 쟁점 분석 98

1. 분석 개요 및 방법론 99

1) 개요 99

2) 분석 방법: 델파이-Q방법론 101

2. 쟁점 이슈별 심층 인터뷰 106

1) 쟁점에 관한 전문가 견해 106

2) 시사점 119

3. 전문가의 인식 변화 120

1) 평균 인식의 변화 120

2) 인식 차이의 변화 122

CHAPTER 5. 고령자 이동성 정책 방안 124

1. 이슈의 분류 125

1) 이슈 분류의 필요성 및 기준 125

2) 이슈 분류 결과 128

3) 정부 의제 129

4) 정부 의제화 단계 130

5) 정책 이슈 단계 133

6) 사회적 이슈 136

2. 고령자를 위한 대중교통 체계 개선 방안 138

1) 전략적 선택과 집중 138

2) 대중교통 현황 139

3) 개선방안 141

3. 고령 운전자 안전성 개선 방안 144

1) 전략적 선택과 집중 144

2) 고령자 운전면허 및 교육 현황 145

3) 국외 고령자 면허 제도 사례 152

4) 안전한 고령 운전을 위한 면허제도 개선 방안 155

4. 고령 보행자 안전성 제고 방안 161

1) 전략적 선택과 집중 161

2) 고령 보행자 안전 정책 현황 161

3) 고령 보행자 안전성 제고를 위한 정책 방안 165

CHAPTER 6. 결론 169

1. 연구의 시사점 170

2. 연구의 한계점과 후속 연구 방안 172

참고문헌 174

SUMMARY 184

판권기 186

표 1-1. 선행연구 요약 및 차별성 31

표 2-1. 고령 연령층별 인구 및 구성비 전망(2024-2072)(중위추계) 34

표 2-2. 지역별 고령인구(65세 이상) 구성비 전망 (2024-2050)(중위추계) 35

표 2-3. 장래 고령화 관련 주요 인구지표(2024-2072)(중위추계) 36

표 2-4. 고령화가 사회적 여건 변화, 고령자 이동성에 미치는 영향 44

표 2-5. 고령화가 기술적 여건 변화, 고령자 이동성에 미치는 영향 45

표 2-6. 고령화가 경제적 여건 변화, 고령자 이동성에 미치는 영향 46

표 2-7. 고령화가 정치적 여건 변화, 고령자 이동성에 미치는 영향 48

표 2-8. 고령자 이동성 관련 뉴스 키워드 간 상관계수 50

표 2-9. 고령자/고령자 이동성 관련 키워드 워드클라우드 분석(1990-2023) 51

표 2-10. 고령자 이동성 관련 분기별 키워드 워드클라우드 분석(2021-2023) 53

표 2-11. 수도권 외 지역별 키워드 빈도 분석 55

표 2-12. 민원의 기간별 워드클라우드 및 네트워크 분석 결과 59

표 2-13. 민원 사례 분석 60

표 3-1. 초고령사회 고령자 이동성 관련 Q모집단 구축 결과 76

표 3-2. 초고령사회 고령자 이동성 관련 Q표본 추출 결과 81

표 3-3. 초고령사회 고령자 이동성 관련 P표본 추출 결과 82

표 3-4. 문항별 응답에 대한 평점 부여 85

표 3-5. 초고령사회 고령자 이동성 정책 진술문 인식 평균 점수 86

표 3-6. 동의 성향이 높은 정책 진술문 87

표 3-7. 중립 성향의 정책 진술문 88

표 3-8. 비동의 성향(긍정진술)의 정책 진술문 89

표 3-9. 비동의 성향(부정진술)의 정책 진술문 90

표 3-10. 고령자의 이동성 이슈에 대한 인식 유형 및 응답자 현황 92

표 3-11. 요인 분석 결과 93

표 3-12. 유형 1의 가치 위계 체계 94

표 3-13. 유형 2의 가치 위계 체계 95

표 3-14. 유형 3의 가치 위계 체계 96

표 4-1. 쟁점 이슈 선정 102

표 4-2. 유형별 응답 표준편차 및 인터뷰대상 표준편차의 분포 103

표 4-3. 심층인터뷰에서 제공되는 사전 자료 예시(② → ③ → ④ 순서로 공개) 104

표 4-4. 델파이-Q방법론 응답자에게 제공되는 사전 자료 예시 105

표 4-5. 쟁점 1에 관한 응답 평점별 판단 이유 106

표 4-6. 쟁점 3에 관한 응답 평점별 판단 이유 107

표 4-7. 쟁점 4에 관한 응답 평점별 판단 이유 108

표 4-8. 쟁점 7에 관한 응답 평점별 판단 이유 109

표 4-9. 쟁점 8에 관한 응답 평점별 판단 이유 110

표 4-10. 쟁점 12에 관한 응답 평점별 판단 이유 111

표 4-11. 쟁점 15에 관한 응답 평점별 판단 이유 112

표 4-12. 쟁점 16에 관한 응답 평점별 판단 이유 113

표 4-13. 쟁점 18에 관한 응답 평점별 판단 이유 114

표 4-14. 쟁점 20에 관한 응답 평점별 판단 이유 115

표 4-15. 쟁점 23에 관한 응답 평점별 판단 이유 116

표 4-16. 쟁점 24에 관한 응답 평점별 판단 이유 117

표 4-17. 쟁점 32에 관한 응답 평점별 판단 이유 118

표 4-18. 델파이-Q방법론으로 살펴본 평균적 인식의 변화 121

표 4-19. 델파이-Q방법론으로 살펴본 유형별 편차의 변화 122

표 4-20. 유형별 편차의 감소가 큰 진술문(Q표본) 123

표 5-1. 사회문제로부터 정부의제 형성 과정 126

표 5-2. 중요도-인식편차 사분면 분석 결과 128

표 5-3. 운전면허 갱신 및 반납 제도 147

표 5-4. 운전면허 갱신 제도 149

표 5-5. 일본 운전기능검사 주요 내용 153

표 5-6. 현행 고령자 면허 관리 및 교육 체계 159

표 5-7. 고령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 발생 현황(3년 합계) 162

표 5-8. 지역별 노인 보호구역 지정 현황(2023년 말 기준) 163

표 5-9. 연도별 노인 보호구역 지정 현황(전국) 163

그림 1-1. 연구 흐름도 26

그림 2-1. 취업자ㆍ비취업자 비중 변화(65세 이상) 37

그림 2-2. 기대수명 추이(1970~2022년) 및 유병률, 유병일수 38

그림 2-3. 일하는 고령자와 비취업 고령자의 주관적 건강평가 39

그림 2-4. 현재 고령인구(60세 이상)와 미래 고령인구(19세 이상)의 노후 생활 방법 40

그림 2-5. 현재 고령인구(60세 이상)와 미래 고령인구(19세~59세)의 노후 준비 여부 및 방법 41

그림 2-6. 노후를 위한 사회의 역할 42

그림 2-7. 빅카인즈 뉴스 분석 및 오픈소스 플랫폼(빅카인즈랩) 개요 49

그림 2-8. 고령자 이동성 관련 최근 3년간 키워드 빈도수에 따른 워드클라우드 분석(2021-2023) 52

그림 2-9. 연도별 민원 건수 추이 및 교통 분야 비중 (도로/교통 부문이 적색) 56

그림 2-10. 워드 클라우드 및 네트워크 분석결과 58

그림 3-1. Q방법론 분석 과정 66

그림 3-2. Q표본 분류 분포도 예시 68

그림 3-3. Q표본 분류 분포도 83

그림 3-4. Q표본 분류 분포도 응답 회신 결과 84

그림 5-1. 중요도와 인식 편차를 이용한 이슈 구분 개념도 127

그림 5-2. 중요도-인식편차 사분면 분석 결과 129

그림 5-3. 델파이 인터뷰 후 중요도-인식편차 변화 132

그림 5-4. 162개 시ㆍ군 DRT 운영지역 및 운영방식 현황 140

그림 5-5. 75세 이상 고령 운전자 대상 정기적성검사 및 고령운전자 교육 151

그림 5-6. 찾아가는 교통안전 교육 사례 160

그림 5-7. 어린이ㆍ노인ㆍ장애인 보호구역 통합지침 주요 내용 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