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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1

목차 3

일러두기 16

개황 21

Ⅰ. 투입 30

1. 교육여건 31

1-1. 교원 1인당 학생 수 33

1-1-(가) 교원 1인당 학생 수 33

1-1-(나) 교사 1인당 학생 수 37

1-2. 학급당 학생 수 39

1-2-(가) 학급당 학생 수 39

1-2-(나) 학급당 학생 수 42

1-3. 교원 수업시간 44

1-3-1. 주당 수업시수 44

1-3-2. 연간 순 수업 시간 49

2. 인적자원 51

2-1. 소지 학위별 교원 비율 54

2-1-(가) 소지 학위별 교원 비율 54

2-1-(나) 소지 학위별 교원 비율 57

2-2. 전임교원 확보율 59

3. 시설환경 61

3-1. 정기안전점검 C등급 이하 학교 건물 비율 64

3-1-(가) 정기안전점검 C등급 이하 학교 건물 비율 64

3-1-(나) 정기안전점검 C등급 이하 학교 건물 비율 67

3-2. 디지털 기기 및 인터넷 보유 비율 73

3-2-(가) 디지털 기기 및 인터넷 보유 비율(인터넷 접속률) 73

3-2-(나) 디지털 기기 및 인터넷 보유 비율 75

4. 교육재정 투자 77

4-1. 학생 1인당 공교육비 81

4-2. GDP 대비 공교육비 비율 83

4-3. 재원별(정부, 민간, 해외) 공교육비의 상대적 비율 85

4-4. 정부지출 대비 교육지출 비율 87

4-5. 국가 전체 연구개발비 대비 대학의 연구개발비 비율 89

4-6. GDP 대비 대학의 연구개발비 비율 91

Ⅱ. 과정 93

5. 교수학습 과정 94

5-1. 학생의 교과에 대한 정의적 특성 96

5-1-1. 국어/수학/영어에 대한 자신감/가치/흥미/학습의욕 96

5-1-2. 읽기/수학/과학에 대한 태도 98

5-1-3. 수학/과학에 대한 자신감/흥미/가치인식 102

5-2. 교사효능감 104

6. 구성원 간 관계 107

6-1. 교사-학생 관계 110

6-1-1. 학생의 교사와의 관계 만족도 110

6-1-2. 교사의 지원에 대한 학생의 인식 112

6-1-3. 교사의 교사-학생 간 관계에 대한 인식 114

6-2. 교우 관계 116

6-2-1. 학생의 교우 관계 만족도 116

6-2-2. 학생의 학생 간 협력/경쟁에 대한 인식 119

6-2-3-(가) 학생의 집단 괴롭힘 경험 122

6-2-3-(나) 학생의 집단 괴롭힘 경험 125

7. 학교 운영 참여 126

7-1. 학부모 참여 129

7-1-1. 학부모의 자녀 학교 운영 참여 정도 129

7-1-2-(가) 학부모의 자녀 학교 관련 활동 참여 134

7-1-2-(나) 학부모의 자녀 학교 관련 활동 참여 136

Ⅲ. 결과 138

8. 교육이수 139

8-1. 취학(원)률/참여율 143

8-1-(가) 취학(원)률/참여율 143

8-1-(나) 취학(원)률/참여율(평생학습 참여율) 146

8-1-(다) 취학(원)률/참여율 148

8-2. 학업중단율 및 학교 밖 학생 비율 150

8-2-1. 학업중단율 150

8-2-2. 학교 밖 학생 비율 156

9. 교육만족도 158

9-1. 교육만족도 160

9-1-1-(가) 학생의 교육만족도 160

9-1-1-(나) 학생의 교육만족도 163

9-1-2. 학부모의 교육 만족도 165

10. 교육성과 168

10-1. 학업성취도 175

10-1-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175

10-1-2-(가) 국제학업성취도 178

10-1-2-(나) 국제학업성취도 183

10-2. 학생역량 185

10-2-1. 창의적 사고력 185

10-2-2. 시민역량 188

10-3. 성인비문해율 191

10-4. 성인역량 194

10-5. ICT 역량 및 태도 198

11. 사회적 성과 201

11-1. 고등교육 이수율 203

11-2. 취업률 205

11-2-(가) 취업률 205

11-2-(나) 취업률 208

11-3. 교육수준별 성인의 고용률 212

[부록] 국가교육지표 메타데이터 214

판권기 244

표목차 7

1-1-(가) 표 1. 교육 단계별 교원 1인당 학생 수(2000~2023) 34

1-1-(가) 표 2. 유ㆍ초ㆍ중등교육 단계별, 설립유형별, 지역규모(특성)별, 지역별 교원 1인당 학생 수(2023) 35

1-1-(가) 표 3. 고등학교 유형별, 지역규모(특성)별, 지역별 교원 1인당 학생 수(2023) 35

1-1-(가) 표 4. 고등교육기관 설립유형별 전임교원 1인당 학생 수(2023) 36

1-1-(가) 표 5. 고등교육기관 설립유형별, 지역규모(특성)별, 소속학과 계열별 전임교원 1인당 학생 수(2023) 36

1-1-(나) 표 1. 교육 단계별 교사 1인당 학생 수(한국, OECD 평균)(2000~2021) 38

1-2-(가) 표 1. 유ㆍ초ㆍ중등교육 단계별 학급당 학생 수(2016~2023) 39

1-2-(가) 표 2. 유ㆍ초ㆍ중등교육 단계별, 설립유형별, 지역규모(특성)별, 지역별 학급당 학생 수(2023) 40

1-2-(가) 표 3. 고등학교 유형별, 지역규모(특성)별, 지역별 학급당 학생 수(2023) 41

1-2-(가) 표 4.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학년별, 지역규모(특성)별, 지역별 학급당 학생 수(2023) 41

1-2-(나) 표 1.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학급당 학생 수(한국, OECD 평균)(2000~2021) 43

1-3-1 표 1. 교육 단계별 교원 주당 수업시수(2000~2023) 46

1-3-1 표 2. 유ㆍ초ㆍ중등교육 단계별, 설립유형별, 지역규모(특성)별, 지역별 교원 주당 수업시수(2023) 46

1-3-1 표 3. 유ㆍ초ㆍ중등교육 단계별, 성별, 지역규모(특성)별, 지역별 교원 주당 수업시수(2023) 47

1-3-1 표 4.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직위별, 지역규모(특성)별, 지역별 교원 주당 수업시수(2023) 47

1-3-1 표 5. 고등교육기관 설립유형별, 지역규모(특성)별, 소속학과 계열별 전임교원 주당 수업시수(2023) 48

1-3-1 표 6. 고등교육기관 직위별, 지역규모(특성)별, 성별 전임교원 주당 수업시수(2023) 48

1-3-2 표 1.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국ㆍ공립학교 교사의 연간 순 수업 시간(한국, OECD 평균)(2000~2021) 50

1-3-2 표 2. 주요국의 유ㆍ초ㆍ중등교육 단계별 국ㆍ공립학교 교사의 연간 순 수업 시간(2021) 50

2-1-(가) 표 1. 교육 단계별, 소지 학위별 교원 비율(2000~2023) 55

2-1-(가) 표 2. 유ㆍ초ㆍ중등교육 단계별, 소지 학위별, 지역규모(특성)별, 지역별 교원 수(2023) 55

2-1-(가) 표 3. 소지 학위별, 지역규모(특성)별, 소속 학과 계열별 전임교원 수(2023) 56

2-1-(가) 표 4. 고등교육기관 직위별, 전공계열별 전임교원 수(2023) 56

2-1-(나) 표 1. 비형식 평생교육기관 최종학력별 교사 및 강사 수, 비율(2007~2023) 58

2-1-(나) 표 2. 비형식 평생교육기관 유형별, 최종학력별 교사 및 강사 수(2023) 58

2-2 표 1. 고등교육기관 전임교원 확보율(편제, 재학생)(2010~2023) 60

2-2 표 2. 고등교육기관 설립유형별, 소속학과 계열별 전임교원 확보율(편제, 재학생)(2023) 60

3-1-(가) 표 1.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구조적 안전성 등급별 학교 건물 비율(2000~2023) 65

3-1-(가) 표 2.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지역규모(특성)별, 지역별 구조적 안전성 등급별 학교 건물 수(2023) 66

3-1-(가) 표 3.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지역규모(특성)별, 지역별 구조적 안전성 등급별 학교 건물 비율(2023) 66

3-1-(나) 표 1. 고등교육기관 정기안전점검 등급별 학교 건물 수(40년 이상)(2015~2023) 68

3-1-(나) 표 2. 고등교육기관 정기안전점검 등급별 학교 건물 비율(40년 이상)(2015~2023) 68

3-1-(나) 표 3. 고등교육기관 정기 안전점검 등급별 학교 건물 수(40년 미만)(2015~2023) 68

3-1-(나) 표 4. 고등교육기관 정기 안전점검 등급별 학교 건물 비율(40년 미만)(2015~2023) 68

3-1-(나) 표 5. 고등교육기관 설립유형별, 지역별 정기 안전점검 등급별 학교 건물 수(40년 이상)(2023) 69

3-1-(나) 표 6. 고등교육기관 설립유형별, 지역별 정기 안전점검 등급별 학교 건물 비율(40년 이상)(2023) 70

3-1-(나) 표 7. 고등교육기관 설립유형별, 지역별 정기 안전점검 등급별 학교 건물 수(40년 미만)(2023) 71

3-1-(나) 표 8. 고등교육기관 설립유형별, 지역별 정기 안전점검 등급별 학교 건물 비율(40년 미만)(2023) 72

3-2-(가) 표 1. 가구 컴퓨터 보유율, 인터넷 접속 가능 비율 및 가구원 온라인 교육 이용률(2000~2023) 74

3-2-(가) 표 2. 월 가구소득별 가구 컴퓨터 보유율, 인터넷 접속 가능 비율 및 가구원 온라인 교육 이용률(2023) 74

3-2-(가) 표 3. 지역별 가구 컴퓨터 보유율, 인터넷 접속 가능 비율 및 가구원 온라인 교육 이용률(2023) 74

3-2-(나) 표 1. 주요국의 학생 1명당 사용 가능한 학교 컴퓨터와 태블릿 수(학교장 응답)(2022) 76

3-2-(나) 표 2. 학생 1명당 사용 가능한 학교 컴퓨터와 태블릿 수(학교장 응답)(한국, OECD 평균)(2012~2022) 76

4-1 표 1. 교육 단계별 학생 1인당 공교육비(한국, OECD 평균)(2000~2020) 82

4-1 표 2. 주요국의 교육 단계별 학생 1인당 공교육비(2020) 82

4-2 표 1. 교육 단계별 GDP 대비 공교육비 비율(한국, OECD 평균)(2000~2020) 84

4-2 표 2. 주요국의 교육 단계별 GDP 대비 공교육비 비율(2020) 84

4-3 표 1. 교육 단계별, 정부ㆍ민간ㆍ해외 재원별 공교육비의 상대적 비율(최종재원기준)(한국, OECD 평균)(2000~2020) 86

4-3 표 2. 주요국의 교육 단계별, 정부ㆍ민간ㆍ해외 재원별 공교육비의 상대적 비율(최종재원기준)(2020) 86

4-4 표 1. 초ㆍ중ㆍ고등교육 단계별 전체 정부지출 대비 정부부담 총 교육비 비율(한국, OECD 평균)(2000~2020) 88

4-4 표 2. 주요국의 초ㆍ중ㆍ고등교육단계별 전체 정부지출 대비 정부부담 총 교육비 비율(2020) 88

4-5 표 1. 국가 전체 연구개발비 대비 대학의 연구개발비 비율(한국, OECD 평균)(2000~2022) 90

4-5 표 2. 주요국의 국가 전체 연구개발비 대비 대학의 연구개발비 비율(2022) 90

4-6 표 1. GDP 대비 대학의 연구개발비 비율(한국, OECD 평균)(2000~2022) 92

4-6 표 2. 주요국의 GDP 대비 대학의 연구개발비 비율(2022) 92

5-1-1 표 1. 중등교육 단계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국어/수학/영어에 대한 정의적 특성 "높음" 비율(2018~2023) 97

5-1-1 표 2. 중등교육 단계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국어/수학/영어에 대한 정의적 특성 "높음" 및 "낮음" 비율(2023) 97

5-1-1 표 3. 중등교육 단계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국어/수학/영어 성취수준별 정의적 특성 "높음" 및 "낮음" 비율(2023) 97

5-1-2 표 1. 학생들의 수학 불안 지수(한국, OECD 평균)(2003~2022) 99

5-1-2 표 2. 주요국 학생들의 수학 불안 지수(2022) 99

5-1-2 표 3. 학생들의 수학 수업 분위기 지수(한국, OECD 평균)(2022) 100

5-1-2 표 4. 주요국 학생들의 수학 수업 분위기 지수(2022) 101

5-1-3 표 1. 수학/과학 교과에 대한 자신감 및 흥미(초4)(한국, TIMSS 평균)(2019) 102

5-1-3 표 2. 수학/과학 교과에 대한 자신감, 흥미 및 가치인식(중2)(한국, TIMSS 평균)(2019) 103

5-1-3 표 3. 수학/과학 교과에 대한 자신감, 흥미 및 가치인식 척도점수(초4, 중2)(2011~2019) 103

5-2 표 1. 영역별 효능감 문항에 "꽤 잘할 수 있음(quite a bit)" 또는 "매우 잘할 수 있음(a lot)"이라고 응답한 교사의 비율(한국, OECD 평균)(2013, 2018) 104

5-2 표 2. 주요국의 영역별 효능감 문항에 "꽤 잘할 수 있음(quite a bit)" 또는 "매우 잘할 수 있음(a lot)"이라고 응답한 교사의 비율(2018) 106

6-1-1 표 1. 중ㆍ고등학생의 교사와의 관계 만족도 "약간 만족" 이상 응답 학생 비율(2018, 2020, 2022) 110

6-1-1 표 2. 중ㆍ고등학생의 성별, 월평균 가구소득별 교사와의 관계 만족도 응답별 비율(2022) 111

6-1-1 표 3. 중ㆍ고등학생의 지역규모(특성)별, 지역별 교사와의 관계 만족도 응답별 비율(2022) 111

6-1-2 표 1. 학생들의 수학 교사의 지원에 대한 인식(한국, OECD 평균)(2003-2022) 112

6-1-2 표 2. 주요국 학생들의 수학 교사의 지원에 대한 인식(2022) 113

6-1-2 표 3. 학생들의 성별, 사회경제적 지위별, 교육 단계별 수학 교사의 지원에 대한 인식 지수(2022) 113

6-1-3 표 1. 교사-학생 간 관계에 대한 문항에 "동의(agree)" 또는 "매우 동의(strongly agree)" 한다고 응답한 교사의 비율(한국, OECD 평균)(2008~2018) 115

6-1-3 표 2. 주요국의 교사-학생 간 관계에 대한 문항에 "동의(agree)" 또는 "매우 동의(strongly agree)" 한다고 응답한 교사의 비율(2018) 115

6-2-1 표 1. 중ㆍ고등학생의 교우 관계 만족도 "약간 만족" 이상 학생 비율(2018, 2020, 2022) 116

6-2-1 표 2. 중ㆍ고등학생의 성별, 월평균 가구소득별 교우 관계 만족도 응답별 비율(2022) 117

6-2-1 표 3. 중ㆍ고등학생의 지역규모(특성)별, 지역별 교우 관계 만족도 응답별 비율(2022) 118

6-2-2 표 1. 주요국 학생들의 학생 협력에 대한 인식(2018) 120

6-2-2 표 2. 주요국 학생들의 성별, 사회경제적 지위별, 교육 단계별, 이민배경별 학생 협력 지수(2018) 120

6-2-2 표 3. 주요국 학생들의 경쟁적인 학교 분위기에 대한 인식(2018) 121

6-2-2 표 4. 주요국 학생들의 성별, 사회경제적 지위별, 교육 단계별, 이민배경별 학생 간 경쟁에 대한 인식 지수(2018) 121

6-2-3-(가) 표 1. 학생들의 집단 괴롭힘 경험(한국, OECD 평균)(2015, 2018, 2022) 122

6-2-3-(가) 표 2. 주요국 학생들의 집단 괴롭힘 경험(2022) 123

6-2-3-(가) 표 3. 주요국 학생들의 성별, 사회경제적 지위별, 교육 단계별, 집단 괴롭힘 경험(2022) 124

6-2-3-(나) 표 1. 집단 괴롭힘 경험 빈도(초4, 중2)(한국, TIMSS 평균)(2011~2019) 125

7-1-1 표 1.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자녀 학교 운영에 참여하는 학부모 비율(2008~2022) 130

7-1-1 표 2. 초등학생 자녀 학부모의 지역규모(특성)별, 성별, 연령별, 교육수준별, 월평균 가구소득별, 지역별 학교 운영 참여도(2022) 131

7-1-1 표 3. 중학생 자녀 학부모의 지역규모(특성)별, 성별, 연령별, 교육수준별, 월평균 가구소득별, 지역별 학교 운영 참여도(2022) 132

7-1-1 표 4. 고등학생 자녀 학부모의 지역규모(특성)별, 성별, 연령별, 교육수준별, 월평균 가구소득별, 지역별 학교 운영 참여도(2022) 133

7-1-2-(가) 표 1. 영ㆍ유아 학부모의 자녀 영유아교육기관 부모 참여 활동 참여율(2012~2021) 134

7-1-2-(가) 표 2. 영유아 학부모의 자녀 영유아교육기관 부모 참여 활동 도움 정도(2012~2021) 135

7-1-2-(가) 표 3. 영유아 학부모의 최연소자녀구분별, 모취업여부별 자녀 영유아교육기관 부모 참여 활동 참여율(2021) 135

7-1-2-(가) 표 4. 영유아 학부모의 최연소자녀구분별, 지역규모(특성)별, 모취업여부별 자녀 영유아교육기관 부모 참여 활동 도움 정도(2021) 135

7-1-2-(나) 표 1. 자녀 학교 운영 활동별 학부모 참여 비율(학부모 응답)(한국, OECD 평균)(2009~2018) 137

7-1-2-(나) 표 2. 주요국 학부모의 자녀 학교 운영 활동별 참여 비율(학부모 응답)(2018) 137

8-1-(가) 표 1. 교육 단계별, 성별 취학(원)률(2000~2023) 144

8-1-(가) 표 2. 유ㆍ초ㆍ중등교육 단계별 취학(원)률(2000~2023) 145

8-1-(나) 표 1. 한국 성인의 평생학습(형식교육, 비형식교육) 참여율(2007~2023) 147

8-1-(나) 표 2. 성별, 연령별, 학력별, 경제활동별, 월 가구소득별, 고용형태별, 지역별, 취약계층여부별 한국 성인의 평생학습 참여율(만 25~79세)(2023) 147

8-1-(다) 표 1. 연령별 취학률(한국, OECD 평균)(2010~2021) 149

8-1-(다) 표 2. 주요국의 연령별 취학률(2021) 149

8-2-1 표 1. 초ㆍ중ㆍ고등교육 단계별 학업중단율(2000~2022) 151

8-2-1 표 2.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성별, 지역규모(특성)별, 지역별 학업중단자 수(2022) 152

8-2-1 표 3. 초ㆍ중등교육단계별, 성별, 지역규모(특성)별, 지역별 학업중단율(2022) 153

8-2-1 표 4. 고등학교 유형별, 성별, 지역규모(특성)별, 지역별 학업중단자 수(2022) 153

8-2-1 표 5. 고등학교 유형별, 성별, 지역규모(특성)별, 지역별 학업중단율(2022) 154

8-2-1 표 6. 학업중단 사유별, 학년별 학업중단자수 및 학업중단율(2022) 154

8-2-1 표 7. 고등교육단계 설립유형별, 성별, 지역특성별, 소속학과 계열별 중도탈락율(2022) 155

8-2-2 표 1.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학교 밖 학생 비율(한국, UNESCO 평균)(2000~2021) 157

8-2-2 표 2. 주요국의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성별 학교 밖 학생 비율(2021) 157

9-1-1-(가) 표 1. 중ㆍ고등학생의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만족도 "약간 만족" 이상 비율(2018, 2020, 2022) 161

9-1-1-(가) 표 2. 중ㆍ고등학생의 성별, 월평균 가구소득별,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만족도 응답별 비율(2022) 161

9-1-1-(가) 표 3. 중ㆍ고등학생의 지역규모(특성)별, 지역별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만족도 응답별 비율(2022) 162

9-1-1-(나) 표 1. 교육환경 만족도 "높음" 비율(중3, 고2)(2013~2023) 163

9-1-1-(나) 표 2. 교육환경 만족도 수준별 비율(중3, 고2)(2023) 164

9-1-2 표 1. 학부모의 교육기관 만족도 평균(어린이집, 유치원)(2004~2021) 165

9-1-2 표 2. 학부모의 교육기관 설립유형별, 지역규모(특성)별, 모취업여부별 교육기관 만족도 평균(어린이집, 유치원)(2021) 166

9-1-2 표 3. 학부모의 교육기관 구성 요소별 만족도 평균(어린이집, 유치원)(2021) 167

10-1-1 표 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학년별,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2003~2023) 176

10-1-1 표 2.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교과별, 성별 성취수준 비율(중3, 고2)(2023) 177

10-1-1 표 3.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교과별, 지역규모(특성)별 성취수준 비율(중3, 고2)(2023) 177

10-1-2-(가) 표 1. 영역별 학업성취도 평균 점수(한국, OECD 평균)(2000~2022) 178

10-1-2-(가) 표 2. OECD 국가 내 영역별 학업성취도 평균 점수 및 국가 순위(2022) 180

10-1-2-(가) 표 3. 주요국의 영역별, 성별 학업성취도 평균 점수(2022) 182

10-1-2-(나) 표 1. 수학/과학 국제학업성취도 평균 점수(초4, 중2)(한국, TIMSS 평균)(1995-2019) 183

10-1-2-(나) 표 2. 수학/과학, 성별 국제학업성취도 평균 점수(초4, 중2)(2019) 184

10-2-1 표 1. 주요국의 창의적 사고력 하위 범주별 결과(2022) 186

10-2-1 표 2. 주요국의 창의적 사고력 비교 결과(2022) 187

10-2-1 표 3. 주요국의 경제ㆍ사회ㆍ문화적 배경에 따른 창의적 사고력 점수 차이(2022) 187

10-2-2 표 1. 시민지식 평균 점수(한국, ICCS 평균)(2009, 2016) 188

10-2-2 표 2. 주요국의 성별 시민지식 평균 점수(2016) 188

10-2-2 표 3. 주요국의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별, 부모교육수준별, 가정 내 책 보유별 시민지식 평균 점수(2016) 190

10-2-2 표 4. 주요국의 이민배경별, 가정에서 사용하는 언어별 시민지식 평균 점수(2016) 190

10-3 표 1. 문해 능력 수준1~3 성인 비율(2014~2020) 191

10-3 표 2. 만 18세 이상 성인 문해 능력 수준별 분포(2020) 192

10-3 표 3. 성별, 연령별, 월 가구소득별, 지역규모(특성)별 문해 능력 수준1~3 성인 비율(2020) 193

10-4 표 1. 주요국의 만 16-65세 성인의 성별 언어능력, 수리력 평균 점수 및 컴퓨터 기반 문제 해결력 2 또는 3수준에 해당하는 성인 비율(2012) 195

10-4 표 2. 주요국의 만 16-65세 성인의 언어능력, 수리력 및 컴퓨터 기반 문제 해결력 역량 수준별 분포(2012) 195

10-4 표 3. 연령 및 최종학력별 역량 점수(한국, OECD 평균)(2012) 197

10-5 표 1. 컴퓨터ㆍ정보 소양 및 컴퓨팅 사고력 평가 척도점수(한국, ICILS 평균)(2013, 2018) 198

10-5 표 2. 컴퓨터ㆍ정보 소양 및 컴퓨팅 사고력 평가 척도점수 및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한국, ICILS 평균)(2018) 199

10-5 표 3. 성별 컴퓨터ㆍ정보 소양 및 컴퓨팅 사고력 평가 척도점수(한국, ICILS 평균)(2018) 199

10-5 표 4. 부모의 직업적 지위별, 부모의 교육수준별, 가정 내 보유한 책 개수별 컴퓨터ㆍ정보 소양 및 컴퓨팅 사고력 평가 척도점수(한국, ICILS 평균)(2018) 200

10-5 표 5. ICT 사용 경험에 따른 컴퓨터ㆍ정보 소양 및 컴퓨팅 사고력 평균 점수(한국, ICILS 평균)(2018) 200

11-1 표 1. 고등교육단계별 이수율(25~64세)(한국, OECD 평균)(2000~2022) 203

11-1 표 2. 주요국의 성별, 연령대별, 고등교육단계별 고등교육 이수율(2022) 204

11-2-(가) 표 1. 직업계고 유형별, 설립유형별, 지역규모(특성)별, 지역별 취업률(2023) 206

11-2-(가) 표 2. 직업계고 유형별, 성별, 지역규모(특성)별, 지역별 취업률(2023) 206

11-2-(가) 표 3. 직업계고 유형별, 성별, 계열별 취업률(2023) 207

11-2-(나) 표 1. 고등교육기관 유형별 졸업자 취업률(2011~2022) 208

11-2-(나) 표 2. 고등교육기관 유형별, 설립유형별, 지역별 취업률(2022) 209

11-2-(나) 표 3. 고등교육기관 유형별, 성별, 지역별 취업률(2022) 210

11-2-(나) 표 4. 고등교육기관 유형별, 지역규모(특성)별, 소속학과 계열별 취업률(2022) 211

11-3 표 1. 교육수준별 성인(25~64세)의 고용률(한국, OECD평균)(2002~2022) 213

11-3 표 2. 주요국의 교육수준별, 연령별 고용률(2022) 213

그림목차 12

1-1-(가) 그림 1. 유ㆍ초ㆍ중등교육 단계별 교원 1인당 학생 수(2000~2023) 33

1-1-(가) 그림 2.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지역별 교원 1인당 학생 수(2023) 34

1-1-(가) 그림 3. 고등교육기관 설립유형별, 지역규모(특성)별 전임교원 1인당 학생 수(2023) 36

1-1-(나) 그림 1. 초ㆍ중등 교육단계별 교사 1인당 학생 수(한국, OECD 평균)(2000~2021) 37

1-2-(가) 그림 1. 유ㆍ초ㆍ중등교육 단계별 학급당 학생 수(2000~2023) 39

1-2-(가) 그림 2.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지역별 학급당 학생 수(2023) 40

1-2-(나) 그림 1.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학급당 학생 수(한국, OECD 평균)(2000~2021) 42

1-3-1 그림 1. 유ㆍ초ㆍ중등교육 단계별 교원 주당 수업시수(2000~2023) 44

1-3-1 그림 2.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지역별 교원 주당 수업시수(2023) 45

1-3-1 그림 3. 고등교육기관 설립유형별, 전임교원 주당 수업시수(2023) 45

1-3-2 그림 1.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국ㆍ공립학교 교사의 연간 순 수업 시간(한국, OECD 평균)(2000~2021) 49

2-1-(가) 그림 1. 유ㆍ초ㆍ중등교육 단계별, 소지 학위별 교원 비율(2023) 54

2-1-(가) 그림 2. 고등교육기관 학사학위 이상 소지 교원 비율(2000~2023) 54

2-1-(나) 그림 1. 비형식 평생교육기관 최종학력별 교사 및 강사 수, 비율(2010~2023) 57

2-1-(나) 그림 2. 비형식 평생교육기관 최종학력별 교사 및 강사 비율(2023) 57

2-2 그림 1. 고등교육기관 전임교원 확보율(편제, 재학생)(2010~2023) 59

2-2 그림 2. 고등교육기관 소속학과 계열별 전임교원 확보율(편제)(2023) 59

3-1-(가) 그림 1.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구조적 안전성 C등급 이하 학교 건물 비율(2000~2023) 64

3-1-(가) 그림 2.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지역별 구조적 안전성 등급 C등급 이하 학교 건물 비율(2023) 65

3-1-(나) 그림 1. 고등교육기관 정기안전점검 C등급 이하 학교 건물 비율(40년 이상, 40년 미만)(2015~2023) 67

3-2-(가) 그림 1. 가구 컴퓨터 보유율, 인터넷 접속 가능 비율 및 가구원 온라인 교육 이용률(2000~2023) 73

3-2-(가) 그림 2. 월 가구소득별 가구 컴퓨터 보유율, 인터넷 접속 가능 비율 및 가구원 온라인 교육 이용률(2023) 73

3-2-(나) 그림 1. 주요국의 학생 1명당 사용 가능한 학교 컴퓨터와 태블릿 수(학교장 응답)(2022) 75

4-1 그림 1. 교육 단계별 학생 1인당 공교육비(한국, OECD 평균)(2000~2020) 81

4-2 그림 1. 교육 단계별 GDP 대비 공교육비 비율(한국, OECD 평균)(2000~2020) 83

4-3 그림 1. 주요국의 초ㆍ중ㆍ고등교육 단계별 정부 재원의 상대적 비율(최종재원기준)(2020) 85

4-4 그림 1. 주요국의 초ㆍ중ㆍ고등교육단계별 전체 정부지출 대비 정부부담 총 교육비 비율(2020) 87

4-5 그림 1. 국가 전체 연구개발비 대비 대학의 연구개발비 비율(한국, OECD 평균)(1995~2022) 89

4-5 그림 2. 주요국의 국가 전체 연구개발비 대비 대학의 연구개발비 비율(2022) 89

4-6 그림 1. GDP 대비 대학의 연구개발비 비율(한국, OECD 평균)(2000~2022) 91

4-6 그림 2. 주요국의 GDP 대비 대학의 연구개발비 비율(2022) 91

5-1-1 그림 1. 중등교육 단계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국어/수학/영어에 대한 정의적 특성 “높음” 및 “낮음” 비율(2023) 96

5-1-2 그림 1. 학생들의 수학 불안 지수(한국, OECD평균)(2022) 98

5-1-2 그림 2. 학생들의 수학 수업 분위기 지수(한국, OECD평균)(2022) 100

5-1-3 그림 1. 수학/과학 교과에 대한 자신감 및 흥미(초4)(한국, TIMSS 평균)(2019) 102

5-1-3 그림 2. 수학/과학 교과에 대한 자신감, 흥미 및 가치인식(중2)(한국, TIMSS 평균)(2019) 103

5-2 그림 1. 학급경영 효능감 문항에 "꽤 잘할 수 있음(quite a bit)" 또는 "매우 잘할 수 있음(a lot)"이라고 응답한 교사의 비율(한국, OECD평균)(2018) 105

5-2 그림 2. 교수학습 효능감 문항에 "꽤 잘할 수 있음(quite a bit)" 또는 "매우 잘할 수 있음(a lot)"이라고 응답한 교사의 비율(한국, OECD평균)(2018) 105

5-2 그림 3. 학생참여 효능감 문항에 "꽤 잘할 수 있음(quite a bit)" 또는 "매우 잘할 수 있음(a lot)"이라고 응답한 교사의 비율(한국, OECD평균)(2018) 105

6-1-1 그림 1. 중ㆍ고등학생의 성별 교사와의 관계 만족도 "약간 만족" 이상 응답 학생 비율(2022) 110

6-1-1 그림 2. 중ㆍ고등학생의 월평균 가구소득별 교사와의 관계 만족도 "약간 만족" 이상 응답 학생 비율(2022) 111

6-1-2 그림 1. 학생들의 수학 교사의 지원에 대한 인식(한국, OECD평균)(2003~2022) 112

6-1-3 그림 1. 교사-학생 간 관계에 대한 문항에 "동의(agree)" 또는 "매우 동의(strongly agree)" 한다고 응답한 교사의 비율(2008~2018) 114

6-2-1 그림 1. 중ㆍ고등학생의 교우 관계 만족도 "약간 만족" 이상 학생 비율(2018, 2020, 2022) 116

6-2-1 그림 2. 중ㆍ고등학생의 성별 교우 관계 만족도 "약간 만족" 이상 학생 비율(2022) 117

6-2-1 그림 3. 중ㆍ고등학생의 월평균 가구소득별 교우 관계 만족도 "약간 만족" 이상 학생 비율(2022) 117

6-2-2 그림 1. 주요국 학생들의 학생간 협력 지수(2018) 119

6-2-2 그림 2. 주요국 학생들의 학생 간 경쟁 지수(2018) 119

6-2-3-(가) 그림 1. 주요국 학생들의 성별, 사회경제적 지위별, 교육 단계별 집단 괴롭힘 경험(2022) 122

6-2-3-(나) 그림 1. 한국 학생의 집단 괴롭힘 경험 척도점수(초4, 중2)(2015, 2019) 125

7-1-1 그림 1.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자녀 학교 운영에 참여하는 학부모 비율(2018, 2020, 2022) 129

7-1-1 그림 2. 초ㆍ중등교육단계별, 교육수준별 자녀 학교 운영에 참여하는(참여하는 편+적극적으로 참여) 학부모 비율(2022) 130

7-1-1 그림 3.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월평균 가구소득별 자녀 학교 운영에 참여하는(참여하는 편+적극적으로 참여) 학부모 비율(2022) 130

7-1-2-(가) 그림 1. 영ㆍ유아 학부모의 자녀 영유아교육기관 부모 참여 활동 참여율(2012~2021) 134

7-1-2-(가) 그림 2. 영유아 학부모의 최연소자녀구분별, 지역규모(특성)별, 모취업여부별 자녀 영유아 교육기관 부모참여 활동 도움 정도(2021) 135

7-1-2-(나) 그림 1. 자녀 학교 운영 활동별 학부모 참여 비율(학부모 응답)(한국, OECD 평균)(2018) 136

8-1-(가) 그림 1. 유치원 교육단계 취원율 추이(2000~2023) 및 성별 취원율(2023) 143

8-1-(가) 그림 2.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취학률 추이(2000~2023) 및 성별 취학률(2023) 143

8-1-(가) 그림 3. 고등교육기관 취학률 추이(2000~2023) 및 성별 취학률(2023) 144

8-1-(나) 그림 1. 한국 성인의 평생학습(형식교육, 비형식교육) 참여율(2018~2023) 146

8-1-(나) 그림 2. 성별, 연령별, 학력별, 월 가구소득별, 고용형태별, 지역별, 취약계층여부별 한국 성인의 평생학습 참여율(만 25~79세)(2023) 146

8-1-(다) 그림 1. 연령별 취학률(한국, OECD 평균)(2021) 148

8-1-(다) 그림 2. 주요국의 연령별 취학률(2021) 148

8-2-1 그림 1. 초ㆍ중ㆍ고등교육 단계별 학업중단율(중도탈락율)(2000~2022) 150

8-2-1 그림 2.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지역별 학업중단율(2022) 152

8-2-1 그림 3. 고등교육기관 소속학과 계열별 중도탈락율(2022) 155

8-2-2 그림 1. 주요국의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학교 밖 학생 비율(2021) 156

9-1-1-(가) 그림 1. 중ㆍ고등학생의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만족도 "약간 만족" 이상 비율(2018, 2020, 2022) 160

9-1-1-(가) 그림 2. 중ㆍ고등학생의 성별,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만족도 "약간 만족" 이상 비율(2022) 161

9-1-1-(가) 그림 3. 중ㆍ고등학생의 월평균 가구소득별,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만족도 "약간 만족" 이상 비율(2022) 161

9-1-1-(가) 그림 4. 중ㆍ고등학생의 지역규모(특성)별,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만족도 "약간 만족" 이상 비율(2022) 162

9-1-1-(나) 그림 1. 교육환경 만족도 "높음" 비율(중3, 고2)(2013~2023) 163

9-1-1-(나) 그림 2. 교육환경 만족도 수준별 비율(중3, 고2)(2023) 164

9-1-2 그림 1. 학부모의 교육기관 만족도 평균(어린이집, 유치원)(2004~2021) 165

9-1-2 그림 2. 지역규모(특성)별 학부모의 교육기관 만족도 평균(어린이집, 유치원)(2021) 166

9-1-2 그림 3. 모취업여부별 학부모의 교육기관 만족도 평균(어린이집, 유치원)(2021) 166

10-1-1 그림 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3수준(보통학력) 이상" 성취수준 비율(중3)(2010~2023) 175

10-1-1 그림 2.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3수준(보통학력) 이상" 성취수준 비율(고2)(2010~2023) 176

10-1-1 그림 3.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교과별, 성별 성취수준 비율(중3, 고2)(2023) 177

10-1-1 그림 4.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교과별, 지역규모(특성)별 성취수준 비율(중3, 고2)(2023) 177

10-1-2-(가) 그림 1. 영역별 학업성취도 평균 점수(한국, OECD 평균)(2000~2022) 178

10-1-2-(가) 그림 2. 주요국의 영역별 학업성취도 평균 점수(2022) 179

10-1-2-(가) 그림 3. 주요국의 영역별, 성별 학업성취도 평균 점수(2022) 181

10-1-2-(나) 그림 1. 수학/과학 국제학업성취도 평균 점수(초4, 중2)(한국, TIMSS 평균)(2011~2019) 183

10-1-2-(나) 그림 2. 수학/과학, 성별 국제학업성취도 평균 점수(초4, 중2)(2019) 184

10-2-1 그림 1. 주요국의 창의적 사고력 하위 범주별 결과(2022) 185

10-2-1 그림 2. 주요국의 창의적 사고력 비교 결과(2022) 186

10-2-1 그림 3. 주요국의 창의적 사고력 비교 결과(2022) 186

10-2-2 그림 1. 주요국의 성별 시민지식 평균 점수(2016) 189

10-2-2 그림 2. 주요국의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별, 부모교육수준별 시민지식 평균 점수(2016) 189

10-3 그림 1. 문해 능력 수준1~3 성인 비율(2014~2020) 191

10-3 그림 2. 만 18세 이상 성인 문해 능력 수준별 분포(2020) 192

10-3 그림 3. 성별, 연령별, 월 가구소득별, 지역규모(특성)별 문해 능력 수준1~3 성인 비율(2020) 192

10-4 그림 1. 주요국의 만 16-65세 성인의 성별 언어능력, 수리력 평균 점수(2012) 194

10-4 그림 2. 주요국의 만 16-65세 성인의 성별 컴퓨터 기반 문제 해결력 2 또는 3수준에 해당하는 성인 비율(2012) 195

10-4 그림 3. 연령 및 최종학력별 언어능력 평균 점수(한국, OECD평균)(2012) 196

10-4 그림 4. 연령 및 최종학력별 수리능력 평균 점수(한국, OECD평균)(2012) 196

10-5 그림 1. 컴퓨터ㆍ정보 소양 및 컴퓨팅 사고력 평가 척도점수(한국, ICILS 평균)(2013, 2018) 198

10-5 그림 2. 컴퓨터ㆍ정보 소양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2018) 199

10-5 그림 3. 성별 컴퓨터ㆍ정보 소양 및 컴퓨팅 사고력 평가 척도점수(한국, ICILS 평균)(2018) 199

11-1 그림 1. 고등교육 이수율(한국, OECD 평균)(2015~2022) 203

11-1 그림 2. 주요국의 고등교육 이수율(25~64세)(2022) 204

11-1 그림 3. 주요국의 성별 고등교육 이수율(25~34세)(2022) 204

11-2-(가) 그림 1. 직업계고 유형별, 지역규모(특성)별 취업률(2023) 205

11-2-(가) 그림 2. 직업계고 유형별, 성별 취업률(2023) 205

11-2-(나) 그림 1. 고등교육기관 유형별 졸업자 취업률(2011~2022) 208

11-2-(나) 그림 2. 고등교육기관 유형별, 설립유형별 취업률(2022) 209

11-2-(나) 그림 3. 고등교육기관 유형별, 성별 취업률(2022) 210

11-2-(나) 그림 4. 소속학과 계열별 취업률(2022) 211

11-3 그림 1. 교육수준별 성인(25~64세)의 고용률(한국, OECD평균)(2005~2022) 212

11-3 그림 2. 주요국의 교육수준별 성인(25~64세)의 고용률(2022) 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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