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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다크패턴이란
1.1 소비자를 현혹하는 웹사이트 설계
__누구의 실수일까
__웹사이트에 만연한 다크패턴
1.2 다크패턴이란 무엇인가
__다크패턴의 기원
__다크패턴의 목적
__다크패턴은 모든 분야에 적용된다
__다크패턴은 어떻게 탄생했을까
1.3 전 세계의 다크패턴 현황 조사
__웹크롤러를 이용한 다크패턴 분류
1.4 다크패턴은 인간의 선택을 얼마나 왜곡하는가
__다크패턴의 정도에 따른 사용자 반응
__사용자의 선택을 왜곡시키는 공격적인 다크패턴
__고가 상품에서도 여전한 영향력을 보이는 다크패턴
__그렇다면 가장 효과적인 다크패턴 유형은 무엇일까
1.5 오늘날 각국은 왜 다크패턴을 경계하는가
__다크패턴의 규제를 점점 강화하는 이유
__일본에서 잇따르는 소비자 피해 사례
__일본 사례: 개정 특정상거래법 주요 개정 내용
__한국 사례: 개정, 강화되는 전자상거래법
1.6 다크패턴을 사용하는 기업의 리스크
__다크패턴을 이용한 수익이 곧 화근으로
__다크패턴 규제 강화

2장 의사결정의 과학
2.1 선택은 누가 할까
__우리는 하루 동안 얼마만큼의 의사결정을 내릴까
__넛지 이론
__인지 편향 ‘디폴트 편향’
__불리한 선택을 유도하는 넛지
2.2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마이크로카피
__언어에 의존하는 인터페이스 조작
__단 한 줄의 문구로 크게 바뀌는 사용자 행동
__구글의 마이크로카피 A/B 테스트
__휴먼 에러: 사람들의 조작 실수
2.3 사용자가 행동에 나서는 3가지 조건
__포그 소비자 행동 모델
__설득의 기법 ‘캡톨로지’
2.4 빠른 사고와 느린 사고: 패스트&슬로
__뇌의 2가지 시스템
__WYSIATI 편향: 보이는 것이 다가 아니다
__다크패턴은 ‘시스템 1’의 약점을 파고든다
2.5 설득 vs 기만, 조작, 강요
__다크패턴의 경계를 논의하다

3장 다크패턴의 종류
3.1 몰래 하기
__몰래 장바구니에 추가
__사용자의 선택을 존중하자
__강요가 아닌 제안하기
__숨겨진 비용
__미끼 상술
3.2 긴급성
__카운트다운 타이머
__시간제한 메시지
3.3 미스디렉션
__컨펌셰이밍
__시각적 간섭
__속임수 질문
__클릭베이트
3.4 사회적 증거
__거짓 활동 메시지
__출처가 불분명한 추천
3.5 희소성
__재고 부족 및 수요 급증 메시지
3.6 방해
__로치 모텔
3.7 강요된 행동
__강요된 등록
__강제 연속 결제

4장 다크패턴 예방하기
4.1 압박감이 조직을 짓눌러서는 안 된다
__누구나 최고가 되고 싶어 한다
__다크패턴이 사용되기 쉬운 상황
__데이터를 과대평가하는가
__‘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북극성 지표
__북극성 지표는 KGI나 KPI와 다르다
__북극성 지표를 KPI로 구체화하기
__다크패턴을 막는 반대 지표
4.2 사용자를 위험에서 보호하기
__의심 많은 사용자
__사용자의 불안감 해소하기
__사용자의 인지 부하를 완화하기
__1장짜리 스타일 가이드로 시작해 보자
__남들에게 이야기해주고 싶은 ‘11성급 경험’

이용현황보기

(사용자를 속여라!) 다크패턴 : 기만적 UX/UI의 유혹을 피해 고객 신뢰를 얻는 윤리적 디자인으로 가는 길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3176085 658.8342 -25-2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0003176086 658.8342 -25-2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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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
소비자나 고객의 허점을 파고들어 돈이나 시간, 개인정보를 빼내는 다크패턴의 정의를 자세히 알아보며, 세계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각국의 다크패턴 규제 현황, 몰래 장바구니에 추가, 컨펌셰이밍, 카운트다운 타이머 등 대표적인 15가지 다크패턴 사례, 기업과 디자이너가 다크패턴에 빠지는 배경과 그 예방책까지 기만적 설계/속임수 디자인에 대해 제품/서비스를 만들고 판매하는 모두가 알아야 할 내용이 이 책 한 권에 담겨 있다!

| 이 책의 독자 대상 |
- 제품과 앱, 서비스를 기획하고 설계하고 개발하며 판매하는 UX/UI 디자이너, 제품 기획자, 개발자, 경영진, 마케터, 카피라이터 등 모든 사람
- 인터넷 쇼핑몰이나 콘텐츠, 모바일 앱 등을 이용할 때 속임수에 넘어가지 않고 자신을 지킬 수 있는 지혜와 비책을 얻기 원하는 소비자와 사용자 고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