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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1
목차 4
최종결과보고서 요약문 5
Summary 6
제1장 최종 연구목표 7
1.1. 연구의 필요성 7
1.2. 연구목표 8
제2장 국내외 기술 현황 9
2.1. 항생제 내성의 정의 및 항생제 내성의 위험성 9
2.2. 국내 항생제 내성에 대한 정책 추진현황 13
2.3. 국외 항생제 내성에 대한 정책 추진현황 18
2.4. 국내 연구동향 28
제3장 최종 연구내용 및 방법 32
3.1. 연구내용 32
3.2. 연구방법 34
제4장 최종 연구결과 37
4.1. 항생제 내성 관련 교육 운영 현황 조사 결과 37
4.2. 외국의 항생제 내성 관련 교육 운영 현황 조사 결과 55
4.3. 국내 청소년 항생제 내성 예방관리 교육 운영방향 72
4.4. 대상별 항생제 내성 교육 교수학습 자료집 개발 75
제5장 연구결과 고찰 및 결론 148
5.1. 고찰 148
5.2. 결론 및 정책 제안 150
제6장 연구성과 및 활용계획 152
6.1. 연구성과 152
6.2. 활용계획(종료일로부터 6개월 이내) 153
제7장 정책연구용역사업 유사도 검사결과 155
제8장 연구윤리 자가점검표 156
제9장 연구비 사용 내역 및 연구 분담표 157
9.1. 연구비 사용 내역 157
9.2. 연구 분담표 158
9.3. 연구 분담내용 159
제10장 참고문헌 160
제11장 부록: 설문지 161
판권기 167
표 1. 2019년 항생제 사용량 (DID(DDD/1,000명/일)) 10
표 2/Table 1. 일반적 특성 37
표 3/Table 2. 학교 특성 38
표 4/Table 5. 최근 3년간 항생제 관련 교육 받은 경험 40
표 5/Table 6. 최근 1년간 학생들에게 항생제 관련 교육 실시 경험 43
표 6/Table 3. 항생제 내성에 대한 인식 44
표 7/Table 12. 항생제 관련 인식 및 역량 45
표 8/Table 13. 항생제 관련 항목의 지식수준 47
표 9/Table 7. 항생제 교육에 대한 인식 49
표 10/Table 10. 학생 대상 항생제 교육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내용 50
표 11/Table 11. 학교에서 항생제 교육 시 어려운 점 51
표 12/Table 14. 항생제 교육을 위해 보완이 필요한 영역 51
표 13/Table 15. 효과적인 항생제 교육을 위해 필요한 지원 52
표 14/Table 16. 효과적인 항생제 내성 교육을 위해 가장 시급하게 개선되어야 할 사항 53
표 15/Table 17. 국가별 항생제 내성 교육 운영 현황 71
〈그림 1〉 항생제 내성 획득과정 9
〈그림 2〉 항생제 사용과 내성에 대한 카드 뉴스 12
〈그림 3〉 제2차 국가 항생제 내성 관리대책('21~'25) 개요 15
〈그림 4〉/〈그림 8〉 항생제 내성에 대한 청소년 참여 전략 툴킷 20
〈그림 5〉 항생제 도입 타임라인(파란색) 및 내성 식별 사례(빨간색) 23
〈그림 6〉 항생제 잔류성 및 세균 반응 기전의 환경적 유발 요인 24
〈그림 7〉 항생제 내성을 최소화하기 위한 전략 26
〈그림 8〉/〈그림 9〉 교육자료 개발과정 35
〈그림 9〉/〈그림 1〉 연구추진체계 36
〈그림 10〉/〈그림 1〉 연령대 38
〈그림 11〉/〈그림 3〉 교직경력 38
〈그림 12〉/〈그림 4〉 학교급별 39
〈그림 13〉/〈그림 5〉 학교급별 고등학교 유형 39
〈그림 14〉/〈그림 6〉 학교소재지 39
〈그림 15〉/〈그림 9〉 최근 3년간 항생제 관련 교육 받은 경험 41
〈그림 16〉/〈그림 10〉 교육 형태 41
〈그림 17〉/〈그림 11〉 교육 이수 시간 41
〈그림 18〉/〈그림 12〉 최근 1년간 학생들에게 항생제 관련 교육 실시 경험 43
〈그림 19〉/〈그림 13〉 교육 진행 방식 43
〈그림 20〉/〈그림 14〉 사용 교육 자료 43
〈그림 21〉/〈그림 7〉 항생제 내성이 학교 보건에서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 44
〈그림 22〉/〈그림 8〉 항생제 내성에 대한 지식수준 정도 44
〈그림 23〉/〈그림 20〉 항생제 관련 인식 및 역량 46
〈그림 24〉/〈그림 21〉 항생제 관련 항목의 지식수준 47
〈그림 25〉/〈그림 15〉 항생제 내성 관련 교육의 필요성 49
〈그림 26〉/〈그림 16〉 적절한 교육자료 개발 시 항생제 내성 관련 교육 실시 의향 49
〈그림 27〉/〈그림 17〉 교육 실시 의향 있을 시, 한 학기당 적절한 차시 49
〈그림 28〉/〈그림 18〉 학생 대상 항생제 교육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내용 50
〈그림 29〉/〈그림 19〉 학교에서 항생제 교육 시 어려운 점 51
〈그림 30〉/〈그림 22〉 항생제 교육을 위해 보완이 필요한 영역 52
〈그림 31〉/〈그림 23〉 효과적인 항생제 교육을 위해 필요한 지원 53
〈그림 32〉/〈그림 24〉 효과적인 항생제 내성 교육을 위해 가장 시급하게 개선되어야 할 사항 54
〈그림 33〉/〈그림 9〉 Keep Antibiotics Working 캠페인 56
〈그림 34〉/〈그림 10〉 원헬스 6가지 학습그룹 57
〈그림 35〉/〈그림 11〉 e-Bug에 게시된 다양한 자료 58
〈그림 36〉/〈그림 12〉 e-Bug 4단계 교육 자료 59
〈그림 37〉/〈그림 13〉 항생제 스튜어드십(ABS) 61
〈그림 38〉/〈그림 14〉 스웨덴의 항생제 내성 교육자료 6가지 주요 분야 63
〈그림 39〉/〈그림 15〉 대상자별 소책자 63
〈그림 40〉/〈그림 16〉 항균제 내성 위협 65
〈그림 41〉/〈그림 17〉 MARR의 고등학교 프로그램 66
〈그림 42〉/〈그림 18〉 2023 포스터 공모전(항균제 인식 주간 포스터 경연 대회)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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