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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1
목차 7
정책건의 3
01. 서론 13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02. 이론 및 제도 고찰 18
1. 기부의 개념 및 유형 19
2. 기부 동기 요인 29
3. 우리나라 기부 관련 법제도 38
03. 기부 사례 및 현황분석 51
1. 우리나라 기부 현황분석 52
2. 경기도 기부 현황분석 61
3. 국내외 사례조사 71
04. 경기도 기부에 대한 도민 인식 진단 92
1. 조사 개요 93
2. 설문조사 분석 98
3. 시사점 127
05. 결론 및 정책 제언 130
1. 연구요약 131
2. 정책 제언 133
참고문헌 144
Abstract 149
판권기 2
[표 2-1] 기부의 개념 21
[표 2-2] 기부의 유형 26
[표 2-3] 기부 동기 요인 35
[표 2-4] 기부 직접 관련 법률 44
[표 2-5] 개인기부금 공제방법 및 한도 47
[표 2-6] 기부 간접 관련 법률 49
[표 3-1] 우리나라 기부 참여율 52
[표 3-2] 우리나라 기부금 현황 54
[표 3-3] 2023년 현금기부 인구 54
[표 3-4] 공익단체와 공익법인 비교 56
[표 3-5] 기부금단체 유형별 기부 현황 57
[표 3-6] 공익사업유형별 기부 현황(2023년 기준) 58
[표 3-7] 기부금단체 유형별 기부 현황 58
[표 3-8] 연도별 기부금품 모집등록 현황 60
[표 3-9] 연도별 기부금품 모집등록 현황 60
[표 3-10] 지역별 시민 기부 현황(2023년) 65
[표 3-11] 지역별 기부금품 모집 현황(2021년~2023년) 68
[표 3-12] 경기도 기부금품 모집등록 연도별 건수 68
[표 3-13] 경기도 연도별 기부금품 모집목표와 모집완료 실적 70
[표 3-14] 미국의 개인 기부 공제 한도 74
[표 3-15] 미국 기부 교육 사례 77
[표 4-1] 설문조사 방법 93
[표 4-2] 설문조사 항목 95
[표 4-3] 응답자 특성 96
[표 4-4] 기부방식별 연간 빈도 및 액수 100
[표 4-5] 정기적 기부활동에 중요한 요인 111
[표 4-6] 기부에 관한 인식 112
[표 4-7] 100만 원 수익 시 기부 의향 액수 114
[표 4-8] 기부런, 기부굿즈, 재능기부에 관한 인식 118
[표 4-9] 디지털 및 온라인 기부포털 모금방식에 관한 인식 119
[표 4-10] 조거톤, 픽쳐데이, 머프티 데이, 빨간 코의 날에 관한 인식 124
[표 4-11] 기관에 대한 신뢰 126
[표 5-1]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비교 134
[표 5-2] 개인사업자 유형별 공제방법 비교 135
[표 5-3] 경기도 기부문화 활성화를 위한 방안 137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7
[그림 3-1] 우리나라 기부 참여율 52
[그림 3-2] 우리나라 기부금 현황 53
[그림 3-3] 후원 경로별 현금기부 인구 55
[그림 3-4] 기부금단체 유형별 현황(2023년) 57
[그림 3-5] 공익사업유형별 현황(2023년) 58
[그림 3-6] 기부금단체 유형별 수익 및 비용(2023년) 59
[그림 3-7] 연도별 기부금품 모집등록 현황 59
[그림 3-8] 기부모집활동 등록청별 현황 60
[그림 3-9] 경기도민 기부 현황 66
[그림 3-10] 경기도 기부금품 모집등록 연도별 건수 69
[그림 3-11] 경기도 연도별 기부금품 모집목표와 모집완료 실적 69
[그림 3-12] 미국의 기부금 사용 현황 72
[그림 3-13] 미국의 기부자 유형별 현황 73
[그림 3-14] 미국의 기부자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사례 76
[그림 3-15] 영국의 일반인 기부 금액 및 월평균 기부금 78
[그림 3-16] 영국의 기부금에 따른 기부자 비율 79
[그림 3-17] 영국의 기프트 에이드 제도 80
[그림 3-18] 호주의 기부 증가 추세 82
[그림 3-19] 호주 기부문화 트렌드의 변화 83
[그림 3-20] 호주 기부문화의 특징 83
[그림 3-21] 남양주시 기부자 명예의 전당 87
[그림 3-22] 기부통합관리시스템 홈페이지 88
[그림 3-23] 사랑의열매 인터넷 홈페이지 90
[그림 4-1] 작년 기부 경험 99
[그림 4-2] 올해 또는 내년에 기부를 늘릴 계획 101
[그림 4-3] 현재 기부처 외 다른 곳 기부계획 101
[그림 4-4] 정기적 기부 경험 102
[그림 4-5] 기부 빈도 103
[그림 4-6] 기부하고 있는 시설/기관/단체를 알게 된 경로 104
[그림 4-7] 기부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05
[그림 4-8] 기부처 선택 시 중요 요인 106
[그림 4-9] 시설/기관/단체의 기부금 사용내역 결과보고 여부 107
[그림 4-10] 시설/기관/단체의 기부금 사용내역 결과보고 필요성 107
[그림 4-11] 주로 기부한 유형 108
[그림 4-12] 기부를 하지 않은 이유 109
[그림 4-13] 우리 사회의 기부 필요성 109
[그림 4-14] 향후 1년 이내 기부 의사 110
[그림 4-15] 우리사회 기부문화 활성화 정도에 관한 인식 113
[그림 4-16] 우리사회 기부문화 활성화 정도에 관한 예상 113
[그림 4-17] 선호하는 기부 유형 115
[그림 4-18] 선호하는 기부 분야 116
[그림 4-19] 기부런, 기부굿즈, 재능기부의 기부 활성화 기여 117
[그림 4-20] 디지털 및 온라인 기부포털 모금방식의 기부 활성화 기여 119
[그림 4-21] 새로운 방식의 기부 활성화에 중요한 요인 121
[그림 4-22] 기부 포인트 지급 시 기부활동 참여 의향 121
[그림 4-23] 인터넷 기증몰이 생길 경우 기증 의향 122
[그림 4-24] 학창 시절의 기부 관련 경험 123
[그림 4-25] 기부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것 125
[그림 5-1] 기부 연령과 기부 유형 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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