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 내용 및 방법 21
CHAPTER 02. 미디어 리터러시 평가도구 사례 분석 25
1. 미디어 및 디지털 리터러시 개념 25
2. 국내외 미디어 및 디지털 리터러시 평가도구 사례 35
CHAPTER 03. 평가 요소 추출 및 평가기준 설정 64
1.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개발의 기본원리 64
2. 과목 성취기준별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개발 논리 73
CHAPTER 04. 미디어 리터러시 수행평가 도구 개발 163
1. 미디어 리터러시 수행평가 도구 개발 지침 163
2. 미디어 리터러시 수행평가 구성의 기본 169
CHAPTER 05. 평가도구의 활용성 제고 방안 179
1. 교과별 평가방안을 포함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계획 수립 179
2. 교과별 온ㆍ오프라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평가 지원 체제 구축 182
3.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평가를 위한 맞춤형 교원 교육 실행 185
표목차 7[표 1-1] 전문가 워킹 그룹 구성 23
[표 1-2] 연구 방법 및 세부 내용 24
[표 2-1] 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화 26
[표 2-2] 디지털 리터러시의 개념화 31
[표 2-3]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프레임 및 내용 영역 39
[표 2-4] UNESCO 미디어 정보 리터러시 프레임워크 47
[표 2-5] 비판적 이해 측정을 위한 설문지의 일부 51
[표 2-6] PISA 2021 평가 문항의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특성 54
[표 2-7] PIAAC의 디지털 문제해결 능력 평가 틀 55
[표 2-8] ETS 5가지 요소 및 시나리오 평가 문항 예 61
[표 3-1]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프레임워크-학교급 및 학년군에 따른 교과 성취기준 배치 65
[표 3-2] 3단계 구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66
[표 3-3] 5단계 구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67
[표 3-4] 성취수준 구분 원리 68
[표 3-5] 성취기준별 성취수준 진술 지침 69
[표 3-6] [2슬02-04] 핵심 내용 요소(주제) 및 성취요소 구성 73
[표 3-7] 통합교과 내용 범주별 주요 활용 진술 동사 74
[표 3-8] 통합교과 수행 동사의 위계표 74
[표 3-9] [2슬02-04] 범주별 3수준 구분 예 75
[표 3-10] [2슬02-04] 성취수준 진술 76
[표 3-11] [2슬02-04] 관련 미디어 리터러시 핵심 능력 추출 예 76
[표 3-12] [2슬02-04] 성취수준 내용 요소와 미디어 리터러시 핵심 능력 비교 77
[표 3-13] [2슬02-04] 범주별 성취수준 내용 요소의 수정 예 77
[표 3-14] [2슬02-04]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진술 78
[표 3-15] [2슬02-04] 성취기준과 성취수준 및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78
[표 3-16] [4국06-01] 범주별 기대 수행 특성 79
[표 3-17] [4국06-01] 과정ㆍ기능 범주에서의 기대 수행 특성의 위계화 79
[표 3-18] [4국06-01] 성취수준 진술 80
[표 3-19] [4국06-01] 관련 미디어 리터러시 핵심 능력 추출 예 81
[표 3-20] [4국06-01] 범주별 성취수준 내용 요소의 수정 예 81
[표 3-21] [4국06-01]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진술 82
[표 3-22] [4국06-01] 성취기준과 성취수준 및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82
[표 3-23] [4음02-03] 내용 요소 분석 예 83
[표 3-24] [4음02-03] 범주별 3수준 구분 예 84
[표 3-25] [4음02-03] 성취수준 진술 84
[표 3-26] [4음02-03] 관련 미디어 리터러시 핵심 능력 추출 예 85
[표 3-27] [4음02-03] 범주별 성취수준 내용 요소의 수정 예 86
[표 3-28] [4음02-03]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진술 86
[표 3-29] [4음02-03] 성취기준과 성취수준 및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87
[표 3-30] 초등학교 도덕과 수행 동사별 성취수준 진술 방식 88
[표 3-31] [4도03-02] 내용 요소 분석 예 89
[표 3-32] [4도03-02] 범주별 3수준 구분 예 90
[표 3-33] [4도03-02] 성취수준 진술 90
[표 3-34] [4도03-02] 관련 미디어 리터러시 핵심 능력 추출 예 91
[표 3-35] [4도03-02] 범주별 성취수준 내용 요소의 수정 예 92
[표 3-36] [4도03-02]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진술 92
[표 3-37] [4도03-02] 성취기준과 성취수준 및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93
[표 3-38] [6사08-03] 과정ㆍ기능 수준 진술문 구분 예 94
[표 3-39] [6사08-03] 가치ㆍ태도 수준 진술문 구분 예 95
[표 3-40] [6사08-03] 내용 체계 95
[표 3-41] [6사08-03] 범주별 3수준 구분 예 96
[표 3-42] [6사08-03] 성취수준 진술 96
[표 3-43] [6사08-03] 관련 미디어 리터러시 핵심 능력 추출 예 97
[표 3-44] [6사08-03] 범주별 성취수준 내용 요소의 수정 예 98
[표 3-45] [6사08-03]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진술 99
[표 3-46] [6사08-03] 성취기준과 성취수준 및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99
[표 3-47] [6국06-01] 범주별 기대 수행 특성 100
[표 3-48] [6국06-01] 지식ㆍ이해 범주에서의 기대 수행 특성 위계화 101
[표 3-49] [6국06-01] 과정ㆍ기능 범주에서의 기대 수행 특성 위계화 101
[표 3-50] [6국06-01] 성취수준 진술 101
[표 3-51] [6국06-01] 관련 미디어 리터러시 핵심 능력 추출 예 102
[표 3-52] [6국06-01] 범주별 성취수준 내용 요소의 수정 예 103
[표 3-53] [6국06-01]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진술 103
[표 3-54] [6국06-01] 성취기준과 성취수준 및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104
[표 3-55] [6실05-02] 내용 체계 105
[표 3-56] [6실05-02] 범주별 3수준 구분 예 105
[표 3-57] [6실05-02] 성취수준 진술 106
[표 3-58] [6실05-02] 관련 미디어 리터러시 핵심 능력 추출 예 106
[표 3-59] [6실05-02] 범주별 성취수준 내용 요소의 수정 예 107
[표 3-60] [6실05-02]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진술 108
[표 3-61] [6실05-02] 성취기준과 성취수준 및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108
[표 3-62] [9사(일사)11-02] 과정기능 수준 진술문 구분 예 110
[표 3-63] [9사(일사)11-02] 가치ㆍ태도 수준 진술문 구분 예 110
[표 3-64] [9사(일사)11-02] 내용 체계 110
[표 3-65] [9사(일사)11-02] 성취수준 진술 112
[표 3-66] [9사(일사)11-02] 관련 미디어 리터러시 핵심 능력 추출 예 113
[표 3-67] [9사(일사)11-02] 범주별 성취수준 내용 요소의 수정 예 114
[표 3-68] [9사(일사)11-02]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진술 115
[표 3-69] [9사(일사)11-02] 성취기준과 성취수준 및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116
[표 3-70] 중학교 정보과 성취수준 진술문 개발 지침 및 원리 117
[표 3-71] [9정04-05] 내용 요소 분석 예 118
[표 3-72] [9정04-05] 범주별 5수준 구분 예 118
[표 3-73] [9정04-05] 성취수준 진술 119
[표 3-74] [9정04-05] 관련 미디어 리터러시 핵심 능력 추출 예 120
[표 3-75] [9정04-05] 범주별 성취수준 내용 요소의 수정 예 121
[표 3-76] [9정04-05]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진술 122
[표 3-77] [9정04-05] 성취기준과 성취수준 및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123
[표 3-78] 중학교 기술ㆍ가정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의 각 범주에 따른 성취수준 개발 원리 125
[표 3-79] 중학교 기술ㆍ가정과 수행 동사별 성취수준 진술 방식 126
[표 3-80] [9기가04-05] 내용 요소 분석 예 126
[표 3-81] [9기가04-05] 범주별 5수준 구분 예 127
[표 3-82] [9기가04-05] 성취수준 진술 128
[표 3-83] [9기가04-05] 관련 미디어 리터러시 핵심 능력 추출 예 128
[표 3-84] [9기가04-05] 범주별 성취수준 내용 요소의 수정 예 129
[표 3-85] [9기가04-05]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진술 130
[표 3-86] [9기가04-05] 성취기준과 성취수준 및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131
[표 3-87] 중학교 도덕과 수행 동사별 성취수준 진술 방식 132
[표 3-88] [9도02-03] 성취기준별 내용 요소 분석 예 133
[표 3-89] [9도02-03] 범주별 5수준 구분 예 134
[표 3-90] [9도02-03] 성취수준 진술 135
[표 3-91] [9도02-03] 관련 미디어 리터러시 핵심 능력 추출 예 136
[표 3-92] [9도02-03] 범주별 성취수준 내용 요소의 수정 예 137
[표 3-93] [9도02-03]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진술 137
[표 3-94] [9도02-03] 성취기준과 성취수준 및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139
[표 3-95] 통합과학 범주에 따른 성취수준 진술 구분 및 원리 140
[표 3-96] [10통과2-03-03] 내용 요소 분석 예 141
[표 3-97] [10통과2-03-03] 범주별 5수준 구분 예 141
[표 3-98] [10통과2-03-03] 성취수준 진술 142
[표 3-99] [10통과2-03-03] 관련 미디어 리터러시 핵심 능력 추출 예 143
[표 3-100] [10통과2-03-03] 범주별 성취수준 내용 요소의 수정 예 144
[표 3-101] [10통과2-03-03]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진술 145
[표 3-102] [10통과2-03-03] 성취기준과 성취수준 및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146
[표 3-103] 공통영어 이해 영역 성취수준 개발 원리 148
[표 3-104] [10공영1-01-07] 내용 요소 분석 예 149
[표 3-105] [10공영1-01-07] 범주별 5수준 구분 예 149
[표 3-106] [10공영1-01-07] 성취수준 진술 150
[표 3-107] [10공영1-01-07] 관련 미디어 리터러시 핵심 능력 추출 예 151
[표 3-108] [10공영1-01-07] 범주별 성취수준 내용 요소의 수정 예 152
[표 3-109] [10공영1-01-07]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진술 152
[표 3-110] [10공영1-01-07] 성취기준과 성취수준 및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153
[표 3-111] [10공국2-06-02] 성취기준 해설 및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154
[표 3-112] [10공국2-06-02] 성취기준의 각 범주별 기대 수행 특성 155
[표 3-113] [10공국2-06-02] 지식ㆍ이해 범주에서의 기대 수행 특성 위계화 155
[표 3-114] [10공국2-06-02] 과정ㆍ기능 범주에서의 기대 수행 특성 위계화 156
[표 3-115] [10공국2-06-02] 가치ㆍ태도 범주에서의 기대 수행 특성 위계화 156
[표 3-116] [10공국2-06-02] 성취수준 진술 156
[표 3-117] [10공국2-06-02] 관련 미디어 리터러시 핵심 능력 추출의 예 157
[표 3-118] [10공국2-06-02] 범주별 성취수준 내용 요소의 수정 예 159
[표 3-119] [10공국2-06-02] 미디어 리터러시 지식ㆍ이해 기대 수행 특성 위계화 160
[표 3-120] [10공국2-06-02] 미디어 리터러시 과정ㆍ기능 기대 수행 특성 위계화 160
[표 3-121] [10공국2-06-02] 미디어 리터러시 가치ㆍ태도 기대 수행 특성 위계화 160
[표 3-122] [10공국2-06-02]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진술 161
[표 3-123] [10공국2-06-02] 성취기준과 성취수준 및 미디어 리터러시 성취수준 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