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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보기

표제지 1

목차 6

연구요약 3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내용 13

3. 연구 방법 14

Ⅱ. 경기미래교육 추진 동향 분석 16

1. 중앙정부 주요 정책 동향 16

2. 경기도교육청 정책 동향 23

Ⅲ. 조직 운영 현황 분석 45

1. 시ㆍ도교육청별 주요 교육 여건 추이 45

2 시ㆍ도교육청별 조직, 인력 규모 추이 54

3. 경기도교육청 조직개편 연혁: 2023년, 2024년 66

4. 본청, 교육지원청 부서별 연계 사무 현황 분석 73

Ⅳ. 조직운영 성과 및 과제 요구 분석 80

1. 조사개요 80

2. 직무 및 업무 인식 81

3. 구성원 간 의사소통 83

4. 조직 내 협력 문화 인식 85

5. 조직의 혁신ㆍ발전 문화 인식 87

6. 지난 조직개편 주요 성과 인식 89

7. 향후 조직개편 방향에 대한 인식 95

8. 요약 및 논의 100

Ⅴ. 경기미래교육 실현을 위한 조직 개선 방향 및 모델 107

1. 기관별, 부서별 업무 유사ㆍ중복 업무(기능)의 효율화 107

2. 본청-교육지원청 간 연계ㆍ협력 등 일하는 방식 개선 111

3. 경기미래교육 실현에 적합한 조직 설계 방향 117

4. 조직 효율화를 위한 조직개편 비전과 방향 119

참고문헌 123

[부록 1] 설문조사지 124

판권기 128

표목차 8

〈표 Ⅰ-1〉 경기도교육청 기관별 정원 현황(2024년 6월 30일 기준) 15

〈표 Ⅱ-1〉 교육지원청 제도 개선 주요 사항 23

〈표 Ⅱ-2〉 공약체계: 5대 약속, 25개 과제, 70개 세부과제 24

〈표 Ⅱ-3〉 사회 변화와 교육의 시사점 28

〈표 Ⅱ-4〉 경기미래교육의 정책 전략 28

〈표 Ⅱ-5〉 교육1섹터: 학교의 내용 구성 30

〈표 Ⅱ-6〉 교육1섹터: 학교의 정책과제와 세부과제 31

〈표 Ⅱ-7〉 교육2섹터: 경기공유학교의 내용 구성 31

〈표 Ⅱ-8〉 교육2섹터: 경기공유학교의 정책과제와 세부과제 32

〈표 Ⅱ-9〉 교육3섹터: 경기온라인학교의 내용 구성 33

〈표 Ⅱ-10〉 교육3섹터: 경기온라인학교의 정책과제와 세부과제 33

〈표 Ⅱ-11〉 경기미래교육 지원 체제 내용 구성 35

〈표 Ⅱ-12〉 경기미래교육 지원 체제의 정책과제와 세부과제 36

〈표 Ⅱ-13〉 해외사례 주요 내용 37

〈표 Ⅱ-14〉 경기미래교육 지원 체제의 정책과제와 세부과제 40

〈표 Ⅲ-1〉 연도별 학생 수 45

〈표 Ⅲ-2〉 연도별 학교 수 47

〈표 Ⅲ-3〉 연도별 학급 수 48

〈표 Ⅲ-4〉 연도별 교원 수 50

〈표 Ⅲ-5〉 추계 학령인구 수(2025년~2050년 5년 단위) 51

〈표 Ⅲ-6〉 신설예정교 수 53

〈표 Ⅲ-7〉 연도별 본청 실ㆍ국 수 54

〈표 Ⅲ-8〉 연도별 본청 과 수 55

〈표 Ⅲ-9〉 연도별 교육지원청 국 수 57

〈표 Ⅲ-10〉 연도별 교육지원청 과+법정센터 수 58

〈표 Ⅲ-11〉 연도별 직속기관 수 59

〈표 Ⅲ-12〉 연도별 본청 정원 61

〈표 Ⅲ-13〉 연도별 교육지원청 정원(교육지원청 소속기관 포함) 62

〈표 Ⅲ-14〉 연도별 직속기관 정원 64

〈표 Ⅲ-15〉 연도별 각급학교 정원 65

〈표 Ⅲ-16〉 2023년 기관별 조직개편 주요 내용 67

〈표 Ⅲ-17〉 2023년 본청 주요 개편 내용 68

〈표 Ⅲ-18〉 2024년 기관별 조직개편 주요 내용 70

〈표 Ⅲ-19〉 경기도교육청 본청 실ㆍ국, 과급 조직 현황(2024년 11월 기준) 70

〈표 Ⅲ-20〉 경기도교육청 본청 담당급 조직 현황(2024년 11월 기준) 71

〈표 Ⅲ-21〉 경기도교육청 기관별 평균 과 수 및 과당 사무 수 75

〈표 Ⅲ-22〉 본청 과급 부서별 관할 사무 수 76

〈표 Ⅲ-23〉 교육지원청 과급 부서별 관할 사무 수 77

〈표 Ⅲ-24〉 직속기관 부급 부서별 관할 사무 수 78

〈표 Ⅲ-25〉 인재개발국-2국 교육지원청 연계사무 현황 79

〈표 Ⅳ-1〉 조사 참여자 특성 80

〈표 Ⅳ-2〉 직무 및 업무에 관한 인식 82

〈표 Ⅳ-3〉 구성원 간 의사소통에 관한 인식 84

〈표 Ⅳ-4〉 조직 내 협력 문화에 관한 인식 86

〈표 Ⅳ-5〉 조직의 혁신ㆍ발전 문화에 관한 인식 88

〈표 Ⅳ-6〉 지난 조직개편 주요 내용(결과)에 대한 중요도-실행도 인식 90

〈표 Ⅳ-7〉 지난 조직개편 추진과제에 대한 요구 우선순위 91

〈표 Ⅳ-8〉 향후 조직개편 방향에 대한 동의 수준 96

〈표 Ⅳ-9〉 조직개편 적정 주기에 대한 인식 99

〈표 Ⅴ-1〉 독일의 지역학교청의 단위 학교 지원 내용 109

그림목차 10

[그림 Ⅲ-1] 2020년 대비 학생 수 변화(2020년도 100% 기준) 46

[그림 Ⅲ-2] 2020년 대비 학교 수 변화 48

[그림 Ⅲ-3] 2020년 대비 학급 수 변화 49

[그림 Ⅲ-4] 2020년 대비 학원 수 변화 51

[그림 Ⅲ-5] 2025년 대비 학령인구 수 변화(2025년도 100% 기준) 52

[그림 Ⅲ-6] 시ㆍ도교육청별 신설예정학교 수 점유율(2024년 3월 말 기준) 53

[그림 Ⅲ-7] 2019년 대비 본청 실ㆍ국 수 변화(2019년도 100% 기준) 55

[그림 Ⅲ-8] 2019년 대비 본청 과 수 변화 56

[그림 Ⅲ-9] 2019년 대비 교육지원청 국 수 변화 58

[그림 Ⅲ-10] 2019년 대비 교육지원청 과+법정센터 수 변화 59

[그림 Ⅲ-11] 2019년 대비 직속기관 수 변화 60

[그림 Ⅲ-12] 2019년 대비 본청 정원 변화 62

[그림 Ⅲ-13] 2019년 대비 교육지원청 정원 변화 63

[그림 Ⅲ-14] 2019년 대비 직속기관 정원 변화 64

[그림 Ⅲ-15] 2019년 대비 각급학교 정원 변화 66

[그림 Ⅳ-1] 직무 및 업무에 관한 인식(대상별) 83

[그림 Ⅳ-2] 구성원 간 의사소통에 관한 인식(대상별) 85

[그림 Ⅳ-3] 조직 내 협력 문화에 관한 인식(대상별) 87

[그림 Ⅳ-4] 조직의 혁신ㆍ발전 문화에 관한 인식(대상별) 89

[그림 Ⅳ-5] 지난 조직개편 추진과제에 대한 요구 우선순위: 전체 총괄 92

[그림 Ⅳ-6] 지난 조직개편 추진과제에 대한 요구 우선순위(직종별) 93

[그림 Ⅳ-7] 지난 조직개편 추진과제에 대한 요구 우선순위(직급별) 94

[그림 Ⅳ-8] 향후 조직개편 방향에 대한 동의 수준(대상별) 98

[그림 Ⅴ-1] 기간 관 연계 사무 관리 절차(안)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