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를 위한) 문제행동의 이해와 지도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3182382
372.21 -25-30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0003182383
372.21 -25-30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본 책은 영유아의 문제행동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고 행동유형에 따라 주요한 문제들이 일어나는 원인과 지도 방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1장, 2장, 3장에서는 문제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적인 내용인 문제행동의 개념과 교사의 관점,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다루었습니다. 4장, 5장, 6장은 문제행동을 지도하기 위한 절차와 예방방법, 지도전략을 담았습니다. 문제행동의 지도에서 가장 중요한 예방적 차원에서의 접근을 소개하고, 실제 문제행동을 지도하기 위한 과정과 각 과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자료들을 안내하였습니다. 7장, 8장, 9장, 10장, 11장은 일반적 상황에서 볼 수 있는 기본생활습관 문제, 사회성 문제, 정서 문제, 언어 및 인지 문제를 제시하여 이를 적절히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을 담았습니다. 마지막 12장에서는 발달장애 및 행동장애를 다루어 현장에서 특별한 문제가 있는 영유아를 선별하는 방법에 대해 제시하였습니다.
영유아의 문제행동을 이해하고 지도하기 위해 여러 방법을 모색하는 가운데 Gartrell(2003)의 관점은 매우 의미 있고, 사려 깊은 방법이었습니다. 본 책은 Gartrell의 영유아 존중적이고 영유아 내부의 힘을 중시하는 관점과 방향을 같이 합니다. 또한 Kaiser와 Raminsky(2012)가 강조하는 문제행동을 지도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문제행동을 이해해야 하고, 그 영유아를 이해해야 한다는 시각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영유아의 문제행동 지도에 있어서 영유아와 문제행동을 따로 분리해야 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본 책이 문제행동을 지도하는 데 있어서 고민을 가지고 있는 교사와 예비유아교사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