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추천사

이 책을 열면 학급긍정훈육(PDC)의 사계절이 펼쳐져요!
김성환(양평초등학교 교사/(사)한국긍정훈육협회 이사장)

PDC에, 가르칠 수 있는 용기를 담아 전합니다
정유진(사람과교육연구소장, 건신대학원 대안교육학과 겸임교수)

PDC 교사들의 10년 구슬땀이 담겨 있는 보물과 같은 이야기
서준호(『교사의 자존감』 저자)

읽으면 해 보고 싶어집니다!
천경호(실천교육교사 모임 회장, 교사)

학급의 사계절을 PDC와 함께하세요!
김차명(참쌤스쿨 대표, 경기실천교육교사모임 회장, (전)경기도교육청 장학사)

여는 글 학급긍정훈육(PDC)의 여정에 당신을 초대합니다!

1부_ 만나는 봄
1장 | 어떤 1년을 원하니?ㆍ모두가 바라는 학급 함께 세우기
2장 | 선생님, 다음에 뭐 해요? ㆍ 학급 일과가 만드는 안정감
3장 | 쟤는 왜 저럴까? ㆍ 다름을 이해하고 존중하기
4장 | 나는 우리 반 ‘매니저’야 ㆍ 의미 있는 역할이 주는 선물
5장 | 한배를 타고서 ㆍ 협력하는 관계 만들기
6장 | 나 지금 누구에게 말하고 있니? ㆍ 의사소통 기술 중 ‘경청’

2부_ 단단해지는 여름
1장 | 뚜껑이 열렸어요! ㆍ 자기 조절
2장 | 응, 아니, 근데 어쩌라고? ㆍ 의사소통 기술 중 말하기
3장 | 존중의 힘 ㆍ 상호 존중과 자기 존중
4장 | 실수 안 할 자신 있는 사람? ㆍ 실수로부터 회복하기
5장 | 선생님은 판사가 아니란다 ㆍ 문제 해결 능력 키우기

3부_ 연중 향긋한 학급회의
1장 | 선생님, 학급회의가 필요해요! ㆍ 학급회의의 가치와 필수 기술
2장 | 학급회의 절차 살펴보기 ㆍ PDC 학급회의 10단계
3장 | 안건에 따라 다양하게 접근해요 ㆍ 안건 수집 방법과 안건별 학급회의 사례 나눔
4장 | 학급회의 고민 상담소 ㆍ 학급회의 고민 및 질문에 대한 답

4부_ 하나 되는 가을
1장 | 뻔해도 다시 한 번 ㆍ 2학기 학급 세우기
2장 | 우리는 한 팀입니다 ㆍ 학생 - 학부모 - 교사 격려 간담회
3장 | 너 도대체 왜 그러니? ㆍ 어긋난 목표 행동 이해하고 격려하기
4장 | 이번 일은 그냥 넘어가지 않으려고요 ㆍ 학부모 민원 시, 친절하고 단호한 대화의 기술
5장 | 문제를 모르는 것이 문제입니다 ㆍ 성장으로 이끄는 학생 및 학부모와의 대화(예방적 생활교육)

5부_ 성장하는 겨울
1장 | 서로의 용기가 쌓여! ㆍ 격려하고 감사하며 서로 응원하기
2장 | 와! 우리 많이 컸다 ㆍ 성찰하며 마무리하기
3장 | 나를 위한 여행 가방 ㆍ 방학 및 신년 계획 세우기

집필 저자 소개
참고 문헌

이용현황보기

학급긍정훈육법 = Positive discipline in the classroom : 사계절이 행복한 PDC 초등교실. 초등 실천편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3182424 371.1024 -25-5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0003182425 371.1024 -25-5 서울관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제공
‘가르칠 수 있는 용기’로 교실의 봄을 선물합니다.
학생과 교사가 일 년 내내 행복한 사계절 실천 가이드
교직의 여정에 따뜻한 길잡이가 되어 줄 소중한 책!


2014년, 학급 긍정 훈육(PDC)이 국내에 처음 소개된 이후로 10년 동안 다양한 학교에서 교사들에게 널리 전파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많은 교사들이 이를 연구하고 실천하며 눈에 띄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학급 긍정 훈육법 초등 실천편』은 우리나라 교육 환경을 충실히 반영하고, 현장에서 직접 적용한 내용을 소개합니다. 이 책에는 우리 아이들의 진솔한 고민과 선생님들의 고뇌가 여과 없이 담겨 있습니다.
새 학년의 시작부터 마무리까지의 과정을 순서대로 정리하여, 책을 펼치며 차근차근 단계별로 교실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3월에 새로 만난 아이들과 함께 학급의 일년을 계획하고, 매일 아침 조회와 오후 종례에서 어떤 활동을 진행하면 좋을지 상세히 안내합니다. 안전한 학급 운영을 위해 ‘동의와 가이드라인’을 설정하고, 연중 내내 학급 회의를 통해 학생들 간, 그리고 학생과 교사 간의 지속적인 소통 방법을 제시합니다.
학급 긍정 훈육법을 이해하면, 교실과 학교에서 발생하는 모든 문제는 더 이상 골치 아픈 일이 아니라, 다시 일어설 수 있는 기회로 변화될 것입니다. 학급 긍정 훈육 활동을 통해 학생들 간의 협력과 학생과 교사 간의 존중이 가득한 교실을 만드는 비법이 이 책에 소개돼 있습니다. 펼쳐 보세요. 읽어 보세요. 따라 해 보세요! 우리 아이들이 변화하고, 그 모습에 감동하며 당신의 교직 여정에 따뜻하고 든든한 힘이 되어 줄 것입니다.

“사계절이 행복한 PDC 초등교실”
교사 혼자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들,
교실의 갈등을 해결하는 슬기로운 방법이 담겼습니다.


아들러 심리학을 기반으로 제인 넬슨이 소개한 긍정 훈육법에는 여러 가지 기술이 포함되어 있다. 친절함과 단호함을 동시에 갖추고, 어긋난 목표를 찾으며, 공동체감을 키우고, 자기 조절력을 갖추는 것, 의미 있는 역할을 나누는 것, 긍정적인 타임아웃, 격려하기, 학급 회의하기 등의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우리의 교실과 학교에서는 매일 수많은 일들이 생긴다. 학생들은 굳이 알리지 않아도 되는 일들을 고자질하거나, 작은 다툼조차 해결하지 못하고 모두 선생님께 가져오는 경우가 많다. 또한, 거짓말을 하거나 친구를 놀리며 따돌리는 일이 발생하고, 서로 '장난'이라며 때리다가 결국 싸움으로 이어져 울거나 다치는 경우도 있다. 남의 물건을 빼앗거나 훔치는 일까지 생긴다. 30여 명의 아이들이 모인 교실에서 이러한 문제들을 교사 혼자 해결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이런 모든 사례들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에 대한 해답이 『학급긍정훈육법 초등 실천편』에 담겨 있다. 이 책에서는 긍정훈육의 기술들을 새 학기가 시작하는 3월부터 한 학년을 마무리하는 12월까지 교실과 학교 현장에 맞게 적용한 사례들을 소개하고 있다.

● 새학기의 계획을 세우고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을 배우는 ‘봄’
‘만나는 봄’은 긍정훈육의 원리에 기반하여 학급의 기초를 세우고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과 활동을 제시한다. 학생들은 지난 1년을 돌아보며 관심이 필요한 부분을 찾고, 앞으로의 성장을 위한 계획을 세운다. 매일의 일상 속에서 학생들이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는 상황을 고려하여 학급 일과를 정하고, 30여 명의 다양한 학생들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법을 안내한다. 또한, 교사가 일방적으로 정하는 역할이 아닌, 학생들이 스스로 의미 있는 역할을 선택하여 소속감과 존재감을 느낄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법도 포함되어 있다.

● 사회적 기술로 성장하는 ‘여름’
‘단단해지는 여름’은 자기 조절, 의사소통, 상호 존중, 문제 해결, 실수에서 회복하는 방법 등 사회적 기술을 다룬다. 이 책은 아이들이 학업 성취뿐만 아니라 성인이 되었을 때 건강하게 사회에 적응하고 자기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사회적 기술을 강조한다. 특히, 화가 났을 때 자기 조절하는 방법과 힘을 기르는 법, ‘나’ 중심 사고에서 벗어나 상대를 이해할 수 있는 의사소통 기술을 제안한다. 또한, 실수를 성장의 기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아이들을 이끄는 내용을 담고 있다.

● 모두가 함께하는 ‘가을’
‘하나 되는 가을’에서는 학부모 상담, 학생 간 갈등, 학생들의 문제 행동에 대한 관점과 해결책 등을 다룬다. "1학기 초에 이미 모두 했으니 가을에는 그대로 진행하면 되겠지"라는 방심은 금물이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우리 아이들을 위해 학급 일과와 동의, 가이드라인 등을 다시 한번 점검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특히, 학부모 상담을 기존과는 다르게 ‘학생과 학부모, 교사가 함께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자는 제안은 매우 신선하다. 학생과 학부모, 교사 간담회 시나리오를 친절하게 제시하여 실천할 수 있는 용기를 북돋우며, 학부모 민원 시 친절하고 단호하게 대화를 이끌어가는 방법도 유용한 참고 자료가 된다.

● 격려하고 응원하는 ‘겨울’
‘성장하는 겨울’에는 서로의 성장을 축하하고 격려하는 활동과 다음 해를 준비하는 이야기가 담겨 있다. 한 해를 함께한 친구들을 격려하고, 함께 생활한 친구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앞으로 새롭게 펼쳐질 1년을 응원하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한다. 방학을 보람차게 보내는 방법과 새해 계획을 세우는 법도 그림으로 재미있게 풀어냈다.

학급 긍정 훈육법은 학생의 학업 성취뿐만 아니라 자아 존중감, 사회적 및 정서적 발달 또한 중요하게 여긴다. 이는 모든 교사들의 공통된 바람이다. 『학급긍정훈육법 초등 실천편』에는 학생과 교사들의 소망을 실현할 수 있는 긍정 훈육의 다양한 기술이 풍부하게 담겨 있다.

책속에서

알라딘제공